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데 이철희 어디가는지 확정임? |

| 이철희는 ' 평론가' '전략가'라는 사람이 늘 야권연대만 부르짖고 있네. 아무나 할 수 있는 그 말 이외에 그가 내놓은 전략이란게 뭐가 있나. 민주당 현 더민당 출신이라는 한계를 못벗어나고 현 정치상황은 외면한 채 당장의 더민당 이익만 쫒고 있다. |

| Dokaijija: 이철희 입당 결사코 반대
근데 할배가 입당시키면
더이상 문제삼지 않으려고.... |

| moongune: 볼수록 이철희 소장 인식이 너무 나이브함. 총선전에는 무조건 연대할수밖에 없다 단언하고 지지층이 요구하면 결국 할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달레반들은 몰라도 현재 안 지지층이 정말 친노랑 합치라고 요구할거로 보나? 정말로 그렇게 … |

| politicalpsyche: 이철희가 문재인을 대놓고 싫어하지 않는 이유는 늘 주장하는 '품격'있는 지도자에 그래도 부합하기 때문. 그런데 기본적으로 노무현 세력 및 자발적인 시민 세력에 대한 거부감 및 불신이 크기 때문에 문재인이 지금의 … |

| 이철희가 문안박 연대 원래 내가 제안한거다 떠드는데 그걸 들어는 줬어도 영입의 대상으로 하고 싶을까. 어떤배경인지 다 아는 사람을. 토론패널 바뀌면서 반대가 심하다는건 당내에서도 어느정도 암 |

| 이철희는 영입이 아니라 후보경선이나. 이미 당내활동을 했는데 손잡고 기자회견은 안할듯. |

| 썰전 이철희 소장님 하차하나 뭔가 아쉽다 |

| dianne_suh: 아까 이철희가 더민주 온다고 확신한 대목이 공천 못받은 이명박계들이 갈곳이 없어서 다 안철수에게 갈 확률이 높다고 했을때.팍 감이 오더라.
지가 안신당 갈거면 저 말 절대 안하지
이명박떨거지+더민주떨거지=안신당.
딱 … |
![탐진강[무한도전]
@tamjingang tamjingan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920472714838016/DLEFe38j_normal.jpg)
| moongune: 일단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 여당 180석 200석 운운하는 사람은 안신당을 까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됨. 이철희는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180당 200석 타령하고 이준석이 오바하지 말라는 스탠스였음. |

| 이철희 소장이 어떻다 말이 많아도 아무튼 이준석이를 뭉게는 모습은 시원하네요.
이준석이는 자기 할머니가 피해자였다면 저 따우로 말할수 있울지 궁금하네요.
아직은 어려서 철없다 하기에는 그네 누님에게 잘 보이려 애쓰는듯.
이번에 새대가리 공천 받겠네요. |

| 이철희가 더민주 들어온다면 이 색히 롤모델은 하륜이라고 생각한다. |

| 이철희 입당 결사코 반대
근데 할배가 입당시키면
더이상 문제삼지 않으려고.... |

| oonote: 하긴, 이철희 영입성공 ? 하면 엄청난 충격이 있긴 할 거임. 가는쪽 지지자들의 충격. 더민주에 바라건데 성공하지 말기 바람. 아니, 엄두도 내지 말기 바람. 아니, 쳐다도 보지 말기 바람. 아니, 생각도 하지 말기 바람. 그… |

| gkdisakdhkd: 썰전에 총선 인재영입 얘기가 나왔는데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할말 없냐니까 이철희가 '없습니다' 이러면서 지가 웃음 이준석은 그런 이철희 보면서 웃고 있고 이철희 인재영입 확정 탕.탕.탕 |

| self_election: 이철희는 뼛속까지 문재인지지자임. 덜떨어진 극성 문빠들이나 비판하지 실제 그는 어떻게 해야 문재인이 주위의 반발을 최소화 하면서 권력을 유지할지 조언해주던 인간. 안신당에 합류한다면 트로이 목마가 되는 거고 제2의 … |

| poivre6101: 아무래도 이번주 일요일 영입 인사는 이철희 소장일듯 |

| 늘 말하지만 딱 패장의 모사 정도 수준의 인물이고, 영입한다는 가정하에서 당장은 포탈 댓글에 '썰전 잘 보고 있어요. 이철희님 영입해주세요!' 이러고 있는 눈먼 표 좀 얻어오는 정도의 득은 좀 보겠지. 금태섭, 서양호, 박용진 등등 참아줘야 하고. |

| woogy64: leejongsul78 man0403 이철희는 썰전으로 인지도 있지만 과대평가된 사람.민주당엔 도움 안됩니다 |

| 이철희가 문재인을 대놓고 싫어하지 않는 이유는 늘 주장하는 '품격'있는 지도자에 그래도 부합하기 때문. 그런데 기본적으로 노무현 세력 및 자발적인 시민 세력에 대한 거부감 및 불신이 크기 때문에 문재인이 지금의 친노 세력과 완전 결별하길 바라는 인물. |

| 이철희는 안빠도 아니고 문빠는 더더욱 아니고 김대중 김근태 인정 노무현은 그닥. 대통령이 아니라 참모가 세상을 바꾼다고 보는 인물. 자신이 중용될 날만 고대하는 '두문' 모사. 깨시모바일 혐오하는 엘리트주의자이고 원로 싫어하는 극렬한 세대교체론자. |

| woogy64: KevinIcecream 안철수쪽이 이철희 세작으로 민주당에 보내고 싶은건가 |

| woogy64: 고성국이 진행하던 프로에 이철희 고정게스트로 나오며 김두관이 대통령될거라하고...그랬는데....고성국이 김두관 엄청 띄웠는데.. 민주당쪽은 고성국한테 당해놓고 또 이철희 너무 무방비로 믿는듯하다. |

| 이철희 까지 품어야하는 문빠. 단체 열반 간디화.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영입 된다면... 이이제이 용. |

| 이철희 얼마전까지만해도 지도부랑 당직자 2선 후퇴하라고 하던 분 아닌가.
거기다 총선기획단장 오보까지.. |

| 준석이형 이철희 소장님 부디 옳바른 선택 해주셔서 대한민국 정치 발전에 큰 힘을 보태주시길... +강변도 |

| rorjatlqoddl 썰전에서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더블어민주당 인재영입에 대해 한마디 해달라니까 이철희가 노코멘트하겠다고 하더라구요. 본인들끼리는 이미 다 아는 상황에서 김구라가 한번 찔러본 거 같아요. |

| 이철희 더민주 영입은 확정이네. |

| noedge74: "위안부란 용어는 가해자 중심의 용어이기 때문에 인용, 따옴표를 붙여서 인용했다는 표시를 해야 합니다. 국제 사회에서는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 그게 바른 표현입니다" / 12.28 퇴근길 이철희입니다-나눔의 집 안신권 소… |

| 이철희를 설마... |

| tbsevening 이철희소장님 트위터를 찾지못해 여기 글 남깁니다 썰전 1회부터 이철희 소장님의 조곤조곤하면서 속 시원한 말씀때문에 봤던 애청자인데.. 이제 볼 낙이 없어졌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소장님이 하시는 일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 8956_9235: chicken_park kimyiha 이철희 선생님 이시면 김구라 이준석 강용석 변호사와 되지도 않는 말품 팔아 먹고 사는 그넘을 말하는가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bummyo: 이철희가 들어오면 손해볼거는 없어요. 우리는 저런 띠꺼운 새끼도 받아들일만큼 좋은정당이다 이거 보여주기 좋음. 중요직이면 문제더라도 |

| Buseman00: Dokaijija rock3097 사실 그래요. 이철희는 어딘지 기회주의자 같은 느낌이라, 들어와도 그만 안들어와도 그만. 표창원과 비교하기엔 한참 떨어져요. |

| 솔직히 이철희 소장님 이야기 들으려고 썰전 꽤 자주 챙겨봤었어요. 아쉬워요. 어디서든 꼭 행복하세요. |

| 볼수록 이철희 소장 인식이 너무 나이브함. 총선전에는 무조건 연대할수밖에 없다 단언하고 지지층이 요구하면 결국 할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달레반들은 몰라도 현재 안 지지층이 정말 친노랑 합치라고 요구할거로 보나? 정말로 그렇게 본다면 정치평론 그만둬야함. |

| netiami1 네 이철희 소장이 썰전에서 하차 합니다. 그런데 이철희가 김한길 도왔다고, 저를 차단 하는 분이 있네요. |
![무한모드[이종걸출당]
@Buseman00 Buseman0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1081419322560514/bwP6II1z_normal.jpg)
| Dokaijija rock3097 사실 그래요. 이철희는 어딘지 기회주의자 같은 느낌이라, 들어와도 그만 안들어와도 그만. 표창원과 비교하기엔 한참 떨어져요. |

| 썰전에 총선 인재영입 얘기가 나왔는데 김구라가 이철희한테 할말 없냐니까 이철희가 '없습니다' 이러면서 지가 웃음 이준석은 그런 이철희 보면서 웃고 있고 이철희 인재영입 확정 탕.탕.탕 |

| 이철희소장 영입 앙망. |

| 내가 이철희 좋아 하는데, 과거 김한길 보좌 관이라서 나를 차단 하는 분이 있는데... 이 것은 편 협한 생각이죠. |

| 일단 기본적으로 이번 총선 여당 180석 200석 운운하는 사람은 안신당을 까고 싶어하는 사람이라고 보면 됨. 이철희는 방송 처음부터 끝까지 180당 200석 타령하고 이준석이 오바하지 말라는 스탠스였음. |

| notre_dame32: 이철희는 선거가 대목입니다. 총선 출마자 한명 컨설팅 해주고 받는돈이 상당합니다. |

| gclef89988: 이철희의 정계투신은 tbs 에서의 하차가 바로미터... |

| 썰전 보는중인데.. 이철희소장은 더민주로 올듯. . |

| 안철수신당 주역이 MB 장.차관인 상황에서 이철희가 안철수신당으로 간다면 그는 MB를 비난한 본인에 대해 모순이 된다. 개인적으로는 이철희가 더민주당으로 오길 바란다. |

| 오유는 이미 친노라는 프레임에 너무 사로잡혀있다... 나도 노무현 대통령을 존경하지만 친노라는 집단주의에 빠져 단순히 속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비판하고 싶지는 않다. 오유에서 이철희 소장을 단순히 김한길 출신이라는 이유로 온갖 욕설을 퍼붓는 모습에 질려 |

| gclef89988 이철희 받아서 뭐 하시게요? 간재비입니다. |

| kbkgwyd 네. 이철희가 항기리보좌관이었어서 제2의 망길이가 될까봐 염려들되시는것같은데 제친구도 야권성향이지만 처리띠에 대한 인식이 괜찮더라구여. 옵님 말씀대로 조교수님도 종편대응언급하시고 언론대응용으로 적절할 듯여. |

| gclef89988: 이철희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 서양호, 박용진이 더민주에 잔류하면 안철수당에는 치명타가 되겠지... |

| SupremeDonkey 네.. 이철희가 안철수한테 삐딱하네요.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 서양호, 박용진이 더민주에 잔류하면 안철수당에는 치명타가 되겠지... |

| 아무래도 이번주 일요일 영입 인사는 이철희 소장일듯 |

| 이준석이 이철희한테 가면을 벗었대. |

| jy4147: diiib 이철희, 박용진, 김경진 변호사등과 문재인 의원에게 당대표는 계속하더라도 개혁은 해야한다는 성명서도 발표하고 하더니, 당에 남겠다고 했다더군요. 당에 남아 공천 받고하면 얼마 후엔 상대 당의 대변인으로 볼 수도 있다… |

| 이번에 이철희 소장의 선택은 무엇일까.. 김한길의원을 돕게되지 않을까싶다. |

| 모라구???? 이철희 이준석 동반하차라니...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의 정계투신은 tbs 에서의 하차가 바로미터... |
![백년전쟁[더불어정권교체]
@gclef89988 gclef8998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0362235085598722/VM1iunr7_normal.jpg)
| 이철희가 안철수당에 투신자살 한다면 지금 까지 자신이 해 왔던 모든 말들을 뒤집는 거지 싶은데...
그렇게 똥차들 물러나라 면서 열변을 토해 왔는데, 그 똥차들과 함께 새정치를 한다고 하는게 말이 되나!!! |

| 이철희는 안됩니다. 이중 밑줄 쫙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