
| JTBC4: 더불어민주당 추가 탈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관영 의원과 권은희 의원은 국민의당 합류 의사를 밝혔습니다. 정치부회의 |

| 안철수의 국민의당을 총선에서 걸러내지 못한다면 MB의 패악질을 다시한번 겪게 될것입니다. |

| 국민의당 한상진 창당준비위원장 " 이승만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땅에 도입했고 또 굳게 세웠다. 이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에 대한 헌신을 이어받아서 그 체제를 좀더 강고하게 발전시켜야 한다"
/ 그래서 국민들에게 쫒겨났냐?
당신들 새누리랑 뭐가달라? |

| Mbn사회자가 국민의당이 제1야당이라고..
황태순: 제1야당은 아니죠
제1야당은 더불어민주당이죠! |

| minjuyawara: 국민의당 영입 취소당한 허신행
"안철수는 갑의 위치에서 인격살인해도 괜찮다는 말인가? 사과하라" |

| sweet_azalea: 안철수 국민의당이 영입한 참신한 ‘인재들’ |

| KFDR_MJI: 국민의당 정치신인 한 사람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풀까 함. 그쪽으로 건너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참고할 수 있을 것. *안철수 본인에 대한 이야기는 없음 |

| behappykorea: 박영선 의원이 진짜 국민을 위한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면 국민의당을 선택할 것이다.더불어민주당으로는 절대 정권교체를 실현할수 없기 때문이다. 천만소통당 |

| wqca4ZggfcvLWVU: priluvzya 저도 현장에 지금왔는데 열딴 질의응답 뜨겁습니다 국민의당 열혈팬들이 엄청많네요 |

| bluefever5: shinfran 국민의당이 영입한 안재경, 권은희만큼 알려지질 않아서 그렇지 국정원 선거개입에 대해 권은희와 같은 시각으로 공정 수사하다 좌천된 분입니다. 수사에 상부가 멋대로 개입하는 거 방지규칙 만들다 경찰대로 좌천… |

| seoljj: 경기지역 국민의당 창당준비회의후 |

| koreamokmo: 이로써 국정원댓글로 싸우고 대립했던 권은희와 안재경은 국민의당으로 통합했다. 대단한 통합형 리더쉽이다. 에라이 |

| cheolsoo0919 sbs뉴스에 나오는 국민의당 연두색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고, 미약한 느낌이 들어요. 색을 눈에 띄는 색으로 바꾸심이 좋을 듯합니다. |

| popcorncola333: 오늘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국민의당에 입당한 김관영 국회의원은 이번 의정활동종합평가결과 야당에서 1위를 한 초선의원이다. 이런 분들이 국민의당에 많이 합류하셨으면 좋겠다. |

| 국민의당창준위원장 한상진서울대명예교수 |

| jsk437: 한상진씨가 DJ와 함께 할때는 당원가입도 안했다고 하더만 국민의당은 당원가입도 했다고 자랑질과 함께 이승만 박정희묘역을 참배하고 두전직 대통령을“우리나라 근대화·산업화를 몸소 이끈분”,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 땅에 도입하고 굳… |

| chhioo1: 국민의당 창당 일정
1월 21일 목 14시 전남 16시 광주
1월 24일 일 13시 서울 16시 인천
1월 26일 화 전북
1월 28일 목 부산
2월 2일 화 중앙당 창당 https://t.co… |

| 경기지역 국민의당 창당준비회의후 |

| shinfran 국민의당이 영입한 안재경, 권은희만큼 알려지질 않아서 그렇지 국정원 선거개입에 대해 권은희와 같은 시각으로 공정 수사하다 좌천된 분입니다. 수사에 상부가 멋대로 개입하는 거 방지규칙 만들다 경찰대로 좌천된 억울한 분. woosoo |

| 요즘 약간 횡설수설 중..
이유인즉 국민의당이 좀 삐걱 ?
내가 조급증이 있긴 한데..
연대는 안된다고 하면서도 지지율이 살짝 걱정
중도 확장도 확장이지만 친노 표도 어느정도 가져와야 함
그러려면 문이 좀 빠져줘야 하는데
이 사람 진격의 소인배임 |

| jos73022: 5.18 민주묘지 찾은 국민의당 안철수의원 |

| 당원 참여와 공천 기준을 구분 못하는 무뇌들이 많다. 당원 기준은 그 누구든 상관없다 이것들아. 국민의당에 참여만 해도 발광하는 한심한 것들. |

| 권은희 의원이 '국민의당'을 선택한 것은 국민과 함께 하겠다는 의지일 것입니다. 고마운 선택 감동입니다. |

| 내눈에는 지금 국민의당과 호남신당에 쏠린 시선과 지지율 떨어지며 한결 주춤해진 친노들 보며 벌써부터 노란 양아치들의 패악질을 잊어가는 듯한 분들이 많아 보임. 안철수 탈당 고작 한달 지났고 총선이 세달이나 남았는데. |

| Bawerk: 국민의당 에서 영입 취소하기로 한 분들에 대해 당이나 안철수 의원 cheolsoo0919 측에서 유감의 뜻을 표시하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 지금이라도 정중히 사과드리는 게 옳다고 생각함. 처음부터 제대로 검증 못하고 성급히 발… |

| 허신행 전 장관 “소명절차도 없는 졸속 영입 취소로 저에게 씻을 수 없는 인격살인을 받도록 한 데 대해 안 의원과 국민의당이 언론에 공개적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

| star7113: 더불어민주당_인재영입_PQWER
오늘 경제통일전문가 오기형변호사님도 추가하면되겠네요.
새누리 국민의당과는 비교가 안되쥬~~~^^ |

| g100009: 「더불어 민주당!!」 안철수 신당 「국민의당」참 역겹다!! 그나물에 그밥 유유상종 비젼과 희망없는당, 문재인 안철수 도로 민주당, 지들끼리 퍼터지게 싸우다 폭삭 망할것이다!! 쓸어 내야할 사이비 잡정치꾼들!! https://t… |

| JTBC4 JTBC_news 왜 여야죠? 새누리와 국민의당 이겠죠? 도매금으로 같이 묶는건 오보 아닌가요? |

| esagong: kwoneunhee0215 우리 시대 정의의 상징, 권은희 의원님의 국민의당 합류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공정성장, 격차해소, 교육혁신, 튼튼한 안보>로의 담대한 변화에 큰 힘이 되어주십시오. |

| jjibell: 밴드명칭을 바꾸었습니다.
70년대 민주를 넘어 새정치는 기본이요..
이제 국민의 고단한 삶을 진정으로 보듬어 주는 정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당의 탄생을 축하하며
이제 우리, 국민들이 정치를 바꾸어갑시다!! |

| tamjingang: 국민의당 합류 김관영 의원, 국회 의정활동 1위
법안 발의, 법안통과, 다면평가, 성실도 등 종합 평가 1위 야권 국회의원. |
![미래지향형 H.M[국민의당]
@cholscc cholscc](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2431803630673920/F-DyTRah_normal.jpg)
| jos73022: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이 11일 오후 광주 서구 농성동 상록회관 3층에서 '호남 지성과의 만남'의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 cj6444: '국민의당'의 지지기반은 '개혁적 보수부터 성찰하는 진보'까지 폭이 넓다.
넓은 만큼 응집력이 떨어지지만, 확장성은 무궁무진. 영입인사에 대한 평가를 봐도 맹목적이지 않다.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문화'만 뿌리를 내리면 게임… |

| 국민의당 합류 ‘줄줄이’ 입당…김관영 의원 탈당, 더민주 의석 127→116석으로 |

| perspc: 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국민의당은 일단 서울 인천 광주 전남 전북 부산 여섯 곳의 시도당을 창당한 뒤 중앙당을 정식 창당하고 다른 지역 시도당은 이후에 만들려는 것 같음. 참고로 현행법상 시도당 다섯 개만 만들면 정식 창당 가능. |

| moongune 군산만해도 함운경,김관영 둘 다 국민의당에 있으니 둘 다 승복할 수 있는 경선룰이 그래서 중요 |

| moongune: 이번 총선 제1목표를 친노 씨말리기라고 생각하는 나는 국민의당이 좀 더 우클릭 중도노선을 따르고 탈당 의원들 챙겨야 한다고 봄. 외연 확장을 위해 어쩔 수없음. 그래봐야 친노들과 비교해 머리수로 아직 10배 부족함. 아직 멀… |

| leejongha6870: leejongha6870 이승만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국민의당" 그리고 박정희의 굉장한 헌신으로 대한민국을 근대화.산업화 시켰다는 국민의당 한상진
새누리와 닮은꼴이 되어버린 안철수당! |

| gwangwon45: 호남이 없으면 나라도 없다X
나라가 없으면 호남도 없다O
야권이 말하는 국민은 호남향우회?
오로지 호남쟁탈의 목적을 위해
국민과더불어당,국민의당,국민회의..
순수한 '국민'을 매도하는 야권!
야권은 전라도만 국민으로 간주… |

| Bawerk: 1. 안철수의원 등 국민의당 분들도 네 명의 전직 대통령 묘소 다 찾아갔다던데 솔까말 그 중에서 참배받을 자격되는 분은 김대중 전 대통령님 밖에 없다고 생각함. 독재하다 국민들한테 쫓겨나 망명한 이승만, 역시 독재하다 심복에게 … |

| 국민의당 턱받이를 초록색이 아닌 뻘건색으로 하지싶당... |

| 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국민의당은 일단 서울 인천 광주 전남 전북 부산 여섯 곳의 시도당을 창당한 뒤 중앙당을 정식 창당하고 다른 지역 시도당은 이후에 만들려는 것 같음. 참고로 현행법상 시도당 다섯 개만 만들면 정식 창당 가능. |

| forshas 국민의당은 새누리1세대당이라고 창준위원장이 말하네요! |

| 이번 총선 제1목표를 친노 씨말리기라고 생각하는 나는 국민의당이 좀 더 우클릭 중도노선을 따르고 탈당 의원들 챙겨야 한다고 봄. 외연 확장을 위해 어쩔 수없음. 그래봐야 친노들과 비교해 머리수로 아직 10배 부족함. 아직 멀어도 한참 멀었음. |

| 권은희 더민주 탈당해서 국민의당 입당한 건 그냥 본인이 양아치 정치인이란 것을 스스로 입증한 것. 다른 의미는 없음. |

| Carpwriter: 이명박의 국민의당 |

| 국민의당 정치신인 한 사람으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풀까 함. 그쪽으로 건너간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참고할 수 있을 것. *안철수 본인에 대한 이야기는 없음 |

| adagio0329: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건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특히 정치에선 더 그렇다.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님도 잘 하시라 본다. |

| worship_ER: 에라이~ 그냥 섹누리 2중대라고 이름 올려라 국민의당은 무슨 얼어죽을 ㅉㅉ |

| cheolsoo0919 당신 국민의당의 영입한 인사들 친재벌에! 뉴라이트 역사관에! 친이명박이랑 친박근혜 인간들 밖에 없습니다!!
당신은 조중동이 만든 괴물입니다!!
진짜 당신이 대통령병이 걸리지 않았다면,정권교체를 원한다면 정계은퇴하십시오! |

| mellowSP: Bong8242CO halo1440 네 뭐.. 전 문재인지지자라..더민주 그간 실망스럽기도 했던 몇몇 행보들을 수정하고 만회하여 멋지고 선명한 진짜야당의 면모를 강화해가기만 바랄 뿐입니다. 국민의당도 칼끝을 새누리로 향해… |

| AppleDotnae: 박근혜의 꿈에 박정희가 나타났다. "더민주당과 국민의당 당원들을 모두 죽이고 청와대를 빨간색으로 칠해라." 박근혜가 물었다. "왜 하필 빨간색이죠 아버지?" "하!" 박정희가 말했다. "역시 앞에건 안 물어볼 줄 알았어… |

| Bawerk: 2. 전국민을 고통에 빠트린 외환위기를 초래한 김영삼 등 부끄럽고 청산해야 할 대상들 뿐임. 아무런 희망도 감동도 없고 국민들만 보고 나아가겠다는 국민의당 성격에도 맞지 않는 행사였다고 생각함. ahncs111 안철수 의원에… |

| adagio0329: 싱그러운 모습의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 |

| 밴드명칭을 바꾸었습니다.
70년대 민주를 넘어 새정치는 기본이요..
이제 국민의 고단한 삶을 진정으로 보듬어 주는 정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국민의당의 탄생을 축하하며
이제 우리, 국민들이 정치를 바꾸어갑시다!! |

| cheolsoo0919 앞으로 당신을 지지하지않겠습니다!
민주주의를 훼손시킨 박정희,이승만을 국부라고 하다니!!
당신은 뉴라이트이고 새누리당2중대입니다!!
제가 당신을 지지했던게 정말 부끄럽네요!
국민의당? 국민은 당신을 버렸습니다! |

| Rfmfm: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중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11일 오후 광주 서구 농성동 상록회관에서 '호남 지성과의 대화'를 주제로 강연하기 앞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

| sook0007: songhs1204 스카프 한장 선택하기 위해 이틀의 발품을 소요했고 한줄의 글을 쓰기 위해 일주일을 고민했습니다 순수 지지하는 엄마들이 노력하는것 만큼 국민의당에서 일하실 새 일꾼 들은 더 많은 노력으로 꼭 정권교체로 보… |

| 솔직히 말해서 더민주나 국민의당 모두 딱히 나랑 상관은 없는데 내가! 킹찍탈 하기 싫어서 이러잖아! 좀! 더불어민주당 |

| cj6444: 녹색당, 국민의당에 당색이 아니라 4대강 사업의 주역 정용화를 문제삼았다. 가치를 지향하는 정당답게 쿨하다. 녹색당은 문재인대표가 묵인하고 최문순지사가 추진하는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도 똑같은 잣대로 반대한다. 노문빠들이 알랑가 … |

| 새누리당 단합은 고사하고 친박 ,비박, 주류, 비주류 싸움질만 하는데 이번기회에 더민당과 같이 개죽을 씌거라 국민의당에게 의석수 180석을 몰아줘야 정신 차리겠나? |

| 4. 하지만 이대로는 끝날수 없습니다. 태풍으로 4월총선을 성공하시어 여야모두 견제하여 합리적인 신당으로, 정치인으로써 국민의 존중을 받을수 있도록, 항상 낮은자의 편에서 봉사하는 바람직한 국민의당으로 성공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

| windskyrun: "더불어민주당 탈당 후 안철수·천정배 신당을 놓고 저울질하던 권은희 의원이 안 의원 측의 국민의당을 선택했다." |

| Bong8242CO halo1440 네 뭐.. 전 문재인지지자라..더민주 그간 실망스럽기도 했던 몇몇 행보들을 수정하고 만회하여 멋지고 선명한 진짜야당의 면모를 강화해가기만 바랄 뿐입니다. 국민의당도 칼끝을 새누리로 향해준다면 더 바랄 게 없고요. |

| 국민의당은 국정원 대선 개입에 어떤 입장을 취할까?
설마 권은희가 위증했다고 믿는 것은 아니리라 믿는다.
halo1440 |

| windskyrun: windskyrun 것임.안철수 의원은
창조적 정당개혁+정치혁신=국민의당 파괴가 않되면 정당 해체하고, 정치를 그만두길 바랍니다. 그런 각오가 없으면 그 당은 성공 못함. |

| 당 이름이 국민의당이 뭐여 |

| windskyrun 것임.안철수 의원은
창조적 정당개혁+정치혁신=국민의당 파괴가 않되면 정당 해체하고, 정치를 그만두길 바랍니다. 그런 각오가 없으면 그 당은 성공 못함. |

| 더불어민주당 추가 탈당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관영 의원과 권은희 의원은 국민의당 합류 의사를 밝혔습니다. 정치부회의 |

| 2. 전국민을 고통에 빠트린 외환위기를 초래한 김영삼 등 부끄럽고 청산해야 할 대상들 뿐임. 아무런 희망도 감동도 없고 국민들만 보고 나아가겠다는 국민의당 성격에도 맞지 않는 행사였다고 생각함. ahncs111 안철수 의원에게 무척 실망했음. 끝. |

| 에라이~ 그냥 섹누리 2중대라고 이름 올려라 국민의당은 무슨 얼어죽을 ㅉㅉ |

| ro_roadwalker1: 총선을 앞두고 '호남'을 볼모로 벌이는 더민주와 국민의당의 치졸한 '열전'을 보고 있으면 쓴물이 난다. 국민이 만들어준 127석을 깨는 것도 문제지만 그것을 지키지 못하고 분당 사태를 야기한 지도부도 한심하다. '… |

| 1. 안철수의원 등 국민의당 분들도 네 명의 전직 대통령 묘소 다 찾아갔다던데 솔까말 그 중에서 참배받을 자격되는 분은 김대중 전 대통령님 밖에 없다고 생각함. 독재하다 국민들한테 쫓겨나 망명한 이승만, 역시 독재하다 심복에게 총 맞아서 뒈진 박정희, |

| 새누리를 지지할 수 없는 이유
진보를 말하지만
국민의당과 기타 신당을 지지할 수 없는 이유
나눠서는 미래를 이야기 할 수 없다. |

| Bong8242CO halo1440 무게가 틀려진다는 말 아닙니다. 그때도 비판했고 지금도 비판한다는 거죠. 문대표도 그랬으니 안철수쪽은 넘어가라는 건가요? 안철수가 문대표 아랫사람입니까? 아니면 한상진교수는 국민의당과 상관없는 일개 개인입니까? |

| k_ms5555: 안철수가 이끄는 국민의당
과연 야당일까?
20대 국회서는 새누리당과 공조하다
내년 19대 대선때 새누리당과 합당 한다에 오배건 걸어본다 |

| 한상진씨가 DJ와 함께 할때는 당원가입도 안했다고 하더만 국민의당은 당원가입도 했다고 자랑질과 함께 이승만 박정희묘역을 참배하고 두전직 대통령을“우리나라 근대화·산업화를 몸소 이끈분”,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 땅에 도입하고 굳게 세우신 분”이란다.풉 |

| halo1440 국민의당이 아니라 참 고민당
이라 해야겠네 |

| 11일 오전 김하중교수 님은 광주 를 방문한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님과 함께 북구 운정동 국립 5.18묘지를 찾아 오월영령에 참배를 하였습니다. |

| Park_Youngsun 원래 중도보수였으나 안철수의원이 탈당하면서 신당을만들면서 정치에 새희망을보았고 이제 국민의당을 지지하게되었습니다 친노당아닌 새야권연합으로 새정치를 보여준다면 국민은 그당을지지할것입니다. 신당으로인해 희망을보고 관심을가지게 |

| gohado12: yjink oamourdla youngjin5374 냄새가 어디 가겠어요? 색깔이 바뀌겠어요, 이제 서서히 본색이 드러나겠죠, 거기다 문죄인의 하명까지 곁들여서 활약하겠죠? 그러던지 말던지 난 철수보러간다! 국민의당으로! |

| cinabro123: 돌직구쇼에 출현한 이상돈교수..박영선의원은 친노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다.신당에서 서울시장급에 해당하는 중량감이 있다.국민의당으로 가야 박의원과 안철수의 상승효과가 있다.그러리라고 믿고있다...기분좋은 말씀^^ https:… |

| adagio0329: 국민의당 탈당파 의원들은 내가 누군데 하는 과욕으로 멋대로 인사 영입해 발표하니 이런 시단이 벌어지는거다. 정신들 차리시라. |

| ibhwang: '국민의당' 한상진 "박정희 전 대통령, 헌신으로 근대화 이끌어"
풋.. 이러다가 안철수와 탈당 떨거지들에 의해 호남곳곳과 광주에도 박정희의 동상이 생기겠다. |

| 싱그러운 모습의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 |

| 안철수가 이끄는 국민의당
과연 야당일까?
20대 국회서는 새누리당과 공조하다
내년 19대 대선때 새누리당과 합당 한다에 오배건 걸어본다 |

| 리. 국민의당이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에 대해 한상진 위원장은 “이승만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이 땅에 도입하고 세운 분”이라며 “그 뜻을 새기며 역대 대통령을 이어받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겠다는 결의와 각오를 다지기위해서” |

| priluvzya 저도 현장에 지금왔는데 열딴 질의응답 뜨겁습니다 국민의당 열혈팬들이 엄청많네요 |

| Mithra12: 국민의당 안철수는 왜 이명박계 인사를 영입을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 |

| 김한길 떨거지들, 동교동 호남 쓰레기들, 이명박 똘마니들, 새누리 떨거지들이 모여 만들고 지역주의를 부활시킨 안철수 국민의당 세력이 야당의 대안세력? 임시정부 정통성을 부인하고 이승만정권부터 인정하는 안철수다 |

| jk0027 네예 지금은 광주상록회관3층에서 "호남지성과의 대화 " 로 열띤 질의응답 중이네요 질의에 자신감넘치고 요점정리 잘해주셔서 이해가 잘 됩니다 역시 강철수됐네요 목소리부터 달라졌네요 국민의당화이팅!입니다 |

| sosa9053: 더민주당이 안철수 김한길이 이끄는 국민의당과 통합하느니 차라리 새누리당과 통합하는것이 더 현실적이다.안철수 신당의 국민의 당은 그정체성과 이념적 노선이 불분명한 기회주의적 세력이기 때문이다.그들이 말하는 중도와 진보는 실체적… |

| 절반이 넘는 인터넷 기사와 그림, 정치시사 패널들이 굳이 <국민의당>을 <안철수신당 혹은 안신당>이라고 고착화시키려는 음모 ?는 누구의 작전일까.. 국민의당 |

| 안철수 의원 등이 '국민의당’에 영입된 당일 영입이 취소된 허신행이 "안의원과 국민의당은 인격살인을 사과하라”주장.자신의 예전 채용비리 혐의 등이 무죄판결을 확정받았는데도 국민의당이 인재영입을 취소해 “언론 보도로 인격살인을 당했다”고 나선 것이다. |

| ktopgang
국민의당
챨스당
인격살인
허신행
참
웃기는당이다
개콘당~~~ |

|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이 11일 오후 광주 서구 농성동 상록회관 3층에서 '호남 지성과의 만남'의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

| 국민의당' 창당을 추진중인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11일 오후 광주 서구 농성동 상록회관에서 '호남 지성과의 대화'를 주제로 강연하기 앞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

| 국민의당 탈당파 의원들은 내가 누군데 하는 과욕으로 멋대로 인사 영입해 발표하니 이런 시단이 벌어지는거다. 정신들 차리시라. |

| kudos552003: moon3055 문병호 의원이 현 국회의원 중 가장 궁해 보입니다. 제갈공명이라고 추켜세워주는 언론도 있다던데 뭔 제갈공명이 탈당한 당 욕만 하고 있답니까. 국민의당 화이팅하라는 더민주 의원들의 응원 안보이나요? 창피… |

| usekky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김관영 의원님의 국민의당 합류를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 lacknights: sonkiza 저기에다 4대강극렬 비판자 이상돈과 4대강 극렬 옹호자 이명박 수하 정용화가 같이 국민의당에서 뒹구는 꼬라지. 적들이 동침하는 난장판 난잡한 정당. |

|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건 적을 만들지 않는 것이다. 특히 정치에선 더 그렇다. 국민의당 안철수 의원님도 잘 하시라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