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지지하는 진보만 옳다고 믿는 사람도
닭그네가 무조건 옳다고 믿는 사람과 별반 다르지않다
바둑을 두는데 바둑판 중앙에 돌을 두는게 진보라면
철수지지자들은 바둑판 밖에 돌을 놓고 있다
하물며
새누리는 바둑돌을 밥에 비벼 먹고있다 |

| 검정 하양 회색 보라 진보라 민트 노랑 빨강 네이비 이정도 후드티가 있는데 엄마가 나보고 백수같대 |

| 자기는 졸라 진보라 세상만사 정의로운 편인줄 알아요. |

| 2d02f453bd7a411: wolfnfox0 wjdalstlr geapul7294 dearhoney86 진짜 진보라면 할머니들 위안드리고 다독여서 가슴에 돌덩이를 내려놓게 편안히 눈감게 그게 진짜진보지
수요일만되면 끌고나… |

| wolfnfox0 wjdalstlr geapul7294 dearhoney86 진짜 진보라면 할머니들 위안드리고 다독여서 가슴에 돌덩이를 내려놓게 편안히 눈감게 그게 진짜진보지
수요일만되면 끌고나온다 그것도 몇십년간
미쳐 |

| 신청서싸는중 -진보라 |

| 진보라: 맞아, 맞아. 엄청 좋은데? |

| 진보라: 아~ 오글거려 |

| 진보라 |

| 아뒤질래진보라 |

| 518을 정강정책에서 빼자 주장하고 민주화운동을 낡은진보라면서 518묘역은 참배.
실체도 없는 친노패권 때문에 탈당한다면서 노무연묘역 참배.
새정치 한다면서 청산 대상 인물들 영입.
새누리의 확장을 막겠다면서 MB인사 영입.
철수유체이탈 |

| kibbum111: 진보라쓰고,구라건달족들이라쓴다,잘들가시게 박근혜 |

| 어 아ㅆㅏ 오백원 주웟다
집이지만....
-진보라.. |

| 진보라쓰고,구라건달족들이라쓴다,잘들가시게 박근혜 |

| imbeenee: 위 사실은~
한겨레나 경향 같이 소위 진보라 불리는 언론조차 실상은 진영론에 갇혀 있으며, 또한 영남패권주의 같은 반진보, 반민주적 사회질서에 동조하고 있거나 최소한 방기하고 있다는 하나의 방증이 아닐까 한다. |

| bulmyeolchi: 친노가 양아치 진보라는걸 대부분의 국민들이 알아채는 순간 헬조선은 이미 망해있을거임 |

| invictus3207 그러는 댁은 중도자야 지나가는 과객인가? 아니면 진짜 보수라도 되는 건지 아니면 진짜 진보라 이러는지 또 입진보인지 아는 바대로 적어 주시구려. 네 글귀로 보니 게걸음을 밟지 말고 앞으로 나오시지 어서. 이런 게 네 주견인가? |

| 0as0325: 한간에 박영선이 문재인을택할지 안철수택할지
마치 캐스팅보드쥔거마냥 치켜세우는 수꼴매체
들~
잘들어라~세월호잘못된합의이후 삼성보호법만
든박영선을 더이상 민주.진보라 부를수있나?
이젠 새누리당가도 충분할정도로 수구꼴통자질 갖춘 … |

| rhddkaydb: 민주주의적인 것 같지도 않아 혼자 꿍꿍이로 결정하는거 보면. 정의로운 것 같지도 않아 지가 만든당 탈당해 그당의 쓰레기 수집하는거 보면. 저항정신도 없어 길거리 투쟁을 낡은진보라 폄훼하는거 보면. 리틀 mb같아 그놈이 쓰던… |

| flamingo_jk ____02_06 Dolce_901 ghsh1948 왜 난 보라보라 진보라 좋아했다구 |

| 한간에 박영선이 문재인을택할지 안철수택할지
마치 캐스팅보드쥔거마냥 치켜세우는 수꼴매체
들~
잘들어라~세월호잘못된합의이후 삼성보호법만
든박영선을 더이상 민주.진보라 부를수있나?
이젠 새누리당가도 충분할정도로 수구꼴통자질 갖춘 박영선을 더는입에담지말자! |

| natoyan1219: 정의당 박원석.
안철수-김한길 탈당파들이
더민주를 장외투쟁에만 몰두하는
낡은진보라 맹비난한 데 대해
'여러분의 개혁정치의 실체는 무엇인가?'
신랄한 비판.
새정치..개혁정치..
실체도 없는 가물치 콧구멍. https:… |

| nnn2757: 안철수지지층들이 김현철씨를탐내고있는듯.. 이러니안철수나지지층들의역사인식이 새누리와비슷하다는거다. 과거운동권을낡은진보라며 척결대상으로인식하는안철수에게 김현철씨라니꿈도야무지다. |

| Suzytok 야당을 비롯한 시민단체 운동권과 언론은 사회 곳곳에서 특히 포털 Sns 등에 자칭 진보라며 왜곡된 유언비어로 반정부 흑색선전으로 국가발전을 저해하고 사회혼란을 부추겨 정권을 붕괴시키려하는 의도로 도에지나칠 정도로 극악스럽다 |

| 정의당 박원석.
안철수-김한길 탈당파들이
더민주를 장외투쟁에만 몰두하는
낡은진보라 맹비난한 데 대해
'여러분의 개혁정치의 실체는 무엇인가?'
신랄한 비판.
새정치..개혁정치..
실체도 없는 가물치 콧구멍. |

| kibbum111: 진보라쓰고,개무식똥대갈통,건달들이라읽는다, 짤들가시게,두어달남았다, 박근혜 |

| 진보라쓰고,개무식똥대갈통,건달들이라읽는다, 짤들가시게,두어달남았다, 박근혜 |

| IS의 출현은 솔직히 미국의 대한 천벌, 역병이라하면 쉽게 이해될껍니다
한국에서는 좌파 흔히 진보라하는데요~ 이들의 재벌 적대시 정책과 같은
미국 특유의 단일 민족에 대한 컴프렉스 인종차별 이슬람 적대시정책인것입니다
이런 정책의 혁혁한 변화없이는 |

| 통합진보라 |

| 통합 진보라! |

| vora__ 진보라님 오디야?? |

| tamjingang 낡은 진보라며 |

| Rhandyrhoads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정치인이 하도 많아서, 중도보수와 중도진보라 말해도 맞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견해 잘 들었습니다. |

| 민주주의적인 것 같지도 않아 혼자 꿍꿍이로 결정하는거 보면. 정의로운 것 같지도 않아 지가 만든당 탈당해 그당의 쓰레기 수집하는거 보면. 저항정신도 없어 길거리 투쟁을 낡은진보라 폄훼하는거 보면. 리틀 mb같아 그놈이 쓰던 찌끄레기 물려받는거 보면. |

| 민주당이 낡은 진보라며 김영환이 침을 뱉고 떠났다. 10여년을 그 안에서 국회의원하며 당을 망친놈이 할 말은 아닌듯 하다. |

| boragene87 음악이면 음악🎹 외모면 외모👸...진보라 님 우리나라 1등 신붓감👰💗💗💗💞 |

| boragene87 음악하면 진보라?? 맞는 말임~^^ 💖💖💖 |

| 친노가 양아치 진보라는걸 대부분의 국민들이 알아채는 순간 헬조선은 이미 망해있을거임 |

| 위 사실은~
한겨레나 경향 같이 소위 진보라 불리는 언론조차 실상은 진영론에 갇혀 있으며, 또한 영남패권주의 같은 반진보, 반민주적 사회질서에 동조하고 있거나 최소한 방기하고 있다는 하나의 방증이 아닐까 한다. |

| pinksugar0309: lenst_rain
레미레미 도레미
사랑사랑 천사랑
메이메이 메이퀸
보라보라 진보라 |

| lenst_rain
레미레미 도레미
사랑사랑 천사랑
메이메이 메이퀸
보라보라 진보라 |

| 진보라..? 진보라 색 이뿌다.. 2년전쯤에 사서 발동도 못했던 가발을 지금 오소마츠로 쓸줄 누가 알았겠어..!ㄲㄱ |

| 레미레미 도레미!
메이메이 메이퀸!
사랑사랑 참사랑!
보라보라 진보라!
모모모모 나모모!
또미또미 도또미! |

| WhKybang: 지들끼리 진보라 하고
지들끼리 민주라 하고
지들끼리 인권이라 하고
지들끼리 국민이라 하고
지들끼리 효녀라 하고..지겨운 것들 |

| Mystic9904 진보라 유카타용 원단도 발견 ㅂ.. 하세베도 만들수 있겠다 |

| 정의당 조급증으로 자꾸 일 그르 치지 마라. 먼저 왜 자신들이 소수 정당임을 알고.. 그럼에도 왜 원내로 당신들을 보내고 있는지를.. 다 때가 있는 법인데.. 조급증으로 일 그르치지 말기를.진정 진보라면 때를 기다리시라... |

| ysh108949 tamjingang hanee131 연정제안은 국가통수권자로서의 제안이죠.
개인적 소신은 진보라 해도 국가 운영자의 입장에선 치우침이 없는게 맞지요. |

| vora__ 진보라 개너무하네 |

| 지들끼리 진보라 하고
지들끼리 민주라 하고
지들끼리 인권이라 하고
지들끼리 국민이라 하고
지들끼리 효녀라 하고..지겨운 것들 |

| 조윤 한복 넘나 예쁘다 흰색도 예쁘고 초록색도 예쁘고 진보라색도 이쁨 |

| clsm_s2 보라색 이쁘니까!진보라 |

| Trafalgar_Accra 5. 오너캐화장
눈-6:4:9쉐도우명도비율/ 연보라~진보라+자주색 아이라인 꼬리 길게
속눈썹-더페+다크니스/돌리윙크
치크-퍼플+분홍+약간 오렌지
입술-진분홍+빨갓 포인트 |

| 호구한테,,,,,,,희롱당했어,,
흐엉어,,
-진보라 |

| yysyys0930: OhmyNews_Korea Kim_Jemma김영환진보 아니 낡은진보 축에라도 어디 한번 들어나보고 낡은진보라하면 그러려니 하겟다만,아마 세월호때 장외투쟁 반대한 자가 김영환 아녓나 지역구 또한 안산?구태중에 상구… |

| OhmyNews_Korea Kim_Jemma김영환진보 아니 낡은진보 축에라도 어디 한번 들어나보고 낡은진보라하면 그러려니 하겟다만,아마 세월호때 장외투쟁 반대한 자가 김영환 아녓나 지역구 또한 안산?구태중에 상구태가 신구태 철수랑 어쩜 잘맞어 |

| xodmfal: likechunghae 유시민은 그 중 갑이죠..
자유주의가 뭔지나 알고 자신이 자유주의자라고 자랑스럽게 떠드는지..
진보가 뭔지 보수가 뭔지 설명도 못하면서 자칭 진보라 떠들며 보수보다 우월한 줄 알고..그런 무식한 자가 … |

| ham8033 무당캐요...한복입고있는..머리진보라색인.... |

| 다시 옷을 입었을 때, 소녀의 왼쪽 가슴에 검은 나비가 나타났다. 가까이에서 보면 아주 작은 수백 마리의 나비들이 모여 큰 나비를 이루고 있었다. 작은 나비들의 색도 조금씩 달랐다. 보라, 진보라, 진파랑, 감색, 검은색. <늑대의 문장> |

| 단지 보수 의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인종차별적 언사도 서슴치 않는게 정말 진보일 리가 없다. 만약 그게 진짜 진보라면 난 서슴없이 보수를 자처할 듯. |

| 진보라ㅏ왜안자냐 |

| djuna01: 진정한 진보라면 종교를 세속적으로 다루어야 함. 다른 길이 있다고 믿는 것 자체가 유해한 착각. |

| dooroo1121 안녕하세요 ! 제가 진보라 색상은 샘플을 받아보지 못해 확실히 모르겠지만 다른 색상을 받아본 결과 사진속 색상과 거의 비슷합니다 ! 조금 더 진할수도, 조금 더 연할수도 있는 점 유의해주세요 ! |

| ______83 보라보라 진보라 |

| likechunghae 유시민은 그 중 갑이죠..
자유주의가 뭔지나 알고 자신이 자유주의자라고 자랑스럽게 떠드는지..
진보가 뭔지 보수가 뭔지 설명도 못하면서 자칭 진보라 떠들며 보수보다 우월한 줄 알고..그런 무식한 자가 자칭 진보의 아이콘이니.. |

| Enjoy_Uryouth 청이님 안녕하세요! 문의가 있어 멘션 올리옵니다 8ㅁ8! 그.. 무지 후드티에서 진보라 색깔 사진처럼 아주 진하나요? |

| swl1xgtgdwmnvsf 그래도 진보라고 큰소리 탕탕치니 한심하다 아니할수 없군요. 제가 보건대 대한민국은 반정부시위를 하면서 아무소리나 치는 사람이면 진보라 하는것 같아요. 정부를 반대하지않으면 보수고?! 한심하우다 |

| 글고보니 요즘 용왕님 덕질이 덜해졌는데 안하는게 아닙니다 용왕님 옷색깔 내가 스포이드로 뽑아봤는데 형리레랑 닥드체리 잡빨강 조금이랑 짙은진달래?? 이거랑...떡리레... 머리부분이 짙은 진달래랑 약간 진보라 섞여있음 머리카락 명암부분이 다크체리였나 |

| 여러분은 자신을 죽이려는 자가 칼을 쥐고 다가올때 찌를때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아니면 선제타격해야 하나요? 놈이 칼을 쥐였다고 칼을 찾아 허둥대기보다 고정관념 깨는것이 유력하지 않을가요? 진짜 진보라면 이런 말도 하련만? |

| HQ_Dodam
여기서도 저기서도 모든 사람이
나를 쳐다보면서 웃고 있네요~
나의 이름은 진보라에요
귀여운 초등학생이죠! |

| 이재정인지 진보라면서
하는짓은 꼴통보수짓~~
책임떠넘기기로 학부모우롱하고
정부책임이라기전에 학부모먼저지
그냥신부나하는게좋을듯~~
이젠정치물들어서그마저도힘들겠지만~~~~~~ |

| xodmfal: ▶자칭 진보 유명인들아
제발 진보라 떠들어 대지 마라.
당신들은 기득권자다.
지킬 게 많아 보수화된 인간들이다.
제발 착각하지 마라. 당신들이 진짜 진보라면 후학을 양성하는데 신경써야 한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준비하는 가장 … |

| eunay_00 진짜 딱 꼬마마녀진보라가됐군,, |

| 헉,,; 너무보라야보라보라진보라,, |

| ▶자칭 진보 유명인들아
제발 진보라 떠들어 대지 마라.
당신들은 기득권자다.
지킬 게 많아 보수화된 인간들이다.
제발 착각하지 마라. 당신들이 진짜 진보라면 후학을 양성하는데 신경써야 한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준비하는 가장 빠른 길이 후학 양성이다. |

| kibbum111: 진보라쓰고,노랭,붉은사기구라,흡혈귀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minicap77 peoplepower21 |

| kibbum111: 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잘들가게, 박근혜 |

| kibbum111: ,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pic.twitter.com/Bd5OxlG23 |

| 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OhmyNews_TV |

| 진보라쓰고,노랭,붉은사기구라,흡혈귀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minicap77 peoplepower21 |

| 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잘들가게, 박근혜 |

| ,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pic.twitter.com/Bd5OxlG23 |

| 금똥에서 일반 진보라 4성 나왔는데 |

| chocandle: 요건 진보라 프리저브드 안개가 들어왔길래 제것먼저 꽂아본거예요. 이렇게 진한 보라색은 처음 봅니다_ 심플한 프리저브드 안개 꽃 떨어짐 없이 촉촉한 조화처리 꽃퓨져에 관심있으심 별도 문의 주세요:- https://t.… |

| del_11270522 그러게여 진보라가 잘못햄ㅅ네퓨 |

| OhmyNews_Korea ohmynews라라 당신이 진정한 진보라면 진보답게 굴어! 왜 남의 사진 가저다가 올렸냐고! 당장 안내려!!! |

| kibbum111: 정치추종을하더라도옳고,그름에대한상식은,무시한체,무조건추종하는자들을원시인이라한다,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

| kibbum111: 정치추종을하더라도옳고,그름에대한상식은,무시한체무조건추종하는자들을원시인이라한다,진보라쓰고,노랭,붉은굴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

| "교육 사회부총리 인사 청문회" 의 누리예산 문제에 대해서, 현재 교육자치의 문제점과 연계한다, 17개 교육감 중 진보라하는 좌파들이 반정부일환으로 누리예산을 들고 우겨댄다, "싸가지 없는 좌파 경기교육감이 깃발이다" 이놈은 교육감이 아니다. |

| 정치추종을하더라도옳고,그름에대한상식은,무시한체,무조건추종하는자들을원시인이라한다,진보라쓰고,노랭,붉은구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

| 정치추종을하더라도옳고,그름에대한상식은,무시한체무조건추종하는자들을원시인이라한다,진보라쓰고,노랭,붉은굴라모지리들이라부른다,,삼가, 박근혜 |

| herbtea_DD 에? 원래 파스텔이야? 난 진보라라고 생각했는디ㅅ 이번이 팬톤 올해의컬러에 맞춰서 패키지낸거라 파스텔계열된듯???? |

| 내일 갔다오면
진보라 배기태 청성명 신청서 마저 파야지
살려주세요 |

| 한상진 교수를 진보라 부를 수 있을까? |
![[HP 30/100] 세실
@_Cecilia_a _Cecilia_a](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408969922195456/EkwR9HG__normal.jpg)
| hano0751 하... 샵에서 오르간드레스가 저거랑 진짜 노티나는 진보라 두벌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었는데 의외로 반응이 좋았어용 샵 아주머니도 입혀본사람중에 제일 잘어울린하시구 ☞☜ |

| upnell: 진보라면 다원주의 정도는기본적으로 전제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
다윈주의말고 |

| 진보라면 다원주의 정도는기본적으로 전제해야 하는거 아닌가 싶다.
다윈주의말고 |

| kibbum111: 진보라쓰고,,,사라질똥대갈건달들이라읽는다, 박근혜OhmyNews_TV |

| 진보라쓰고,,,사라질똥대갈건달들이라읽는다, 박근혜OhmyNews_TV |

| 진정한 진보라면 종교를 세속적으로 다루어야 함. 다른 길이 있다고 믿는 것 자체가 유해한 착각. |

| windskyrun 굳이 나누다뇨.. 소위 진보라면 이 시점에서 뭐라고 해야 할까요? 주체사상 만세~ 하는자가 있다면 반체제인거죠. |
![[라가/ラガ] 올해부터 백수입니다만
@RaGa_92 RaGa_9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287238406545409/fTjPXqpt_normal.jpg)
| 자색고구마 난로에 꾸워먹음
색이 진보라라 좀
맛은 너무달다... |

| 진보라면서 십수년간 진보한 거라곤 양비와 협박질 밖에 없으니. 창조적 파괴가 필요한 무례하고 낡은 진보. |

| dhmg1 그렇게 말하는 건 일신의 면피용에 지나지 않다고 봄.외환은행 매각은 엄청난 비리가 지금도 상존하고 있고 박주신이 병역비리는 개혁을 원하는 진정한 진보라면 이점에 잇어침묵하면 안 됨.진보 진영에서 이거 거론하는 단체나 개인 못 봤음. |

| kello8312 jraljazzboy
이들의 주장은 모든것이 일베의 주장과 같습니다
마치 일베의 글들을 그대로 자기들의 의식인양 표현합니다
대한민국에 진정한 보수는 없고 진보라 불리우는 무리들이 보수로 보입니다 |

| jswj0919: 낡은 진보 청산 이라면 낡지 않은
진보라는건 무엇인가?
여 야 불문하고 기득권에 젖어 있는
낡은 정치인 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낡은 진보라 말하는 그데들은
낡지 않은 올곳고 반듯한 진보라는
것인가 ? 8 |

| 낡은 진보 청산 이라면 낡지 않은
진보라는건 무엇인가?
여 야 불문하고 기득권에 젖어 있는
낡은 정치인 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낡은 진보라 말하는 그데들은
낡지 않은 올곳고 반듯한 진보라는
것인가 ? 8 |

| 이게정치인가?/사사건건,시비와트집에,꼴통만부리는것이?내노라하던과거정치선배건달들이,얼마나후진인물들인지알겠다,또그대로답습하는후배지성?인들,하이구맙소사,,잘들가시길, 진보라쓰고건달이라읽는다 박근혜 |

| stella01123 1234단계는 사실 육안으로도 구별 가능한게, 입으로 내뿜는 독의 농도가 다르다. 1단계는 엷은 담배 연기같은 연보라색 느낌. 2단계는 진한 담배 연기 같은 조금 진한 연보라색. 3단계는 2단계보단 진한 보라색. 4단계는 진보라 |

| Bong8242CO: 문재인 인재영입 앞뒤가 없다. 안철수의 공정성장론을 대적할 더 혁신적 경제관념을 보여주는 기업인이 아니라 단순히 게임업체 기업인 영입홍보. 철학도 경제관도 다분히 친자본주의자인 사람을 영입한 문재인이 진보라면 안철수는 극… |

| 문재인 인재영입 앞뒤가 없다. 안철수의 공정성장론을 대적할 더 혁신적 경제관념을 보여주는 기업인이 아니라 단순히 게임업체 기업인 영입홍보. 철학도 경제관도 다분히 친자본주의자인 사람을 영입한 문재인이 진보라면 안철수는 극진보다 |

| W_Wz 나으리 매력있넼그리고 님이 끙끙 앓을만함 진보라를 저격할 모든 조건을 다 갖췄다 |

| Moominnohippo 진보라!!!진한보라색으로! |

| kibbum111: 진보라쓰,노랭빨갱건달양아치들이라읽는다,,,박근혜,박정희humanistmoo |

| 진보라쓰,노랭빨갱건달양아치들이라읽는다,,,박근혜,박정희 humanistmoo |

| bonz49navercom1: kgy72 ddaogie 1980년대 운동권을 낡은진보라 비난하는 안철수는
자신의 역사의식과 실천부재를 이런 식으로 호도하며 1980년대 운동권의 기여와 희생에 대한 모독을 서슴치 않는 자입니다
또한 박정희가… |

| 소원 고양이를 구하는 것/모든 마녀를 없애는 것 이미지컬러 분홍 마법 불명 무기 전륜,화살/소원 타키와의 만남을 다시 시작,타키를 지키는 내가 되고싶다 이미지컬러 진보라 마법 시간조작 무기 삽, 버클러 +활 |

| Ho9_4070 ????????그래? 진보라 ㅏ음소거하니까 꺼쪗ㅅ는데ㅔ ㅁ |

| ping523: 노무현대통령시절ᆞ
양비론 꽃놀이패 가지고 놀던
진보계열이 조금만 더 정교하게 갔더라면ᆞ
지금 세상이 이런 세상은 아니었겠지ᆞ
조중동 찌라시에 얻어 맞는 것은 견딜만 했는데
한겨례,경향,오마이,민노에 어설픈 진보라며
얻어 맞을… |

| 노무현대통령시절ᆞ
양비론 꽃놀이패 가지고 놀던
진보계열이 조금만 더 정교하게 갔더라면ᆞ
지금 세상이 이런 세상은 아니었겠지ᆞ
조중동 찌라시에 얻어 맞는 것은 견딜만 했는데
한겨례,경향,오마이,민노에 어설픈 진보라며
얻어 맞을 땐 너무 아파서 ᆞ |

| ks_kkw_kr lotto3166 tamjingang
70년80년대운동권을낡은진보라비난하는데
그들이 없었다면 지금 사회와안철수가있을거라보는가?
또 천정배와동교동계는청산대상인 낡은진보아닌가?통합을이야기하며
당대표를흔든것이 맞다구보나요? |

| redapple0221 또 정환이는 진보라 간호복 입고 저녁에 링거 혈압체크하는데 항상 택이 깨어있어서 조금 놀랐으면, 택이는 그게 재밌어서 자는척하다가 주머니 뒤적거리면서 츄파춥스 건네줬으면 좋겠다 |

| 님들 토크플레이러브 기억나시냐는.. 보아느님과 준쭈옵빠와 블로아빠, 그리고 진보라폰의 주인공…. |

| 샵에서 하니 머리로 실험하는거 같아 진짜...... 왜 자꾸 머리 염색 시키는데!!!!.. 머리 상한다구요 흑.. 너무 속상하다 제일 속상한건 내가 홍콩출국때 바꾼 진보라 머리를 두 눈으로 못봤다는 것......... 윽엑 |

| 80시대 당시에 70~80년 전의 낡은 시대 낡은 사회의 필연적 붕괴과정을 코스프레 하던 쁘띠적 급진세력이 지금 미국식 신자유주의를 진보라 여기고 사짜 돌림들의 민주동문회나 사교육의 화신이 되었어도 변절한 것이 아니라 정체성의 커밍아웃인 것이다. |

| 진보랑 안철수랑 어울리기는 하나? 진보라면서 안철수 지지하는 사람들은 그냥 안철수 이용해 먹겠다는 건가? |

| 항상 청보라~보라~진보라에서만 쓰는 듯...ㅅ" 색 영역대를 넓혀 쫌 |

| pyein2: 안철수는 경제는 진보라던데, 친노포털들의 중소벤처시장 파괴 및, 독과점에 대해서는 절대 입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입 열었다간, 친노포털에서 안철수 기사는 사라지는 거고, 그거 뻔히 알고 움직일 겁니다. |

| lumitouch: jhohmylaw 뒤짐짓고 지켜보기만 한 놈들 얘기지요. 민주화가 후퇴히고 있는데 민주화를 위해 자신을 던졌던 세력에게 낡은 진보라니요? 정체성이 의심스럽습니다. |

| JANA_sama_ 연보라 진보라 막 고민하고있다 |

| 진보라를 멀버리라고 하는구나 이뻐....8888 |

| bbongpark: 새정치민주연합에 표창원 채동욱 윤석열 모두 영입하면 자칭 중도보수라던 사람들 많이 부끄러워 지겠다 일반인인 우리들이 원하는건 보수 진보가 아닌 좀더 상식적인 정치를 했으면 하는 바램인데 보수라면 멋나고 진보라면 폼나나 우린… |

| 물론, 진짜 진보라면, 세계적 문제를 검토하고, 그럼 내가 사는 땅의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 문제로 돌아와야 한다. 선대인이 하는 짓이 맞다는 거다. 하지만, 나는 세계적 안목에서 국내 문제를 본다고, 민족주의자를 얍잡아 볼 이유가 |

| kwanghaegun: shinfran Telebrain_Choi 대한민국에 있는 보수는 매국기회주의자이며 진보라 불리우는 이들은 보수죠...하하하 |

| shinfran Telebrain_Choi 대한민국에 있는 보수는 매국기회주의자이며 진보라 불리우는 이들은 보수죠...하하하 |

| xodmfall: 1."임금노예제"의 핵심은 노동의 상품화였다. 노동이 상품화하려면 노동의 자유로운 순환을 가로막는 모든 사회적 결속을 없앨 필요가 있었다.
-래시,<진보의 착각>
-당신이 진보라 부르는 것들에 관한 오해와 논쟁의 역사 |

| 애초에 트위터에서 진보라 자칭하는자들 중 70퍼는 패션진보인걸. |

| shj4442: 재인이가 김부겸에게 선대위윈장을 제안했다가 거절당했네.김부겸이 바보가아닌다음에야 대구에서 올인하고있는 상황에서 재인이한테 갔다간 금벳지가능성은 더 멀어진다는걸 잘알기에 거절했겠지. 진보라 싫은게아니라 종북이라 도저히 지지할수… |

| 재인이가 김부겸에게 선대위윈장을 제안했다가 거절당했네.김부겸이 바보가아닌다음에야 대구에서 올인하고있는 상황에서 재인이한테 갔다간 금벳지가능성은 더 멀어진다는걸 잘알기에 거절했겠지. 진보라 싫은게아니라 종북이라 도저히 지지할수가 없는거다. |

| panganom 맞아요! 한참 애니콜이 잘나가던 시절... 지금도 기억나는게 보아-타블로-시아준수-진보라 이렇게 애니콜 밴드라고 톡 플레이 러브 광고하던게 기억나요 |

| 스카이 폰 - 진보라폰 - 롤리팝 - 햅틱 - 갤투 - 노트3 - 노트5 |

| bright_hong: pure_right 뉴데일리까지 진보라 호칭하면 안된다 왜 좌빨이나 종북이라 표현 못하는가? |

| kgy72 ddaogie 1980년대 운동권을 낡은진보라 비난하는 안철수는
자신의 역사의식과 실천부재를 이런 식으로 호도하며 1980년대 운동권의 기여와 희생에 대한 모독을 서슴치 않는 자입니다
또한 박정희가만든지역주의를 다시 부활시키려는자입니다 |

| * 홍수는 진보라 물약을 마셨다! 마셨더니 왠지 세상이 너무 아름다워! 당신이 너무 아름답군! 세상에 이런 아름다움이! 이탈리안 카사노바가 되어 모두를 사랑하게 되었다. "저와 차 한 잔 할 영광을 주시겠습니까 레이디" flood_CG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