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rung_ljk 아니 미안....미란.... 라미란...... |

| ****ner 너도 사귀고 만지면 좋을껄 좋아하는사라미란 전제하에 |

| ****ad0rable 난 라미란. 정환맘 그대는 택맘! 보검어미! |

| ****y_11_27 싸운거 인정라미란보다 안나오더랔 |

| 헐 라미란이 75년생이고 이일화가 71년생!! |

| 응답시리즈 중 처음으로 관심있었고 본 건데 꽤 재밌게봤다 그 시절의 노래 대부분이 내가 자라나면서 들었기 때문일까. 아마 진주보다 좀더 어렸으니까... 아이들보단 어른들의 우정이 더 좋았다. 라미란여사님이 정말 대단해 .. 난 저렇겐 못해줄 듯. |

| ****iahine_JYJ: 라미란, 역대급 술버릇 고백 "매니저, 더럽다면서 그만뒀다"
'그녀는 예뻤다' 황정음, 역대급 폭탄녀로 완벽 변신
김준수 측 "연말콘서트, 오케스트라+합창단..역대급 스케일
거미, 콜라보의 여왕 '역대급' **** |

| 라미란 배우님이 우리 엄마보다 젊단ㅊ거 듣고 쫌 놀랐다 그 포스가... |

| 라미란, 역대급 술버릇 고백 "매니저, 더럽다면서 그만뒀다"
'그녀는 예뻤다' 황정음, 역대급 폭탄녀로 완벽 변신
김준수 측 "연말콘서트, 오케스트라+합창단..역대급 스케일
거미, 콜라보의 여왕 '역대급' ****74 너무 웃김 |

| ****nnnnn02 ;; 월래 아빠성닮거든 ; 라미란이 압빠냐 !! |

| ****nnnnn02 님 양심이잇어야지 ; 라미란우리엄마 |

| ****rd0112 라미란님....그런가봐... 다 구란가봐.. 믿지말잨 |

| ****xium03261 헐 아냐다꿈이야믿지말자.응....난꿈에라미란님나오셨으니까....^^ |

| 맞다 꿈에미래남편나온다했지.....나레즈비언임..?....꿈에라미란님나오심...... |

| 로더필' 에릭남, 라미란에 기습뽀뽀 당해 "엄마 이러면 |

| ****sungduk 특공대 걔는 특출나게 못 추는 거야. 걔보다는 네가 더 나을 거다. 그리고 이 시간에 추면 라미란 여사님한테 죽을지도. 다음에, 다음에 보여줄게. |

| 응88 왠지 느낌이 라미란 임신인거같은데 맞음? |

| ****huchuXD ㄹㅏ미란씨라닠근데 미란이 넘완벽해요 약간 답정너 있긴한데 .. 예쁘지 날씬하지 운동도잘하구 일편단심에 착하기까지 .. |

| ****nnnnnnnni 이뻐요. 란제리를 보니까... 춤주는 치카 아줌마 라미란이 생각나요. 잼나게 봤었는데.. |

| ****_0602 많이 제송함니다 예븐 쪼2팬분들 저는 라미란씨 닮았슴ㄴㅣ다 |

| 라미란 피부 너무 좋다 부러워 |

| 라미란이 75년생이야......?헐 |

| ****ling_kid 라미란이 4일 언니입니다. |

| 라미란이랑 한고은이랑 동갑이야?? |

| ****ang130508 ****peas_ 라미란 |

| 라미란님 소처럼 일해주시길. 제발 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캐릭터를 보고싶어요. 응팔 라미란님 때문에 봤어요 특히 경찰, 검사, 변호사, 판사 등의 캐릭터 꼭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쉬지 말고 많이 찍어주세요 |

| ****th 미란이라길래 난 왜 자연스럽게 라미란 배우분을 생각했을까.... 그리고 도일아를 동일아라고 생각했엌 |

| 응팔 전반적으로 애미는 '가족을 위해 항상 희생하시는 우리 어머니 오오오 차냥' 애비는 '여기저기서 치이는 우리네 가여운 아버지 ' 이런 느낌으로 그린다 이런 토나오는 뉘앙스에서 제일 자유로운 가족이 라미란네 가족이다 |

| ****opa365: 백종원이 뽑은 돈까스 응팔 라미란이 외식한 동인천 잉글랜드왕돈까스 나 어릴때부터 조지던 집 11시오픈인데 벌써 웨이팅 2시간인듯^^^^^난 10시40분에 낄낄 막 개존맛까지는아닌듯 이거땜에오면아까워 https:/… |

| ****grape 라미란! 드라마덕후의 최후 |

| ****_zina2 웅웅 그거 아니면 진짜 너무 따뜻하고 좋다 마지막까지 개따뜻하구여 역시 엄빠는 성동일과 이일화라눙👍 아 너무 좋다 나 그 라미란 갱년기 보고 울 엄마한테 개잘해야겠어 |

| 아니 남자들은 오ㅑ여자들은 예쁜여자를.시기한다거 생각하는거야 종편에서 여자들이.라미란 좋아하는 이유가 외모땨문이라는데.무ㅏㄴ 개소리를하는지 |

| 헐 및ㅣㄴ 여러분 친구가 사진을 더 보내줬어요 ㅅ 라미란님 예쁘시고 다 잘생겼다 아 부럽다 노으링 세쿠시해 >///< |

| ****someblues_ 라미란이 누구예여? |

| ****n_00 헉 첫번째 썸네일로는 라미란님인줄 |

| 응팔 라미란 극중 나이가 나랑 겨우 네살 차이라늬.... |

| 응팔 김정환 김정봉 김성균 라미란 식구에게서 빠져나올 수가 없다.... 이 집안으로 스핀오프가 필요한데 올레가 해주고있다..... |

| ****_zero 그나저나 라미란씨 이름을 보고 나무오빠의 네이밍센스에 배꼽이 빠질뻔 |

| 어미는 호탕해서 라미란 첫째는 정봉이 둘째는 정팔이 |

| ****_zero 라미란씨~! |

| 라미란님 어렸을 적이라는데 언니보다 언니 어머님 조금 닮은거같아.. ****Gang |

| ****omth 라미란 여사님 ?!?!!,?! |

| ****o_0914: 라꺼풀 하니까 라미란 쌍꺼풀같고 기분 이상 |

| 라꺼풀 하니까 라미란 쌍꺼풀같고 기분 이상 |

| 라미란씨두 대단하시긴 함....8ㅁ8 |

| ****er_911 호박씨 보셨어요? 저도 지금 틀어봤는데 라미란씨 나오시는데 |

| ****ching 라미란님 |

| 정환이&정봉이 엄마 아빠 김성균&라미란 *^^* ****inrobbinsKR: 설맞이 명절 선물, 고민은 이제 그만! 배스킨라빈스와 함께 달콤하게 설 맞이하러 GOGO!... |

| ****_epicus: 그리고 라미란은 택이만 챙긴다... 택이의 순결도 그녀가 챙겼을 거시다.... |

| 그리고 라미란은 택이만 챙긴다... 택이의 순결도 그녀가 챙겼을 거시다.... |

| 2016 01 19 포상 휴가 태국 출국 혜리, 박보검, 류준열, 이동휘, 이민지, 고경표, 최성원, 유재명, 라미란 |

| 정화니 부모님에게 거수경례하면서 저렇게 웃는 표정 보니 내가 라미란이네..... 라미란이야... 내새끼 장하다 행복해라 운전 조심하고 |
![[반❄] 귤사자(Lion)
@tongtong_gyul tongtong_gyul](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561254828998656/N8rzKb7__normal.jpg)
| ****tong_gyul 라여사도 걱정이 태산이지만, 며늘아가나 다름없는 택이가 무리해서 올까봐 애써 울음기 없애며 씩씩하게 얘기하심. 전화끊고 성균아빠한테 안겨 우는 라미란씨. 택이는 안길사람도, 안아줄사람도 없음. 그저멍하니있다가 눈물만 뚝뚝. |

| ****2say_: 여튼..남편 찾기와 더불어 응팔의 큰 축이었던, 라미란 주축 엄마 삼인방도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판타지 속이었지만 심리적 모계사회가 빚어내는 아우라 보여준. 응팔 |

| 근데 응팔에 나오는 라미란 여사처럼 나도 돈 마니 벌어서 나 필요한 것도 잘 사고 남한테도 마니 퍼주고 싶다... 돈은 나를 위해 쓰는 것도 참 좋은데, 남을 위해서 쓰는 것도 정말 돈 쓸 맛 남... |

| 우왕 학교 공연에 라미란하고 이동휘 온대... |

| 라미란!!! |

| "안자고 뭐하노?"
"불켜지 마"
"당신, 괜찮나?"
"아니, 안 괜찮아"
라미란, 김성균 대화 중 |

| 여튼..남편 찾기와 더불어 응팔의 큰 축이었던, 라미란 주축 엄마 삼인방도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 같다. 판타지 속이었지만 심리적 모계사회가 빚어내는 아우라 보여준. 응팔 |
![[스른/체05]고모님
@ddarlkipream ddarlkiprea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90396940178178049/jXJxqMJ3_normal.jpg)
| ****ss_Xiu: 씽크로율봐
짤줍 “동일인물 아니에요?”…조우종, 라미란 코스프레 |

| 치타여사 정말 성공한 인생이지 복권이야기는 제껴두고..초반엔 힘들었어도 사랑꾼인 남편에 맘이쁘고 착하고 여린 두아들 친구들은 덕선이가 되고싶다했지만 나는 라미란 여사가 되고싶었다 |

| 에릭남 '로더필' 촬영중 라미란에 입술 빼앗겨 '스튜디 |

| ****_ZISU 이영애 한효주 마동석 유아인 황정민
라미란 박서준 유해진 오달수 이민호 |

| 이거 보라고 전해준 사진을 보다가 나더러 라미란 여사보다 나이 많다고 친절하게 알려주던 청년 생각이 나서 잠시 안정을 취해야겠어. |

| 그러고보니 라미란-혜리 진사에서 깉이 나오고 고경표-박보검 내일도 칸타빌레 같이 나오고 연결고리 매우 많았네 |

| 나 오늘 라미란같다는 이야기와,....얼굴이 이영애 삘이라는 소리를 동시에 들었다. 아하하 |

| 조진웅 이성민 도경수 김희원 김대명 조달환 강소라 라미란 김혜수 한효주 배우_10명으로_취향을_드러내자 |

| 나문희 윤여정 라미란 |

| 최근 라미란배우의 라르렁에 반함 |

| 공효진 류혜영 진경 성동일 엠마스톤
주원 이광수 도경수 라미란 고창석 배우_10명으로_취향을_드러내자 |

| 인사가 많이 늦었죠? 죄송합니다. 그동안 저희 '응답하라 1988' 사랑 해주신 시청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가족 큰아들 정봉이 둘째 정환이 아내 역할에 라미란 선배님. 쌍문동 식구들과 함께 하면서 더할나위 없었고 행복 했습니다~^^ |

| 조재현은 무게 라는 영화가 있는데 거기서 라미란이란 춤추는 장면이 짱조았음. 아름답고 기괴하고 웃음이났음. |

| 라미란 님♥ |

| ****mizal 97도 짜증나기도 했는데 그래도 이정도까지 난리는 아니었을 거 같앜라미란 불쌍해 |

| ****forbhh87 이일화님 라미란님 김선영님 넘나 조쿠요.... |

| 라미란님정봉이..소라빵하나해줘~ 하더닠 |

| 응답하라1988 Reply1988 류준열 라미란류혜영 고경표 혜리 웨이보 |

| ****mastar: 수고하셨습니다
응답하라1988 Reply1988 류준열 라미란류혜영 고경표 혜리 |

| ****mastar: 응답하라1988 Reply1988 류준열 라미란류혜영 고경표 혜리 |

| ****e90420 저는 개정팔이에 빠져서...마지막에 발암... 재밌어요~ ㅌ 부모님들 존잼라미란 최고 남편찾기만 아니면...존잼입니다😆😆 |

| 응답하라1988 Reply1988 류준열 라미란류혜영 고경표 혜리 |

| 수고하셨습니다
응답하라1988 Reply1988 류준열 라미란류혜영 고경표 혜리 |

| 은행인데 라미란언니봄 |

| 오로나민씨가 아니라 오로라미란씨래.....쿸쿸쿸 |

| 라미란 김성균 리마인드 웨딩 내가 너무 눈물나네 |

| 라미란.... 치타.... |

| 아 응팔 진짜 만옥이가 시장에서 아빠보고 모른척 지나가다 멈칫한 씬 다음에 정봉이?가 짜장면 배달하는 아빠한테 골목길에서 달려왔다며 뿌듯해하고 라미란여사가 부모 부끄럽게 하면 자식더 아니라는 대사 넣는 |

| 메이킹 보니 보라 결혼식 장면 노을이도 많이 울었네. 방송에선 못 본 것 같은데. 택이도 울고 라미란 여사도 울고 다들 감정이입들 |

| 라미란 여사네 가족들 다 좋았어 판교에서 행복하게 사십쇼 미라이여사.. |

| ****calice: 라미란 춤 말곤 건진 게 없는 똥망 드라마 |

| ****y_tvN: 쌍문동 벼락부자 성균이네 를 소개합니다! 하루아침에 돈벼락이 떨어졌다! 하지만 여전히 풀빵 살 때도 손이 오그라드는 김성균 과 이런 남편이 짜증나는 라미란. 근심거리는 6수 중인 안재홍 응답하라1988 http:/… |

| 라미란 잔짜 식됨 |

| 아 라미란 진짜 개식된다 |

| 이모한테 멍멍이 라미란 닮았다고 했더니 |

| ****mastar: 응답하라1988 Reply1988 AnswerMe1988 이일화 김선영 라미란 너무 예뻐요 |

| ****239 김줔혁난 약간 라미란 삘이래..☆ |

| ****s: 라미란님은 사랑입니다 어서 라미란님의 매력을 살리는데 주력한 상업영화를 보고싶습니다 감초조연으로 그치기엔 라미란님은 넘 멋짐입니다 이름도 라미란임 |

| ****usVer 앗 최근에 티비광고로는 라미란 이여쓴데 그럼 바뀐고? |

| ****usVer 아니지않나 그누구더라 김성균아닌가 라미란이랑아닝가... |

| 응답하라1988 Reply1988 AnswerMe1988 이일화 김선영 라미란 너무 예뻐요 |

| ****_A_Pat: ****t__30 씨제스쪽이랑 얘기가 잘 안돼서 라미란 여사도 없구 정환이도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남편과 관련없이! |

| 미친라미란 게스트로 나온줄 |

| 라미란님은 사랑입니다 어서 라미란님의 매력을 살리는데 주력한 상업영화를 보고싶습니다 감초조연으로 그치기엔 라미란님은 넘 멋짐입니다 이름도 라미란임 |

| 나는 라미란 그 배우가 별 이유 없이 싫었는데
그게...그 배우에겐 미안한데..
누구랑 넘 닮았다..이나라에서 다 아는 누구랑 |

| ****hero 그런가요 근데 전 모르고 볼 때도 엄마가 택이 좀 보라고 덕선이 겁나 좋아하는데 안되면 어쩌냐고 그러던걸요 저도 그랬구... 특히 중국으로 바둑 대회하러 둘이 첨에 갔을 때 큽... 근데 라미란 여사님이 최곸 |

| 라미란인데 조우종이라고 뻥치는거갘내 |

| 라미란인줄 ㅆㅃ |

| 열범 다시봐도 라미란같아 |

| 진짜 라미란인줄ㅌㅌㅌㅌㅌㅌ |

| 대학동기. 라미란. 요즘엔 정환이 엄마로 핫하지. 자주보자. |

| ****indar 라미란 최고에요 |

| ****401: 라미란 여사 복식호흡으로 소리지릉 때 너무 통쾌함 나와서 밥먹어!!!!!!! 셋 셀동안 안 나오면 죽는다!!!!!!! 하나!!!!! 둘!!!!!! |

| 라미란 팬 됐어.쌍문동 치타 여사님. |

| ****opa365: 어차피 주인공은 라미란 |

|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라미란 씨가 현실적인 갱년기 주부의 모습을 연기할 때 문득 엄마 생각이 났다. 삶 자체가 힘들었던 그 시절. 우리 엄마는 가족의 도움도 없이 얼마나 외롭게 혼자서 극복하며, 그 강을 건너 갔을까. 마음이 많이 아프다. |

| 라미란 최고다 진짜 |

| 출석 캐릭이름으로 삼행시길래 뭐할까 가족들한테 물어봤더니 이름 라보
라미란
보배롭다
라미란
보세요
라미란 치타여사
보석같은존재
라미란
보라 화이팅
이런것만나온다 |

| 세상에오늘 응팔 종방연 라미란님 넘이쁘구우리진주넘이쁘구 |

| ****h2684 저도 동감합니다. 그림 진짜 똑같네요. 라미란 팔자 주름, 정환이 입술.. |

| 혈압 측정 불가, 이 모습 본 라미란 표정 '폭소유발'" |

| 기승전 라미란 언니 만세로구나... |

| 일생의 철벽이라면 둘째 서러운 정환이가 술 먹고 영도한테 애교 부리면 영도가 미쳐서 정환이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가고 싶은데 꾹 참고 라미란 여사랑 김사장님이랑 정봉이 형한테 어정쩡하게 인사하면서 침대 눕혔음 좋겎다 정환이 술 취해서 영도 볼에 입 |

| 응답하라 라미란도 하자 씨제스여 라치타 땐스를 보고싶더 씨제스여 |

| ****ovelessboy: "시청자들은 정환의 순애보 전사를 덕선보다도 잘 안다. 거기다 정환은 가족애의 현현이다. 그는 그 누구보다도 무뚝뚝하지만 라미란 여사네 아들로서 속 깊은 모습을 보였다. 어디 가족뿐인가. 선우를 괴롭히는 친구들을 … |

| 라미란과.. 김성균.. |

| ****do12: 둘다 너무귀여워😍 류준열 라미란 |

| 근데 왜 응팔 욕하면 류빠라고 깜,
난 라미란 빠거든 |

| 응팔 최대 수혜자는 씨제스인듯 류준열 류혜영 라미란 |

| 개딸 원톱 여주의 응사,응칠이 청춘들의 추억공유라면, 중년 라미란 추가된 투톱 여주 응팔이 얻은건 대중성 확대, 잃은건 정체성. 마치 75세 새 주인 들인 2번당처럼. 그런데 따지고보면 응답시리즈는 돈, 민주당은 권력이 정체성. 어차피 그들만의 리그. |

| 성선우 김정환 성덕선 최택 류동룡 성보라 왕자현 장미옥 김정봉 성노을
성동일 이일화 김성균 라미란 최무성 김선영 류재명 잊지못할 이름들. |

| 그리고 이 말이 안되는 드라마에서 등불이 되어준 라미란 언니 성동일 배우님… 정말 고생 많으셨다는… 아 이제 진짜 응팔 얘기 그만 해야지 끝끝끝!!!!! |

| 난 우리 형 좋은데
우리 엄마 라미란이야
정환이가 한 말 너무 좋아...8ㅅ8 |

| "시청자들은 정환의 순애보 전사를 덕선보다도 잘 안다. 거기다 정환은 가족애의 현현이다. 그는 그 누구보다도 무뚝뚝하지만 라미란 여사네 아들로서 속 깊은 모습을 보였다. 어디 가족뿐인가. 선우를 괴롭히는 친구들을 혼내주는 의리파기도 했다." |

| ****t_1203 이거루머라든데...류준열라미란성동일.. |

| 응팔 주인공은 라미란 아니였어?? |
![[디페Z3] 방구르미
@SSSAMMYY SSSAMMYY](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9045221616300033/QuElxDDR_normal.jpg)
| ****MMYY 김혜수씨라든지 흔히 일컬어지는 섹시배우는 내게는 '아름다움'쪽에 가깝고 라미란씨는 야릇섹시의 최고봉이랄까? 뭔가... 진정성 있는... 저 깊은곳에서부터 우러나오는 섹시함의 정수랄까... 하여튼 넘 매력있다!! 계속 보고파 |
![[디페Z3] 방구르미
@SSSAMMYY SSSAMMYY](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89045221616300033/QuElxDDR_normal.jpg)
| 라미란씨 내 안에서는 역대급 섹시배우 |

| 라미란님 너무 매력적이심
미라이 흥해라!! |

| ****l: 라미란의 연기는 진짜구나. 웃을때도 울때도 화낼때도 어색해할때도 늘 진짜만 꺼내어놓는 탓에 어느 작품 어느 장면에서건 항상 마음을 뺏겨버리고 만다. 지난 시리즈와 응팔을 구분짓는 핵심요소, 응팔의 핵 라미란 https://t.co… |

| ****une 난 라미란네 결혼식 할때 많이울음. 응팔은 감동과 잼이가 같이 있었어 아 이제 몰봐야하나 |

| 성동일님은 참 연기 잘한다. 아니 연기가 아니라 진짜같으니까. 다른 부모님역할 배우들도 자연스럽고 잘하지만 성동일,라미란 최고인듯. |

| ****yeon777: 이 짤 보니 웃음이 저절로 난다..라미란 여사부터 진주까지..응답하라1988! |

| ㄱ 감자
ㄴ 나트륨
ㄷ 도롱뇽
ㄹ 라미란
ㅁ 마동석
ㅂ 보라
ㅅ 소금
아줌마
ㅈ 정팔이
ㅊ 천송이
카타리나
ㅌ 타르
ㅍ 포뇨
하품
이게뭐야 완전 의식의 흐름 ㄱ에서_까지_바로_생각난_걸_적어보자 |

| 덕선이랑 택이가 제일 좋고 그다음 정봉씨 라미란 택이아빠 ... |

| 김성균 라미란 연기 너무 좋다 |

| ****rus 라미란씨는 미용사가 되었습니다 오늘 머리해주시는데 친절하세여 |

| ****kick0419 라미란 |

| 어제 라미란 닮으신 미용사분 머리를 너무 개떡같이 짤라 놓으셔서 어디못나감 |

| ****159 헤어질때 정팔이 표정이 영 좋지 않아서 신경이 쓰였음. 그렇다고 제 발로 너 왜그러냐? 엄마가 뭐래? 이제야 너 보내고 후회하신대니? 하고 물어보는것도 이상하잖아. 라미란여사가 정환이 공사로 보낸 뒤 울적하다는 소식은 이미 동룡의 귀에 |

| 트친중에 실력파 샤대생들 많은데
니들한테 미안하지만 오늘 웃긴얘기 하나는
이종사촌 동생이 내게 한말이 웃김
지 엄마 내겐 이모가
야 쟤 안칠수 서울대 나온거 맞냐면서
쟤는 아마 뒷구멍으로 들어 갔을거 같다
면서 라미란투로 말씀 하시더란다 |

| ****_hyun56 치타여사님 진짜 좋앜라미란여사님...넘 귀여우시고 유쾌하시구.. |

| ****_yo0 이 드라마는 그냥 라미란 입덕방송인듯요.... 응칠이나 다시봐야겠어용 . / |

| ****nae: 정환아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라미란 김성균 정봉 안재홍 |

| ****nae: 결혼 사진 잘 나왔네
-
응답하라1988 응팔 보라 선우 류혜영 고경표 덕선 혜리 택이 최택 박보검 정환 정팔이 류준열 동룡 이동휘 이일화 성동일 라미란 김성균 최무… https://t… |

| 김성균 라미란ㄱㄱㄱ |

| ****ck 김성균라미란 |

| ****we: 주인공 보라, 선우 보다 조연 정환, 라미란 여사 가 더 좋았읍니다 |

| 김필.김창완 청춘 노래는 들을 때마다 눈물이 난다.라미란여사처럼 분노가 단전에서 올라오기도 하고, 맥없이 눈물이 나기도 한다.갱년기 증상이겠지. |

| 몇 주 전부터 응팔을 보며..오빠가 라미란 남편 김성균 같았으면 좋겠단 생각을 했다. 부인사랑의 최고봉!! 미란이를 너무 사랑하는 제일 좋은 남편! |

| 응팔 라미란 생일겸 리마인드웨딩하기 전에 동룡이가 정환이한테 신부가 첫사랑이랑 도망가서 예약 취소됐단 거 보고 혹시 정팔이랑 도망가는 거 아닌가 예상했던 내가 븅시. |

| ****zyturquoise 라미란* |

| 성동일 이일화 류혜영 이혜리 최성원 , 김성균 라미란 안재홍 류준열 , 최무성 박보검 , 김선영 고경표 김설 , 유재명 이동휘 이민지, 이세영 등 모든 배우분들 연기하시느라 수고하셨고 앞으로도 배우 활동 기대할게요♡♡ |

| 난 라미란보다 이수나가 더 좋은데.... |

| 성보라 김정환 치타여사님
담주도 응답하라1988 보고싶다...
류혜영 류준열 라미란
당신들을 알아서 너무행복합니다😊 |

| 결혼 사진 잘 나왔네
-
응답하라1988 응팔 보라 선우 류혜영 고경표 덕선 혜리 택이 최택 박보검 정환 정팔이 류준열 동룡 이동휘 이일화 성동일 라미란 김성균 최무… |

| 라미란 팽현숙 |

| ****nae: 다들 안녕..
-
응답하라1988 응팔 택이 최택 박보검 혜리 덕선 이일화 성동일 라미란 김성균 최무성 김선영 |

| 생각해보니까 응팔 김성균네는 오작교 역할에 착한사람만 모인듯
라미란 여사 생신파티도 덕선이네 슬픔으로 급우울 되고 춤만 추다가 끝났자나, 김성균님도 덕선이 레알 인사 친구였고 정환이는 말할 것도 없고,,,,, 그래서 정봉아 너라도 행복해서 다행이다 |

| 정팔이 나올때만 집중하다가 라미란 나오면 막 떠들지 맙시다. 라미란이 최곤데 |

| 다들 안녕..
-
응답하라1988 응팔 택이 최택 박보검 혜리 덕선 이일화 성동일 라미란 김성균 최무성 김선영 |

| 선우랑 보라랑 뽀뽀할때 아줌마 3인방이 제일웃겻같ㅌㅌ시밬ㅌㅌ 라미란님 현웃🙆 등장만으로도웃겨 |

| ****mx157cm 정봉이부자 라미란 말에 반응해주는거 너무 기여워 이런게 힐링이 되다니.... 우정이 나쁜놈 |

| 내마음속응팔주인공 = 쌍문동 치타 라미란 여사님 |

| 응칠에선 성시원이 떽떽거려서 그립고 응팔에선 라미란여사가 왁왁거려서 기억속에 박혀 그리울듯 |

| 쌍문동 치타 라미란여사 그리울듯.. |

| ****x_x: 응팔에서 캐릭터 다 좋고, 다 예쁜 집안은 라미란여사네 식구들같다. 어쩜 그렇게 하나같이 다들 엔돌핀이얔 쿨하지만 뜨거운 라여사, 노잼보스지만 스윗가이 균사장, 조금 모자라지만 진짜 착하고 좋은 형, 그리고 별명은 개정팔… |

| 나는 정환러도 아니고 랜선 라미란도 아니고 커플줌인데 그래도 행복햌 |

| 난 김성균네 보는 재미로 라미란 보는 재미로 봤는데
왜 마지막회에 정봉이 말고는 아무런 언급도 안하냐 |

| ****ekim98 정말 보고싶닼 라미란 제일 기대 |

| 라미란 여사님을 닮고 싶기도 하고 워노랑 같은 무늬를 공유하고 싶기도 하고... : 그나마 이 무늬가 제일 비슷해따... |

| 응팔에서 캐릭터 다 좋고, 다 예쁜 집안은 라미란여사네 식구들같다. 어쩜 그렇게 하나같이 다들 엔돌핀이얔 쿨하지만 뜨거운 라여사, 노잼보스지만 스윗가이 균사장, 조금 모자라지만 진짜 착하고 좋은 형, 그리고 별명은 개정팔이라도 현실천사 정환이 |

| ****lvina: 끝났나여.. 이제 라미란 엄마 못보는 게 좀 아쉽다. |

| 구래도 잼있었긴했어 난 5인방말고 어른들 얘기가 더 존쟘이었지만 라미란 나오면 걍 웃겼음 |

| ****X1215 맞습니다 맞아요!!! 덕선이는 라미란여사님이 말씀하시는 낙동강오리알입죠!!!! 이미 라미란님이 스포하셨어요 |

| ****erstrawberr: 여주 성덕선 남주 김정환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고 약간 중년 남자 셋 여자 셋 같은 드라마였다. 라미란, 이일화, 김선영, 성동일, 김성균, 최무성 공동주연. 장르는 한지붕 세 가족. |

| 라미란 멋져😍😍😍 |

| ****Square: 성동일, 이일화, 라미란, 김성균, 최무성, 김선영, 유재명, 류혜영, 류준열, 박보검, 이혜리, 고경표, 안재홍, 이동휘, 최성원, 이민지, 이세영, 김설 최고의 배우들 |

| 나에겐 오롯이 성동일 이일화 김성균 라미란만 남은 응답하라1988...... |

| ****iwlxnxn: 응답하라1988 수고하셨습니다 덕선정환택선우동룡보라정봉노을진주혜리류준열박보검고경표이동휘류혜영안재홍최성원상동일이일화라미란김성균최무성김선영유재명김설 재밌었어영❤️ https… |

| 히말라야 후기 : 양 사이드로 훌찌럭거리실때 혼자 하품하고 있어서 넘나 죄송했구.. 갈 곳 잃은 손수건 라미란누나의 "내가 여자라서?!" 에서 잠깐 제 소임을 다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