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 뭐야 이세돌 불리했는데 커제의 막판 삽질로 승리했네 몽백합배는 결국 최종전에서 |

| 이세돌이 축구감독을 한다? 히딩크가 영화감독을 한다? 누구나 바둑을 두고, 축구를 하고, 영화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가 인기를 등에 업고, 다른 분야의 지도자를 탐낸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즐기되, 자리를 탐내서는 안된다. |

| 마지막에 장영실 과학동산 안내와 발명품 소개는..고스트 바둑왕 후의 이세돌 강의는 몰입을 깼긴 했지만 나름 유용했는데.. |

| 연휴동안 응8 다 봤는데 여전히 왜 박보검이 바둑천재로 나오는지 납득할 수 없음이다 류준열이 바둑 둬야 맞는 외모 아님? 아니 모델도 이창훈이라면서요 이세돌을 땡겨 쓴 것도 아니잖어~ |

| 쎈돌 이세돌 기사님의 몽백합배 승리를 기원합니다 커제 따위 발라 주세염 젭알염 .. 화이팅입니다 |

| 이세돌은 과거의 2001-02시즌의 이창호가 많이생각나겠지.. 거침없던 그의 모습에 15년뒤의 커제가 똑같이 비수를꽂을줄은.. |

| Noribang: 중국 커제, 몽백합배 결승 1-1로 맞선 3국에서
이세돌에게 백으로 승리했습니다...
6시간 넘는 진행에도 틈을 찾기 어려웠네요. |

| 중국 커제, 몽백합배 결승 1-1로 맞선 3국에서
이세돌에게 백으로 승리했습니다...
6시간 넘는 진행에도 틈을 찾기 어려웠네요. |

| 바둑은 잘모르지만 이세돌 9단을 응원합니다. |

| 이세돌 우승하면 좋겠당 |

| 내게 바둑은 초딩때 잠깐 학원 다닌 게 전부지만 프로 바둑기사들 특히 한국 은 국뽕 빼고 봐도 참 재밌는 사람들이다. 특히 이세돌 같은.. |

| 커제와 이세돌의 대국내용은 짜디짜면서 치열한대국의연속 |

| 헐 이세돌 대단.. |

| 5726_hh 아니 난 이세돌사범님이 이기길바라서 그런가 기자가 너무 편파적인거 아님? 난 어제 크ㅓ제 대국도 진짜 이세돌사범님이 흑잡고 두번씩두시나?싶은정도로 발리고 오늘 역공하는거 보고 다시금 프로의 정신력에 놀랏는데 |
![[아아아아아악ㄱ] 나현
@narcotic_wh_hs narcotic_wh_hs](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24450827608965124/HvHsJQgo_normal.jpg)
| 지금 네이버 실검 6위에 이세돌 이분이 웃긴 게 아니라 인빛밤 드립이 생각나서....... 인빛밤도 벌써 반 년 넘게 지났구나..... 아련 |

| 5726_hh 근데 기자분...바둑 잘 모르시져? 아님 형세판단 안되셧나...이세돌 사범님이 사활착각하셧다길래 바로 클릭햇는데 대마가 그렇게 2갠데 사활착각아니에염 |

| 그러타 택이는 이창호사범님이지만 이제 이세돌이 대국을 이겨도 기사는 택이가 뜨는거시다 걍 박보검을 바둑 홍보대사로 쓰시지 왜 자꾸.. 말잇못 |

| isaidtoyoubro: rumblepad 아닌게 아니라 이번 대국 직전에 커제에게 3연패 당하고 "이세돌이 결승에서 날 이길 확률은 5%" 소리까지 들었는데 ㅑ... |

| ffffmoog: wint517b 이창호는 대국만 보면 편안해요. 이쯤되면 안전하게 이기겠다 싶고...이세돌은 자기가 심심하면 미리 몇수 앞까지 다 읽어서 일부러 혼전으로 만들고 분탕질치는 대단한 쇼맨입니다 바둑계에 그런 연예인 다… |

| 몽백합배 결승 2국, 이세돌 백잡고 커제에게 180수 불계패...
역시 커제, 쎄다. |

| isaidtoyoubro: 이세돌 9단이 30일 몽백합배 결승 1국에서 커제 9단을 흑 불계승으로 꺾었다는데, 커제 9단은 이번이 올해 백을 잡은 경기에서의 첫 패배고, 이전까지 백으로 35연승 중이었다고... |
![[대운동회Z13] Jess
@ffffmoog ffffmoo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161584383262720/Cxe6pNaK_normal.jpg)
| wint517b 이창호는 대국만 보면 편안해요. 이쯤되면 안전하게 이기겠다 싶고...이세돌은 자기가 심심하면 미리 몇수 앞까지 다 읽어서 일부러 혼전으로 만들고 분탕질치는 대단한 쇼맨입니다 바둑계에 그런 연예인 다시 안나올 거예요... |

| rumblepad 아닌게 아니라 이번 대국 직전에 커제에게 3연패 당하고 "이세돌이 결승에서 날 이길 확률은 5%" 소리까지 들었는데 ㅑ... |

| isaidtoyoubro 이세돌이....요즘 조용하긴 해도 안 죽었네요...... |

| 이세돌 9단이 30일 몽백합배 결승 1국에서 커제 9단을 흑 불계승으로 꺾었다는데, 커제 9단은 이번이 올해 백을 잡은 경기에서의 첫 패배고, 이전까지 백으로 35연승 중이었다고... |

| 어제 이세돌이 커제 이겼네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b2bibic 이세돌 사스가 천재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b2bibic 지금까지 계속 이기고 백 잡으면 필승이었다던데 이세돌이 다 필요없고 무조건 공!!!격!!! 해서 이겼다면서욬 |
![[오딘]우희민 (리퀘2)
@Woohuimin Woohuim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95953972563968/wF4olDdl_normal.jpg)
| 이세돌 9단이 이번에 이긴게 대단하다던데 바알못이라 어찌 이겼는지 모르겠다. |

| 여러분 이세돌님이 중국기사 커제를 상대로
1국 ? 승리했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커제의 올해 백번 필승을 연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깬 대국이란 게 사실입니까.
1도 모르지만 우리편이 이겼다니까
기뻐해봅니다. |

| 뭐 그렇다고 맥킨지 조센 지사가 이세돌이란 뜻은 절대 아니고… |

| ㄹㅌ : 애초에 바둑 ㅈ도 못 두면 훈수를 하든 말든 안되는 넘은 안되는 게 정상… 애초에 바둑 18급짜리가 이세돌이 무슨 소용이냐? |

| 역시 이세돌.....사스가......... |

| 이세돌파이팅!!!! |

| 이세돌이 어떻게 이겼는지 설명하면서 막 흥분하고 막 기뻐보이는데
뭐가뭔지모르겠고 그냥 이세돌이 이겼다는 사실에 같이 기뻐할 뿐이다.... 미안하다 난 바둑몰라... |

| 이세돌 나이가 32세이구나. 남의 나이를 보고 세월의 빠름을 느낀다. 시공은 상대적이라지만 유독 나에게서는 천천히 흐른다. |

| 이세돌도 서른을 넘겼구나. 악동같은 미소년이었는데.. |

| 엥 지금 이창호 사범님이랑 이세돌 사범님 왜 인검에 계시지 이세돌사범님은 커제때문인거같고 이창호사범님은..음..택이? |

| seodeokmyung: 이세돌 中 커세 기선제압에 이창호 9단 '상하이 대첩' 다시 화제 |

| 이세돌 中 커세 기선제압에 이창호 9단 '상하이 대첩' 다시 화제 |

| "이세돌 시대 갔다" 中 커세 도발 보란듯... 이세돌, 몽백합배 결승서 '기선제압' |

| nyskale_: 헐..... 그 이세돌이 벌써 32야어머...오빠.... |

| dlektmd123: 키야 역시 이세돌. 백번 필승 커제를 올해 마지막이자 처음으로 연말에 잡아버리네. |

| Slumber_er_19: 대박 이세돌 커제한테 이겼네?ㄷㄷ
대박대박 |

| summerlee87: "이세돌 시대 갔다" 中 커세 도발 보란듯... 이세돌, 몽백합배 결승서 '기선제압' |

| 이세돌 커제 몽백합배 결승 5번기, 이세돌이 1경기 선승. 덤 7.5집이라 백번이 유리한 대회. 흑번으로 이김. |

| 대박 이세돌 커제한테 이겼네?ㄷㄷ
대박대박 |

| 키야 역시 이세돌. 백번 필승 커제를 올해 마지막이자 처음으로 연말에 잡아버리네. |

| 헐..... 그 이세돌이 벌써 32야어머...오빠.... |

| sbs08290: 다른 말 필요 없다.
천정배 의원은
조훈현 서봉수 유창혁 이창호 이세돌 이 분들을 꼭 영입하기 바란다.
그러면 호남 충청 수도권 압승이다. 끝. |

| 다른 말 필요 없다.
천정배 의원은
조훈현 서봉수 유창혁 이창호 이세돌 이 분들을 꼭 영입하기 바란다.
그러면 호남 충청 수도권 압승이다. 끝. |

| 사약을 넘나 잘 마신 것. 그래서 나왔습니다 하명택동룡. 택 이세돌ver 은 슬럼프가 길었음. 아예 자취를 감췄다 몇 년 만에 다시 나타나서 처음 그랬듯 정상에 섬. 슬럼프에 대한 물음엔 대꾸도 없이 다시 할 만 하니까 왔죠, 라는 대답만. |

| 0617_0618 ㄱㄱㄱㄱ 컥정마^^ 지구밖으론안보내지.. 이세돌 |

| 알려진거지만 택이는 실제로 이창호9단이 모델인데 80년도 바둑에 관한 것들도 재밌다. 바둑 해보고싶어서 찾아보니 가까이에 이세돌님이 오신다능 기원이.....완전 초짜도 괜찮을지 참 |

| dr_dhw: ㅣㅅㅔ돌 바둑기사같은 동룡이 보고 싶쟈나........ |

| ㅣㅅㅔ돌 바둑기사같은 동룡이 보고 싶쟈나........ |

| 누가 택이 모델이 이세돌 기사였어도 재밌었을 것 같다고 하는 트윗을 봤닼 어남류 소리는 한글자도 안나왔을 듯
"아 수연이는 내건데 어쩌라고요!" |

| 자신이 없어요. 질 자신이요. - 이세돌 9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