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in_hogae: 이종걸은.. 언제든지 '세작' 으로 돌변할 수 있다.. 가급적 비대위에 포함시키지 않는 방향이 옳고.. 최소한 결정권을 주어서는 안된다.. |

| ****chatte: 이종걸의 장기간 당무거부에 대해 징계조차 하지 않고 넘어가니 이종걸이 이젠 대놓고 뻔뻔하게 비대위원에 끼워달라 떼쓰고 있다. 비대위가 얘들 소꿉장난 하는 곳인가? 국민보다 자리에 목숨 거는 저런 벌레같은 것들은 총선에서 … |

| 이종걸 지역구 치고 들어갈 인물 있으려나. 저거 경선에서 떨어뜨라든지 컷오프시키든지 해야될텐데. |

| 이종걸 할수없지 뭐....이종걸을 뽑아 올린 건 의원들이 선출한 대표니...
그 몫은 저 하찮고 어리석은 이종걸을 원내대표로 뽑고..
저 아둔하고 미련한 이종걸이 뽑혔으니 오랜기간 최고위원 불참을 지적하는 의원 몇없는 무능 의원들이 앉고 가야할 짐. |

| 이종걸이가 살길은 원내대표 사퇴와 불출마 선언 뿐이다... |

| ****3689: ****2580 ****on60
이종걸이 조부를 닮았으면 이따위 처신을 안할텐데
뻔번함이 한길이 철수와 놀다가 물들었나보다
제발 조상 얼굴봐서 정신쫌 차려라 ! |

| ****s552003: 비대위에 박영선 들어간 것도 찝찝한데, 자기 안 뽑았다고 '죄송하다' 말한 지 몇 시간 만에 염병이 도진 이종걸. 너까지 거기 들어갔으면 당사에 쫓아가 항의 시위 할 뻔했어. 국민의당에서 교섭단체 만들 인간 몇이 부족하… |

| ****san99 이종걸이 가서 교섭단체 되는 것보다 더민주당에 남아 있는게 더 안좋죠. 꼭 데려가면 좋겠어요. |

| ****unchiMickey: 이종걸, 김종인에 비대위원 추가 선임 요구 ....
이사람 당직 근무 태만으로 징계받아야 할 사람 아닌가요? .... 정신줄 갖다 팔아 버린지 오래지만.... 이정도 민폐일줄은.... 무덤에 계신 이회영 선… |

| 이종걸은 스스로 왜 망하는 길을 택하는지 모르겠네... 사이비 항길교에서 부디 빠져나오길... 독립투사 후손이라는 좋은 정치적 자산을 이렇게 날려버리고 뻘짓인지... 친구 이상민도 좀 정신차리고 바른 길로 같이 가시면 좋겠는데... |

| ****4: 이종걸은 분명 총선끝나고 당대표 출마하려 할꺼다...
그리곤...밖에 나가있는 호남탈당파들 다 들여올꺼고...
끔찍하다... |

| 박지원이 국민의당에 합류하면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국회의원 20명 중 18명째가 되는 것이고, 원내교섭단체가 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있는 국민의당 입장에서는 더 민주에서 빼내갈 확률이 거의 확실한 상황.. 이종걸이 가장 유력하다. |

| ****re6101: 이종걸이 새 지도부에 참여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그 동안 보여준 태업도 문제지만 무엇보다도 원내대표로서 갖추어야 할 협상능력 부족이다. 한 마디로 무능하다. 도저히 불안해서 믿고 못맡기겠다. 선진화법 있어도 쭉쭉 밀리고.… |

| 이종걸이 새 지도부에 참여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그 동안 보여준 태업도 문제지만 무엇보다도 원내대표로서 갖추어야 할 협상능력 부족이다. 한 마디로 무능하다. 도저히 불안해서 믿고 못맡기겠다. 선진화법 있어도 쭉쭉 밀리고... |

| 이종걸좀 혼내줘요 김종인님 |

| ****3055 트윗에는 문빠들이 장악했나? 욕이 난무하고 막말이 도를 넘친다. 이게 더불어 문빠들의 현실이다. 이종걸 원내대표 탈당하면 밑에 7~8명 전북의원 9명 전남의원 3명 서울의원 8~10명 줄 탈당한다. 그게 더민주의 숙명이다. |

| 이종걸은 앞으로도 계속 저럴꺼다 걱정된다 위원장이 혼내줘야한다 |

| ****ode1: 감투에 연연하고 그 자리의 권위가 곧 자기인 것 처럼 생각하는 더민주 내의 패권 세력은 이제 하나 남은 것 같다.
이종걸....
이 넘을 쳐 내지 않으면 이번 총선은 필패다. |

| ****d372: 일단 국민당이 교섭단체가 되기 전에는 "양당 원내대표간 합의" 없는 법안은 본회의 상정이 거의 불가능 하니까 이종걸 원내대표가 미치지만 않으면 별문제는 없겠으나 국민당이 교섭단체가 되면 상황은 많이 달라질 겁니다. |

| ****te: 이종걸이 지도부로 한 건 당대표 혁신 발목잡기와 직무유기 밖에 없음. 헌데, 비대위에 넣어달라고 징징거림. 벼룩도 낯짝이 있다던데, 무능한데 눈치까지 없으니 안하무인으로 굴 수 밖에. 꼴에 "나더러 당 나가라는 소린가?" 그걸 … |

| 그 중요한 시기에 44일간 이나 땡땡이 치는 제1야당 원내대표 가 무슨 낯짝으로? 양심도 없는 이종걸이.. 걍 철수에게 가 버렷... ****atodaynews |

| 이종걸 안습 |

| ****wind: ****08949 ****vop 지지자들의 일부 발언이 당의 정체성을 규정하는건가요? 정말 문재인 사당이었으면 이종걸이 최고위 40 일 넘게 불참했을때 사퇴시키지 않았을까요? |

| 이종걸 지역구 안양시 만안구 입니다
20대 총선에서 이종걸 안보이게 해주세요 |

| ****9053: 이종걸이 비대위에 배제된것이 왜 논란의 대상이될수있나 그는 비대위에 들어갈 자격도없고 또 요구해서도 안된다.그는 더민주당에 도움이 안되는인물이기때문이다.지난 그의 행보를 볼때 지금 더 민주당에 있어서도 안될 인물이다. |

| 이종걸 지역구의 당원께서는
반드시 공천에서 떨어뜨려주시길
바랍니다. |

| ****uman: 더민주는 탈당파가 나가니 지지율이 수직 상승 했다 앞으로도 몇명만 더 탈당하면 새누리 앞설수 있다고 본다
박영선 이종걸 이윤석등 |

| ****d372: 하필... 본회의 안건 상정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보루인 더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종걸 의원이야... 진짜 이건 뭐... |

| ****unchiMickey: 이종걸"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의원총회에서 선출된 원내대표를 이렇게 박대할 수는 없다”
염병.... 선출된 대표를 당헌 당규 무시해가며 나가라고 땡깡 부리고 안되니 당헌 당규에도 없는 당무 거부 한 놈은 누구지… |

| ****: 이종걸 발언이나 인터뷰는 죄다 땡깡부려놓고 '결단에 감사드린다'로 끝나네.. 우리집 애들 수준이야 |

| ****8092: 이종걸이 구제불능의 정치쓰레기인 이유는 양심도 없지만 자존심마저도 없기 때문. |

| ****cool75: 한창 일해야 할때 대가리 박고 잠수 타다가 분위기 좋아지니까 지분 달라고 난장피는 새끠..이종걸 |

| 이종걸 민병두는 반드시 공천서 탈락시켜야한다. |

| ****JEEWOO: 이종걸 니는 나가라는 말이 얼마나 많았는데
그걸 이제야 느끼고 반발하고 있나?
나가라 그냥
대체 당원들이 몇 번을 얘기했는데 |

| 일단 국민당이 교섭단체가 되기 전에는 "양당 원내대표간 합의" 없는 법안은 본회의 상정이 거의 불가능 하니까 이종걸 원내대표가 미치지만 않으면 별문제는 없겠으나 국민당이 교섭단체가 되면 상황은 많이 달라질 겁니다. |

| ****yuk: 박영선 이종걸은 불출마해야 한다. 그래야 더민주 지지층이 이탈하지 않을 것이다. 대의를 위해 희생하길. |

| ****wind ****vop 물론 전 문재인 사당이라고 생각하고 그 이유를 상당히 들 수도 있습니다.
이종걸 사퇴는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말한대로 이건 누가봐도 그만두란 얘기입니다. 다만 김종인도 문재인도 그 말을 하지 않는거죠 |

| ****osaram ****8386667
진짜 백의종군 할 사람은 이종걸이 이 놈인데..... 일도 더럽게 못하는 놈이 감투욕심은 또 허벌나요! |

| ****wlech: ****ibi 이종걸 비대위원배제로 잡음이 좀나는거 같은데, 왜 당대표,최고위원 지도부 총사퇴할때 이종걸원내대표도 같이 사퇴안했는지 좀 아쉽습니다. 이종걸이 너무 뻔뻔한거 아닙니까? 그동안 자기가 한걸생각하면 자진해서 원… |

| ****08949 ****vop 지지자들의 일부 발언이 당의 정체성을 규정하는건가요? 정말 문재인 사당이었으면 이종걸이 최고위 40 일 넘게 불참했을때 사퇴시키지 않았을까요? |

| ****9053: 이종걸 원내 대표는 비대위원이 아니라 당에서 나가주는것이 도와주는거다.스스로 나가지 않는다면 출당조치 해야한다.양심이 있다면 어떻게 얼굴들고 비대위원을 바랄수가있나 이런 인물이 어떻게 원내대표가 될수있었는지 한심한 일이다. |

| ****illo 이종걸 더불어 민주당 원나대표 영입하십시오 서울의원들도 그리고 정동영전의원 영입하시고 전북 의원들도 영입하세요. 이것이 진정 대통합이 아닐까요? 김한길님만 하실수 있는 일입니다.~~ |

| ****1440: 국민의당이 교섭단체 88억위해 정대철 아들 끌어들이려다 실패하자 이번엔 이종걸 원대에게 탈당러브콜을 보내는군요.이종걸씨가 어리석은 자가 아니라면 알텐데요,안신당에 눈길주면 이 꼴난 정치생명도 끝이란 걸 말이죠 https://… |

| ****2580 ****on60
이종걸이 조부를 닮았으면 이따위 처신을 안할텐데
뻔번함이 한길이 철수와 놀다가 물들었나보다
제발 조상 얼굴봐서 정신쫌 차려라 ! |

| ****wind ****vop 지금 트윗을 보면 이종걸 대신 새누리나 무소속을 찍으라는 지지자 ? 들 트윗이 적지 않게 올라옵니다
그럼 그 트윗들과 어제 사태를 연관시키면 일반 국민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요
아마 더민당은 문재인 사당이라고 하겠죠 |

| ****lsoo0919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를 영입하세요. 문재인 갑질은 한마디없고 철수님께 책임 추궁하는 문빠들은 역시 질도 문재인 수준입니다. |

| ****oi43: "더민주"는 보십시오.
"이종걸"의 비대위 어떤식으로든 참여 반대합니다.
그 어떤 논리도이종걸은 비대위참여 할 자격 없으며,
이종걸은 원내대표직에서 즉각물러나라!
이종걸은 탈당설이나 흘리며 당을흔들더니
☞이젠 선대위를 흔… |

| ****ez_bous: 이종걸 진짜 경박함. |

| ****3055 더민주당은 더불어당이 아닌 더러운당이네. 당헌상이면 비대위원장을 해야 할 이종걸의원이신데 친노가 65% 를 차지하는 중앙위에서 룰을 바꿔 배제해 버리고 거기에 경제민주화 딱지 전매특허권을 가진 김노인에게 줘 버렸다 한다네 |

| ****1199: 이종걸, 역시 반성은 "치레" . 아직도 멀었슴을 표시!
종걸! 좀 가슴으로 해봐라. 지금 네가 그런 자잔한 일로 불만 표시 할 때가 아니야! 문대표 훌훌 터는거 안봤니?
더 큰일과 승리를 위해서 살신성인 하라구! |

| ****4: 이종걸이....국민의당과 결이 비슷한게....
자기한테 자리 안주면...벌떡 누워 몽니를 부려
자리를 받아가는 재주 정도... |

| ****oJinFather: 이종걸의원 만약에 당신이 어느 회사의 팀장이라고 칩시다 회사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팀을 새로 꾸리는데 인사과에서 보낸 명단에 상사에게 불만을 품고 4일동안 무단결근 한 사원이 있는거에요 그럼 당신은… |

| ****ksae: 노랭이들이 이종걸 원내대표 시켜준 이유가 다 있음. 저렇게 찐따 기질이 다분하니 자기들 맘대로 가지고 놀 수 있다고 안심하고 시켜준 거지 다른 거 없음. |

| ****ksae: 이종걸이 박근혜가 자기한테 왜 그년이라고 했냐니까 쫄아서 골때리게 해명할때부터 기질이 엿보임. "그들의 주인은 박근혜 의원인데 그년 서슬이 파래서 사과도 하지 않고 얼렁뚱땅…" 여기서 '그년'이 '그녀는' 오타였다고 해명 … |

| 더민주는 탈당파가 나가니 지지율이 수직 상승 했다 앞으로도 몇명만 더 탈당하면 새누리 앞설수 있다고 본다
박영선 이종걸 이윤석등 |

| 하필... 본회의 안건 상정을 막을 수 있는 마지막 보루인 더민주당 원내대표가 이종걸 의원이야... 진짜 이건 뭐... |

| ****mumiskinch: 이종걸이 선택한 결과라고 하나
이용섭 표창원따위 심지어 도박게임김병관.
까지 비대위원이 되는데
이종걸이 빠졌다
원래 당규라면 당대표사퇴시 비대위원장이 원내대표가 맞는다
그걸 원포인트 당규바꿔서
룰대표 이어
룰비… |

| ****dyrhoads: 이종걸 남자다운 모습 좀 보여줘바~~ 당신의 원내대표 재임기간의 당 내외 비판에 귀를 기울이라고 |

| ****ksae: 이종걸... 명색의 제1야당 원내대표에서 한순간에 비련의 주인공으로... 정 안되면 예능인으로 거듭나는 길도 있으니 너무 상처 안받았으면... |

| 더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새누리 공천 받을 거 아니면 새누리 법안 그만 좀 통과시켜주지. 보고 있는 국민 열폭 중이거든! |

| ****rkkr: ****uyawara 이종걸, 비대위 배제에 노골적 반발
김종인, 비대위 배석만 시키면 충분하다는 입장
이종걸 원내대표 징계안 조속히 처리하라 !!
원내대표 사표수리하고 신임원내대표를 새로 뽑자 !! |

| ****959: 이종걸이 비대위에서 빠진건 안신당에서 친노가 원내대표를 탄핵했단다.
이건 헌정사에 전무후무한 사건이라는데 웃긴다.
18명이 13일에 걸쳐서 퐁당퐁당 거리며 탈당한 놈들이 당 만드는건 헌정사에 전무후무한 사건 아니고? |

| 이종걸이 땡깡도 이런땡깡이없다... 분명 더민주는 이땡깡에 걸맞는 자리가 아닌거같은데... |

| 감투에 연연하고 그 자리의 권위가 곧 자기인 것 처럼 생각하는 더민주 내의 패권 세력은 이제 하나 남은 것 같다.
이종걸....
이 넘을 쳐 내지 않으면 이번 총선은 필패다. |

| 이종걸은 분명 총선끝나고 당대표 출마하려 할꺼다...
그리곤...밖에 나가있는 호남탈당파들 다 들여올꺼고...
끔찍하다... |

| 더부러당 이종걸이 김무성의 "권력자" 발언을 두고 용기있는 폭로라 극찬을 아끼지 않는다.박근혜정부의 성공은 나라가 망하는 한이 있더라도 발목 잡아꺽겠다는 야당의 전폭적인 조종과 지지를 받으니 좋은가 정의화 유승민 손잡고 더부러당 인재19호로 들어가나? |

| ****d372: 이종걸은 그렇게 오랫동안 최고위원 자리를 박차고 나가서 당무를 거부해놓고 비대위에 참여하게 해달라는게 말이 되나? 그리고.. 관례? '선대위를 겸하는 비대위"에서 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으로 활동한 선례가 어디 있나? |

| ****j8831: 역대급 호구 국회의원은 박영선과 이종걸 인듯~ |

| 이종걸, 김종인 체제의 비대위원 위촉! |

| ****te: 이명박근혜 새누리로 인해 고통속에 갇혀, 야대여소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더민주 당원과 유권자들은, 이종걸 백명 보다 추미애 한명을 선택함. 지가 한 짓을 만천하가 다 아는데, 대체, 뭐 믿고 저러는 건지. 반성은 커녕 당원과 유권… |

| 그 중요한 시기에 44일간 이나 땡땡이 친 이종걸.. 일말의 양심 이라도 있으면 원내대표직도 내놨어야...****tvdesk |

| ****zi 이종걸 너도 물러나 ㅂㅆㄲ |

| 이종걸의원 만약에 당신이 어느 회사의 팀장이라고 칩시다 회사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팀을 새로 꾸리는데 인사과에서 보낸 명단에 상사에게 불만을 품고 4일동안 무단결근 한 사원이 있는거에요 그럼 당신은 그 사원을 팀원으로 받을 수 있어요? |

| ****217: ****ewang5410 ****iabzhs
우하하하! 이종걸레야! 위안부,납치,유괴범은 박길보야! 알구있냐! 막말쟁이야! 일본보국대소속으로7 년동안근무하면서 어린처녀들을 정신대로팔아넘긴 박왠숭이 애비다! 그놈에게항의하고… |

| ****d372: 저런 이종걸 같은 기회주의자를 원내대표로 뽑아준 국회의원들 전원이 반성해야 겠으나, 원내대표 만드는데 1등 공신들이 전부 탈당해버려서 의원들 욕은 안하고 싶다. 이종걸을 원내대표로 만든 1등 공신이 김한길-박지원-안철수.. |

| 더 웃긴 건 상황을 이리 만들어놓았는데 핵심지지자들은 이종걸 원내대표가 탈당명분으로 비대위원으로 제외한 걸 삼을 거라고 트윗합니다.
이건 탈당명분이 아니라 나가라고 등 떠미는 겁니다.
다만, 문재인이나 김종인이 나가라고 말만 안했을 뿐이죠. |

| ****9MC: 이철희 다시 썰전으로 가라! 아니다 유시민 작가있으니, 이종걸, 박영선이랑 TV조선 강적들로 가라! 3명다 분위기 좋은데 제발 초치지말고, 국민을 위해서 죽을만큼 노력해라. 그럼 그때는 국민들이 알아줄 것이다! 그리고 종편과 … |

| ****oi43: ****JaeIn365 "이종걸"비대위 어떤식으로든 참여 반대합니다.
그 어떤 논리도이종걸은 비대위참여 할 자격 없으며,이종걸은 원내대표직에서 즉각물러나라!
이종걸은 탈당설이나 흘리며 당을흔들더니,☞이젠 선대위를 흔들려… |

| ****tin007: 이종걸은 당의 화합을 해치고 당무를 거부하는 등 해당행위자의 본보기다. 김종인위원장의 비대위배제 결정은 유의미하다고 생각한다. 분란으로 존재감을 과시하던 낡은행태를 청산해야 한다. 이종걸은 빨리 탈당해서 김한길의 당으로 … |

| ****sook1: ****95959 ****818 꼭 자기아이가 학생회장 되게 하려고 학교 교칙 바꾸는 왕치맛바람 학부모회 엄마를 보는것 같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당헌,당규 바꾸는 건 일도 아닌가보다.
그러려고, 이종걸을 핫바지 원내… |

| 이종걸이 구제불능의 정치쓰레기인 이유는 양심도 없지만 자존심마저도 없기 때문. |

| 이종걸은 작금의
김종인 체제 하에선
20대 총선 공천을
절대 받을쑤가 없다
이종걸 정신 차려라
끝판에 물먹지 말고
당신은 김종인이가
절대 공천 안준다
그뒤엔 문재인이가 있다..
그게바로 어제의
비대위에 이쫑걸
이름이 빠졌던 이유이다
정신차려 이쫑걸!! |

| 이종걸이....국민의당과 결이 비슷한게....
자기한테 자리 안주면...벌떡 누워 몽니를 부려
자리를 받아가는 재주 정도... |

| ****injoo_Kr
☞"이종걸☞박영선"의원은
이제당이 수습국면에들어가니,이제사 탈당을 않는다며 입장표명을하는등 비겁하고 치졸함을보이고있습니다
"이종걸박영선"☜의원에게요구합니다
당지지자들을 짓밟은 두사람의 불출마선언과 원내대표직 즉각사퇴를요구합니다 |

| ****ne_suh: 이종걸은 누릴수 있는 최대치가 원내대표였음.
그나마 대표 도와 열심히만 했어도 이렇게까지 바보소린 안듣지..
돕지도 않아, 땡깡은 있는대로 부려,열심히도 안해, 협상마다 사과하기 바빠, 게다가 다 나갈때 나가지도 못해.… |

| ****vop 이종걸이는 탈당을 해야할 놈이 무슨 비대위에서 개기려하나 제발 양심이 있으라~~!!! 예비선거에서 꼭 당원들이 지역구민들이 이종걸이를 걸러내달라!! |

| ****inodeng: 국민의당에게 이종걸 못간다고 전해라~~ |

| 더민주의 지지율이 올라가고, 10만 당원이 몰려드는 이유를 이종걸은 잘 알아야한다. |

| 이종걸 때문에 탈당하고 싶다... |

| ****anceU: 문재인이 대통령되면 장관깜들 2.
교육부 공갈 정청래
법무부 압력 신기남
여가부 그년 이종걸
국정원 남조선국회의원 이석현
문체부 봄날 유승희
공거위 단말 노영민
안행부 대리 김현
노동부 한방 최재성
보복부 꽁짜 박원순
… |

| 이종걸의 업무..
반발하고...달래주면 사과하고...감사해하고...
반발하고...달래주면 사과하고...감사해하고...
반발하고...달래주면 사과하고...감사해하고... |

| ****95959: 참조
더불어민주당 당헌에는 최고위원이 사퇴할 경우 원내대표 이종걸 가 비대위원장 맡게 되어 있었는데,
오늘 중앙위에서 당헌 개정해서 국보위 김종인이 비대위원장으로
--> 이종걸은 낙동강오리알됨.
룰변경 대표 … |

| "더민주"는 보십시오.
"이종걸"의 비대위 어떤식으로든 참여 반대합니다.
그 어떤 논리도이종걸은 비대위참여 할 자격 없으며,
이종걸은 원내대표직에서 즉각물러나라!
이종걸은 탈당설이나 흘리며 당을흔들더니
☞이젠 선대위를 흔들려고 합니다. |

| ****rmode: 민주당 상승세에 이종걸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 |

| ****a_Miso: 떠민당 중앙위는 친노가 65% 차지 하고 있다고 하더니만 필요할땐 중앙위 거수기 돌려서 법을 막 바꿔서 지들 하고 싶은대로 해버리는구나. 비대위 체제가 되면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하는 걸 이번에 중앙위 거수기 돌려서 또 … |

| ****ys0930헤아리는듯 한데반해 이종걸이류는 일단 궁시렁궁시렁 반발,사퇴니 뭐니 탈당?겁박하듯,,그래서 니들이 디스하는 소위 친노가 늘 주류 되는겨?상식적이라서 ,이 늘 비주류에 가뭄 콩나듯 주류할땐 패권 휘두르는 떨거지들아,국민공감을 아냐? |

| ****08949 ****vop 어제ㅈ당헌 개정 주요사항은 당지도부 사퇴전 비대위 출범가능하게 만든겁니다 이부분은 이종걸 원내대표도 동의했구요 |

| ****erfulvista: 이종걸은 친노에 의해
완전히 걸인이 되었네
비대위 배제 팽되었다
걸식하는 이종걸에게
뒤늦은 비대위원 임명이라?
차라리 각설이 타령을 하지 |

| ****ez_bous: 이종걸은 공개망신 당했다 조언 해 줄, 참모도 없을 듯. 귀에 쓴 말도 듣는 사람이라면 지금까지 이렇게 행동하지 않았을테니 |

| ****korea: 이종걸 지각선임?공당이 머하눙겨?구걸함 비대위 임명해눙겨?에라이~구걸하는 이종걸은 머구,그걸또 임명하는 김종인은 멍미!뵬..웃기는 짜장이구먼!ㅍ... |

| ****e7298 ****560 이종걸은 김한길이 더민주에 남겨 놓은 히든카드 어떻게 하는지 지켜 보겠다 |

| ****hunder: 이제 문대표가 사퇴 했으니, 이종걸의 45일 당무 거부를 집고 넘어가야 할것이고, 아무일 없던일로 한다면 앞으로 누가 당대표 및 원내대표가 되건 질서가 무너질것이고 기강도 무너질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원칙을 바로 세우고… |

| 1단계, 이종걸,민병두
2단계, 이xx,김xx.박xx
3단계, |

| ****818 정동영이 천정배 이종걸 최재쳔 문병호 정성호 최원식 등과 함께 친노패권 청산에 나서야 한다고 외처 오던분들, 그러나 사분오열, 정치 결코 쉽지않고 여러가지가 뒷 받침 되어야, 여러가지 ? 바로 이게 쉽지 않다 |

| ****lee17 ****jardin 참 멋진 이종걸 대표님! 역시 독립운동가의 후손다우십니다. 응원합니다! |

| ****JaeIn365 "이종걸"비대위 어떤식으로든 참여 반대합니다.
그 어떤 논리도이종걸은 비대위참여 할 자격 없으며,이종걸은 원내대표직에서 즉각물러나라!
이종걸은 탈당설이나 흘리며 당을흔들더니,☞이젠 선대위를 흔들려고한다. |

| 역대급 호구 국회의원은 박영선과 이종걸 인듯~ |

| 이종걸 눈에는 시민들은 안중에도 없다. 그냥 안철수에게 가는 차비 몇 푼줘서 내보내면 안되는가. |

| ****injoo_Kr "이종걸"비대위 어떤식으로든 참여 반대합니다.
그 어떤 논리도이종걸은 비대위참여 할 자격 없으며,이종걸은 원내대표직에서 즉각물러나라!
이종걸은 탈당설이나 흘리며 당을흔들더니,☞이젠 선대위를 흔들려고한다. |

| ****08949 ****vop 아뇨 당대표 궐위시 최고위원 원내대표순입니다 당헌 개정도 하루아침에 된게 아니라 이종걸이 참석한 최고위 당무위 통과후 어제 중앙위 통과된거구요 내용도 원내대표 배제안은 아닙니다 |

| ****iremercy: 이종걸 당신 꼰대냐? |

| 이종걸 우원이 또!? |

| ****atlqoddl: 김종인이 이종걸 주탱이 날려도 눈감아주겠음. |

| 한창 일해야 할때 대가리 박고 잠수 타다가 분위기 좋아지니까 지분 달라고 난장피는 새끠..이종걸 |

| ****te: 권리당원 입장으로 이종걸에 고함. "꼬우면 나가시라~" |

| 이종걸 지각선임?공당이 머하눙겨?구걸함 비대위 임명해눙겨?에라이~구걸하는 이종걸은 머구,그걸또 임명하는 김종인은 멍미!뵬..웃기는 짜장이구먼!ㅍ... |

| ****08949 ****vop 이종걸은 최고위 불참하면서 원내대표 업무 수행에 문제 없다 한적이 있죠 또한 원내대표가 당연직 비대위원이 돼야할 근거도 없구요 |

| ****oi43: "더불어민주당"
☞"이종걸☞박영선"의원은
이제당이 수습국면에들어가니,이제사 탈당을 않는다며 입장표명을하는등 비겁하고 치졸함을 보이고있습니다.
"이종걸""박영선"☜의원에게요구합니다
당지지자들을 짓밟은 두사람의 불출마선언과 원내… |

| ****injoo_Kr
☞"이종걸☞박영선"의원은
이제당이 수습국면에들어가니,이제사탈당을 않는다며입장표명을하는등 비겁하고 치졸함을 보이고있습니다.
"이종걸박영선"☜의원에게요구합니다
당지지자들을짓밟은 두사람의 불출마선언과 원내대표직 즉각사퇴를 요구합니다 |

| ****in_hogae ****gch70 이종걸은 김한길의 히든카드죠 |

| ****ari: 서열2위라도 되고싶은가!
찌질해도 너무 찌질함
#이종걸 |

| "더불어민주당"
☞"이종걸☞박영선"의원은
이제당이 수습국면에들어가니,이제사 탈당을 않는다며 입장표명을하는등 비겁하고 치졸함을 보이고있습니다.
"이종걸""박영선"☜의원에게요구합니다
당지지자들을 짓밟은 두사람의 불출마선언과 원내대표직 즉각사퇴를 요구합니다 |

| ****ez_bous: ****ari 이종걸을 아꼈다면, 좋은 말로 거절하게 할텐데, 김위원장 이종걸은 속물이다로 평가가 끝난 거 같아요 |

| ****anaelkim: 이종걸씨는 원내대표그만두고 조용히 자숙하 듯이 있으면 그의 정치적 생명은 살 것이다. 그렇지않고 나대며 다른데 기웃거리면 그의 정치적 생명은 끝을 맞이할 것이다. |

| 이종걸은 친노에 의해
완전히 걸인이 되었네
비대위 배제 팽되었다
걸식하는 이종걸에게
뒤늦은 비대위원 임명이라?
차라리 각설이 타령을 하지 |

| ****xoal 이종걸 비대위 빠졌다고 더민주 기강이 바로서나 했더니, 이 ㅅㄲ 가 지 자리는 아귀같이 챙겼네.. 어디서 '헌신' 운운하나..!!!!! 정말 징한 인간..!!!!!! |

| ****ys0930: 이종걸이류의 특징?남탓과 남의 헌신 희생은 강요하는 반면 자신은 모든게 구국구당의 행동 그게 분탕질이든 당무거부든 간보기가 통합여행이라는 작자.대여협상 실패로 원성사니 책임지라면 지겟다,요번 공개사과?그런후 비대위에 안든… |

| 이종걸 당신 꼰대냐? |

| 이종걸의 장기간 당무거부에 대해 징계조차 하지 않고 넘어가니 이종걸이 이젠 대놓고 뻔뻔하게 비대위원에 끼워달라 떼쓰고 있다. 비대위가 얘들 소꿉장난 하는 곳인가? 국민보다 자리에 목숨 거는 저런 벌레같은 것들은 총선에서 심판받아야 한다! |

| ****9053: 이종걸이 아직도 더민주당에 잔류하고있나 자신이 한짓을안다면 어떻게 얼굴들고 당원들을 볼수가 있는지 참두꺼운사람이다.그가한짓을 본다면 벌써 탈당해야 맞는거다.그런인물이 한술더떠 언감생심 비대위원을 바라다니 출당조치당하지않은것 … |

| ****711051: 노영민, 신기남은 총선 출마자격 박탈..그러면 이종걸은....이종걸이 일반 직장인이었으면 파면감이다. |
![바다 [국민의당 당원]
@jong30145 jong30145](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4576728543531009/8GjJGi0i_normal.jpg)
| ****g406: 우는 새끼 달래는 식으로 그래 너 들어와라~ 하고 비대위원 주고, 비굴하게 네네 열심히 할께요 하는 이종걸을 보면서 진짜 독립운동가 자손이 맞나? 라는 생각이 짙게 들었다. |

| 이종걸 니는 나가라는 말이 얼마나 많았는데
그걸 이제야 느끼고 반발하고 있나?
나가라 그냥
대체 당원들이 몇 번을 얘기했는데 |

| 우는 새끼 달래는 식으로 그래 너 들어와라~ 하고 비대위원 주고, 비굴하게 네네 열심히 할께요 하는 이종걸을 보면서 진짜 독립운동가 자손이 맞나? 라는 생각이 짙게 들었다. |

| 서열 2위 이종걸 선생 총선에서도 2위 하시길~ |

| ****95959 ****818 꼭 자기아이가 학생회장 되게 하려고 학교 교칙 바꾸는 왕치맛바람 학부모회 엄마를 보는것 같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당헌,당규 바꾸는 건 일도 아닌가보다.
그러려고, 이종걸을 핫바지 원내대표로 삼은건가보다. |

| 이종걸은 공개망신 당했다 조언 해 줄, 참모도 없을 듯. 귀에 쓴 말도 듣는 사람이라면 지금까지 이렇게 행동하지 않았을테니 |

| 이종걸은.. 언제든지 '세작' 으로 돌변할 수 있다.. 가급적 비대위에 포함시키지 않는 방향이 옳고.. 최소한 결정권을 주어서는 안된다.. |

| ****bbits: 이종걸, 공천배제 시키죠. 그게 가장 큰 징계지요. |

| 이종걸이는 이제 할아버지 빨도 끝이구나... |

| 이종걸씨는 원내대표그만두고 조용히 자숙하 듯이 있으면 그의 정치적 생명은 살 것이다. 그렇지않고 나대며 다른데 기웃거리면 그의 정치적 생명은 끝을 맞이할 것이다. |

| ****ari 추켜세움을 받고 싶다는 속마음을 김위원장이 인증해줬어요. 일종의 망신을 준건데 이종걸만 모르네요. |

| 이종걸 발언이나 인터뷰는 죄다 땡깡부려놓고 '결단에 감사드린다'로 끝나네.. 우리집 애들 수준이야 |

| ****959: 이종걸을 선대위나 비대위에 참여시키지 않은것은 참으로 잘한 결정이다.
이종걸이는 몸은 더민주에 있어도 영혼은 김한길이가 있는 안신당에 있을 겁니다.
만약 이종걸이 선대위나 비대위에 있다면 중요한 전략회의등의 내용들이..
생각만… |

| ****chy_2016: 그러니까 이종걸은 출마도 하고 싶고 원내대표도 하고 싶고 비대위원도 하고 싶고, 다 하고 싶은거야? 귀여운 새끼. |

| ****ari 이종걸을 아꼈다면, 좋은 말로 거절하게 할텐데, 김위원장 이종걸은 속물이다로 평가가 끝난 거 같아요 |

| 민주당 상승세에 이종걸이 찬물을 끼얹고 있다. |

| ****9053 ****ntmer 미꾸라지한마리가 연못을흐리듯 이종걸 이자한사람으로인해 좋아지는 당분위기 흐트러질듯~이종걸은 징계대상일뿐" |

| ****sang: 이종걸 공천배제 대 찬성입니다... 탈당을 해준다면 다 못한 쓰레기 청소에 큰 도움이 되지요 |

| ****ari 명목상 2위 덥썩 받으면, 나 속물이다 광고하는 거에요. 거절하는게 이종걸이 더 체면이 서는 일인데, 바보에요 |

| ****dog12 ****818 ****bro1 이종걸 원내대표는 더민당의 국보위 김종인과 말로만 사퇴한 문재인의 밑에서 뭐 얻어먹을게 있다고 망설이는지 모르겠네요. 박영선도 마찬가지구요.
"순간의 선택이 10년 정권교체 을 좌우합니다." |

| 이종걸이류의 특징?남탓과 남의 헌신 희생은 강요하는 반면 자신은 모든게 구국구당의 행동 그게 분탕질이든 당무거부든 간보기가 통합여행이라는 작자.대여협상 실패로 원성사니 책임지라면 지겟다,요번 공개사과?그런후 비대위에 안든것 불만,그럴거면 사과말든가? |

| ****feel60 ****H3180 이종걸두 쫌 부탁해 철수씨 |

| ****ez_bous: 명목상 서열2위를 주는 건, 김위원장한테 한방 먹은건데 이종걸은 이 생각 못하는 느낌. |

| "나도 비대위 끼워달라!"고 땡깡쓰는 이종걸 전 원내대표의 모습에서 얼마전 "내가 싫음 나가라고 말해달라!"고 땡깡 부리던 안철수 의원의 모습이 오버렙 됩니다. 탈당하고 나갈 명분 찾기 위한 땡깡. 그렇게 나가야만 지지자들로 부터 표를 얻을거란 계산. |

| 명목상 서열2위를 주는 건, 김위원장한테 한방 먹은건데 이종걸은 이 생각 못하는 느낌. |

| ****313: ****rincess82 ****ongsul78 이종걸은 아직도 자기가 무슨짓을 했는지 모르나봐요. 당무거부 40일이면 제명당해도 모자란데 감히 어딜 넘봐요. |

| 이종걸 공천배제 대 찬성입니다... 탈당을 해준다면 다 못한 쓰레기 청소에 큰 도움이 되지요 |

| ****818 ****igaja 이종걸 원내대표는 더이상 이회영 할아버지와 이시영 할아버지 얼굴에 먹칠하지말고, 과감히 더민당을 탈당하시기바랍니다. 국보위 출신 밑에서 독립운동가 후손이 일을 한다는게 부끄럽지 않습니까? |

| ****hunder: 김종인 더민주당 비대위원장님!
형평성을 유지해 주세요. 신기남과 노영민의 윤리심판원의 당원정지로 총선 출마가 봉쇄된 것을 보면서, 민주적 절차로 선출된 대표 사퇴를 요구하며 원내대표 이종걸이 45일 당무거부는 합당했다는 … |

| ****d372: 관례에 비춰봐서... 문재인/전병헌/추미애가 물러나는데 이종걸이 안 물러나고 "이때다!하고 돌아와 비대위원 시켜달라는건... 놀부 이후 처음일 것 같다. |

| 앞으로 이종걸을 종걸리로 불러야겠다 날 매일처럼 욱겨줘서 |

| 이종걸, 공천배제 시키죠. 그게 가장 큰 징계지요. |

| ****818: 이종걸,
문재인 일당이 나가라고 하는데,
국보위당에서 뭘 할 수 있다고 주저하시나.
탈당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