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n1219: 그래도 대표님은 자신에게 비수를 던지고 떠나 박지원씨와 동교동계 원로들에게 예의를 지키신 것. 김홍걸씨 입당 맞불 놓으며 당일에 발표하셨을 수도 있었을 텐데.. 역시.. |

| ****gsoul: 오늘 김홍걸씨의 입당회견문을 보며 좀 감동했다고나 할까...?
부친의 이름을 이용해서 자신이 정치를 하겠다는 마음이 아니라 뜨쟁이들이 부친의 이름을 왜곡하며 이용학게 놔두지않겠다는 단호함이 보여서다.
민주주의를 위해 싸워온… |

| ****iremercy: 김홍걸,김현철,노건호가 손잡고 박그네 때려잡자....애비들 유언이닷!!! |

| ****tin007: 김홍걸씨가 고마운 것은 첫째로 사시이비 似是而非 하는 정치인들이 김대중 정신 왜곡을 바로잡아 준 것이고, 둘째로 평생동안 존경하며 지지해온 김대중, 노무현의 가치를 사익의 수단으로 이용해서 이간하려는 무리의 의도를 막는 … |

| ****y71: 친DJ가 아닌 그냥 친아들, 동교동계도 아닌 그냥 동교동에 살던 #김홍걸 씨의 #더민주 입당을 축하합니다. 예전에 종편에서, 김무성을 까댔던 노건호씨를 친노라고 했던게 문득 생각난다.. |

| ****k007: 사이비 동교동계 나가니..
진짜 동교동 왔네.
김홍걸씨 입당을 환영함^^ |

| ****n1212: 내가 더민주 공천권한 있다면
목포에 김홍걸
거제에 김현철
공천줘뿐다. |

| ****ado: 김홍걸..
2009년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김 전 대통령이 눈물을 흘리며 "내 몸의 반쪽을 잃었다"고 했다.... "아무리 그럴듯한 말로 치장을 하더라도, 김대중 세력과 노무현 세력을 나누려는 시도는 '분열'일 뿐 |

| ****JaeIn365: “김대중 정신은 통합과 단결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김대중-노무현 두 분의 가치를 갈라놓으려 합니다. 우리당과 호남을 이간시키려 합니다. 통합의 상징인 두 분이 분열의 이름처럼 돼 버린 게 저는 너무 아픕니다.” #문재… |

| ****gsoul: 이제 천정배던 누구던간에 DJ 이름 팔면 완전 사기꾼이다.
김홍걸씨가 하지말라는데 어디서 콱!!! |

| ****ado: 김홍걸, 더민주와 함께 아버님의 정신인 통합과 단결을 지키기 위해 입당한다” “더 이상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을 나눠서는 안 된다. 분열의 이름으로 아버님을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

| ****ino61: 문재인대표"통합의 상징인 두 대통령이 분열을 이룬 것처럼 돼버린 것이 정치를 시작한 내내 아팠다.적지 않은 이들이 그런 이유로 당을 떠났지만, 김홍걸 교수가 통합과 단결을 위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하니, 희망이 보… |

| ****sdaq: "김대중-노무현 시대를 잇는 정권교체를 우리 당이 지금부터 시작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입니다. 원심력이 끝나고 이제부터는 구심력이라는 선언입니다."
- 문재인 대표 김홍걸 입당환영사 중 |

| 김홍걸의 입당을 두고.. 종놈들이 거덜낸 명문가문을 다시 일으키겠다며 외국유학에서 돌아온 아들.. 이라 이해하라.. 허어~~ .. 덴둥.. 취지는 이해하겠으나.. 난 김현철과 마찬가지 이유로 마뜩찮다.. 걍 입당만 하고 앞에 나서지는 말았으면 싶다 |

| ****doro: 문재인 대표가 진작에 김홍걸과 접선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DJ 자식 사이에도 파가 갈릴 만큼 우리 정치 현장이 파동 속에 몰렸다. 호남을 비롯 전통적 야당 지지자들의 이합집산의 축소판이 동교동 DJ 자택인 셈이다. 누구를 탓… |

| ****JaeIn365: “새누리당 장기집권을 반대하는 세력의 결집을 통해 자랑스런 김대중-노무현 시대를 잇는 정권교체를 우리당이 지금부터 시작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입니다. 원심력이 끝나고 이제부터는 구심력이라는 선언입니다.” #문재인 #… |

| ****ino61: DJ 3삼 김홍걸"아버님께서는 김대중 시대가 따로 있고 노무현 시대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김대중-노무현 시대가 있을 뿐입니다. 더 이상 갈라지고 증오하면 정권교체는 멀어집니다." |

| ****rikim: 권노갑도 박지원도 다 떠난 마당에 김홍걸은 더민주에 입당했다. 소위 '동교동계'는 없다는 뜻이다. 소위 '친노'도 마찬가지다. 부산에서 깃발 꽂았다고 노무현이 귀하게 여겼던 조경태는 새누리로 갔다. 친노 같은 건 없다. 이… |

| ****jjj06: 문재인대표 & 김홍걸 박사 #더불어민주당
홍걸씨 귀엽 |

| ****chatte: 문재인 대표, 김홍걸 환영사 |

| ****inger69: 주진형이나 홍걸씨나 문대표때 이미 스포일러로 드러난 인물들
인재영입도 김종인몫으로 넘기는데 김홍걸 김현철 영입시나리오가 진짜 실현된다면
김종인때 하는것이 모양새가 좋아보임 |
![국민이 곧 국가다[친일독재 OUT!]
@healing4us healing4us](http://pbs.twimg.com/profile_images/458998179866755072/DaBDJhAN_normal.jpeg)
| ****o1959: 맞아, 김현철씨, 노건호씨도 다 입당해서 김홍걸씨와 트리오유세단 구성하면 60대 이상 유권자들 뿅가겠다. |

| ****s552003: 김홍걸씨 입당 소식이 무엇보다 반갑다. 돌아가신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을 갈라놓으면서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챙기려는 자, 민주 세력이 아니다. 통합과 연대는 당을 뛰쳐나가고 악담을 퍼부으며 하는 게 아니라, 김홍걸씨처럼… |

| ****ungju: 김홍걸 더민주 입당 성명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입니다. 더 이상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을 나눠서는 안 됩니다. 더 이상 아버님과 호남을 분열과 갈등의 수단으로 삼아선 안… |
![국민이 곧 국가다[친일독재 OUT!]
@healing4us healing4us](http://pbs.twimg.com/profile_images/458998179866755072/DaBDJhAN_normal.jpeg)
| ****s: 김홍걸씨의 더민주 입당이 큰의미가있는것이.. 김대중대통령과 노무현대통령은 분열이 아니고, 하나다라는것을 말하니... |

| 헉 박지원옹께 벽돌 먹었당! 김홍걸씨 입당의 변으로 통합을 위해 더민주에 입당한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냐고 여쭤보려 했는데... ****15 |

| ****woo: 김홍걸 떠민당 입당은 어리석음에 극치라고. 본다
아버지는 부관 참시되고 아들은
바보가 되는 세상에.. 어머니는
무슨 생각을 하실까? |

| ****us: 김홍걸교수님의 입당은 동교동계 '누수'에 대한 '맞불'이 아니라 '평정' 이죠. |

| ****JaeIn365: “김홍걸 교수의 입당은, 단순한 인재영입이나 우리당의 확장 차원이 아닙니다. 우리 당의 정통성과 정신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계기입니다.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로서, 통합과 단결의 구심이 우리당에게 있다는 대내외적 표방… |

| 김대중 대통령의 진짜 아들 김홍걸 박사의 더민주 입당을 진짜 환영 합니다
어떤이는 정치적 아들이니 .딸이니 헛소리 하던데 진짜 아들이 나타나서 정말 다행 입니다 |

| ****kf347: 더민주에 입당하는 김홍걸 씨가 김현철 씨를 영입하는 그림이 나온다면 DJ-YS로 대별되는 '민주화세력의 결정판' '영호남의 화해'란 파괴력 있는 상징성을 더민주가 움켜쥐지 않을까란 상상. |

| ****d372: 김홍걸도 친노라고 욕할려나... |

| 김홍걸 입당했네 |

| ****agi: 김홍걸 교수와 손을 잡은 채 나란히 선 문 대표는 "오늘을 계기로 새누리당의 장기집권을 반대하는 세력의 결집을 통해 자랑스런 김대중 노무현 시대를 잇는 정권교체를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

| ****atlqoddl: 김홍걸 입당이야말로 '진짜가 나타났다' 아닌감. 거기 짝퉁 영감님들과 꼭두찴시 인형은 길 좀 비켜요. |

| ****ino61: 문재인대표"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시점에 김홍걸 교수가 역할을 자임해줘 든든한 마음, 필요하다면 저도 김홍걸 교수의 손을 잡고 통합과 단결을 위해 하나가 되자는 호소를 함께 하겠다" |

| ****tok: 김홍걸씨의 입당소식은 메가톤급인데 애써서 외면하는 조선일베기레기연합들과 안신당떨거지들...토호족..천정배신자류.
침묵하나 묵념하나.. |

| ****7113: 김홍걸 교수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 객원교수 입장표명
- 금일 11:00
- 당대표회의실 |

| ****in1219: 김홍걸씨 더불어민주당 입당은.. 그동안 주인어른 돌아가시고, 연로한 마님 모시며 집주인 행세하던 종놈들이 재산만 빼돌려서 도망가니까, 명나라 유학 갔던 아들이 가문을 다시 일으키겠다고 귀향한 걸로 보시면 됩니다. |

| 밖으로는 새영입 인물들이 전국버스투어로..바닥 민심잃기에 나서고....
안으로는 천정배,정동영등의 통합에 참고하라고....김홍걸씨 영입하고....
요즘 더민주의 전략적 행보를 보면...
과연 안에서 더민주를 망치고 있었던 세력이 분명 있었다는 확신이 |

| ****hoping: 2012년때 정권교체 위해 뛰었던 것과 같이 다시 한 번 작은 힘 보태려 이 자리 섰다. 생전 아버지는 통합과 단결을 신앙처럼 강조하셨다. 더민주는 아무리 당명이 바뀌어도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정통 … |

| ****ne69: 김홍걸이건 김현철이건 노건호건 대통령 자제들이 정치하는것을 어떤 논리로 막으려는 주장을 하려면, 먼저 닭그네부터 하야 주장 해야 하는거 아니냐? 개 쓰레기 언론기업 종사자들아~ |

| ****lEasy_: 진실 새해 인사 차, 안철수가 이희호 여사를 만난 후, <이희호 여사가 안철수를 지지했다>고 신문에 도배. 아들 김홍걸 박사가 사실 확인 후, 거짓임을 알고 안철수측 맹비난! 정정보도. 안철수 세력과 결별 https:… |

| 김홍걸 떠민당 입당은 어리석음에 극치라고. 본다
아버지는 부관 참시되고 아들은
바보가 되는 세상에.. 어머니는
무슨 생각을 하실까? |

| ****on1337: 김홍걸 입당은 비밀인가보다.. 종편이 다 조용하네.이제 동교동계 어떻게 하나. 김대중 대통령 팔아서 여태 정치에 목소리 내며 훈계했는데.. |

| ****ma1955: 김홍걸의 입당 열렬 환영하며 김홍걸이 김현철 입당 제의하여 DJ와 YS 자제가 손잡고 더민주당 부흥에 일조하길 바란다.더민주당과 새누리당의 대결, 민주화세력과 독재수구세력의 대결.독재에 저항해온 민주화 세력은 더민주당에 … |

| ****ino61: DJ 3삼 김홍걸"간절히 호소합니다. 김대중 정신은 통합입니다. 단결입니다. 그리고 민주주의입니다. 출신이 어디든, 그 분을 모신 적이 있든 없든, 그분의 철학과 원칙을 따르는 사람이면 김대중 정신을 이어 받은 분입니다" |

| 김홍걸박사는 최소한 자신의 선친을
팔아먹는 짓은 하지 않을거야
하이에나들처럼 |

| ****jjj06: 김 교수는 더민주 입당 이유에 대해 "더민주와 함게 아버지의 정신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생전 아버지는 통합과 단결을 신앙처럼 강조했다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

| ****fal: 노무현 팔아 먹을려는데 노무현의 실책과 실정이 드러나니..이젠 김홍걸을 앞세워 김대중도 팔아 먹겠다는 심사인 모양. 호남표 구걸을 희한하게 하네..왜 노무현 아들은 안 모시니? 문재인이 노무현 후계자가 아닌 게 들통날까봐~? |

| ****river365 김홍걸씨가 입당햇다는 소식또한 문대표께서 국민에게 주는 큰선물이라 생각합니다~새로운 인물 영입에 체육.문화계 인사의 영입은 어떠신지요? 차범근감독같은..문화계인사의 영입으로 더민주가 더 국민에게 친근한 정당이됏음하는 바램입니다 |

| ****uyawara: 김홍걸이 영입의 마침표를 찍어준다면..
"올해 95세인 어머니의 마지막 바람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성공적인 정권교체를 이루는 것으로,
저 역시 반드시 보여드리고 싶다" |

| ****j8831: 김홍걸씨 얘기해봤자...김대중 대통령께 누가 되니...관심을 끊어야 겠어...
벌써...과거 비리사건이 거론되는게...휴 |

| ****tok: 김홍걸씨 입당에 노건호씨도 입당시키라는데 노건호씨는 친노라 안된다는..
가족까지 친노라고 몰아가는 후레아 일베충들때문에 웃고만 넘길수 없습니다.. |

| ****ino61: DJ 3삼 김홍걸"물론 갈라지고 찢겨진 현실을 당장 돌이킬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엔 하나로 통합해야 합니다. 결국에는 하나로 단결해야 합니다. 당장의 총선이 아니라 멀리 정권교체를 내다보고 뜻을 모으려는 노력이 … |

| ****ri5827: 김홍걸 더민주 입단이 이준석출마보다 더 의미있는 뉴스 아니니? 근데 포털은 이준석기사만 있고 김홍걸은 실검색어 1위라 찾아들어가서 봐야되는군!!!! #김홍걸 #더민주 |

| ****wlskrkfl: 이영작 박사님은 김홍걸씨가 정치할 생각 전혀 없다고 하던데 |

| 주진형이나 홍걸씨나 문대표때 이미 스포일러로 드러난 인물들
인재영입도 김종인몫으로 넘기는데 김홍걸 김현철 영입시나리오가 진짜 실현된다면
김종인때 하는것이 모양새가 좋아보임 |

| ****left21: 권노갑 탈당했을때 조선일보가 DJ와 노무현의 결별이라고 대문짝만하게
선언했는데 김홍걸 입당을 가지고 뭐라 표현할까
꿀먹은 벙어리가 .... |

| ****kr18: 주군이 세상을 떠난 후에도 그 가족 곁을 지키며 보살피는 충성스러운 가신 코스프레로 어른 행세를 해왔던 동교동계와 스스로를 그 집단의 막내라 칭하던 교활한 박지원. 이제 김홍걸 불러다 회초리라도 들 테냐 https://t.… |

| ****tone121: 김홍걸이 더민주당에 입당을 했단다. 너도 나도 앞다퉈 빠져 나가는 판에 홀로 입당한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 더욱이 총선 출마를 하기 위함이 아니라고 말을 하니 더욱 더 존경스럽다. 분열은 망조라고 하면서 분열을 획책하는… |

| 사슴 같은 눈망울에 반한 김홍걸 ^* |

| 김홍걸 박사님의 입당을 환영합니다. |

| 'DJ 3남' 김홍걸, 더민주 입당..文 "원심력 가고 구심력"
한마디로, ‘가위질은 끝났다. 바늘이 필요할 때 다’
이제 야당은, 안철수, 김한길, 박지원 등 가위팀과 문재인, 김종인, 박영선의 바늘팀의 싸움이다. 자르느냐..? 잇느냐..? |

| ****937a0a3444b: 김홍걸님의 입당을 환영합니다 홍걸님의 아버님이신 고 김대중대통령님은 살아계실때 제겐 충심으로 존경스런 분였고 사상적 정신적 관념적 정치적 아버님였지요 아버님처럼 큰 정치인이 되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

| ****10000: 문재인호 인재 영입 화룡점정은 김홍걸 박사가 찍었네. 이제 김현철 영입만 하면, 광주의 양향자 중심으로 전북 김병관 목포 김홍걸 부산 김현철까지 정권교체 어벤저스 완성된다. 그럼 DJ YS도 저 하늘에서 함께 무지 좋아하실… |

| ****lEasy_: 속보 故김대중 대통령 아들 김홍걸 박사, 더불어민주당 전격 입당! 문재인과 함께 정치! 김홍걸 박사는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영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유일한 아들로, 탈당한 동교동계에는 재앙과 같은 뉴스 https:… |

| 김홍걸 더민주입당으로 동교동계 뻘쭘하겠다. 70.80에도 더해먹을려고 몽니부리던 인간들 이제 그만하자. 안철수하고 손잡을거라고 하더니 그것도 끌쩍찌근하지? |

| 일욜낮인데 타임라인 폭팔적이네.
김홍걸님 대박^^ |

| 김홍걸님 더민주당입당 목포에 공천해서 박지원 박살내버리면 되겠네 |

| ****ek21 김홍걸이 완전 문재인 워딩이네. 비례 5번이내나 주면 개인적으론 밑지는 것 없겠지만. 사진도 몇년전 권노갑이 뒤에 앉아 있는 것 활용해 분식하고. 전두환 쿠데타 협력자를 민주화 정통 제1야당 얼굴로 바꿔놓고. 꼼수로 세 반전 되겠나? |

| 이영작 박사님은 김홍걸씨가 정치할 생각 전혀 없다고 하던데 |

| 이제 김현철씨가 입당하고,
노건호씨를 중심으로 김홍걸, 김현철이 포진하면. 흠. |

| 김홍걸 입당
일요일엔 이정도는 터뜨려줘야
특별 기자회견이라할수있죠.
안철수처럼 아파트주민 안내방송깜도
아닌걸
일욜마다 기자회견..개피곤한 잉간 |

| ****cockkiry: 그러나 김홍걸씨 입당은 명백히 호남용이라서 불가피성을 제외하면 바람직한 일도 아니고, 이번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음. |

| ****cockkiry: 김홍걸씨 입당은 뭐 좋은 일은 아닌데, 어쩔 수 없는 일임. 일단 박지원이가 더이상 김대중 대통령 이름에 누를 끼치는 행위를 막을 수 있고, 호남 고령층에 어느정도 먹히고 있는 반문정서를 제어할 수 있고, 나머지 … |

| ****eadmon: 개인적으로 김대중 대통령의 아드님이
그 높은 뜻을 이어받길 바랬었지만…
김홍걸씨 안타깝네…
이희호 여사님이 김홍걸 씨의 정치 데뷔를
반대하셨던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함. |

| ****trver: 김홍걸 입당으로 더민주의 정통성을 확인 받다니 무슨 왕조시대인듯. 그러면 다음 대권은 김홍걸이나 노건평에게. |

| ****chatte: DJ 3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입당 |

| 마지막줄 읽다보면 꼭 김홍걸이 분열수단으로 쓰는거 처럼 읽힐수도. |

| ****ticalpsyche: 김홍걸 김현철 노건호 한 자리에 있는 모습을 언젠간 함 보게 될까. |

| ****aersoze: 호남사람들은 김홍걸 별로 안좋아할텐데... |

| 문 대표는 "김홍걸 교수의 입당은, 단순한 인재영입이나 우리당의 확장 차원이 아니다. 우리 당의 정통성과 정신을 재확인하는 중요한 계기"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로서, 통합과 단결의 구심이 우리당에게 있다는 대내외적 표방"이라고 설명했다 |

| 진실 새해 인사 차, 안철수가 이희호 여사를 만난 후, <이희호 여사가 안철수를 지지했다>고 신문에 도배. 아들 김홍걸 박사가 사실 확인 후, 거짓임을 알고 안철수측 맹비난! 정정보도. 안철수 세력과 결별 |

| ****4power: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은 하나다! 분열이 한창일 때 깊은 고민 끝에 채택한 트위터 구호다. DJ 3남 김홍걸 교수가 더민주당에 입당하며 "더민주는 당명을 바꿔도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정통야당본류"라며… |

| 김홍걸씨가 고마운 것은 첫째로 사시이비 似是而非 하는 정치인들이 김대중 정신 왜곡을 바로잡아 준 것이고, 둘째로 평생동안 존경하며 지지해온 김대중, 노무현의 가치를 사익의 수단으로 이용해서 이간하려는 무리의 의도를 막는 데 기여해 줘서이다. |

| 김홍걸..헐..배은망덕! |

| ****lEasy_: <정치란 이런 것!> 동교동계가 탈당해서 뒤에서 안철수를 허수아비 조종하고 있던 것이 언론에서 딱 걸렸는데.. 문재인은 김대중 대통령과 이희호 영부인 사이에서 난 유일한 아들인 김홍걸 박사를 전격 영입! https:… |

| ****tyYoon7002: 김홍걸 교수 "더민주와 함께 아버지의 정신을 지키기 위해 입당..더민주는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야당의 전통 본류입니다. 아버님은 김대중과 노무현 시대가 따로 있다고 하지 않으셨어요.더 이상 김… |

| ****ino61: DJ 3삼 김홍걸"저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습니다. 그저 통합과 단결을 위해 필요한 일이 있다면 어떤 요청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김대중-노무현의 사람들이 함께 손을 잡고 전국을 돌며 정권교체를 역설하라면 그렇게 하겠습니다." |

| 김홍걸씨 입당을 둘러싸고, 또 탐라는 '김대중의 계승' vs '아들이라고 계승이냐' 이따위 싸움질이나 하시고 계시겄지? |
![[HELL BOY]
@HELL_BOY___ HELL_BOY__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7700538519977985/Z6ZJL8v0_normal.jpg)
| 2002년 김대중 정부 때 이른바 김 전 대통령의 아들 홍걸의 구속을 불러온 ‘최규선 게이트'
최 회장은 미국 유학 중 김홍걸에게 3억원을 건넨 혐의 등으로 2003년 징역 2년형을 선고
홍걸 더민주에 입당했다는데
부정부패 인물영입도 혁신의 방안인가? |

| ****a1611: ****k007: 사이비 동교동계 나가니..
진짜 동교동 왔네.
김홍걸씨 입당을 환영함^^ |

| 김홍걸 더민주 입당 성명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이 합쳐진 60년 야당의 정통 본류입니다. 더 이상 김대중 노무현 두 분을 나눠서는 안 됩니다. 더 이상 아버님과 호남을 분열과 갈등의 수단으로 삼아선 안 됩니다. |

| 그러나 김홍걸씨 입당은 명백히 호남용이라서 불가피성을 제외하면 바람직한 일도 아니고, 이번이 마지막이었으면 좋겠음. |

| ****hkr ****dr 오늘 김홍걸의 입당으로 겜오바 |

| 김홍걸씨 입당은 뭐 좋은 일은 아닌데, 어쩔 수 없는 일임. 일단 박지원이가 더이상 김대중 대통령 이름에 누를 끼치는 행위를 막을 수 있고, 호남 고령층에 어느정도 먹히고 있는 반문정서를 제어할 수 있고, 나머지 하나가 더 있는데 이건 스킵. |

| ****chatte: DJ 3남 김홍걸씨,"통합과 단결을 위해 필요하다면, 어떤 요청도 마다하지 않겠다. 김대중과 노무현의 사람들이 손잡고 전국을 돌며 정권교체를 역설하라고 하면 그렇게 하겠다" 멋집니다!! 👏👏👏 |

| ****all: "****hong9: 속보 DJ 3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지지선언
고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교수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지지선언을 한다."DJ의 평화정신, 저항정신은 더불… |

| ****ghyang 김홍걸은 2012년 민주통합당에 입당한 것으로 나오는데 언제 어떤 계기로 탈당했었는지도 함께 알려 주십시오. |

| ****lda: 김홍걸님의 오늘 입당의 변, 정말 감동적이다.
다른 누가 아닌 김대중 대통령의 아드님의 말이라 더 와닿는 것 같다...
사람이 오네, 더불어민주당으로... |

| 문재인대표"당 대표직을 내려놓는 시점에 김홍걸 교수가 역할을 자임해줘 든든한 마음, 필요하다면 저도 김홍걸 교수의 손을 잡고 통합과 단결을 위해 하나가 되자는 호소를 함께 하겠다" |

| ****rs_1: 김홍걸 김현철 노건호 다 정치 하면 어떰? 누가누가 잘하나 해보면 좋지... |

| ****ngwater: ****itwo 광주학살 공범 김종인도 아비 대통령할때 노둑질하다 교도소간 김홍걸도 데려다 친노 문죄인 꼭두각시로 사용 |

| ****30kr: ****JaeIn365 김홍걸도 실은 문재인이 영입해온 것 아닌가? 문재인 보면 애잔하다. 문재인 그렇게 괴롭힌 이종걸이 자기 선대위에 빠졌다고 불평했다며? 벼룰도 낯짝이 있지? 이종걸이 자기 지역구에서 여당후보에 밀린다는… |

| 김홍걸씨의 더민주 입당이 큰의미가있는것이.. 김대중대통령과 노무현대통령은 분열이 아니고, 하나다라는것을 말하니... |

| ****youngKate: 정말 김홍걸씨보니 마음이 좀 편안해지네..........우리 더불어민주당 자력으로 꼭 과반합시다!!!!! |

| 문재인대표"통합의 상징인 두 대통령이 분열을 이룬 것처럼 돼버린 것이 정치를 시작한 내내 아팠다.적지 않은 이들이 그런 이유로 당을 떠났지만, 김홍걸 교수가 통합과 단결을 위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하니, 희망이 보인다" |

| ****cockkiry 김홍걸;;; |

| "****hong9: 속보 DJ 3남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지지선언
고 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교수가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지지선언을 한다."DJ의 평화정신, 저항정신은 더불어민주당에서 흐른다. |

| 김홍걸도 친노라고 욕할려나... |

| ****JaeIn365 김홍걸도 실은 문재인이 영입해온 것 아닌가? 문재인 보면 애잔하다. 문재인 그렇게 괴롭힌 이종걸이 자기 선대위에 빠졌다고 불평했다며? 벼룰도 낯짝이 있지? 이종걸이 자기 지역구에서 여당후보에 밀린다는 기사보고 안도했다. 잘가게 |

| ****em52: 전과자당에 전과자 한명더 입당이요.비리로 전과자가된 김대중의3남 김홍걸이 더불어 터진당에 입당을 했덴다.며칠전 에미가 안철수에게 덕담을 한적 없다면 문재인편 들어 줄때 알쪼였다.전과자가 몇명인지 헤아려봐야지 https://t… |

| ****ino61: DJ 3삼 김홍걸"저는오늘출마선언을하려고이자리에선것이아닙니다. 2012년 대선때순수한뜻으로정권교체를위해뛰었던것과같이다시한번작은힘이나마 보태려고이자리에섰습니다.어려움을겪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을 위해 저라도 나서야겠다고 각오했습… |

| ****nIcecream: 김홍걸의 더민주 입당으로 DJ 팔아먹으려는 동교동계와 안철수는 더이상 호남을 볼모로 하는 분열정치의 명분을 잃었다. 이제 그들에게 남은것은 오로지 자신들의 정치적 욕망뿐이다. 선거에서 처참히 심판당할것이다. |

| 김홍걸교수님의 입당은 동교동계 '누수'에 대한 '맞불'이 아니라 '평정' 이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