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oonpark 생각합니다. 시장님의 고견을 부탁 드립니다. 제가 너무 아쉬워서 어찌 전해야 될지 몰라서 이렇게 트윗터를 사용해서 남겨보는데 처음 해보는것이라 어려워서..제 의견이 잘 전달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제발 옥바라지골목을 보존해주세요 |

| ****oonpark 시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이진희라고 합니다. 오늘 SBS의 궁금한 이야기 와이에서 옥바라지 골목에 대해서 보고 시장님께 트윗을 보냅니다. 시장님은 옥바라지 골목에 대해서 아시고 계시나요? 제 짧은 생각이지만 이곳을 재개발해서 |

| ****ma1955: SBS '궁금한 아야기'에서 서대문형무소앞 옥바라지골목 이야기.인혁당사건 가족들이 머물며 옥바라지했는데 결국 모두 사형되었고 30년이나 지나 재심에서 무죄선고 받았지만. 박정희군사독재정권이 얼마나 많운 무고한 사람들을 죽… |

| 종로구 옥바라지 골목 100년, 재개발로 철거될 예정. 김구, 한용운 등등 옥바라지 역사 특히 인혁당 사건의 사형집행 때 그 아내들이 옥바라지하며 머물던 사연, 또한 다른 여러 사연이 숨겨져 있는 그곳이 사라진다네. 역사가 또 묻힌다. |

| 우린 진정 졸부인가.
옥바라지 골목이 두려운가.
돈때문인가.
기억을 까부실려고하나.
누군가 통곡한다.
이제 그냥 살아봅세.
재개발해봐야 원주민 다떠나가는데. |

| SBS '궁금한 아야기'에서 서대문형무소앞 옥바라지골목 이야기.인혁당사건 가족들이 머물며 옥바라지했는데 결국 모두 사형되었고 30년이나 지나 재심에서 무죄선고 받았지만. 박정희군사독재정권이 얼마나 많운 무고한 사람들을 죽였으며 그 가족에게 고통주었나. |

| #궁금한이야기Y
종로구 무악동 #옥바라지_골목. 제발 역사적인 곳은 지켜주세요. 역사를 자꾸만 없애려고 하지마세요. 보존할 것은 보존해주세요. 누군가에겐 기억하고 싶은 추억과 삶이고 누군가에겐 배워야할 역사와 사실입니다. 그런 대한민국에서 살고싶어요. |

| 한평생살았던 동네 잊혀진다는건 가슴아프지만 그래도 사람들의 마음은 영원하니깐 인간의 마음속에 영원히 있겠죠 옥바라지 골목 기억할게요 #궁금한이야기y |

| 옥바라지 골목 슬퍼.. |

| 궁금한 이야기 Y - 옥바라지골목 편. 잘 봤습니다! |

| 옥바라지골목 얘기 보는데 먼가 디게 눈물겹다 |

| sbs에서 옥바라지 골목 이야기듣는데 진짜 너무 울컥하고 우리나라의 역사는 참 너무 슬픈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