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임라인에 이세돌 커제 바둑 얘기가 하나도 없네. 내 잘못이지 뭐 ;; |

| g홀...이세돌이 실검1위길래 봣더니
졌ㄷ ㅏ니 ㄷㄷ이세돌 ㅣ..? |

| 다음 실시간 검색어 1위가 무려 이세돌과 커제다. 확실히 이번 커제의 입방정이 한 몫 한듯하다. 실력도 대단하지만 스타성있는 기사이긴 한갑다.이세돌9단이 졌으니 커제의 이세돌9단이 우승할 확률은 5%라는 말을 되돌려쳐주지 못했다.팬으로써 속이 쓰리고만 |

| 아 이세돌 졌구나... |

| "자신이 없다 질 자신이" -이세돌-
패배 |

| tsjh2002: 이세돌의 반집 역전승 할 듯 우승상금 3억2500만원 후덜덜.. 중국주최 대회임 |

| 이세돌졌구낭, |

| 실트 잘못봐서 이세돌의 어느 멋진날 |

| HwaShin_NF: 마지막에 커제에게 중국룰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패를 잇지 않고 공배를 버티는 수단이 있었던 것도 이세돌에겐 불운이었다. 통한의 반집패였다. |

| 헐 이세돌 반집차로 졌어..? |

| NEET_ALTRENE 음 조훈현 전성기가 지금 이세돌 나이고 이창호도 지금 이세돌 나이때 이세돌만큼 하는거 보면 한국바둑 특징이 완숙해지면서 강해지는 그런게 있나봅니다. |

| 최근 시간 여유가 생기면서 바둑을 다시 둔다. 바둑을 두면서 자연스레 프로기사들의 경기에도 관심이 생겼다. 몽백합배 결승 5번기를 전경기 생방송으로 봤다. 너무 아쉬운 결과. 그래도 역시 이세돌은 슈퍼스타. |

| 이세돌은 준우승했지만 상금으로 1억800만원을 받음 |

| 오늘 몽백합전 이세돌이 반집패한것 너무 아깝다 중국룰에 발목 잡혀서 이세돌이 후반에 선전했는데 너무 아쉽다 |
![[반동결]케이
@K_McDohl K_McDohl](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3094730738675712/1ykQ2aow_normal.jpg)
| Ajeom45: 이세돌이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 결승에서 접전 끝에 반집차로 패배했다고 한다.
너무너무 아쉬운건 한국 룰에 따르면 반집 승이라고 |

| NEET_ALTRENE 박정환 잘하긴 하지만 세계대회 나가면 똥싼다고 평이 별로고...
그외 박영훈, 이세돌, 강동윤, 김지석, 최절환까지 다 80년대 생이니...
사람들이 신지서 많이 기대하던데 |

| e87723 ㄱㅊ이세돌은 랭킹2위 우리나라의희망 박정환이 있셈 |

| 이세돌이 몽백합배 세계바둑오픈 결승에서 접전 끝에 반집차로 패배했다고 한다.
너무너무 아쉬운건 한국 룰에 따르면 반집 승이라고 |

| 이세돌이 커제한테 졌구나 |

| 이세돌이 아니고 일세돌이 맞죠. 한국말을 모르시나요? |

| 이세돌 졌네 |

| 머야 아까 이세돌이긴대매 진것? |

| 이세돌 졌구나 |

| 아 이세돌이 졌구나 |

| 마지막에 커제에게 중국룰의 특징 가운데 하나인 패를 잇지 않고 공배를 버티는 수단이 있었던 것도 이세돌에겐 불운이었다. 통한의 반집패였다. |

| 헉 이세돌 이승삼패로 바둑결승전 패배했네요 이름이 세이돌이면 삼승이패로 이겼을텐데요. 이세돌은 5경기가면 무조건 집니다. |

| 2minki: 이세돌 기사의 돌자가 돌석자 밑에 새을자 붙은 글자인데 이게 우리나라에서 이름에 쓰려고 만든 글자였구나. ㄹ대신에 새을자라니 귀엽다. |

| 평소 바둑을 좀 알아뒀어야 평가질이라도 하지.... 이세돌 경기 잠깐 보는데, 훈수질을 못하니 답답했다. 축구 볼 땐 "아오~~ 나가 죽어라" 이라믄서 보는 맛이란게 또 있는데..이건 뭐 꼰대질은 못하고 경기 상황을 예측 못하니 긴장만 잔뜩 탔다. |

| 이세돌이 항상 이기길 바랬지만, 이세돌 때문에 눈물 나오는 건 처음이네. |

| tsjh2002: 이세돌이 검색어 1위대단하네요 최강으로 평가받는 돌주먹을 가진소년 커제를 꺾어달라는 팬들의 염원일 듯.
끝내기 단계인데 불리한 형세랍니다 |

| 졌는데, 너무 아쉽게 졌는데. 역시 이세돌이라는 생각도 든다. ㅈ |

| 이세돌 입장에선 2국이 너무 아까울듯.. |

| _k__n____ 한집 더 주니까 이세돌도 백 잡은거 같더만 |

| 아
.....
이세도류 |

| Hongdg79: 이세돌 경기 바둑TV 로 보고 있는데 초반 불리한것 많이 따라 잡고 반집 승부라는데 .. 그동안 여러 스포츠 중게 봤지만 ,해설자를 믿을수가 없는 중계가 바둑 하긴 해설자가 기사들 걸 예상하면 현역하겠지 .. |

| 하아... 이세돌 때문에 죽을 거 같다. 내가 지침. |

| 이세돌 이겼나요? 반집패인가요? |

| 바둑은 상징적인 세대교체네. 이세돌보다 강력하고 싸가지도 한창때 이세돌보다 더한 후략 |

| 이세돌 수고하셧음 !! |

| 애초에 이세돌이 이기기 위한 조건이 상변 패와 우상귀 패를 이기면서 커제의 실수만을 기다리는거였는데, 상변 패를 굴복하는 바람에 좌변의 흑이 실수해도 차이가 그렇게 나지도 않았고... |

| 이걸 이세돌이 이겼으면 꽤 화제가 됐을텐데, 여러모로 아쉽긴 하다. 세계대회 결승전이 이 정도로 사람들 관심을 받은게 얼마만인가 싶군. |

| 헐~~!! 진짜 이럴 수가~~!! 이세돌 중국룰에 의해 커제에 반집패!!와 말이 안 나오네.. ㄷㄷㄷㄷ |

| jettison12: 뭐 근데, 중국룰이 한국룰보다 덤이 1집 더 많은걸 감안하면 어차피 한국룰이었어도 지는 판임. 덤은 그대로고 나머지만 한국룰이었어야 이세돌이 이기는거니..... |

| 뭐 근데, 중국룰이 한국룰보다 덤이 1집 더 많은걸 감안하면 어차피 한국룰이었어도 지는 판임. 덤은 그대로고 나머지만 한국룰이었어야 이세돌이 이기는거니..... |

| 이세돌 졌네; |

| aGapeMini 근데 이게 반대로 중국애들은 울나라오면 똑같이 적용받으니까 거기다 이세돌 백 잡으면서 7집반 가져갔고 |

| 이세돌 아쉽게 패배 . |

| 514_Bluegoliath: 한국룰로는 이세돌이 이겼다는데..
이 대회는 중국룰
변수는 덤 7.5집
룰해석으로 지나? |

| 이세돌이 불리한듯? |

| 이세돌이 백아님? 중국룰이면 한국 룰보다 백의 덤이 많은데? |

| 이세돌 : 무승부로 하지 않을래? |

| 한국룰로는 이세돌이 이겼다는데..
이 대회는 중국룰
변수는 덤 7.5집
룰해석으로 지나? |

| 이세돌 커제에게 반집 패 위기 |

| 뭐지.. 누군 이긴다 그러고 누군 이미 졌다 그러고. 뭐가 맞는 거야. 복기할 때도 이세돌은 자기가 진 판엔 집요하게 분석하는데 커제는 금방 끝냈다고. 집념이 이기면 좋겠다. |

| 바둑 이세돌 버서스 커제 하는데 일단 역전각인데... |

| 514_Bluegoliath: 지금 바둑TV 해설 이야기로는 이세돌이 이기는 분위기인거 같다 |

| 응팔의 영향인가. 이세돌과 커제의 몽백합배 결승이 실시간 상위권에 있네. |

| go2002asd1: 커제 집중력 흔들리네 야호 이세돌 파이팅 |

| 이세돌의 반집 역전승 할 듯 우승상금 3억2500만원 후덜덜.. 중국주최 대회임 |

| 바둑 아직 안 끝났냐
이세돌 사범님 이기세효 |

| 지금 바둑TV 해설 이야기로는 이세돌이 이기는 분위기인거 같다 |

| 커제 집중력 흔들리네 야호 이세돌 파이팅 |

| 이세돌 9단 파이팅 이기자구요 |

| 이세돌 반집패네. 아숩!! |

| 이세돌이랑 커제 경기 하고있었구만?! |

| 이세돌 시대도 끝나는구나. |

| 이세돌 vs 커제 바둑 본다. |

| 이세돌9단 아직인가여? |

| 이세돌 9단의 상대인 중국의 커제 9단이 대국 전에 '세돌이 날 이길 확률은 5%'라고 입털어서 관심집중. 근데 5판3선승 첫 게임을 이세돌이 이기고 오늘이 2:2로 맞선 마지막날. 이세돌이 좀 밀리고 있었는데 커제의 실수로 따라붙는중 |

| 흐미 이건 이세돌 역전이라고 봐야할듯....제발 이겨라... |

| 이세돌 9단이 중국 기사를 상대로 결승전에서 대단한 승부를 하고 있는 모양이다 |

| 바둑은 모르지만 이세돌 화이팅 |

| 이세돌 - 커제 반집 승부다
반집정도 불리하지만 끝내기 실수만 나오길 바라며 |

| HwaShin_NF: 이세돌이 초반에 불리하다가 집중력을 가지고 중반부터 역전의 발판을 마련한 흐름인듯.. 커제는 중간에 바둑을 경솔하게 두었다는 이야기고.. |

| 이세돌이 검색어 1위대단하네요 최강으로 평가받는 돌주먹을 가진소년 커제를 꺾어달라는 팬들의 염원일 듯.
끝내기 단계인데 불리한 형세랍니다 |

| 이세돌 경기 바둑TV 로 보고 있는데 초반 불리한것 많이 따라 잡고 반집 승부라는데 .. 그동안 여러 스포츠 중게 봤지만 ,해설자를 믿을수가 없는 중계가 바둑 하긴 해설자가 기사들 걸 예상하면 현역하겠지 .. |

| 이세돌이 초반에 불리하다가 집중력을 가지고 중반부터 역전의 발판을 마련한 흐름인듯.. 커제는 중간에 바둑을 경솔하게 두었다는 이야기고.. |

| 이세돌 - 커제 보는데 분위기가 재미있게 된듯 해설 들으니 |

| 이세돌 커제 반집 싸움인가보네.. ㄷㄷ |

| 역전의 패가 이세돌에게 있다는 방향인듯 |

| 바둑 평소에 관심없다가 이세돌 9단vs커제 9단이 국제전으로 변했길래 보고 있는데 재밌다 |

| yunheesung: 지금 중국에서 열리는 몽백합배 세계바둑 최종전을 보는데,우리의 이세돌이나 중국의 커제 모두 한 발 물러섬이 없이 강하게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관전하면서 전문가들이 한수한수 예상하는데, 대부분 빗나갑니다. 고… |

| 뭐 버틴다고 하는거보니 이세돌이 큰위기를 넘긴듯 |

| 이세돌이 자신의 스타일대로 안두고 밋밋하게 두나. 고전이다. 힘들다. |

| 아니왜 이세돌이 바둑두고 있는데 댓글에 최택 화이팅 뭐여 최택이 실존인물인 줄 |

| 이세돌 파이팅 응원하고 있습니다. |

| hyunjouc 운동은 좋지요..^^
바둑보는데, 이세돌9단이 불리하네요.
속상한오후.. |

| 이세돌이랑 그 백번불패라던 중국1위랑 하는건가? |

| 아..이세돌 불리하다..안타깝네.. |

| 7집반을 더하면 이세돌 9단이 이길 수도 있을 거 같은데, 흐음. 일단 약속 시간 전에는 안 끝나겠네. |

| 이세돌-커제 중계 보는데 영어는 못알아 듣겠고 대화창엔 졌단 소리 올라오고... 기보 읽는 재주는 없고... |

| 이세돌 힘들다... 끝내기에서 너무 말렸다 |

| 이세돌이 지는거 같네.. |

| 이세돌 경기 보고 있는데 진 것 같은데 계속 살아난다 신기하다 |

| 응팔 영향인가 이세돌이 검색어 1위라니 신기하군. |

| 이세돌이 불리하다고함. 기가막힌 역전승 기대. |

| 이세돌 기사의 돌자가 돌석자 밑에 새을자 붙은 글자인데 이게 우리나라에서 이름에 쓰려고 만든 글자였구나. ㄹ대신에 새을자라니 귀엽다. |

| 이세돌이 커제를 이길지 궁금한데 중계를 봐도 1도 모르겠다. 바둑은 도대제 어떻게 하는 거야.. |

| RastafariCat 계가로 가면 커제가 우승할거같은데 이세돌 특성상 승부수를 던지겠죠 |

| 이세돌이 불리한형세라는듯 |

| 이세돌 vs 커제 |

| 유튜브에서 이세돌 vs 커제 릴리배 결승 5국 생중계 해주는데.. 뭐 바둑을 볼줄 알아야 누가 이기는지 알지... |

| 그래서 이세돌씨는 어떻게 된거지 |

| 이세돌 약간 배네딕트 컴버배치 닮았는데 |

| 이세돌 졌어? |

| 이세돌이 지금 유리하다던데 |

| 실검에 이세돌있길래ㅅ.... 나이꽤되는데 은퇴안했구나 은퇴한줄 |

| 택이 덕인가...바둑TV가 실검에 있고 경기에도 관심이 몰리고 그러네 어찌저찌나 이세돌 화이팅~!! |

| 16. 지금 이세돌과 커제가 바둑계에서 화재인 것 같던걸요. 본디 바둑계의 전성기 연령대는 스무살 안밖이라합니다. 바둑을 두는 데에 필요한 컨디션, 체력 등의 여건이 최고점을 찍는 시기가 그때인가봅니다. |

| 어 이세돌 이겻네 |

| 크 이세돌 커제 팽팽하다 아직 초반이지만. 관건은 누가 실수하느냐인듯... |

| 이세돌 vs 커제. 바둑도 못 두는 내가 바둑TV로 채널을 다 돌려보네. |

| 지금 중국에서 열리는 몽백합배 세계바둑 최종전을 보는데,우리의 이세돌이나 중국의 커제 모두 한 발 물러섬이 없이 강하게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관전하면서 전문가들이 한수한수 예상하는데, 대부분 빗나갑니다. 고수들의 세계가 그런거죠. |

| 오래전에 이세돌 9단이 했던 말인데…
아,,, 엥간해선 오그라들지 않지만 이 말은 정말 … |

| 4국은 이세돌 9단이 이겼구나… 과연 오늘 마지막 대국 이길 수 있을지. 난전이 벌어질 수록 세돌 9단에게 유리할 것 같으면서도 |

| 이세돌 이겼네 ㅅ 이제 오늘 5국 ㄷㄷㄷ
이세돌 겁나 활짝 웃는 거 오랜만 오늘 잘해야 할 텐데 커제 저노므 싸가지 |

| yhong042 커제가 이세돌을 이길 때는 이세돌의 실수에 기인했지만 이세돌이 이긴 2판을 검토해보면 커제의 실수보다 수읽기 싸움에서 이긴 것 |

| 오늘보니 커제 9단보다 이세돌 9단이 수읽기가 더 강하다. 커제는 은근히 실수를 기다리는 타입이라 이세돌이 초반 포석만 잘하면 밀릴게 없다. |

| 오늘 했던 커제 흑 이세돌 백 4국 기보인데
숨통 끊긴다... 흑이 끊어야 될 곳이 안보여.. |

| jettison12: 오, 오늘은 이세돌이 이겼구나. 커제가 그대로 끝내려나 했더니. 몽백합배 결승 재밌게 가는군. 내일 최종국에서 누가 백을 잡냐가 일단 제일 큰 관심사. |

| 그와중에 이세돌 커제의 결승전은 5전까지 가네 |

| 오, 오늘은 이세돌이 이겼구나. 커제가 그대로 끝내려나 했더니. 몽백합배 결승 재밌게 가는군. 내일 최종국에서 누가 백을 잡냐가 일단 제일 큰 관심사. |

| 그간 바둑에 관심을 안 뒀는데 내일은 정말로 피 말리는 마지막 승부구나
내가 이세돌九단을 그닥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

| 내일 이세돌 커제 5국은 필히 시청해야겠다 |

| 이세돌, 커제 꺾고 몽백합배결승 4국 승.
5국에서 우승자 결정. |

| bretjang21: 오~ 뭐야 이세돌 불리했는데 커제의 막판 삽질로 승리했네 몽백합배는 결국 최종전에서 |

| 이세돌이 이겼구나 |

| 이세돌 4국에서 뒤집음?
160수면 꽤 많이 앓았겠네 |

| 이세돌 VS 커제 요약. |

| 이세돌이 이겼다 재미있었다 낼은 먹방 하면서 봐야지 |

| 오~ 뭐야 이세돌 불리했는데 커제의 막판 삽질로 승리했네 몽백합배는 결국 최종전에서 |

| 이세돌이 축구감독을 한다? 히딩크가 영화감독을 한다? 누구나 바둑을 두고, 축구를 하고, 영화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가 인기를 등에 업고, 다른 분야의 지도자를 탐낸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즐기되, 자리를 탐내서는 안된다. |

| 마지막에 장영실 과학동산 안내와 발명품 소개는..고스트 바둑왕 후의 이세돌 강의는 몰입을 깼긴 했지만 나름 유용했는데.. |

| 연휴동안 응8 다 봤는데 여전히 왜 박보검이 바둑천재로 나오는지 납득할 수 없음이다 류준열이 바둑 둬야 맞는 외모 아님? 아니 모델도 이창훈이라면서요 이세돌을 땡겨 쓴 것도 아니잖어~ |

| 쎈돌 이세돌 기사님의 몽백합배 승리를 기원합니다 커제 따위 발라 주세염 젭알염 .. 화이팅입니다 |

| 이세돌은 과거의 2001-02시즌의 이창호가 많이생각나겠지.. 거침없던 그의 모습에 15년뒤의 커제가 똑같이 비수를꽂을줄은.. |

| Noribang: 중국 커제, 몽백합배 결승 1-1로 맞선 3국에서
이세돌에게 백으로 승리했습니다...
6시간 넘는 진행에도 틈을 찾기 어려웠네요. |

| 중국 커제, 몽백합배 결승 1-1로 맞선 3국에서
이세돌에게 백으로 승리했습니다...
6시간 넘는 진행에도 틈을 찾기 어려웠네요. |

| 바둑은 잘모르지만 이세돌 9단을 응원합니다. |

| 이세돌 우승하면 좋겠당 |

| 내게 바둑은 초딩때 잠깐 학원 다닌 게 전부지만 프로 바둑기사들 특히 한국 은 국뽕 빼고 봐도 참 재밌는 사람들이다. 특히 이세돌 같은.. |

| 커제와 이세돌의 대국내용은 짜디짜면서 치열한대국의연속 |

| 헐 이세돌 대단.. |
![[아아아아아악ㄱ] 나현
@narcotic_wh_hs narcotic_wh_hs](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24450827608965124/HvHsJQgo_normal.jpg)
| 지금 네이버 실검 6위에 이세돌 이분이 웃긴 게 아니라 인빛밤 드립이 생각나서....... 인빛밤도 벌써 반 년 넘게 지났구나..... 아련 |

| isaidtoyoubro: rumblepad 아닌게 아니라 이번 대국 직전에 커제에게 3연패 당하고 "이세돌이 결승에서 날 이길 확률은 5%" 소리까지 들었는데 ㅑ... |

| ffffmoog: wint517b 이창호는 대국만 보면 편안해요. 이쯤되면 안전하게 이기겠다 싶고...이세돌은 자기가 심심하면 미리 몇수 앞까지 다 읽어서 일부러 혼전으로 만들고 분탕질치는 대단한 쇼맨입니다 바둑계에 그런 연예인 다… |

| 몽백합배 결승 2국, 이세돌 백잡고 커제에게 180수 불계패...
역시 커제, 쎄다. |

| isaidtoyoubro: 이세돌 9단이 30일 몽백합배 결승 1국에서 커제 9단을 흑 불계승으로 꺾었다는데, 커제 9단은 이번이 올해 백을 잡은 경기에서의 첫 패배고, 이전까지 백으로 35연승 중이었다고... |
![[대운동회Z13] Jess
@ffffmoog ffffmoo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161584383262720/Cxe6pNaK_normal.jpg)
| wint517b 이창호는 대국만 보면 편안해요. 이쯤되면 안전하게 이기겠다 싶고...이세돌은 자기가 심심하면 미리 몇수 앞까지 다 읽어서 일부러 혼전으로 만들고 분탕질치는 대단한 쇼맨입니다 바둑계에 그런 연예인 다시 안나올 거예요... |

| rumblepad 아닌게 아니라 이번 대국 직전에 커제에게 3연패 당하고 "이세돌이 결승에서 날 이길 확률은 5%" 소리까지 들었는데 ㅑ... |

| isaidtoyoubro 이세돌이....요즘 조용하긴 해도 안 죽었네요...... |

| 이세돌 9단이 30일 몽백합배 결승 1국에서 커제 9단을 흑 불계승으로 꺾었다는데, 커제 9단은 이번이 올해 백을 잡은 경기에서의 첫 패배고, 이전까지 백으로 35연승 중이었다고... |

| 어제 이세돌이 커제 이겼네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b2bibic 이세돌 사스가 천재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b2bibic 지금까지 계속 이기고 백 잡으면 필승이었다던데 이세돌이 다 필요없고 무조건 공!!!격!!! 해서 이겼다면서욬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이세돌 9단이 이번에 이긴게 대단하다던데 바알못이라 어찌 이겼는지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