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렸을 때 조치훈 기사가 쓴 교본을 보고 바둑을 처음 배웠었는데, 그때는 성인이면 바둑은 다 둘 줄 알겠거니 생각했었다.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장인어른과 바둑 한판 두는게 멋있어 보이기도 하고. |

| ****iry: 조치훈 선생이 말씀하시길 인간이 컴퓨터에게 바둑을 지면 그 때가 인류 종말이라고. |

| ****naid1206 ****merylady 조자룡, 조조라고 하시니 어느쪽인지 알겠;;;조훈현, 조치훈으로는 몰랐네요;; |

| 오늘 술 같이 마신 선생님이 성지니는 어떤 한자로 조를 쓰냐면서 선생님 세대에는 조치훈 조와 조훈현 조로 나뉘었다고 그래서 내가 홍콩 티켓 사진을 보여드렸더니 조훈현 조로 판정 내려주심 |

| 조치훈 선생이 말씀하시길 인간이 컴퓨터에게 바둑을 지면 그 때가 인류 종말이라고. |

| 작년 전성전 때 조치훈이 돌바람이랑 크레이지스톤이랑 각각 대국했는데 주최측에서 조치훈한테 돌바람이랑 크레이지스톤 기보 보내줬는데 그림이 너무 작아서 공부못했다고 결국 첫번째 대국이었던 돌바람한테는 지고 크레이지스톤한테는 이김 |

| 조치훈
말로만 듣던 자학적 머리치기
생각보다 심하네.
머리 구멍나겠다. |

| ****adiona: 결국 한국기원이 바둑티비를 꿀꺽한 모양인데 처음으로 기획하는 대회가 조훈현-서봉수-조치훈-유창혁-이창호 풀리그라니 어휴...... 야 커제커제하면서 하는 게 고작 이거냐?? |

| ****angh424 근데 조치훈 선생 술 드신 정봉이 아빠 삼천포 같네,,,, |

| 바둑5인방의 리그전이 펼쳐집니다. 이창호 유창혁 서봉수 조훈현 조치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