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oliticalpsyche: 안타깝지만 비정덕들에겐 이철희나 표창원이나 그냥 둘다 말 시원하게 잘하는 사람들로 비슷하게 인식되는게 현실. |

| 여기저기 비난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난 이철희 영입되어서 더민주 들왔으면 좋겠다. |

| 이철희 씨 이야기에 부웅 뜨지 말았으면 |

| 이철희 씨는 문재인 편도 아니고 안철수 편도 아니고. 총선이 궁극적 목표라기보다. 총선 이후 판세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요. 썰전 다 들어본것은 아니고 대충 지나가는 이야기만 들었지만.. 세상이 꼭 안과 문으로 갈리는 것은 아니죠 |

| 안신당은 내부에 문제가 있는 조짐이다
안철수 팬클럽 회장격인 이철희가 팬클럽 탈퇴 분위기 라는데
그분 성향상 쉽지 않은 일로 보이거든 |

| jschue1: 만약에.. 문재인 대표님이 이철희를 영입하면.. |

| 어제 이철희를 보면 그는 분명하게 단일화를 위해 압박할게 눈에 보인다 근데 그것도 평론가일때 먹히는거지 당에 들어가면 당신도 검증의 대상일 뿐이야 |

| susonhwa21 네^^
무엇보다 친노와의 연대를 조장하기위해
정치인의 발언은 언제든
거짓말해도 된다는 식의 인식은
이철희의 밑바닥을 보여준거죠 |

| nanseseomin: 어제 썰전의 이철희를 봤다면
신당에 이철희는 같이 할수없는
인간임을 다들 아셨을테고... |

| 이철희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다면 자신의 약점을 다 알고 있는 김한길이가 오히려 잠 못잘일아닌가? 열받아서도 못자겠다. |

| gclef89988: 이철희가 안철수당에 투신자살 한다면 지금 까지 자신이 해 왔던 모든 말들을 뒤집는 거지 싶은데...
그렇게 똥차들 물러나라 면서 열변을 토해 왔는데, 그 똥차들과 함께 새정치를 한다고 하는게 말이 되나!!! |

| 난 이철희씨의 더불어민주당 입당을 지지한다 썰전에서 그는 정치에 대한 통찰력과 문재인대표에대한 신뢰가 있었다 오히려 안철수에대해서는 비판이 많았다 한때 김보좌관이었지만 지금 다른 길을 가겠다면 당연히 환영하고 받아줘야한다. |

| dianne_suh: 근데 이철희 하루 아침에 돌변 하는거 참 거시기 하네.
공천 앞에서는 띄우던 놈을 갑자기 찌질이 만들고 욕만 하던 대표에 대해서는 민망하니 칭찬은 못하고 입다무네.
입 다물어줘서 참 고맙습니다.네네.
국회의원 자리… |

| 안타깝지만 비정덕들에겐 이철희나 표창원이나 그냥 둘다 말 시원하게 잘하는 사람들로 비슷하게 인식되는게 현실. |

| 어느 베플 보니 11시에 이철희 영입발표한다도 |

| suyoung00V: llezcommepierre spiritfair bonobo102 이철희가 더민주에 입당하는건 반대에요,회충알을 다시품을순없잖아요,차라리 이털남 김종배를 영입해라! |

| 더민주 공천탈락 예상자들 + 친박에 밀린 친이명박계 정치지만생 = 안철수 신당
이철희씨 말에 그동안 해온것 조합하면 저렇게 됩니다 |

| 썰전
이철희
끝까지 사이다.
정치행보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속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보고 싶을 거예요. |

| toscaaaaa: 이철희 까지 품어야하는 문빠. 단체 열반 간디화. |

| dianne_suh: 아까 이철희가 더민주 온다고 확신한 대목이 공천 못받은 이명박계들이 갈곳이 없어서 다 안철수에게 갈 확률이 높다고 했을때.팍 감이 오더라.
지가 안신당 갈거면 저 말 절대 안하지
이명박떨거지+더민주떨거지=안신당.
딱 … |

| politicalpsyche: 이철희가 문재인을 대놓고 싫어하지 않는 이유는 늘 주장하는 '품격'있는 지도자에 그래도 부합하기 때문. 그런데 기본적으로 노무현 세력 및 자발적인 시민 세력에 대한 거부감 및 불신이 크기 때문에 문재인이 지금의 … |

| notre_dame32: 여러분 이철희에 멘붕하지 마세요. 윤여준을 품어야하는 안철수 지지자도 있습니다. |

| 이철희 정도면 괜찮은 것 아닌가? 대중적 이미지 나쁘지 않음. 인지도도 꽤 있고. |

| 여러분 이철희에 멘붕하지 마세요. 윤여준을 품어야하는 안철수 지지자도 있습니다. |

| 종편에는 이철희소장이 더민주 총선기획단장 할거라고 나오네요^^ |

| 이철희 영입하면 지금까지 인재영입 격
완전 하락한다. 저렇게 굴러먹던 인간을
종편에서 활용하자니...헐 종편에서 잘도
불러줘서 더민주 홍보해주겠다.
문재인 깔때만 부를걸 여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

| 어제 썰전의 이철희를 봤다면
신당에 이철희는 같이 할수없는
인간임을 다들 아셨을테고... |

| moongune: 볼수록 이철희 소장 인식이 너무 나이브함. 총선전에는 무조건 연대할수밖에 없다 단언하고 지지층이 요구하면 결국 할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달레반들은 몰라도 현재 안 지지층이 정말 친노랑 합치라고 요구할거로 보나? 정말로 그렇게 … |

| kkh5263: 좌편향이고 정부여당에 비판적이었던 jtbc썰전에서 이철희가 그만두니까 아쉽다느니.섭섭하다니느니 지들끼리 아주난리가 났네요...요리조리 피해다니면서 한쪽으로만 편협하게 평론하는것이 못내 역겨웠는데 하차한다니 시원하다 못해 후련하… |

| notre_dame32: 그래 더민주 이철희 안철수 윤여준 영입으로 퉁치자. |

| 그래 더민주 이철희 안철수 윤여준 영입으로 퉁치자. |
![임재경[부정선거 박근혜정권 퇴진]
@ljkokok ljkokok](http://pbs.twimg.com/profile_images/468768218597711872/EXHq6_Xz_normal.jpeg)
| i__O__O: 7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이철희와 이준석은 하차한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 이철희와 이준석이 털어놓은 공식적인 하차 이유는 개인 사정이었지만,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4월 13일 치러지는 총선 때문에 방송에서 하차하… |

| 이철희에 대해선 아직 관망중인데 이번 그의 선택으로 판가름 날 듯. 아직은 가능성을 열어두고 지켜보고 있음. 지켜_보고_이따 |

| Dokaijija: 이철희 입당 결사코 반대
근데 할배가 입당시키면
더이상 문제삼지 않으려고.... |

| murutukus 물뚝님 혹시 이철희 소장 후임으로 jtbc 연락 받으셨나요?? 썰전 나오시면 좋겠네요 . |

| 7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 이철희와 이준석은 하차한다고 밝혔다.
이날 방송에서 이철희와 이준석이 털어놓은 공식적인 하차 이유는 개인 사정이었지만,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4월 13일 치러지는 총선 때문에 방송에서 하차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 |

| 이철희 영입 이야기 하시는 분들은 뭔가 아는 소스가 있어서 그런가본데. 단무지인 나는 싫을 뿐이고. |

| plkpo99: cheolsoo0919 금방 이준석이 썰전에서
위안부협상은 잘했다고 열을내며 이철희를 잡아먹을듯 쏘아부치며 본색을 드러내는데 구역질이 난다 현기증날 정도로 열받는다 그런데 당신이 이준석을 어부지리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줄것같다… |

| politicalpsyche: 늘 말하지만 딱 패장의 모사 정도 수준의 인물이고, 영입한다는 가정하에서 당장은 포탈 댓글에 '썰전 잘 보고 있어요. 이철희님 영입해주세요!' 이러고 있는 눈먼 표 좀 얻어오는 정도의 득은 좀 보겠지. 금태섭, … |

| Dokaijija: 이철희가 더민주 들어온다면 이 색히 롤모델은 하륜이라고 생각한다. |

| gclef89988: 이철희가 영입 된다면... 이이제이 용. |

| 좌편향이고 정부여당에 비판적이었던 jtbc썰전에서 이철희가 그만두니까 아쉽다느니.섭섭하다니느니 지들끼리 아주난리가 났네요...요리조리 피해다니면서 한쪽으로만 편협하게 평론하는것이 못내 역겨웠는데 하차한다니 시원하다 못해 후련하다! |

| bq0bq0: 이철희 "당명후보 5개중에 저보고 고르라고 하면 새정치민주당이예요. 줄여부르면 새민주당"
이준석 "새정치민주당이라고 하면 말장난같다. 자민련이 자민당이 되는거나 마찬가지"
그런 감각이니까 이준석한테도 밀리지요. |

| wqca4ZggfcvLWVU: moongune net4040 김홍걸씨부터 문재인과칭노 더티합니다 아직도 뒷편에서 이런 언플하다니 에구 김홍걸 이철희 시작도전에 때묻은 걸레됐다 꼭 이런식으로 밖에 정치할수없는거야? 너무 구질구질하다 |

| 이철희 "당명후보 5개중에 저보고 고르라고 하면 새정치민주당이예요. 줄여부르면 새민주당"
이준석 "새정치민주당이라고 하면 말장난같다. 자민련이 자민당이 되는거나 마찬가지"
그런 감각이니까 이준석한테도 밀리지요. |

| moongune net4040 김홍걸씨부터 문재인과칭노 더티합니다 아직도 뒷편에서 이런 언플하다니 에구 김홍걸 이철희 시작도전에 때묻은 걸레됐다 꼭 이런식으로 밖에 정치할수없는거야? 너무 구질구질하다 |

| 하 계륵 이철희 |

| politicalpsyche: 이철희는 안빠도 아니고 문빠는 더더욱 아니고 김대중 김근태 인정 노무현은 그닥. 대통령이 아니라 참모가 세상을 바꾼다고 보는 인물. 자신이 중용될 날만 고대하는 '두문' 모사. 깨시모바일 혐오하는 엘리트주의자이고… |

| 근데 이철희 어디가는지 확정임? |

| 이철희는 ' 평론가' '전략가'라는 사람이 늘 야권연대만 부르짖고 있네. 아무나 할 수 있는 그 말 이외에 그가 내놓은 전략이란게 뭐가 있나. 민주당 현 더민당 출신이라는 한계를 못벗어나고 현 정치상황은 외면한 채 당장의 더민당 이익만 쫒고 있다. |

| 이철희가 문안박 연대 원래 내가 제안한거다 떠드는데 그걸 들어는 줬어도 영입의 대상으로 하고 싶을까. 어떤배경인지 다 아는 사람을. 토론패널 바뀌면서 반대가 심하다는건 당내에서도 어느정도 암 |

| 이철희는 영입이 아니라 후보경선이나. 이미 당내활동을 했는데 손잡고 기자회견은 안할듯. |

| 썰전 이철희 소장님 하차하나 뭔가 아쉽다 |
![탐진강[무한도전]
@tamjingang tamjingan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920472714838016/DLEFe38j_normal.jpg)
| moongune: 일단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 여당 180석 200석 운운하는 사람은 안신당을 까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됨. 이철희는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180당 200석 타령하고 이준석이 오바하지 말라는 스탠스였음. |

| 이철희 소장이 어떻다 말이 많아도 아무튼 이준석이를 뭉게는 모습은 시원하네요.
이준석이는 자기 할머니가 피해자였다면 저 따우로 말할수 있울지 궁금하네요.
아직은 어려서 철없다 하기에는 그네 누님에게 잘 보이려 애쓰는듯.
이번에 새대가리 공천 받겠네요. |

| 이철희가 더민주 들어온다면 이 색히 롤모델은 하륜이라고 생각한다. |

| 이철희 입당 결사코 반대
근데 할배가 입당시키면
더이상 문제삼지 않으려고.... |

| oonote: 하긴, 이철희 영입성공 ? 하면 엄청난 충격이 있긴 할 거임. 가는쪽 지지자들의 충격. 더민주에 바라건데 성공하지 말기 바람. 아니, 엄두도 내지 말기 바람. 아니, 쳐다도 보지 말기 바람. 아니, 생각도 하지 말기 바람. 그… |

| gkdisakdhkd: 썰전에 총선 인재영입 얘기가 나왔는데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할말 없냐니까 이철희가 '없습니다' 이러면서 지가 웃음 이준석은 그런 이철희 보면서 웃고 있고 이철희 인재영입 확정 탕.탕.탕 |

| self_election: 이철희는 뼛속까지 문재인지지자임. 덜떨어진 극성 문빠들이나 비판하지 실제 그는 어떻게 해야 문재인이 주위의 반발을 최소화 하면서 권력을 유지할지 조언해주던 인간. 안신당에 합류한다면 트로이 목마가 되는 거고 제2의 … |

| poivre6101: 아무래도 이번주 일요일 영입 인사는 이철희 소장일듯 |

| 늘 말하지만 딱 패장의 모사 정도 수준의 인물이고, 영입한다는 가정하에서 당장은 포탈 댓글에 '썰전 잘 보고 있어요. 이철희님 영입해주세요!' 이러고 있는 눈먼 표 좀 얻어오는 정도의 득은 좀 보겠지. 금태섭, 서양호, 박용진 등등 참아줘야 하고. |

| woogy64: leejongsul78 man0403 이철희는 썰전으로 인지도 있지만 과대평가된 사람.민주당엔 도움 안됩니다 |

| 이철희가 문재인을 대놓고 싫어하지 않는 이유는 늘 주장하는 '품격'있는 지도자에 그래도 부합하기 때문. 그런데 기본적으로 노무현 세력 및 자발적인 시민 세력에 대한 거부감 및 불신이 크기 때문에 문재인이 지금의 친노 세력과 완전 결별하길 바라는 인물. |

| 이철희는 안빠도 아니고 문빠는 더더욱 아니고 김대중 김근태 인정 노무현은 그닥. 대통령이 아니라 참모가 세상을 바꾼다고 보는 인물. 자신이 중용될 날만 고대하는 '두문' 모사. 깨시모바일 혐오하는 엘리트주의자이고 원로 싫어하는 극렬한 세대교체론자. |

| woogy64: KevinIcecream 안철수쪽이 이철희 세작으로 민주당에 보내고 싶은건가 |

| woogy64: 고성국이 진행하던 프로에 이철희 고정게스트로 나오며 김두관이 대통령될거라하고...그랬는데....고성국이 김두관 엄청 띄웠는데.. 민주당쪽은 고성국한테 당해놓고 또 이철희 너무 무방비로 믿는듯하다. |

| 이철희 까지 품어야하는 문빠. 단체 열반 간디화.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영입 된다면... 이이제이 용. |

| 이철희 얼마전까지만해도 지도부랑 당직자 2선 후퇴하라고 하던 분 아닌가.
거기다 총선기획단장 오보까지.. |

| 준석이형 이철희 소장님 부디 옳바른 선택 해주셔서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큰 힘을 보태주시길... +강변도 |

| rorjatlqoddl 썰전에서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더블어민주당 인재영입에 대해 한마디 해달라니까 이철희가 노코멘트하겠다고 하더라구요. 본인들끼리는 이미 다 아는 상황에서 김구라가 한번 찔러본 거 같아요. |

| 이철희 더민주 영입은 확정이네. |

| noedge74: "위안부란 용어는 가해자 중심의 용어이기 때문에 인용, 따옴표를 붙여서 인용했다는 표시를 해야 합니다. 국제 사회에서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그게 바른 표현입니다" / 12.28 퇴근길 이철희입니다-나눔의 집 안신권 소… |

| 이철희를 설마... |

| tbsevening 이철희소장님 트위터를 찾지못해 여기 글 남깁니다 썰전 1회부터 이철희 소장님의 조곤조곤하면서 속 시원한 말씀때문에 봤던 애청자인데.. 이제 볼 낙이 없어졌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소장님이 하시는 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 8956_9235: chicken_park kimyiha 이철희 선생님 이시면 김구라 이준석 강용석 변호사와 되지도 않는 말품 팔아 먹고 사는 그넘을 말하는가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bummyo: 이철희가 들어오면 손해볼거는 없어요. 우리는 저런 띠꺼운 새끼도 받아들일만큼 좋은정당이다 이거 보여주기 좋음. 중요직이면 문제더라도 |

| Buseman00: Dokaijija rock3097 사실 그래요. 이철희는 어딘지 기회주의자 같은 느낌이라, 들어와도 그만 안들어와도 그만. 표창원과 비교하기엔 한참 떨어져요. |

| 솔직히 이철희 소장님 이야기 들으려고 썰전 꽤 자주 챙겨봤었어요. 아쉬워요. 어디서든 꼭 행복하세요. |

| 볼수록 이철희 소장 인식이 너무 나이브함. 총선전에는 무조건 연대할수밖에 없다 단언하고 지지층이 요구하면 결국 할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달레반들은 몰라도 현재 안 지지층이 정말 친노랑 합치라고 요구할거로 보나? 정말로 그렇게 본다면 정치평론 그만둬야함. |

| netiami1 네 이철희 소장이 썰전에서 하차 합니다. 그런데 이철희가 김한길 도왔다고, 저를 차단 하는 분이 있네요. |
![무한모드[이종걸출당]
@Buseman00 Buseman0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1081419322560514/bwP6II1z_normal.jpg)
| Dokaijija rock3097 사실 그래요. 이철희는 어딘지 기회주의자 같은 느낌이라, 들어와도 그만 안들어와도 그만. 표창원과 비교하기엔 한참 떨어져요. |

| 썰전에 총선 인재영입 얘기가 나왔는데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할말 없냐니까 이철희가 '없습니다' 이러면서 지가 웃음 이준석은 그런 이철희 보면서 웃고 있고 이철희 인재영입 확정 탕.탕.탕 |

| 이철희소장 영입 앙망. |

| 내가 이철희 좋아 하는데, 과거 김한길 보좌 관이라서 나를 차단 하는 분이 있는데... 이 것은 편 협한 생각이죠. |

| 일단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 여당 180석 200석 운운하는 사람은 안신당을 까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됨. 이철희는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180당 200석 타령하고 이준석이 오바하지 말라는 스탠스였음. |

| notre_dame32: 이철희는 선거가 대목입니다. 총선 출마자 한명 컨설팅 해주고 받는돈이 상당합니다. |

| gclef89988: 이철희의 정계투신은 tbs 에서의 하차가 바로미터... |

| 썰전 보는중인데.. 이철희소장은 더민주로 올듯. . |

| 안철수신당 주역이 MB 장.차관인 상황에서 이철희가 안철수신당으로 간다면 그는 MB를 비난한 본인에 대해 모순이 된다. 개인적으로는 이철희가 더민주당으로 오길 바란다. |

| 오유는 이미 친노라는 프레임에 너무 사로잡혀있다... 나도 노무현 대통령을 존경하지만 친노라는 집단주의에 빠져 단순히 속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판하고 싶지는 않다. 오유에서 이철희 소장을 단순히 김한길 출신이라는 이유로 온갖 욕설을 퍼붓는 모습에 질려 |

| gclef89988 이철희 받아서 뭐 하시게요? 간재비입니다. |

| kbkgwyd 네. 이철희가 항기리보좌관이었어서 제2의 망길이가 될까봐 염려들되시는것같은데 제친구도 야권성향이지만 처리띠에 대한 인식이 괜찮더라구여. 옵님 말씀대로 조교수님도 종편대응언급하시고 언론대응용으로 적절할 듯여. |

| gclef89988: 이철희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 서양호, 박용진이 더민주에 잔류하면 안철수당에는 치명타가 되겠지... |

| SupremeDonkey 네.. 이철희가 안철수한테 삐딱하네요.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 서양호, 박용진이 더민주에 잔류하면 안철수당에는 치명타가 되겠지... |

| 아무래도 이번주 일요일 영입 인사는 이철희 소장일듯 |

| 이준석이 이철희한테 가면을 벗었대. |

| jy4147: diiib 이철희, 박용진, 김경진 변호사등과 문재인 의원에게 당대표는 계속하더라도 개혁은 해야한다는 성명서도 발표하고 하더니, 당에 남겠다고 했다더군요. 당에 남아 공천 받고하면 얼마 후엔 상대 당의 대변인으로 볼 수도 있다… |

| 이번에 이철희 소장의 선택은 무엇일까.. 김한길의원을 돕게되지 않을까싶다. |

| 모라구???? 이철희 이준석 동반하차라니...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의 정계투신은 tbs 에서의 하차가 바로미터...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안철수당에 투신자살 한다면 지금 까지 자신이 해 왔던 모든 말들을 뒤집는 거지 싶은데...
그렇게 똥차들 물러나라 면서 열변을 토해 왔는데, 그 똥차들과 함께 새정치를 한다고 하는게 말이 되나!!! |

| 이철희는 안됩니다. 이중 밑줄 쫙쫙 |

| dianne_suh: 썰전 보는데 이철희는 확실히 더민주 오네.
오늘 안철수 열라 까네. |
![도민준[THE민주당]#정권교체
@yts78032 yts7803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145903649325060/RWeIm3jl_normal.jpg)
| chadoolj: JTBC 썰전
오늘부로
💖 이철희 소장은 마지막 방송이었다.
중립적인 면에서 평론을 했다면
이제는 당을 선택해야 한다.
과연 누굴까?
본인 연분으로 안 쪽이지만
난 문 쪽으로 와야 생각한다.
안 가면 찬다. https://t… |

| 저는 이철희 잡아야한다고 봄. 이이제이 |

| 이철희가 더민주당에 들어오면 트로이 목마가 될 확률이 농후하다. 당장에 욕심에 영입해서 두고두고 후회하느니 영입하지 않는게 좋다. 이철희는 김한길 똘마니에 문재인을 은근히 까는 안빠다. 안신당 성공가능성 없기에 더민주 두드리는데 마음은 저쪽에 가 있다 |

| llezcommepierre spiritfair bonobo102 이철희가 더민주에 입당하는건 반대에요,회충알을 다시품을순없잖아요,차라리 이털남 김종배를 영입해라! |

| sydbris: 이철희 소장, "문재인 대표가 자기 세력인 친노부터 손을 대야 한다."
<정확하게 이름을 대라. 친노 누구를 쳐내야 하는 거냐?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특정인을 거명하는 걸 못 봤다. 그리고 친노는 왜 쳐내야 하는 거야? … |

| 이철희 소장이 안철수 신당 보다 더민주당으로 올 가능성이 높은듯? |

| tosyne_baram: sydbris estarkkr 두문 문을 걸어 닫고 나다니지 않음 정치전략연구소장 이철희, 소장님 종편에 너무 오랫동안 나다니신거 아닌가요? |

| KevinIcecream: 문빠여러분, 어쩔수 없이 이철희를 받아들여야 할거 같습니다 이미 친노 앞잡이라고 까이고 있네요ㅐ |

| 이철희 소장의 썰전 하차는 많이 아쉽다.
하차 시점이 공교롭게도 총선 출마 예정자의 방송활동 금지 시점과 맞물려 총선 출마설이 나올 수 밖에 없는데,
개인적으로는 정치판에 뛰어들지 않고 합리적인 정치논객으로 남아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

| marysesa59: 제발 이철희가 김한길
따라 가길 비는 사람이지만,
제정신이라면 김한길
따라서 안신당에 가겠어?
만약 문대표가 들어오라
했다면 더욱~
하여튼 눈치는 빤해 가지고 |

| 이철희 짤방 썰전 8회차 中 "퀴즈는 어려웡" |

| gkdisakdhkd 그건 그래요.그러다 하루 아침에 친노로 둔갑 시켜도...이철희 말발로 잘 물리칠듯 |

| pigpig3000 snalditkfkdgo 이철희소장은 어디로간답니까! |

| dianne_suh 확실하네유 이철희가 문대표 입장서 입 털기 시작하면 안빠님들 무척 괴로울듯요 .진성친문이 아닌게 이럴때 장점 |
![김정인 [출금조중동]
@postmd32 postmd3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458748053889884160/qzcMBK3a_normal.jpeg)
| DongtakChoi: 유유상종이라고.. 강용석 이준석 이철희.. |
![너거 아부지다 [the 민주당]
@DongtakChoi DongtakChoi](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9634679448928256/TG6z9yxS_normal.jpg)
| 유유상종이라고.. 강용석 이준석 이철희.. |

| sydbris estarkkr 두문 문을 걸어 닫고 나다니지 않음 정치전략연구소장 이철희, 소장님 종편에 너무 오랫동안 나다니신거 아닌가요? |

| 아까 이철희가 더민주 온다고 확신한 대목이 공천 못받은 이명박계들이 갈곳이 없어서 다 안철수에게 갈 확률이 높다고 했을때.팍 감이 오더라.
지가 안신당 갈거면 저 말 절대 안하지
이명박떨거지+더민주떨거지=안신당.
딱 이렇게 만들어 버림. |

| 현시간 검색어순위에 썰전과 이철희가 뜨는데 재밌는건 이준석은 없음 |

| 이철희쌤 장우성쌤 생각나는 부분 |

| 썰전에서 이철희가 근혜정권 시간이 너무 안간다고 투덜대던데 ... 난 무현정권때 정말 하루가 삼년같더라만... |

| 제발 이철희가 김한길
따라 가길 비는 사람이지만,
제정신이라면 김한길
따라서 안신당에 가겠어?
만약 문대표가 들어오라
했다면 더욱~
하여튼 눈치는 빤해 가지고 |

| dianne_suh 이철희도 이제 품고싶어요. 안신당 가는꼴 보느니.. |

| bsh0912 이철희 |

| 이철희 들어올까봐 우울하네. |

| ㄹ 아까 썰전에서 이철희씨가 MB정부
인사들이 정치를 해야하는데 그러면
어디를 가겠냐고,, 선택의 폭이,, |

| 이철희 소장 어디로 갈까?
안철수 신당으로 가도 지금처럼 야권이 이길수 있게 소신있게 하면 좋겠다 |

| 이철희가 들어오면 손해볼거는 없어요. 우리는 저런 띠꺼운 새끼도 받아들일만큼 좋은정당이다 이거 보여주기 좋음. 중요직이면 문제더라도 |

| wonsikw: 의원실 박원순 서울시장, 조국 교수, 이철희 소장과 함께하는 우원식 을지로위원장 정치콘서트 "그래도 정치가 희망이다"
일시 : 2016.01.12 화 / 오후 6:30분
장소 : 노원구민회관 대강당 https://t.c… |

| dianne_suh 이철희가 무려 안철수를 까다니 |

| 난 안신당 이철희 영입설은 아무래도 저쪽에서 '안신당이 영입하려던 이철희를 우리가 모셔왔다!'를 만들기 위해 퍼뜨린게 아닌가 싶음. 오늘 썰전만 봐도 처음부터 끝까지 친노 연대만 부르짖는 이 사람이 안신당에 들어온다는건 너무 뜬금없음. |

| bonobo102 아.. 이철희 저도 궁금 |

| koreamokmo: 솔직히 난 이철희 영입 실패했으면 했는데 왠지 ᆢ ᆢ |

| bsh0912 김영환 탈당보다..이철희입당이 궁금하고..기망길을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함. |

| 이철희소장 금태섭변호사 두 분다 뛰어난 인재다, 영입할 수 있다면 영입해야 한다. |

| 이철희가 글케 돌대가리능 아니랑께 |

| ulaula1112 이철희 VS 김한길 빅매치 보는건가요? |

| hyeonigim spiritfair 꼴보기 싫지만 치우치지 않는다고 전 생각합니다. 이철희의 생각도 차분하게 생각해보는게 전 좋다고 생각합니다... |

| hanyeonhwa5223: leejongsul78 man0403 안철수에게 간다. . .이철희 소장님 제발 그러지 않기를 |

| woogy64: leejongsul78 man0403 이철희의 말들 쭉 이어서 듣고 파악해 보면 한상진이 한말. 민주당 파괴 다음대선 노린다는말과 같은 뜻. |

| bonobo102: 오늘 썰전보니,
내일 김영환 나가고,
이철희 더민주 입당 기자회견 할듯 보이네요.. |

| jumptheshark1 저도 운동하면서 봤는데 이철희는 재협상해야 한다고 드립치고 있고 이준석은 전 정부에서 협상을 제대로 안 해서 이렇게 된거다... 뭐 그러더군요. |

| kmdonnie: 아듀! 이철희소장님 |

| 이철희?
화들짝
털썩
아..안돼 |

| 썰전의 본의 아닌 변화라.
하긴 안타깝게도 이철희 소장님 앞에 앉힐 사람이 없음. |

| 이철희 소장님 그동안 당신의 용기 를 봐왔습니다 이제는 선택을 보겠읍니다
오늘은 가고 있지만 바다의 세월과 곱게자란 소녀들의 세월은 그대로 입니다 ~~~ |

| woogy64: leejongsul78 man0403 2012년 4월초 이철희 왈.안철수에게 가장좋은 것은 민주당이 제1야당이 안되거나 혼란에 빠지는것.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면 안철수가 출마할 틈이 없다는요지로.공교롭게 안철수가 총선… |

| jumptheshark1 오늘은 확실히 이철희나 이준석이나 막 지르더군요. |

| carmex611: 이철희야 말로 사짜 아님? 그게 정치평론이야? 방송에서 대놓고 거짓말도 하는 사람인데. 근데 여기는 왜 자격 논란이 안 일지? |

| 썰전 이철희 소장님 너무 아쉽습니다 방송 너무 잘보고있었는데..흡 앞으로도 승리하세요! |

| 이철희 무서운 새끼 언플해도 안불러주니깐 그냥 방송에서 안철수 까고 커밍아웃해버리네.. |

| 문빠여러분, 어쩔수 없이 이철희를 받아들여야 할거 같습니다 이미 친노 앞잡이라고 까이고 있네요ㅐ |

| cion4279: 이철희는 영입대상이 아니라
자진입당 & 지역구 경선참여 클라슨데
왜 이케 띄우고 난리들이래? |

| carmex611: 김한길 인맥으로. 이철희 영입하나 보다. 이종걸은 언제 나감? |

| 이철희가 썩 마음에 안들어도 새파랗게 젊은 이준석의 입을 보라~ 100배낫다. 입당만 하면 환영해준다. 효용가치로는 지금 최선이다! |

| 이철희 소장, 이준석 대표가 썰전 하차한다는 것은 총선 때문일텐데...
이철희 소장님.. 더민주 입당하시는건가?? |

| jumptheshark1 라디오도 그만두고 썰전도 그만두고 공정성때문인지... 하여튼 대박 영입이 이철희면 너무 웃길것 같습니다. |

| chadoolj 이철희소장님 더불어민주당에 꼭들어오세요
환영합니다^^~~~ |

| 아듀! 이철희소장님 |

| 썰전 이준석c 왜 저러냐. 강용석 변호사의 떼변을 침착히 받아주며 고생하던 이철희 소장님 이준석 이야기 듣느라 고생이 많으셨음. 이철희 소장님의 군더더기 없이 논리정연하던 속시원한 반박도 더이상 없는 썰전. 이젠 누가 그를 대신하려나. |

| 난 솔직이 이철희 같은 이눈치 저눈치
보는 닳고 닳은 인간들 보다
이쪽에도 이준석 같은 2030 젊은피
들여 오는게 훨 나을것 같다는 생각 |

| 실트 우성 오메가는 뭐냐 ㅅ 그리고 이철희 깜짝 놀랬네 |

| JTBC 썰전
오늘부로
💖 이철희 소장은 마지막 방송이었다.
중립적인 면에서 평론을 했다면
이제는 당을 선택해야 한다.
과연 누굴까?
본인 연분으로 안 쪽이지만
난 문 쪽으로 와야 생각한다.
안 가면 찬다. |

| 이철희는 영입대상이 아니라
자진입당 & 지역구 경선참여 클라슨데
왜 이케 띄우고 난리들이래? |

| 긍데 이철희 얼마전에 안철수랑 토론회 같은거 하지 않았음? |

| 이철희는 정치공학적 지략가인 반면 최재성은 정치의 본질을 관통하는 진정성 있는 진짜 전략가... 이철희는 자신을 거두는 주군에게 봉사할 스타일이지만 최재성은 가치와 뜻이 맞는 지도자에게 헌신할 정치인. |

| 썰저뉴이철희 소장님...하.... |

| Mithra12: 이철희 소장, ‘썰전’ 하차하는군요 아쉬워요. 이철희 소장 때문에 즐겨보는 프로그램인데... |

| 난 정말 이철희 소장만큼 방송에서 말 잘하는 사람 본 적이 없던거 같은데 아쉽다 |

| 이철희 소장님 그동안 좋은 방송 감사했습니다. |

| 썰전 정말 좋아했는데 이철희 이준석 그동안 수고많았어요: 멋진 두 사람! |

| 이철희 소장 썰전 하차하는구만 |

| 이철희 소장님~~~ 제발 정치권으론 가지마요 |

| 썰전 이철희 소장님 마지막이구나 안돼... |

| 솔까 이철희 보다는 이준석이가
저쪽애이긴 하지만 예측하는 눈은
더 날카로운듯 |

| 근데 이철희 하루 아침에 돌변 하는거 참 거시기 하네.
공천 앞에서는 띄우던 놈을 갑자기 찌질이 만들고 욕만 하던 대표에 대해서는 민망하니 칭찬은 못하고 입다무네.
입 다물어줘서 참 고맙습니다.네네.
국회의원 자리가 무섭긴 무섭다. |

| 엇 이철희 총선 나오나???? |
![[클온/저7]티니푸딩/tiny
@tini3030 tini303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196738840231937/AXL_wMl8_normal.png)
| 이철희 소장님 하차하는거 너무 아쉽다.. |

| 이철희가 썰전 하차라네. 결국 어디론가 가는군. |

| 오늘 썰전보니,
내일 김영환 나가고,
이철희 더민주 입당 기자회견 할듯 보이네요.. |

| 이철희는 더불어민주당으로 가서 어떻게든 연대던 뭐를 이루어내겠다는 건가... |

| rhee_dr 이철희소장님 이번 총선에 안 나올건가요?? |

| 이철희 이준석 둘 다 썰전 하차한다고? |

| 문악박 연대 안해서 야권 분열했다는 이철희소장의 쿨냌 |

| Mithra12
이철희는 김한길 보좌관
출신으로 알고 있는데..
아 ~~그래서 김한길 비판의
글은 한개도 를 안했군요...
김한길지지자인 줄
몰라봐서 저도 아쉬워요 |

| 썰전 이철희
위험하다 |

| 하차했다는 마지막 썰전에서 이철희, 이준석의 공격에 김한길 입장 방어하는 꼴이란.. 주둥이 씰눅거리는 꼬락서니 하고 |

| 이철희는 안되겠다 |

| <썰전>에서 이철희가 안철수를 은근 비판하는 걸 보니, 안신당 행으로 굳힌 거 아닐까? |

| onlyhong9: 이철희가 안신당 깠나본데 ㄷㄷㄷ |

| 탐라보니 이철희가 지금 썰전에서 안철수를 까고 있다는 얘기가 들리는데....이철희 저번에 JTBC토론회 나왔으면 그게 문빠 커밍아웃 방송이 됐을수도 있겠다 싶네.... |

| by_fOL 아 그 얘기였어? 요새 이철희 정치 썰이 나돌아서 그 얘기하는 줄 알았지. 하차 얘긴 듣긴 했다만... 나름 뭐 괜찮을 거 같긴 한데 이철희랑은 확연히 다른 스타일일듯 이철희는 정치학 박사고 유시민은 원래 전공이 경제학이라 |

| SusanJeon: 썰전 시청 중.. 이준석은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거라니?! 속터지네!! 신랑은 채널 돌리라는데 이철희 소장님 때문에 꾹꾹 참고 본다.. 이제 이철희 소장님 썰전 그만 두신다던데 그럼 썰전이랑은 bye-bye~!!! … |

| luvsohyeon 썰전 이철희 이번 위안부 합의 보다 더 잘할수있다고 큰소리치더니 어떻게 사과받아낼거냐는 이준석 물음엔 그저 방법있다고만 우긴다.그좋은 방법 김대중 노무현때 좀쓰지.그래서 할머니들 살아계실때 사과 좀받아내지. 위안부말도 못꺼낸것들이 |

| dianne_suh 혹시 몸분리님 언제 이철희 보셨나요? |
![fOL [순덕]
@by_fOL by_fOL](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39481471799967744/MJym8Pbp_normal.jpg)
| ClearShot1022 ? 썰전 이철희소장님 후임말하는건디 |

| 썰전 보는데 이철희는 확실히 더민주 오네.
오늘 안철수 열라 까네. |

| 이철희가 안철수도 까는데 본인의 말과 안맞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

| cheolsoo0919 금방 이준석이 썰전에서
위안부협상은 잘했다고 열을내며 이철희를 잡아먹을듯 쏘아부치며 본색을 드러내는데 구역질이 난다 현기증날 정도로 열받는다 그런데 당신이 이준석을 어부지리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줄것같다
시궁창들 |

| Mithra12 꼴도 보기 싫을때도 있지만, 냉정하게 생각하면 이철희는 정말 중간에서 정치 평론하시는 분 아닌가 생각 많이 합니다....맘에 안들때가 더 많지만은...보기 드문 정치평론가로 전 생각합니다. |

| 썰전 보다 보니 재작년에 JTBC 갔다가 이철희랑 사진 찍었던 거 생각나네 그거 어딨더라 |

| 이철희 소장, ‘썰전’ 하차하는군요 아쉬워요. 이철희 소장 때문에 즐겨보는 프로그램인데... |

| 썰전. 이준석이 이철희를 벗겨주네. 이철희의 꿈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뺏지가 꿈이군. |

| "쿨코리아"가 되기를 희망합니다.--이철희 소장 |

| 이철희 이준석 두 분이 썰전을 그만두고 누가 계속할지 궁금하다. |

| onlyhong9 왜요? 이철희가 기망길 손을 안잡을리가 없는데..
물론 안쳤어가 비례 약속 안해준다면 그럴수도 있지만 |

| 이철희소장 왈, 기성정치가 역할을 못하니 트럼프가 지지를 받는다. 대한민국도 그런건가? 어제도 지인 5명 모임. 새누리 1, 더민주 1, 안신당 3. 3의 이유는 단지 새누리와 더민주가 싫어서. 이러면 지명도 있는 분이 또 당 만들어도 될 것 같다. |

| 이철희가 어느 곳을 향할지 모르겠으나. 애초 발을 담근 게 똥물이면 얼른 빼고 씻는 것은 저자의 강아지도 하는 일, 그럼에도 그 똥물에서 먹이를 찾아 몸부림치는 건 개만도 못한 구더기나 하는 짓.. |

| hyacinth1219: 난 그래도 이철희 찜찜해서 싫음. 들어오면 백퍼 한길이쪽이랑 이중간자질할 거 같음. |

| ioweworld2: 썰전 그게 뭐라고 이철희 같은게 스타냐
강용석있을땐 준비도 안해와서 강용석
떠들때 입도 못열고 김구라도 은근 무시
하는게 눈에 보이더만. 문재인 깔때만
강용석이랑 찰떡궁합.교묘하게 비열한놈. |

| 이철희가 안신당 깠나본데 ㄷㄷㄷ |

| 썰전. 이철희 소장 선거가 끝나면 박통이 국회의원들 길들이기 하려구 선거사정할거다. 라고 나옴. 이준석 왜 그런 걱정을 벌써부터하냐고 따지는데, 이 소장은 분명히 할 거 같단다. 할 거 같아서 기록용으로 남김. 선거후에 봅시다. |

| 이철희 날카롭네 |

| 썰전 이철희소장 좋아했는데.... |

| 썰전, 이철희 소장. 더 큰 마이크를 쥐어주고 싶다. |

| 리틀쥐박이 안철수 신당에 MB정부 출신들 집합소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이철희 소장이 썰전에서 말하네요 |
![유빈아빠[세월호의 그분 아님]
@BongNubin BongNub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1630923291/_IGP9036_normal.JPG)
| 이철희 미쳤다 .. MB시절 비서관들이 안철수신당 갈 가능성 있다고 아주 친노 앞잡이가 되어 안신당에 따발총을 쏘는구나 |

| strange_spot: 썰전에서 이준석이 이철희 소장한테 털릴 때마다 속이 다 시원. 와 위안부 문제까지도 저따위로 입터네. 저런 새끼와 같이 늙어가야 하는 현실이라니... |

| 썰전 이철희 왈 아베 무릎꿇게할수있다? 과연 아베가? |

| 아놔 이철희 소장 너무 웃겨 세월 참 안간다네 |

| 이철희소장님 완전 스프라잍파와 |

| 썰전 시청 중.. 이준석은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거라니?! 속터지네!! 신랑은 채널 돌리라는데 이철희 소장님 때문에 꾹꾹 참고 본다.. 이제 이철희 소장님 썰전 그만 두신다던데 그럼 썰전이랑은 bye-bye~!!! -_-/ |

| 이철희 아저씨가 더 나은 외교 해결을 할수잇다니
제발 외교부로 좀 가서 일해주세요~!!!! |

| 어 이철희랑 이준석이랑 하차하나 |

| 썰전 이철희.
위안부 협상 당신이 한번 해보고
출마할것 같은데.
저런 부정적 시각 가진자만이 꼭 주목 받아야 하나?
또 한명 김갑수.
비판은 좋으나 너무 삐딱한 시선으로 모든걸 평가하지 마시길. 설마?출마?
이철희 저 양반 참으로 실망스러운 인사일세. |

| 썰전 위안부 합의와 관련된 이철희vs이준석 토론 뜨겁다..그저 맘 아플 뿐..한가지 확실한 것은 이번 합의는 말도 안 되는 것.. |

| 썰전에서 이준석이 이철희 소장한테 털릴 때마다 속이 다 시원. 와 위안부 문제까지도 저따위로 입터네. 저런 새끼와 같이 늙어가야 하는 현실이라니... |

| 이철희 이준석 둘다 총선나가나보네... |

| gclef89988: 이철희가 훈수질 하면서 항상 일관된 지론이,
똥차는 스스로 물러 나가든가 통차는 인위적으로 라도 치워져야 한다 는 것이었다.
특히, 호남의 다선 의원과 수도권 다선 의원들이 그 대상이었었지.
이철희에게 정치권 물갈이에 진… |

| 썰전 보는데....
역시 이철희소장님이다.
준석이는 썩었네.... ㅉㅉㅉ |

| 개인적으로 이철희 소장님 은근 사이다면서 논리력을 가졌다고 생각해서 좋음. 썰전 하차한다니 아쉽다 정치권에 이름 거론되는게 부담스러우시다니 존중해야하겠지.. |

| 이철희, 이준석 총선출마하는구나 둘 다 오늘이 썰전 마지막 방송이라네... |

| 썰전 이철희 이준석 하차는 아쉽네. 이철희 소장은 정치 밖에서 썰 풀어주는 게 재미있는데 정치 안으로 들어가면 달라지겠지. |

| 썰전 이철희 후임은 유시민 느낌인데 이준석 후임은 누가 나올지 가늠이 안된다. |

| 이철희소장이랑 이준석이 오늘 썰전 막방이여?????? 이제 jtbc 보는 프로그램이 슬슬 줄어드는데...... |

| 이철희 개쌍도놈을 개상도친노당더불당에 문재인놈이 영입하는구나 |

| 이철희랑 이준석 둘다 정치입문해서 그런거 아니여? |

| 오늘 썰전이 이철희쌤 나오는 마지막방송이니 본방으로 보자.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 서양호, 박용진의 선택은?
그런데...
서양호와 박용진은 더불어민주당 탈당 했나요???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훈수질 하면서 항상 일관된 지론이,
똥차는 스스로 물러 나가든가 통차는 인위적으로 라도 치워져야 한다 는 것이었다.
특히, 호남의 다선 의원과 수도권 다선 의원들이 그 대상이었었지.
이철희에게 정치권 물갈이에 진정성이 있었는지 드러날 것 |

| 99poet: JTBC ‘썰전’ 출신~ 이준석, 강용석, 이철희~ 총선 출사표... 김구라는 낙동강오리알. |

| 이철희소장님땜에 썰전 보기 시작했다해도 과언이 아니거늘.. |

| song4411: hyundaenews 더민주에서는 이철희를 안받았으면 좋겠다 문대표 안티인사람와서 분탕질하는거 보기 싫다. |

| 썰전 오늘 이철희 소장님이랑 이준석씨 막방이라니;;;;;;;;;;;;; |
![[더민주]문재인 + Unicorn
@hoozam hooza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993257566797824/eiE9g3Bw_normal.jpg)
| 이철희 FA 선언 = 더민주, 안철수 어느 쪽에서도 부르지 않았다. |

| 이철희 fa 선언 때문에 트친들이 이상해졌다. |

| 난 그래도 이철희 찜찜해서 싫음. 들어오면 백퍼 한길이쪽이랑 이중간자질할 거 같음. |

| 썰전 그게 뭐라고 이철희 같은게 스타냐
강용석있을땐 준비도 안해와서 강용석
떠들때 입도 못열고 김구라도 은근 무시
하는게 눈에 보이더만. 문재인 깔때만
강용석이랑 찰떡궁합.교묘하게 비열한놈. |

| chohj8831: 이철희 평론가가 정말 신당에 합류하려나?
"닥치고 연대, 단일화"...어휴...
혹시라도 받아드릴려면 "연대, 단일화 없음" 각서라도 받아야 하는거 아닌가?? -_-;; |

| Olivek10: 이철희는 문안박 연대를 제안했던 사람. 선거마다 패배 후 남탓으로 일관하는 자 밑에서 안철수에게 덤태기 쓰는 일을 하라고 제안한 자가 안철수 신당에 들어온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내 의사야 아무 힘이 없겠지만 나는 반대한다. |

| 이철희가 종편에서 강용석이 대적했던 노고야.. 그땐 그때적 일이고 지금이야.. 피가 다른데 어찌 섞이리라. 굿바이! |
![Petra[합리적중도정당지지]
@Petra_Miso Petra_Miso](http://pbs.twimg.com/profile_images/2905556029/3d1fc227255f3dc539b431fcc660cdba_normal.jpeg)
| sordemaster: 이철희는 신당에 안왔으면
좋겠다 이사람은 나중엔 입만열면
연대요 단일화요만 말할 사람이다
안이 튼튼해야 이길수 있다 |

| Dokaijija oonote 잡아야 한다는게 아니라, 반성하고 온다면 받아줄 수도 있죠^^ 다시 온다해도 경선 통과 못하겠지만. 이철희는 현재 어느 당도 아닌데 떠난 사람과 같이 판단 할 수는 없죠. |

| tamjingang 이철희나 김근식 도찐개찐 당선가능성없습니다 |

| 별로지만 배척하기도 뭐한게 현실.. jschue1: 만약에.. 문재인 대표님이 이철희를 영입하면.. |

| JTBC ‘썰전’ 출신~ 이준석, 강용석, 이철희~ 총선 출사표... 김구라는 낙동강오리알. |

| bleuchatte 이철희 더불어에 오면 좋겠는데 |

| oonote: 어느분이 탐라에 날리신 더민주 영입대상 예상 맨션에 이철희가 보이는데 심장이 철렁. 이철희는 영입이 아니라 퇴출대상임. 농담이라도 심장떨림. |

| self_election
안철수 훌리건들은 제대로 아는 게 없군.
이철희는 민주당 대선 경선당시 처음부터 끝까지 김두관 지지 칼럼써 온 사람. 김두관은 김한길이 키우다 실패하고고 안철수 키우려다 실패. 김한길 보좌관 출신이 이철희란 걸 몰랐구나. |

| <정치평론가 이철희>가 더민당으로 총선 출마를 고민 중? 문재인 대표의 인재영입 목록에 이름이 올라있다는 관측. 이철희는 김한길 의원의 보좌관을 거쳤다. 김대중 대통령 시절엔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하기도 했다. |

| vicsmumiskinch: wqca4ZggfcvLWVU 이철희 씨가 더민당엔 안간다고 했데요 |

| OhWooJinFather: 이제 보니깐 철수가 사람들 웃기는거 이철희한테 배웠넼이철희 FA선언 |

| blanyo3: 정치인 아닌 새키에게 일케까지 분노스러운건 이철희가 첨인듯싶다. 대선후보 문재인의 득표가 많았던건 인구가 늘어서 그랬다던가. 어디 짤이 있을텐데...더러븐 시키 |

| 만약에.. 문재인 대표님이 이철희를 영입하면.. |

| 썰전
중간소감
김구라-워너비스타
이철희-야당은 이런 인사를 무시하니까 안됨
강용석-떨거지도 이정도!!!
이준석-이놈참 실하네~ |

| jumptheshark1 손학규가 이철희 말들어서 그런거면 손학규가 그릇이 문젠데 손학규가 그 정도급은 아니지 않나요? |

| 난 이철희 반댈세..내내 문까 평론가로..안철수, 김한길 측면지원 뉘앙스까지 풍기며 지난 대선 내내 찜찜함을 풍겼는데..자꾸 문대표랑 거론되니 걱정이 앞선다. 또 트로이의 목마가 들어올까봐서..이철희 없어도 괜찮은데..굳이 영입하려하지 않았으면.. |

| hyundaenews 더민주에서는 이철희를 안받았으면 좋겠다 문대표 안티인사람와서 분탕질하는거 보기 싫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