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번 3월에 이세돌 9단이 딥마인드의 바둑 프로그램과 대결을 하기로 했다죠. 5판 3선승제고 상금은 백만불입니다. 인류와 컴퓨터의 자존심 대결에 한국인이 대표로 나섰군요. 누가 이기든 짜릿할 듯 하네요. ^^ |

| ****_1960 이세돌은 못이길겁니다^^선생님 잘계시죠 ? |

| 조연우: " 되게 마르고" 이소용: "" 조연우: "커제는 솔직히 잘생기지 않았지. 근데 김지석은 인정" 이소용: "그래? 나는 이세돌 사범님이 더 멋있어.. 옛날 이세돌 사범님" 조연우: "스타일 차이가 또 나오네. 지석이는 꽃지석이잖아" |

| 조연우 초단: "이세돌 9단이 나는 예전에 한때 되게 잘생겼다고 생각했었어. 어렸을 때" 이소용 캐스터: "나 완전 좋아했는데" 조연우: "진짜? 카리스마도 있구" 이소용: "얼굴도 잘생기지 않았어? 귀엽게 생기지 않았어? 약간 미어캣 같이 생겼어" |

| 어쨋든 간만에 재미난 경기가 될 것 같다. 이세돌.. 크으으으으으...!!! |

| 해당분야의 전공자는 아니지만 딥러닝에도 몬테 카를로를 통해 추론하는 테크닉이 있다고 언뜻 보긴했는데... 암튼 주관적으로 유럽챔피언이라 해도 한국의 이세돌 같은 바둑기사와의 실력차이는 있을거라 보고, 알파고가 인간을 이겼다고 보기엔 아직 이르지않나싶음 |

| 이세돌???바둑장인이라는데..바둑잘하는 이름같다 |

| 이세돌과 알파고. 흥미롭다. |

| 인간 이세돌 화이팅 |

| ****eosa: 이세돌이 "지금 프로그램에 바둑으로 지면 인간이 너무 무력"한 거 아니냐는데, 인간을 이길 프로그램을 만든 것도 인간이니까 인간이 정말 대단한 거 아닐까? 져도 인간이 대단하고 이겨도 인간이 대단한 거 같다 |

| ****onal_boy 애국심 투철한 우리 아버지 저녁 뉴스로 보시더니 이세돌이는 군대 안갈라고 중학교 중퇴했다며... 역시 이런 뉴스에도 어김없이 작동하는 깔때기 |

| 이세돌과 바둑 둘 알파고 ... 얘의 인공지능이 제아무리 막강해 봤자, 눈 앞에 대상이 드러나지 않아 대상 의식이 없음 . 이런 경험의 측면에선 아직 미생물 단계라니깐 ... |

| 이세돌9단의 노화가 제발 최대한의 최대한으로 늦어졌으면 좋겠다. |

| ****ayhater_ 이세돌 검색하다 딸려나온 박정환이 긔엽던데요... |

| ****rm: 이세돌 씨 인터뷰 너무 좋음... |

| 이세돌 씨 인터뷰 너무 좋음... |

| "그는 "저희도 자신 있지만 이세돌 9단도 상당히 자신 있어하기 때문에 결과를 예측하긴 어렵다"며 "만일 진다면 당연히 재도전을 고민하겠지만 세부적인 계획은 일단 대국을 치르고 나서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

| 이세돌이 "지금 프로그램에 바둑으로 지면 인간이 너무 무력"한 거 아니냐는데, 인간을 이길 프로그램을 만든 것도 인간이니까 인간이 정말 대단한 거 아닐까? 져도 인간이 대단하고 이겨도 인간이 대단한 거 같다 |

| 예전에 고스트바둑왕볼때 인공지능이랑 바둑기사 얘기가 잠깐 나왔눈데 진짜로 이번에 이세돌이랑 인공지능이랑 대결하넹 근데 뭔 인공지능한테 이기면 백만달러나줘 |

| 컴퓨터가 바둑으로 이세돌 9단을 이긴다면 상금 100만불은 cpu차지? ssd? 램? 프로그램 개발자??..구글!? |

| ****nture 그래도 이세돌이 ... 아직은 지면 안됩니다 |

| 이세돌 멋지다.
'냉파'중인 톡톡님도 멋짐.
당신, 당신 그리고 당신도 멋있어요. |

| 이세돌 9단이 상대하게 될 바둑 AI "알파고" 는 CPU 1202개로 병렬연산을 한다는데...
과연 이런 놈에게 사람 한명이 졌다고 해서 그게 진거라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

| 이제 3월에 이세돌하고 붙는다고. |

| 이세돌 vs 알파고 존잼이겠다.. |

| 바둑 팠으면 최애 이창호에 차애 이세돌 삼애 박정환일듯... |

| "...프로그램이 완성 단계로 들어서기 위한 시험 단계라고 보기 때문에 여기서 인간이 진다, 내가 진다... 인간이 진다는 것은, 그것은 인간이 너무 무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세돌, 에반게ㄹ.... 아니 바둑 기사 |

| 이세돌 햄쥐같네.. |

| seoul korea "구글 인공지능 Al 알파고 한국 바둑의 기사 9 단 이세돌과 5 판 3 선승제 12 만달러 상금의 누가 이길 것인가 ? |

| 구글이 만든 바둑프로그램하고 이세돌하고 5전3승제로 바둑 둔다고. 상금 100만달러라고. |

| 이세돌이 |

| 인공지능-프로기사 '세기의 대결'…인공지능 컴퓨터가 프로 바둑 기사와의 경기에서 승리. 이 인공지능 컴퓨터는 오는 3월 이세돌 9단과 맞붙을 예정. … |

| 헐 이세돌이랑 |

| ****111 이세돌이2월달에 두는디 3판이기면 12억받는대 괜히 12억걸었겠냐 |

| 그나저나 이거 예전부터 생각한 건데 이세돌 진짜 돈복은 있는 듯하다 |

| 와 진짜 구글 AI가 이세돌 이기면... ; 아직도 바둑은 인공지능이 인간을 앞서진 못할 거라는 환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

| ****INKSB 이미 이세돌 기보는 싹다 외우고있겠지만, 실제 1번만둬보면 이긴다 이건가 |

| 이세돌 9단은 "바둑 역사에서 중요한 경기라고 판단해 도전을 받아들였고 승리할 자신이 있다”
vs
알파고 개발자, "이세돌과 대결 승률은 50대 50"
3월 중순 열리는 세기의 대결, 누가 이길까요? |

| 바둑컴퓨터인공지능vs이세돌 대결한다네ㄱ
상금12억ㄱ
컴퓨터가이기면 기부한다고함 |

| 근데...설마 이세돌이 알파고한테 지지는 않겠지?
그나저나 고 go 는 일본어일테니까...이세돌이 이기면 백만 달러+ 알파고 이름을 으뜸바둑 정도로 바꾸라고 하면 어떨지. |

| ****nights: 구글 인공지능 바둑과 이세돌의 빅배치.12억 우승상금. |

| 바둑9단 이세돌은
컴퓨터 도전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아무리 상금이 많아도 말이죠.
컴퓨터 아닌 뱀영혼과 대결하는 꼴이니 가치가 없고 해서는 안돼요.
이세돌이 유능하여 사악한 뱀영혼들이 도전식으로 다가와 뱀영혼을 이세돌에게 오염시키기 위한 음모입니다. |

| 구글 인공지능 바둑과 이세돌의 빅배치.12억 우승상금. |

| 컴퓨터랑 이세돌이랑 붙어서 이기려나..? |

| 알파고가 이세돌이기면 알파고 켜놓고 프로대회나가서 싹쓸이하면 됨? |

| ****ckal69 이세돌이 이겨요! |

| ****k_stra: 난 사실 3월에 있을 딥마인드와 이세돌 9단의 경기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미 딥러닝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갖는 가치는 증명이 되었고, 이번에 지더라도 여기서부턴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이나 자잘한 기술적 … |

| ****news: ▶"이르면 1주일 내 발사…북 미사일 준비 중"▶친박 역공 "진짜 권력자는 김무성"▶폭스바겐, 오염물질 더 뿜는데 '저공해' 혜택▶명품 시계에 성 접대까지…식약처 직원 '갑질'▶프로기사 이긴 인공지능, … |

| ****Show: 이세돌 구단과 겨루는 구글 '알파고'에 대한 높은 관심. +_+. 기자간담회는 화상으로... |

| 이세돌은 마치... 인간계의 숙명을 짊어진... |

| ▶"이르면 1주일 내 발사…북 미사일 준비 중"▶친박 역공 "진짜 권력자는 김무성"▶폭스바겐, 오염물질 더 뿜는데 '저공해' 혜택▶명품 시계에 성 접대까지…식약처 직원 '갑질'▶프로기사 이긴 인공지능, 이세돌 9단에 도전장 등 |

| ****ian1: 이세돌이 구글컴과 대결한다는 게, 서구언론에서도 막 보도되기 시작해서, 누가 이길 것 같냐고 묻는 사람이 많다오. 솔직히 말하면 이세돌이냐 구글컴이냐 보다는 바둑 유럽챔피언과 세계챔피언의 수준 차이가 얼마나 나는 지가 더 궁… |

| 롤 점검,서울대학교 수강신청,fomc,바르셀로나 빌바오,연금복권,박예진,소두증,이세돌,엠씨더맥스,서정희 |

| ****im 유럽1위 중국2단 에도 모두 이겼답니다. 이정도로만도 사실 대단하죠. 프로기사를 이길 정도가 되었네요. 이세돌사범님이 변칙이 많이 기사시기에 귀납적 알고리즘의 기계가 이기기는 더 어려운 상대인 것 같긴 합니다. |

| 이세돌 9단 vs 인공지능컴퓨터 대결한다네요 |

| ****gshik 이세돌과의 한판이 정말 기대됨. 놀라운 세상의 변화. 아주 재미있는 세상의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음. |

| 이세돌이 구글컴과 대결한다는 게, 서구언론에서도 막 보도되기 시작해서, 누가 이길 것 같냐고 묻는 사람이 많다오. 솔직히 말하면 이세돌이냐 구글컴이냐 보다는 바둑 유럽챔피언과 세계챔피언의 수준 차이가 얼마나 나는 지가 더 궁금하다고 했다오. |

| ****y89 아까 해커뉴스에서 봤는데 상대가 이세돌인지는 몰랐네. 정말 무서운 세상이다 |

| ****loid 전 이세돌쪽인데 .. 기본적으로는 과거의 기보를 학습시켜 통계적으로 확률이 높은쪽에 두는 방식일텐데 이세돌 정도의 고수가 창의적인 수싸움을 한다면 아마 유리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이세돌 구단과 겨루는 구글 '알파고'에 대한 높은 관심. +_+. 기자간담회는 화상으로... |

| ****od76: 인공지능과 이세돌님의 대국은 어떻게 될지 궁금. 설령 이번에 인공지능이 지더라도 이기는 것은 시간문제. 상징적 사건이 될 것. 그렇다고 인간보다 똑똑해지는 건 아님. 97년 세계체스챔피언을 이긴 딥블루는 체스외엔 무용지물. … |

| ****in: 구글이 만든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 유럽 챔피언을 꺾고 3월에 이세돌 9단과 대국을 한다고..!! 크아.. 개인적으로 진짜 미래가 온 듯한 느낌!! |

| ****ews 세계 최고의 프로기사가 컴퓨터와 바둑을 둔다니 어이없다 호기심인지 상금때문인지 이세돌은 자존심 명예도 없나!! 승부 문제가 아니다 결국 구글회사 주가만 올려 줄뿐이다 |

| 이세돌 : ?? |

| 어차피 이세돌이 이길텐데... 구글은 12억으로 광고효과도 못내고 개쪽만 당하게 생겼네 ㅉㅉ |

| 일본장기라고 쓰는 이유는 '쇼기'라고 쓰면 못 알아듣기 때문. 한국에서 이세돌이면 일본의 하부 같은 존재인데 아직 컴퓨터가 하부를 이겼다는 말을 듣진 못했다. |

| 이세돌이 이길 거 같은데 |

| 아침에 구글 블로그에서 메일을 받았는데 엄청 흥미로운 내용을 들었다. 구글의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이 삼월 중에 대국을 한다고.. 실시간으로 보고 싶다 바둑채널에서 생중계 해야 하는거 아닌가? |

| ****im 아직은 힘들거라 봅니다. 하지만 이번 인공지능 컴퓨터는 마치 사람이 두는것처럼 기풍도 있어보인다하고 하니 흥미진진한 매치가 될것 같습니다. 다만 이세돌9단이 전승은 하지 못하리라 봅니다. |

| 이세돌 덕분에 세기의 대결을 서울에서 볼수 있다! |

| ****2maro: 이세돝, 내가 광팬인 쎈도리가 바둑 하나로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구나. ㅊㅊ
바로~ 이세돌프로 같은 사람을 세계적~이라고 하는겨. |
![마로 [트위터가 '벽'이다]
@jima2maro jima2maro](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35815739551125504/GBV_SGqP_normal.png)
| 이세돝, 내가 광팬인 쎈도리가 바둑 하나로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구나. ㅊㅊ
바로~ 이세돌프로 같은 사람을 세계적~이라고 하는겨. |

| 이세돌과 인공지능 프로그램 알파고의 대결,12억 주고 이세돌의 데이터를 사는거랑 다름이 없네. |

| ****loid 이세돌 사범 뿐만 아니라 구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보를 구해서 알고리즘이 조금 다른 시스템과 딥러닝 중이라던데요? 성장 속도가 엄청 빠르다고... |

| 인공지능과 이세돌님의 대국은 어떻게 될지 궁금. 설령 이번에 인공지능이 지더라도 이기는 것은 시간문제. 상징적 사건이 될 것. 그렇다고 인간보다 똑똑해지는 건 아님. 97년 세계체스챔피언을 이긴 딥블루는 체스외엔 무용지물. 딥블루는 경기후 '은퇴'함. |

| 이세돌이 진다고 해도 우리에겐 택이가 있다. 택이를 내보내면 된다. AI 로 부터 우리를 구원해줘! |

| 음 이세돌 사범과의 대결을 위해 바둑 기보를 학습시킨다고 할 때 이세돌 사범의 기보를 입력하면서 '이 사람이 니가 상대할 사람이다'라고 알려주고 학습시킨다면 그것은 반칙인가 아닌가.. 당연히 그런 식으로 하고 있는 것이려나? |

| ****im 새누리에서 조훈현국수를 영입한다카던데 제발 좀 가만 놔뒀으면 합니다. 조훈현,이창호,이세돌 등은 우리 바둑매니아들에겐 영적 존재들인데...새누리의 들러리라니... |

| 행여 이세돌이 지더라도 우리에겐 아직 최택이 있다. 컴퓨터가 최택을 이기긴 힘들 것. 덕선 컴퓨터를 만들어 쌍으로 투입하지 않는 이상... |

| 지금 랭킹1,2위인 박정환이나 박영훈이면 수년안에 딥러닝이 이길지도 모르겠는데 이세돌은... 바꿔치기 몇번하면 기계터질듯 #fb |

| 이세돌이랑 인공지능 컴퓨터랑 바둑으로 대국한다니...ㄷㄷㄷ 개쩐다.... |

| !! 이세돌하고 컴퓨터하고 3월에 바둑둔다!!! |

| 이세돌이랑 AlphaG랑 대국하는거 라이브로 보고 싶다 ㅁ |

| 구글의 인공지능 시스템 '알파고'가 이세돌이랑 붙는다는데 내가 얘기 듣기론 체스는 경우의 수가 한정돼 있지만 바둑은 그 수가 무한해서 안 된다고 하던데 이게 되나? 상금이 12억이라니 이세돌만 노났네. |

| 왜 사진이 최택인뎈??? 이세돌9단 사진을 올려 암튼 결과 기대된단... |

| 이세돌 대 인공지능 ;
두 대국자의 바둑실력이 아니라, 세돌이 컴퓨터를 얼마나 이해하는가? vs. 컴퓨터가 세돌의 괴퍅한 수를 얼마나 파악하는가에 달려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론 이세돌 패에 만원 건다. |

| 이세돌 vs 알파고,
누가 이기면 좋겠나요? |

| 이세돌 vs 알파고,
누가 이길까요? |

| 창의력 ? 을 경우의 수의 하나로 봐야 되냐 아니냐의 패러다임 고찰이 중요하겠군...암튼 이세돌은 재물복이 있기 있구나.....구리와 8판 인가 두어서 10억 가져갔고....구리보다 훨씬 못한 머신과 한판 두어서 12억이라니.. |

| 난 사실 3월에 있을 딥마인드와 이세돌 9단의 경기 결과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미 딥러닝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갖는 가치는 증명이 되었고, 이번에 지더라도 여기서부턴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이나 자잘한 기술적 진보만으로 곧 인간을 넘어설 것 |

| 이세돌씨가 왜 승리하기를 비는거얔 |

| 이세돌 선수가 인공지능 컴퓨터를 이기기 위해서는 치밀하게 짜여진 딥러닝 인공지능을 돌파할 새로운 공격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길수 없다 |

| ****e_dame32: 결국 이세돌은 컴퓨터문명의 공격에 맞선 인류 지성의 대표격으로 선정된건가? |

| 이세돌 그냥 한판두고 12억 벌겠어....... |

| ****ngaul 이세돌이 압승할려면 자기 식대로 두지 말고 마치 9급처럼 혹은 이창호 전혀 다른 사람 처럼 두면 될 듯. |

| 리 이창호 기사나 이세돌 기사의 이름을 워낙 오래전부터 들어왔기에 50은 넘긴 분들인 줄 알았는데 실제 나이를 알고 깜짝 놀랬다.
재능은 나이 따위에 구속받지 않는구나. |

| 100만 달러짜리 이세돌 VS 알파고 인공지능바둑프로그램 . 조심스럽게 알파고 우세를 예상해 봄. 아마도 대국전까지 알파고 업그레이드 무쟈게 해댈것임. 이세돌 기보 모두 외워두고 진 경기 이긴 경기 다 분석 처리할 것이므로. |

| 이세돌 9단 vs 컴퓨터 바둑 대결...? |

| 조심스럽게 이세돌의 우세를 점쳐본다. 알파고가 프로기사들의 기보를 따라하는 수준이라면, 창의적인 수를 생각해내는 것으로 유명한 이세돌을 이기기 쉽지 않을 듯. |

| 헉 ㅅㅔ돌어빠 인공지능이랑 ㅏ는구나...실트 뜨니까 넘 조타이세돌♡♡♡ |

| 이창호
이세돌
최택
?????
#치이는_요소를_말해본다 |

| 뉴스에서 이세돌9단 나오는데 넘 멋있다.. 바둑기사 장그래 보고싶다 |

| 이거 넘 기대됨 이세돌 vs 알파고 |

| 이세돌 9단하고 바둑머씬하고 대결한다는데
이거 바둑머씬이 지면 이세돌 스타일 흡수해서 더 강해지는거 아니냐
마인부우처럼 |

| ****ieRecipe 요즘 머신 러닝 장난 아니더군. 컴퓨터가 게임을 두면 둘 수록 실력이 늘어나니, 아마 이세돌과 게임에서도 이기든 지든 간에 많은 것을 얻을 듯! |

| 이세돌이 이겨쓰면 조켔다 버벌써부터 에이아이가 바둑에서 이겨버리면 8ㅁ8 더덜더더더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