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yongyong
지난주 이번주 썰전 봤는데전원책 아재 겁나 캐릭터있는분이넼근데 하도 진보사람들이 전원책 까대서 어버이연합급 ? 보수인줄 알았는데 보니까 말 통하는 보수논객이시넼여튼 졸라 웃기닼
roi19999
으잌전원책게웃기다
worldjeon55
****g0: 조중동이라 말하면 좌파,말이 빠르면 좌파라는 전원책의 농은 농담이 아니라 술수다.그건 말 많으면 공산당이란 독재시절 메타포의 연장선이며 조중동의 지난 수십년 과오가 패키지로 일반화 되는것에 대한 나름의 저항이자 불쾌감 표출이다.…
aroma1996
****yoonn: 썰전 유시민 전원책...팟캣듣는데, 전원책 정말 매너없고 시끄럽네.저게 무슨토론이야.뻑하면 좌파냐? 묻고. 정치인이 전직 대통령 부인 인사하러 다니는 나라가 어딨냐고. 야.!네들이 죽였잖아. 그 부인들께 인사하는게 잘못됬…
aroma1996
****okjo: 유시민 나와서 썰전 첫편 들었는데, 전원책이라는 사람 허경영 보다도 꽉막혔다. 가령 군사정부와 민주정부의 도덕성을 동급취급하고 정치인은 똑같이 타락했다는 투다. 피장파장의 오류와 물귀신 작전이다. 북한과 대화할 필요가 없다…
aroma1996
****hvk: 채널 돌리다가 썰전이 또 걸렸는데, 전원책 아저씨님을 상대로 하는 유시민 작가님이 너무 불쌍해 보인다.
aroma1996
****oleaveoo: 아 썰전 진짜 발암이네... 유시민은 저게 진보의 자세라고 나가서 저러고 있는건지... 전원책은 지 말만 하려고 나온건지.... 둘을보니 정말 대한민국 여야를 보는거 같아서 저 사이에 껴있는 김구라의 기분을 알만해서 …

전원책 썰전 신군주론 유시민 대한 것이 변호사 있다 안철수가 것은 유시민이 유시민과 ss_diva

aroma1996
****_: 썰전은 유시민 말을 듣기 위해 전원책 소리를 참는 프로그램입니까?
aroma1996
****61: 썰전 보면서 드는 생각. 전원책처럼은 말하지 말자. 유시민처럼 말하자.
aroma1996
****772: 썰전 전원책아저씨 헐 겁나 비논리와논리가 합쳐있어 겁니 수구꼴통 아저씨같은데 캐릭터잘잡은듯요 겁나웃기긴해요 겁나똑똑하리라생각하는사람이웃기기까지하네용.. 유시민작가님은 누가뭐래도최고!!
aroma1996
****stone87: 썰전, 이준석보다는 전원책이 나은데, 이철희보다는 유시민이 한참 못한듯. 몸사리는건지, 때를보는건지, 무딘 비평. . .
aroma1996
****utri100: 전원책, 유시민이랑 저리 매주 떠들다보면 내공이 엄청 늘거 같은데. 그게 부러울뿐.
finalvictory7
****youngKate: 전원책변호사의 논리가 종편논리..............변호사가 저수준이니....어르신들은 진짜로 믿을수밖에.......
up_ter1
한국인 맞춤 논객 전원책

up_ter1
****newshit: 어떻게 전원책 같은 사람이 논객이랍시고 방송을 할 수가 있지?
dudenewshit
어떻게 전원책 같은 사람이 논객이랍시고 방송을 할 수가 있지?
desertcockkiry
솔직히 전원책 혼자서 유시민님 상대하는 건 무리고, 전원책 옆에 한명 더 붙여줘야 적어도 분량상의 균형은 맞을 거임.
desertcockkiry
전원책 솔직히 동정이 감. 한국에서 젤 똑똑한 사람하고 매주에 한번씩 방송으로 토론을 한다는게 보통 정신고문이 아닐 거임.
nanpa_exe
패널 바뀌고 나서 썰전 2주차 보고 있는데 전원책이 좋은 논객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모두까기'의 스탠스를 유지하면서 잘못하는 지점에 대해서 오히려 적나라하게 말하고 있어 유시민보다 낫다. 유시민은 정의당 때문인지 말랑한 이야기만 하고 앉았음.
moongune
전원책 개혁당이 유시민당이었다 언급 정당 브레이커 얼굴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
moongune
썰전에서 전원책이 김종인 철새 경력 언급하니 유시민 급정색하며 열렬 커버함
nosinyon
****ra12: 유시민, 전원책이 나오는 썰전이 더 재밌다. 나에게 큰 웃음을 준다.
overstone87
썰전, 이준석보다는 전원책이 나은데, 이철희보다는 유시민이 한참 못한듯. 몸사리는건지, 때를보는건지, 무딘 비평. . .
jungha922
썰전, 내 그럴줄 알았어. 전원책은 애시당초 유시민 상대가 안된다니까....
kimtakta
****738: 지난주에 썰전에 전원책변호사가 나온다해서 보고 정말 많이 웃었었다. 그런데, jtbc가 좌파채널이다보니, 예전처럼 좌파들이 국민들 생각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그들만의 생각을 댓글로 많이 달았나보다. 오늘은 기대하고 봤는데,…
poppenam
오늘 전원책이 자제한게 다음주를 위한거였냐
100haul
****ock: 오랜만에 썰전을 보는데 전원책 따위가 '군사정권 비리 갖고 뭐라 그러는데 문민정부도 나을 거 하나 없었다' 뭐 이딴 소리를 대명천지에 떠들더라. 죄 없는 스물일곱 젊은 학자를 감옥에 얽어넣어 마흔일곱까지 괴롭히던 게 군사정권…
lso3738
지난주에 썰전에 전원책변호사가 나온다해서 보고 정말 많이 웃었었다. 그런데, jtbc가 좌파채널이다보니, 예전처럼 좌파들이 국민들 생각과 전혀 일치하지 않는 그들만의 생각을 댓글로 많이 달았나보다. 오늘은 기대하고 봤는데, 전혀 재미가 없었다.
ss_diva
****tars4004: 썰전 전원책변호사 파파스머프로 밝혀져~~~ 화가나도 웃자고요 우리^^ 그래야 더욱 힘내서 이기죠 ~~
doomkr18
오늘 처음 알았다. 썰전이 유시민, 전원책 인사하고 끝나는 게 아니었어. 저 어중이 떠중이들은 뭐지;;
_jangma
오늘 썰전 얼마나 재밌으면 또 실검야 전원책 아저씨 뭔 말을 해찌요,,
goldmine93
전원책 아저씨 재밌네. 저쪽도 대통령은 쉴드가 안되는 듯
punctpunc
토론 프로에 나온 전원책 보는 게 내 길티 플레져 중 하나
leenamhui2003
****sizy 유시민은 막 연기하고...근데 비아냥 대는 투는 거슬려..역시..차라리 솔직한 전원책이 나아요.
leenamhui2003
****sizy 유시민 부인이 전원책 귀엽다하니 귀여운척하면서 좋아라하면서 밥 산대잖아요..넘 웃겨.
redstars4004
썰전 전원책변호사 파파스머프로 밝혀져~~~ 화가나도 웃자고요 우리^^ 그래야 더욱 힘내서 이기죠 ~~
wandering_all
전원책, 유시민 둘다 깨알 싫음
trimutri100
전원책, 유시민이랑 저리 매주 떠들다보면 내공이 엄청 늘거 같은데. 그게 부러울뿐.
hansangh424
전원책 변호사조차 대통령보고 사람들 만나서 소통하라고 하니,,,,,
spapajj
****yoonn: 전원책은 박근혜정부 비판좀 할라하면 모든 정부가 그랬데...오늘은 좌파, 좌파 노래 안하나..
gopress_
****kr18 ****iha 전원책은 잘 모르겠고 최진기좀 않나왔으면
keory2009
썰전 전원책 변호사님 매력적이네.
leenamhui2003
전원책때문에 저번주부터 웃겨디짐.
k4yp4rk
전원책 유시민 케미 김숙 윤정수 못지 않아
Rendez_bous
유시민이랑 전원책이 하니까 김구라가 개입할 상황이 준 느낌.
rlawocl
전원책 섭외가 진짜 신의 한수가
digit96
****sizy: 전원책 변호사 넘 귀여븐데
gglasizy
전원책 변호사 넘 귀여븐데
anna20020319
****jhy: 썰전보면서 느낀점. 유시민은 근거와 기반을 두고 이야기 하는 반면, 전원책은 관심법과 편협함으로 소설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그렇게 할거면 내가해도 잘 하겄다.
Sweetylovu
전원책 스머프 설...
skaworld74
모니터링 좀 많이 했네 전원책.
leh2772
썰전 전원책아저씨 헐 겁나 비논리와논리가 합쳐있어 겁니 수구꼴통 아저씨같은데 캐릭터잘잡은듯요 겁나웃기긴해요 겁나똑똑하리라생각하는사람이웃기기까지하네용.. 유시민작가님은 누가뭐래도최고!!
ROKAF_OR_6
전원책 피바람이 불어서 안된데
lgzzang1990
강용석이 우길 땐 꼴보기 싫었는데 전원책 우기는 건 걍 웃기지?
bluejhy
썰전보면서 느낀점. 유시민은 근거와 기반을 두고 이야기 하는 반면, 전원책은 관심법과 편협함으로 소설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그렇게 할거면 내가해도 잘 하겄다.
donga3999
****rkim: ****bang 유시민 때메 보고싶은데 전원책 때메 속 뒤집어질 것 같아 망설이고 있습니다
digit96
. 전원책변호사 자유경제원원장 했는데.. 거기 피바람이 불었던가??
CHARMINGwater11
전원책 유시민 모르는 것이 무엇..!
dnsgkd
****Heinrich: 썰전 패널이 바뀌었는데, 전원책 변호사님이 파이팅이 넘쳐서 그런지 너무 예능이 되어버리는 느낌이다 ...
anna20020319
****ltkid: 아아아 전원책 진짜 아니다...
anna20020319
****end: 전원책은 그냥 바보 컨셉인가...아니면 수준이 안되는건가...
anna20020319
****gggg: 전원책 너무 준비안한당
anhouraday
****ava: 전원책 완전 김흥국이잖아
kor_Heinrich
썰전 패널이 바뀌었는데, 전원책 변호사님이 파이팅이 넘쳐서 그런지 너무 예능이 되어버리는 느낌이다 ...
AllinusJ
****_bra: 전원책의 말도 안돼는 우기기 때문에 썰전을 그만 볼까 고민 중이다. 할배 그만해...
erif61
썰전 보면서 드는 생각. 전원책처럼은 말하지 말자. 유시민처럼 말하자.
kimjongchan
전원책이 너무 옳은 얘기만 하니깐 재미가 없다. 강용석처럼 말도 안되는 얘기 가끔 해줘야 재밌는데 썰전
guevava
전원책 완전 김흥국이잖아
himjane
****UBA0_0 유시민 하드캐리네요 전원책은 생각보다 참 산만한 꼰대였어요..기회만 생기면 파고드는..
camomestory
아 썰전 전원책 뭐냐
Hellen0315
왜 전원책이랑 붙여놨니......애초에 상대가 안되는 인물을...으휴..
fake_bra
전원책의 말도 안돼는 우기기 때문에 썰전을 그만 볼까 고민 중이다. 할배 그만해...
hoingggg
전원책 너무 준비안한당
AllinusJ
****ipeter: 전원책 썰전에서 짤라 내야되지 않나?
himjane
전원책... 어쨌든 재미를 주고 있다고 해야하나.....
anna20020319
****inny: 전원책 변호사는 논리적 반박없이 그냥 무시 컨셉으로 계속 출연할 모양. 썰전
lgzzang1990
저부분은 전원책 맘 내 맘
Mithra12
유시민, 전원책이 나오는 썰전이 더 재밌다. 나에게 큰 웃음을 준다.
shona_yam
전원책 할배 뭐든 일반화 쩐다. 농담이었다면 역시 노잼이네요..
candlepeople
휴~ 보수대표 논객이 전원책 저 시키밖에 없나~? 아는게 없으면 공부라도 하고 나오던가~ 답답혀~
bitsend
전원책은 그냥 바보 컨셉인가...아니면 수준이 안되는건가...
f0urtytw0
썰전 전원책 귀요미!
anarchisant16
전원책은 대체 뭔 말을 하는 검미?
kasarkim
****bang 유시민 때메 보고싶은데 전원책 때메 속 뒤집어질 것 같아 망설이고 있습니다
eechu
2회만에 전원책 유시민에게 발리기 시작. 썰전
mbaksa2001
전원책 변호사 색깔이 흐릿해..
_adultkid
아아아 전원책 진짜 아니다...
anna20020319
****our73: 전원책씨는 진짜 예능을 위해 나왔구만. 유시민씨는 평론가 내지는 강사?로 나왔고 김구라씨는 전원책씨 때문에 예능을 못 하고 학생역할을 충실하고 있고.
kateyoonn
전원책은 박근혜정부 비판좀 할라하면 모든 정부가 그랬데...오늘은 좌파, 좌파 노래 안하나..
shona_yam
나도 전원책할배랑 밥 먹으면 급체할것같다.. 할배 농담 노잼이오
Gisukkim
전원책..말장난 때문에 프로그램 질이 확~~~~~떨어진다.
projinny
전원책 변호사는 논리적 반박없이 그냥 무시 컨셉으로 계속 출연할 모양. 썰전
bitsend
유시민이 전원책 바르네..발라......
borniceman
딱 보니깐 전원책변호사 진짜 중소기업가서 일하면 9시 출근해서 오전에 도망갈 듯.
skaworld74
전원책..쫌
patbbang
우와,..전원책 저런 쓰레긴지 몰랐네,,,고집쎈 보수 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그냥 인간 쓰레기네,..일부러 모른 척하면서,..무슨 파견법이 중소기업을 위한 거라고???
artemizhb
전원책 오늘은 지난주에 비해 무리수 안 두네...어쨌든 강용석보다는 나음.
iijnv
****ll: 전원책이 트위터 하면 재미있겠다...
anna20020319
****ING_PARK: 오!! 썰전 유시민 대반격!! 저번과 전원책을 대하는게 다르다
_adultkid
전원책의 한계는 여기서 보인다.. 중소기업이 정규직 다 채용하면 망한단다...
fervour73
전원책씨는 진짜 예능을 위해 나왔구만. 유시민씨는 평론가 내지는 강사?로 나왔고 김구라씨는 전원책씨 때문에 예능을 못 하고 학생역할을 충실하고 있고.
j_daesung
썰전 유시민은 보수파를 아우르지 못할 화법만 반복한다. 전원책은 듣고 싶은 얘기를 들려준다. 누가 승자겠나.
cliche4
늙었네 늙었어 골디에 김종현 나오는 거나 찾아볼걸 썰전 어르신들이나 보고 있고.. 근데 전원책 변호사 진~~~짜 싫은데 썰전에선 재밌음. 편집의 힘인가? 분명 무편집본은 저보다 쎌 것 같은데 저기선 꽤 점잖게 나와...
jwabonmucha
전원책 닭 직접 못까니까 넓게 얘기하면서 해외사례 다루면서 비판하네
upnell
전원책이 트위터 하면 재미있겠다...
g2eunsil
썰전 존잼인데 보는사람 없나..내만 보나.. 전원책 변호사님같은 친구 없다 내 주변은 다 헛똑똑이들인가.. 여자친구랑 헤어지면 연락오는 박*오 황개 반성해라
einxote
이철희, 강용석 / 이철희, 이준석 보다 유시민, 전원책이 제일 무논리적이고 재미가 없는 듯
hanbadaa
유시민vs전원책, 남철&남성남 만담하는 듯
cralearz
트와이스를 모르는 전원책... 쎄시봉도 모른다는데
HOOKING_PARK
오!! 썰전 유시민 대반격!! 저번과 전원책을 대하는게 다르다
hyacinth1219
전원책 매력 쩐다~
codenakseo
오늘 전원책 변호사 어마어마하다. 빵빵터지네... 썰전이 다시 재미있어졌다.
Cja262
전원책 변호사님 참 잼있으신 분이야 ㅌ ㅅ 다음으로 2번째로 정치 평론가 중에서 좋아함 보수고 진보고 나발이고 그런거 다 떠나서
mjjjjjj06
****ez_bous: 우리 고향 어르신들 보는 거 같음. 전원책
fake_bra
전원책이 재밌다고 먹히는 걸 보면 세상은 만만하지 않다. 심지어 내 친구도 재밌다고 했음... 하아
MADCAT135
****yaNyangC: 썰전에서 전원책은 아무리 봐도 개그맨 포지션인데, 저 하이개그를 행여나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나올까 살짝 걱정스럽다. 뭔 헛소리를 저렇게 열 올리며 진지하게 하고 앉았냐......
lgzzang1990
전원책 드뎌 속마음 드러냈어
jennis04
****py_Nerd: 와 전원책 입 좀 막아놓고싶다
_scv_
썰전은 유시민 말을 듣기 위해 전원책 소리를 참는 프로그램입니까?
withTandM
썰전 첨보는데 전원책 대학대 우리과 교수님같다 교수님 맨날 내가 대통령이되면 국회의원들 다 굴비엮듯이 묶어서 탱크로 밀어버린다 그랬는데
GBJ_Sunshine
전원책 난 싫다 넘 부담스럽...맘이 불편해
snnvsnnv
아 전원책씨 너무 웃긴다 개그맨 같아
candlepeople
변호사란 새끼가 작가보다 법을 더 몰라~~ 전형적인 꼴통, 꼰대의 모습을 보여주는구나~! 전원책 븅딱새끼~!!!
px3sol
전원책도 순진하넼 박근혜가 그렇게 하겠냐
NyaNyaNyangC
썰전에서 전원책은 아무리 봐도 개그맨 포지션인데, 저 하이개그를 행여나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나올까 살짝 걱정스럽다. 뭔 헛소리를 저렇게 열 올리며 진지하게 하고 앉았냐......
onotoleaveoo
아 썰전 진짜 발암이네... 유시민은 저게 진보의 자세라고 나가서 저러고 있는건지... 전원책은 지 말만 하려고 나온건지.... 둘을보니 정말 대한민국 여야를 보는거 같아서 저 사이에 껴있는 김구라의 기분을 알만해서 답답하다.
Rendez_bous
우리 고향 어르신들 보는 거 같음. 전원책
HyunyoungKate
전원책변호사의 논리가 종편논리..............변호사가 저수준이니....어르신들은 진짜로 믿을수밖에.......
dasomyoungmin
아. 진짜 썰전 모두까기 전원책 너무 크게 웃었더니 우리집 개님 자다 놀라서 개짖음
_adultkid
전원책은 너무 지하철 꽐라 할배 수준이 된거 같아서 슬프다
TopSeeker
전원책 언변에 오늘도 혹한다 흡입력보소 이 아저씨 내스탈이얔
sunjipeter
전원책 썰전에서 짤라 내야되지 않나?
Creepy_Nerd
와 전원책 입 좀 막아놓고싶다
_qorhvk
채널 돌리다가 썰전이 또 걸렸는데, 전원책 아저씨님을 상대로 하는 유시민 작가님이 너무 불쌍해 보인다.
eehnuj
개편전에는 이철희소장님땜에 봣는데 개편하고서는 전원책변호사땜엧보는듯
jayhbak
아. 전원책. 전형적인 꼰대마냥 자기말만 크고 우렁차고 시끄럽게 떠들어대는구나.
ClearShot1022
이 안건에 대해서는 나는 전원책과 오히려 의견이 비슷함. 그 사람들 새정치 하러 나간 거 아님... 공천 기득권 지키러 나간 거지
CREAMEYE
썰전..... 유시민 작가 들어온 후 잼난다... 전원책 변호사의 모두까기 예능감도...
jwabonmucha
전원책 개쩐다 유시민 못당하네
myyc21
전원책이 유시민더러 안철수한테 연락왔냐고
Medrd_2015
****y_poong 전원책 변호사.
sunjipeter
전원책 부담스럽다.
myyc21
전원책 캐릭터 진짜 독특하다
jwabonmucha
유시민 개까네 전원책 swag
my_ops
저 두 사람이 나온다고 했을 때 내가 전원책 말을 더 귀담아 들을지는 정말 몰랐음.
_dongdong___
전원책 변호사 존웃
yuni65048
전원책...진짜...
KoreaKuomintang
전원책 통진당 드립
serenity928
썰전 유시민이 유쾌명쾌하고 똑똑하니 전원책이 개소리해도 재미있네
myyc21
전원책 어린이때문에 유시민이 정당을 기성복에 비유함
rlawocl
전원책 저렇게 웃긴 사람인지 처음 알았다
hyunhee0821
전원책 저아자씨 발암이네
jemma411
지난주 썰전 보면서 배꼽잡았었눈데.. 이번주도 기대됨... 나 이러다 전원책인지 저 아저씨 팬되는거 아닌가 몰겠네
borniceman
****t96 2%부족해야 합니다. 완벽하면 개그가 아닙니다. 옛날 보다 전원책이 사람 많이 됐던데요.
borniceman
쪼금 있으면 썰전 유시민 vs 전원책.
yeng9565
****em52: 어제 전원책 변호사가 중요한 이야기를 했다.대통령이 대선에서 김종인 때문에 승리를 했다 하는데 오히려 질뻔 했다네요.보수가 김종인 영입에 반대해 투표를 안하다가 오후에 대통령이 질것 같아서 모두 토표했다네요 https://t…
80pon
썰전 JTBC 오늘 22:50 전원책 VS 유시민
wginseng
전원책 갓갓
TerraYoon
****em52: ****em52 전원책 변호사도 오후에 투표를 하러 갔는데 60대 이상이 줄을 길게 섰는데 문재인이 이길것 같아서 나왔다고 하드 라네요.대통령이 김종인을 초기에 쫓아낸것도 이 이유 때문인듯..
ehddhtjrrk
****em52 저는개인적으로는 전원책변호사를 존경하는분중에한분이지만 대기업이 없으면 대한민국이잘못되고 대기업이먹여살린다는 말을 한이후로 지식과견문이 높으신것은알겠으나 물이고이면 썩는다는 기본중에기본인이치를잊어신것같아 저는중립입장입니다
borniceman
오늘밤 썰전 유시민 vs 전원책 제2회.
9Mlove812
유시민 전원책이 저거에 대해 무슨 말 할런지 봐야겠다...
IsaSatansiri
뭐 군의 성격에 관한건 전원책 말에 동의함..기본적으로 합법화된 폭력을 행사 할수있는 집단 이며 비상사태 발생시 그 폭력을 적극 활용해야 하는 집단이 군대..
polarabbit_
****ay_KOR: 썰전에 이경규 추가하는거 어떠냐. 전원책하고 유시민이 싸우고 있으면 중간중간마다 누워있던 한쪽 구석의 침대에서 상체만 일으키면서 호통치고 다시 이불덮고 자는 것으로
orientalhope
****em52 ****m313 전원책, 머리카락이 많이 돋아난것 같네요.
SkyLoveYoung
****_ne_hyeong: '썰전' 전원책 변호사,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면 ‘나는 최소한 김정일·김정은 체제를 추종하지 않습니다’ 이 말 한마디 하기 왜 그렇게 어렵습니까”
bdecem52
****em52 전원책 변호사도 오후에 투표를 하러 갔는데 60대 이상이 줄을 길게 섰는데 문재인이 이길것 같아서 나왔다고 하드 라네요.대통령이 김종인을 초기에 쫓아낸것도 이 이유 때문인듯..
bdecem52
어제 전원책 변호사가 중요한 이야기를 했다.대통령이 대선에서 김종인 때문에 승리를 했다 하는데 오히려 질뻔 했다네요.보수가 김종인 영입에 반대해 투표를 안하다가 오후에 대통령이 질것 같아서 모두 토표했다네요
hjkbjhann
유튜브 돌면서 전원책 변호사님이랑 여성단체랑 논쟁하는 동영상을 봤는데 '가고 싶은 군대를 만들자'는 말이 참 와닿는다. 취업도 힘들고 밥 벌먹고 살기도 엿같으니까 군대에 가고 싶은 사람이 넘쳐난다. 멋져요 미래를 내다 보셨음
kto71515151
****_ne_hyeong: 전원책 변호사, “안철수 의원의 당에는 기존 정치에 실망한 분들이 간 것이다. 새로운 정치를 보여줘야 하는데 당명을 국민의당이라고 할 때부터 실망했다. 국민의 당이 아닌 당이 어디있냐”
byron1st
전원책 변호사 별로 좋아하진 않는데, 썰전에서 국민의당에 대해서 한 말은 전적으로 동감.
lASJjRyacY3Pbc2
오랜만에 전원책변호사님 보니 역시 화끈하게 모든정당의 비판 도하고 나라걱정이 몸에 배여있는 훌륭한분 이라라고 생각해본다. 부산동래구 나오면 백프로
mintmocha221
아 티비조선 전원책 이제 못나오나요
ganayang
전원책 , 새누리당 이준석 캐스팅은 잘못된 일 오늘자 티비조선 박대장 출연中
ganayang
조경태 탈당.. 티비조선 전원책님 출연중
dong_ne_hyeong
'썰전' 전원책 변호사,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면 ‘나는 최소한 김정일·김정은 체제를 추종하지 않습니다’ 이 말 한마디 하기 왜 그렇게 어렵습니까”
DrKroenen
****ETWORKGEEG: 뭐 전원책, 유시민이 보수/진보의 핵이빨 노릇을 하는 나라니 그러려니 한다.
H_seokjo
유시민 나와서 썰전 첫편 들었는데, 전원책이라는 사람 허경영 보다도 꽉막혔다. 가령 군사정부와 민주정부의 도덕성을 동급취급하고 정치인은 똑같이 타락했다는 투다. 피장파장의 오류와 물귀신 작전이다. 북한과 대화할 필요가 없다는데는 웃고말지요.
selll189
****enist 후임이라면 요시민 전원책 말하시는건가...전 전원책 나오니까 너무 18번이나 19번 방송같아서 좀....
black_pedi
지난주 유시민 전원책 썰전봤는데.. 원책아즈씨 ...말좀 끊지 마슈
010_6173
****lsoo0919 1000개의 agenda 를 하나로 꿰뚫어야 전원책변호사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국부론과 자본론을 떠나 부패척결하나만 해주세요 응원합니다!
zkfkapfakRldkEh
****tstep_0127: 새누리당이 인재로 영입한 전희경이 사무총장으로 있던 자유경제원 화장실 문짝. 전원책도 원장으로 근무했던 직장. "격차는 자연스러운 것이다" "사익이 세상을 발전시킨다"
aroma1996
****world2: 썰전 제작진 고민되겠다.유시민 대어 건졌는데 전원책 땜에
kateyoonn
썰전 유시민 전원책...팟캣듣는데, 전원책 정말 매너없고 시끄럽네.저게 무슨토론이야.뻑하면 좌파냐? 묻고. 정치인이 전직 대통령 부인 인사하러 다니는 나라가 어딨냐고. 야.!네들이 죽였잖아. 그 부인들께 인사하는게 잘못됬냐.?네들은 전두환한테 안가?
kleinemarkt
****lda: 요즘 이상하게 노유진의 정치카페 안듣게됨. 걍 우리당 팟캐가 훨씬 재미있어져서 그런건지 어쩐건지.. 유작가님은 앞으로 썰전에서 보는걸로 전원책이랑 살벌하게 붙어봐여
jydalda
요즘 이상하게 노유진의 정치카페 안듣게됨. 걍 우리당 팟캐가 훨씬 재미있어져서 그런건지 어쩐건지.. 유작가님은 앞으로 썰전에서 보는걸로 전원책이랑 살벌하게 붙어봐여
_jangma
전원책 변호사 너무 꼰대인데 웃김
DCheonn
옛ㅅ날에 전원책변호사님ㅁ이 하신 말씀 못드럿냐.... 자도 자도 졸리고 먹어도 먹어도 배고픈곳이 아육대에요
kimik5
****s0927: 유시민,전원책 출연.썰전.재미지네.
kimik5
****op: 썰전 유시민 VS 전원책
Buoninsegnant
****g_X2 그건 좀 더 보고 판단하겠습니다. 전 김구라에게 조영남이 전원책보단 강지영과 가깝다고 생각하거든요. 연예인이고 알고 지냈고. 썰전방송이 몇 주 진행 후 전원책에게 계속 쩔쩔맨다면 저도 강지영이 여자라 막 대했다고 생각할 것 같네요.
Edna_Blunt
맞을 짓을 할 때는 때려야 한다 - 전원책
enzymicmin
더민주당은 전원책을 영입하지 않고, 무엇하는가. 당대포가 필요하다. 어줍잖은 것 말고.
heangsg88
****1440: "유시민이 논리적인 면도 말 빨도 전원책한테 밀리던데.다 맞는 말만하고 그러니까 꼼짝 못하더라.군 법무장교때 무슨 토론대회인가에서 우승했다는데 그럴만 해"..지금 옆자리 대학생들 썰전을 본 모양이다.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전원…
uesrloop
전원책변호사를 내가 좋게생각하는이유는 하나다 "이 사람은 대화한다"
uesrloop
네이버 블로그에 썰전에서 나온 전원책의 모습은 꼰대였다 하면서 비난하는 네티즌을 보았다. 좌우를 떠나 그런 말을 할 수있는 사람인가 궁금하다 나도 누구에게는 꼰대처럼 보일 수 있다. 항상 경계해야하는것이다.
brutalmyra_
아 전원책 썰전 ㄴㅓ무 피곤하다..
Kill_Rat
****ris: 썰전에서 전원책이 안철수를 비판했는데... 나는 그건 옮기고 싶지 않다. 안철수가 전원책보다야 백배 낫지.
fungky88
****762: ‘썰전’ 에서 어설프게 나불대는 김구라에게, ‘참으로 좌파스럽게 진행한다’ 며 일침을 가한 전원책 변호사, 막말 좌편향 날나리 김구라나, ‘좌파를 멀리하면 외로워진다’ 는 유시민이나, 우파의 맹호 앞에선 모두 깨갱이는 똥개…
SN1Iu2kaxsdYtIU
****30124: 새시대.새인물.20.국회.꼭.들어가야할분들 차기환.양승호.김진.전원책.정규재.김경재 변희재.박성현.신해식.김영환.정미홍.조윤선 최대집.전희경.황장수.
Plumskritt
****iro 변희재, 전원책, 진중권이 하면 논쟁이 되고 이상규, 표창원이 하면 논의가 되죠 ..
sydbris
썰전에서 전원책이 안철수를 비판했는데... 나는 그건 옮기고 싶지 않다. 안철수가 전원책보다야 백배 낫지.
jwb6894
****QcVFAsfoCnN 전원책 홧팅!
onroadstanding
이세상의 모든색을 받아 들이는 색이 검은색? 전원책. 다아 섞으면 흰색 아닌가... '진보와 보수는 속도의 차이다.' 전원책 아닌것 같은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확신하는 또는 단정짓는 자만심에 차이인것 같다.
Mithra12
****nfox0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할께요. 보수는 전원책 변호사가 진정한 보수인 것 같아요. 개인적 생각 입니다.
GreenPaperRose
또봐도 재밌다 전원책변호사님♥♥
Daaal
전원책 님 요즘 일 많이 없으신가 방송 욕심 내는 듯 ... 100분 토론 때보다 더 세게 해 막 던져
Daaal
썰전에 유시민 전원책 투톱이네 ㄷㄷ 섭외력 굳
sjwag307
****nnabee: 어제 썰전을 보니 전원책의 무식함과 무교양이 하늘에 닿는다. 김구라 더러 대뜸 좌파라느니 말이 빠르면 좌파라느니 ... 저걸 예능감이라고 칭찬해주는 사람들은 뭔지. 많은 무례함이 농담의 가면을 쓰고 있지. 도망칠 구멍이…
Plumskritt
****srks 전원책은 극혐하는 노인이예요. 그런 자기주장만 완고하게 하는 놈이 무슨 토론을 한다고.....
tkfjsrks
****skritt 아. 그렇군요. 원래 썰전 안 보는데, 전원책이 합류 해서 무지 재밌다고 하길래… 보고 있는 데 마침 수소탄이 나왔고 탐라에 올라오는 글 중 유일하게 님이 저의 노선과 가장 잘 맞는 거 같아 여쭤 본 건데, 그러한 의미로
yjgr10
****z: JTBC 썰전, 유시민과 전원책 데뷔. 둘다 재밌었지만 전원책씨 얘기가 좀 더 신선했다. 북핵,안철수당, 기름값 등등. 마지막에 '님'자 아무데나 붙이지 말라며 본인도 변호사님 아니라 그냥 변호사라 부르라는 것도 쿨했음.
THENETWORKGEEG
뭐 전원책, 유시민이 보수/진보의 핵이빨 노릇을 하는 나라니 그러려니 한다.
dagdak_dagdak
우익 장르는 온리전 열면 사람들에게 까이고 좌익 장르는 온리전 열면 전원책 아저씨가 "이놈! 좌파지!" 하며 호통치실 것 같다.
sae_woo_13
썰전 5분 보고 끔 전원책씨 넘나 저 푸른 초원 위에 그려진 그림 같은 보수 꼰대 같은 것...
kimmingeuk
****ltaxi: ****1440 ****mlejr00 유시민과 전원책 도낀개낀!
budedge
하지현 교수 방금 트윗 보니까 진심으로 종편 없는 나라로 떠나고 싶다 나경원이나 전원책을 패널로 안 쓰는 나라로 떠났으면
degiltaxi
****1440 ****mlejr00 유시민과 전원책 도낀개낀!
misfortune37
썰전 1회보니 방송은 이철희보다 강용석을 띄웠던 막말/꼰대식농담 프레임을 더 도덕적?인 척결주의비슷한 전원책에게 씌울 가능성이 농후해보인다. 유시민이 유들유들하게 상식을 설파하는 들러리가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들었다. 방송의 프레임이 역겹다.
bej1125
****river365 ****mmm411 비록 사상전향했다해도 근본은 속이지 못할지어다...!!! 나는,우리는 북한공산당이 싫어요. 또는 전원책님 말처럼 김정일 XXX라고 말할수 있어야...종북,친북이미지를 완전히 벗을수 있을것이다.
PpPpPpiT
****ura5 존경하는 인물 : 전원책
a4ril16
122’ 좌파에 무지한데도 자신을 좌파라고 믿는 자들은 이념에 자신이 없으므로 ‘좌파의 원칙’을 고집하고 거기에 얽매이는 强性을 보일 뿐, 그들에게 ‘진짜 좌파’가 가진 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유연성은 없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2’ 우리 좌파는 일찍이 마르크스가 『철학의 빈곤』에서 프루동을 ‘좌우를 오가는 기회주의자’로 매도하면서 쁘띠 부르주아petit bourgeoisie라고 냉소한 전형적인 모습을 그대로 닮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2’ 자신은 좌파라고 믿고 있지만 좌파에 무지한 자, 전혀 좌파가 아니면서도 좌파 노릇을 출세의 수단으로 삼은 자, 그리고 진짜 좌파다. 게다가 김일성 일가를 숭배하는 유사類似 좌파인 주사파도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2 우리 좌파-범汎집단주의자들은 대개 세 부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1’ 사회학자 리처드 도티Richard Daughty는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가지지 않는 좌파 정치학자들을 두고 ‘관객의 정치학politics of spectatorship’을 한다 말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1’ 현실과 동떨어진 고담준론高談峻論만이 아니다. 사안의 경중輕重을 모르고 작은 일을 부풀려 키운 것 역시 공허한 담론이다. 무릇 통치자는 이 둘을 일삼는 자를 멀리 해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1 통치자는 공허한 담론談論을 멀리 해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0’ 민주주의는 그 자체가 절대선絕對善이라든가 신성불가침한 진리가 아니다. 사실 공동체가 주권이라는 이름으로 결정하는 모든 의사는 작위적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0’ 民度란 것은 한편 正義에 대한 높은 이해라든지, 도덕에 대한 대중의 共鳴을 의미한다. 최근 들어서는 타인의 권리에 대한 이해와 자기의 권리를 침해당하는 데 대한 受忍의 태도까지 민도로 표현하기도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20 경제불황은 정치불신政治不信을 부르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요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9’ 원래 상식은 보수주의자들이 소중히 여기는 가치다. 상식은 곧 그 전통과 질서 그리고 사회적 권위를 뜻하고, 그것을 존중하는 것이 전통적 보수주의의 틀이기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9’ 정치인이 상식이란 단어를 남용하는 것은 첫째, 자신을 정당화하고 상대를 비상식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싶어서이다. 둘째는 대중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려는 것이며, 셋째는 대중의 질문을 봉쇄하기 위함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9 우리 정치판에서 남용하는 단어 중에 ‘상식常識, common sense’은 대표적으로 오용되는 단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8-1’ 가령 대부분의 사회적 자유에 대한 제약은 리버럴리즘contemporary liberalism이나 진보주의의 정책에 의한 것이다. 그런 제약들은 평등한 분배나 사회의 기본적인 통일성을 위한 장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8-1’ 보수주의는 사회 문화적으로 전통과 상식을 존중하여서 완고해 보이지만 새로운 사회적 제약을 만들지는 않는다. 좌파야말로 전체주의적, 집단주의적 思考를 바탕으로 획일적 통제가 가능한 사회를 선호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8-1’ 권위주의의 해체를 주장하고, 정부가 개인의 知的, 정치적 자유를 포함한 자유에 대해 제약하는 것을 반대하는 사상은 보수주의, 더 나아가서 진보주의와 대척점에 서 있는 급진우파 사상인 자유지상주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hjyk0248
서청원 전대표님변희재 신혜식 황장수 민영삼 전원책 박상학 인재영입 당장 하시길 바랍니다김무성의 오뎅 인재영입 개가 웃습니다 기가찹니다****403 ****403
a4ril16
118-1 보수주의에 대한 또 하나의 왜곡은 ‘보수주의가 사회적 제약을 만든다’는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7 좌파의 가장 큰 특징은 폭력적이라는 데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3’ 민주적 절차를 배제한다면 곧 ‘사회주의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으로, 영국 노동당이 도입한 기업 국유화와 국가의료제도NHS는 바로 민주사회주의의 핵심 정책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3’ 원류 좌파인 공산주의는 사유재산의 철폐를 근간으로 하는 이념이다. 사회주의가 ‘학문적으로’ 공산주의와 다른 점은 사유재산의 철폐 대신 사유재산의 이익을 제한하려는 데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3’ 말하자면 민영화야말로 진보주의와 보수주의를 가르는 가장 명확한 경계선인 셈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3’ 민영화는 탈규제deregulation와 함께 보수주의의 핵심 어젠다로, 전통적 보수주의와 달리 오늘날 ‘현대 보수주의’는 시장경제의 장점을 극대화하려는 정책을 내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3 민영화民營化, privatization에 반대한다면 보수주의자가 아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2 우리 진보주의자들은 왜 공기업의 민영화民營化에 반대하는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6 우리 ‘진보’는 대개 가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5’ 그러나 언제든 중산층이 몰락하면 마르크스는 부활할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5’ 지금은 20세기 초 진보주의 정당이 창당하면서 요구하던 정책들이 거의 다 시행되고 있다. 독립한 중앙은행이 통화를 관리하고 고등교육이 보편화되었으며 세금의 누진율은 마르크스가 꿈도 꾸지 못했을 정도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5’ 그런데 이 현상은 곧 정반대로 바뀌었다. 2차세계대전의 산업파괴로 인해 빚어진 중산층의 상대적 박탈감은 1960~70년대 좌파의 확산을 불렀던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5’ 공산주의를 비롯한 진보사상을 쫓아낸 것은 ‘전쟁과 기업’이었다. 1차세계대전은… 진보적 낙관주의를 무너뜨렸고, 기업의 발전은 진보운동을 통해 역설적으로 자본주의의 토대인 중산층을 다수로 만들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5 죽은 마르크스는 언제든 살아날 수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4’ 오바마의 재선은 ‘좌파’ 리버럴리즘의 승리이지만, 다른 시각으로는 ‘실용주의’의 승리라고 할 수 있다… 아직 일어서지 못한 중산층이 좌파에게 힘이 됐다. 미국민은 여전히 변화를 구하고 있었던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4 선거는 변화를 말하는 쪽에 유리한 게임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3-1’ 정치판이 대중에 정직하려면 범자유주의 진영과 범진보주의 진영으로 재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것이 성숙한 민주주의로 가는 첫 걸음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3-1 정치판이 대중을 속이지 않으려면 이념에 충실해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3’ 통치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대중의 이익이나 기호와 국가의 미래가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미래의 이익을 위해 대중의 희생을 필요로 할 때가 더 많기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3 우리 정치인에게 우선 필요한 덕목은 책임감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1’ 보수주의가 개인주의적이며 기업친화적인 것은 경제적 측면에서 옛날의 자유주의를 계승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현대 보수주의의 근간인 ‘전통적 보수주의’는 도덕성, 즉 자유에 따르는 책임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1 정부의 도덕성은 언제 드러나는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0’ 사실 이 중산층의 존재는 폭력혁명을 불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좌파의 출현 자체를 막았다. 공산주의 체제를 지키던 소련과 동구권東歐圈은 중산층이 늘어나자 차례로 무너졌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0’ 여러 직종에서 ’노동귀족’과 같은 계층이 형성되어 중산층의 주류를 이루게 되었고, 이제는 자본가-노동자 간의 갈등 못지 않게 고임금-저임금 노동자 간의 갈등이 문제 되고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0’ 마르크스의 예상을 벗어난 가장 큰 사건은 중산층이 확대되어 사회의 다수세력이 된 점이다. 폴 새뮤얼슨Paul Anthony Samuelson 교수는 이로써 마르크스는 허구虛構가 되었다고 지적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10 이제 마르크스는 없다. 마르크스가 원했던 혁명의 조건은 나타나지 않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9’ R. Nozick 교수의 생각은, ‘부자들은 저소득 계층을 위해 내는 세금만큼 강제노동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을 반박할 수 있으려면, 부자와 마찬가지로 빈자 역시 도덕적으로 엄격해져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9’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런 ‘최우선 복지’를 팽개친 채 보편적 복지를 주장한다. 복지를 ‘공동체가 베푸는 수혜’가 아니라 ‘자신의 당연한 권리’로 인식하는 것이다. ‘적극적 자유’의 하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counterattack14
프사 전원책...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4ril16
109 부자의 도덕성처럼 빈자貧者의 도덕성도 중요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8’ 이런 함정에 빠지지 않으려면 강자의 재능과 노력을 존경하고 약자의 아픔을 공유하는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고, 그것을 이끌어내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다. 그러려면 무엇보다도 정치인이 균형감각을 가져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8’ 어느 쪽이든 사회의 발전을 막는 건 분명하다. 전자는 기회의 균등을 막아 고착화된 ‘계급사회’를 만들고, 후자는 창의성을 잃은 무기력한 사회를 만든다. 둘 다 도덕성을 잃은 사회인 건 마찬가지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8’ 반대로 약자를 가장한 ‘무임승차’도 무섭다. 게으르고 방탕한 자들이 부지런하고 근검한 자에게서 필요 이상으로 가져가는 것은, 복지라는 이름으로 벌이는 ‘약자의 강탈強奪’에 불과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8’ 어떤 집단주의 체제에서든 빈부격차는 생기기 마련이다. 문제는 빈부격차를 심화시키는 ‘강자의 掠奪’이다. 예컨대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한 立法, 상품가격과 임금에 대한 암묵적인 카르텔과 談合 같은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8 한정된 재화로 모두를 만족시킬 방법은 없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7’ 급진좌파가 외치는 구호로서 ‘사람이 먼저’라는 것은 하이데거Main Heidegger나 샌델처럼 현대사회에 대한 반성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공산주의의 유물론唯物論을 포장한 말에 지나지 않는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7’ 사람 중심-인본사상人本思想은 자유주의의 뿌리이자 좌파의 뿌리다. 프루동과 바쿠닌, 마르크스도 ‘물질보다 사람이 중심’인 사고에서 ‘제도의 폭력’과 자본의 억압’을 비판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counterattack14
전원책으로 바꿈
a4ril16
107’ 집단주의는 ‘집단의 우위’를 정책의 바탕에둔다. 그러나 정책판단 근거로 늘 ‘사람’을 내세운다. 바로 집단주의의 비극은 이 대목, 인간을 내세우면서도 개인을 부정한다는 데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7 과연 좌파는 ‘사람이 먼저’인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6’ 좋은 슬로건은 시대정신時代精神을 함축한 것이다. 무엇보다도 ‘지금 대중에게 가장 절실한 그 무엇’에 대한 희망적인 대답이다. 슬로건 역시 소통의 한 형식이며 특히 정치인이 주도하는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6 슬로건은 가장 쉬운 선전이자 가장 효과적인 통치수단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5’ 그러니까 진짜 강자는 대중이 알고 있는 바로 그 약자들이다. 그리고 그 약자들은 생각처럼 언제나 선량하지도 않다. 실제 다윗은 잔인했다. 그는 골리앗의 머리카락을 잡고 예루살렘까지 끌고 갔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5 정치판에서는 약자弱者로 보이는 것이 가장 손쉬운 승리의 방법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4 민주주의 정부에서 대중의 정치적 관심은 왜 줄어드는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3’ 2012년 대선은 진보-보수 대결이 아니라 좌우의 대결이었다. 문재인 후보는 ‘진보 후보가 아닌’ 좌파 후보였는데 비해, 진보정책을 수용했던 박근혜 후보는 ‘보수 후보라기보다’ 우파 후보였던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3 우리 좌파가 집권하기 어려운 결정적인 이유는 ‘좌파는 위험하다’는 대중의 인식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2’ 말하자면 부패는 집단주의, 공산주의의 일상이다. 그 근본적인 원인은 사유재산을 부인함으로써 대중들이 법치나 준법에 대한 욕구를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2 자본주의, 개인주의보다 집단주의collectivism 체제에서 부패가 훨씬 더 많이 발견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1 우리 지도층, 특히 정치판의 부패가 그치지 않은 원인은 무엇인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0’ 경제가 어려울 때 경제의 果實을 상류층이 독점하여 빈부격차가 커지면 민심은 극도로 이반離反된다. 그래서 진짜 문제는 빈부격차, 즉 상대적 박탈감이라고 할 수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100 언제나 ‘문제는 경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9’ 이제 빈부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보수 진보 모두가 정부의 역할을 용인하면서 다만 그 역할의 크기로 다투고 있을 뿐이다. 치열한 싸움의 결과다. 그렇다고 두 이념이 ‘융합’한 것은 결코 아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9 정치지도자들이 말하는 ‘사회통합’은 거짓말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8 우리 정치는 몇 류流인가? 정치가 대중의 행복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7-1’ 공동체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는 문제를 경제논리로 풀 수는 없다. 그 의무는 돈보다도 훨씬 중요한 공동체의 정신이다. 국가가 쇠락하는 것은 공동체 정신의 쇠퇴로부터 시작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7-1 오늘날 자본주의가 발달하는 한편으로 공동체 의식은 희미해졌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7’ 국가를 개조하는 첫 순서는 의무의 공평한 이행을 제도적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이 일에는 의무를 회피한 자를 公的인 위치에서 배제하는 것도 포함된다. 도덕성을 회복하지 못한 국가에는 명예도 없기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7 국가에 대한 의무를 이행하는 데 불평등이 있게 되면 국가는 타락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6’ 오히려 ‘모든 종류의 부당한 억압에 반대’하는 것은 진보주의의 이념이 아니라 범자유주의 사상의 핵심이다. 그런데도 좌파가 이런 주장을 펼치는 것은 ‘자유를 선동의 수단으로’ 내세운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6’ 진정한 억압은 자본에 의한 억압보다도 정치적 혹은 문화적 영역에서 더 많이 나타난다. 또 그 방식도 포퓰리즘적인 입법이나 미디어를 통한 선동 등으로 다채로워졌다. 이른바 ‘사회적 강제’를 통한 억압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6 진보주의 역시 억압에 반대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들이 만드는 ‘사회적 강제強制’는 억압이 아닌 것인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1’ 시장경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공정경쟁을 확보하는 대신 정부 개입의 수혜자를 ‘필요한 소수’로 국한해야 한다. 그것은 보편적 복지가 아니라 복지사각지대를 없애는 세밀한 복지정책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1’ 둘째 무능하거나 불행해서가 아닌, 게으르고 방탕한 자들이 열심히 노력한 자의 대가를 빼앗는다는 건 정의롭지 않다는 확신이 지켜져야 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1’ 오늘날 빈부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참견’은 용인되지만 여기에는 엄격한 제한이 있다. 첫째 정부의 개입이 수혜를 받을 다수의 專斷으로 결정된다면 그건 합법을 가장한 強奪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1 우리 정치인들이 이념에 대한 혼란을 겪는 이유 중의 하나는 자유주의에 대한 오해 탓도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 유럽의 사회민주주의social democracy는 오히려 토니 블레어Anthony Blair 이후 기업의 국유화 같은 급진좌파 성향을 버리고 정책을 ‘개선renewal’하는 중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5’ 오늘날 자유주의-리버럴리즘liberalism과 보수주의는 접점을 찾고 있다… 이제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의 대립은 경제정책보다는 오히려 ‘개인의 도덕적 자유’의 범위를 어떻게 할 건가에 더 초점이 가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mdn8ErtOYVDQEVV
14일 방송된JTBC '썰전'에 합류한 패널 전원책 변호사는 안철수의원의 '국민의 당'에 그게 무슨 정당이냐 조폭 집단 아니냐 무슨 파를 하나 만들자는 거 아니냐며 색깔도 연한 초록색이더라 아예 검은색으로 해라"고 말했다 잡탕당 국민당에 꼭 가셔요
mdn8ErtOYVDQEVV
14일 방송된JTBC '썰전'에 합류한 패널 전원책 변호사는 안철수의원의 '국민의 당'에 그게 무슨 정당이냐 조폭 집단 아니냐 무슨 파를 하나 만들자는 거 아니냐며 색깔도 연한 초록색이더라 아예 검은색으로 해라"고 말했다
account5307
현실정치를 했던 관료 출신 유시민씨가 요즘 맑스주의자 딸과 사이가 소원하단 걸 지적한 전원책씨가 한때 교정일치로 전 세계의 60%를 차지한 맑스주의 좌파가 아직 잔존해 있다고 뇌관을 건드리자 디펜스하는 딸바보
godsoointhetwit
유시민은 현 정치에 몸 담았던 사람이라 그런지 사안에 대한 뉘앙스가 이철희랑은 많이 다른 느낌. 전원책은 어르신이라 말도 너무 투박하고 TV조선 스타일... 아 이철희 강용석 조합이 진짜 짱이었는데.
godsoointhetwit
유시민 전원책 체제가 얼마나 갈까? 처음이니 맞춰가는 과정이라지만 글쎄 맞춘다고 맞춰질 것 같지 않은데.. 나이든 사람은 모르겠다만 젊은 사람은 상당히 이탈하지 않을까 싶음. 말하는 내용도 귀에 잘 안들어오고 매끄럽지도 못한 것 같음.
a4ril16
95 우리 정치판은 가짜와 가짜가 싸우는 중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2 선택에 따르는 책임을 공동체 전체의 몫으로 생각한 결과는 ‘아무도 자기의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아’ 타락한 사회다. 親사회주의가 처한 이 결과적 矛盾은 인간이 이기적이라는 사실을 간과한 때문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2 보수주의를 비롯한 범汎자유주의는 개인의 차이를 인정하는 이념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1 진정한 평등은 능력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 … 그러나 높은 소득과 많은 재산이 합리적인 경쟁의 결과라면 부자가 감당해야 할 책임도 한계가 있어야 한다… 한정된 재화를 독점해선 안 되지만 창의를 유발하는 동기 자체를 없애면 사회는 반드시 무너진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 예컨대 최저소득층의 기초생활보장에 필요한 재원은 필요 이상의 소득을 가진 자들의 책임이 될 수밖에 없다. 이것을 회피하거나, 반대로 부자에게 필요 이상의 책임을 묻는 사회는 야만사회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 공동체에 대한 의무가 평등하게 배분되는 것과 달리, 공동체에 필요한 ‘책임의 총량’은 어차피 책임의 이행이 가능한 자들이 나누어 져야만 한다. 그래서 책임의 회피는 그 자체로서 선善이 아닌 것이 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4 민주주의에서 ‘누가 책임을 더 많이 질 것인가’라는 문제는 아직 풀지 못한 숙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3-1’ 즉 상대를 인정하는 원리로서, ‘모두가 동의하는 항구적恒久的인 진리는 없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다원주의를 인정하지 않으면 더 이상 자유는 없다. 다원주의야말로 자유의 울타리이자 자유의 한계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3-1 다원주의는 다른 인식을 하면서도 상호 이해와 합의의 가능성이 열려 있을 때 가능한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2 우리 좌파들의 무지가 ‘이단異端’을 낳았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1-2 우리 좌파들은 아직도 사상전思想戰을 치르는 중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1-1’ 김일성주의나 주체사상은 독재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념으로, 공산주의와 별 상관이 없다. 공산주의에서 필요한 부분만 빌려와 파시즘 같은 권위주의나 나치즘의 선전 선동 방식을 접목한 사이비 종교일 뿐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myjesus3
오랜만에 썰전!! 유시민님 정말 좋아하는데~ 전원책 변호사님도 좋아지기 시작!!
a4ril16
91-1’ 북한체제에 대한 엄청난 오해들 중 하나는 북한이 ‘국가로서의 명예를 가진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북한 김일성주의-주체사상을 공산주의 또는 사회주의로 여기는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1-1 우리 정치인들은 왜 북한을 오해하는가?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1 아직도 우리 정치판에는 ‘이단異端’이 있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0-2’ 철학적으로-인식론적으로 미국의 리버럴리즘이 보수주의와 가장 다른 점은 ‘선악에 대한 절대적인 구분을 부인’하는 데 있다. 당면과제를 해결하는 수단을 선택할 뿐 그 수단에 대한 선악의 판단은 외면한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a4ril16
90-2’ 기본적으로 실용주의는 ‘다원주의多元主義’적인 발상으로, 관용과 같은 도덕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정의로운 것은 결과적 이익’이라는 생각인 것이다. - 전원책, 전원책의 신군주론 2014
calioss
"안철수신당은 기회주의 정당" 전원책의 말이 공감이 가다니...
LetMeArrested
****eArrested 전원책은 심지어 현재 우리나라 보수주의 진영에서 가지고 있는 모든 한계를 유형별로 보여주는 것 같아 더 ....
twtingc
물론 준비해 온 것 알지만 전원책과 유시민의 박학다식함은 참... -_-;;;
sun7441
****jjjang: 썰전 재방보니 전원책 저 친구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 완전 꼴통임을 재확인 전쟁도 불사할 자세야. 아주 위험한 사람.
Sojujjjang
썰전 재방보니 전원책 저 친구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이 완전 꼴통임을 재확인 전쟁도 불사할 자세야. 아주 위험한 사람.
Mindooze
전원책은 뭐랄까, 좀 이상한 사람에 가깝다. 목적이 있어서 이상한 주장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har1468
****timesml: 새눌당은 김진.전원책.황장수씨를 영입하라. 이들이야말로 일당백아닌가? 허접한 더불어 터진당 수십명하고 맞장떠도 이길수있는 최고의 전투형인데 영입안하고 머하노? 글고 내부의적들 이참에 공천주지말고 확잘라라. 죄오.숭민이…
ppalkill
****1440 보니까 유시민은 전원책 주장을 다 부정하는 컨셉으로 나왔더군요. 안철수당을 시종일관 옹호했고. 대북관도 무조건 대화하자는 주장은 세련되지 못했습니다. 젊은 애들이 공감하기가 어려울 만했어요.
shehd00
****36: ****tree ****g3082 솔직담백 돌직구 거침없이 던지시는 전원책변호사님 정말 재치가넘치는 입담에넘재밌어 웃겨죽는줄알았음 썰전 ,이철희같은 인간뵈기싫어 안봤었는데 사실 유시민도 마찬가지지만 기대가됩니다…
a9f04bec326e47f
****ls3004: ****ock 전원책 이런 녀석이 이런 소리하는 건 하늘을 무서워하지 않아서입니다 지가 잡혀가서 피똥싸듯이 얻어맞았다면 못할소리지요 그런데 이런 녀석은 절대로 피똥쌀 짓 못합니다 급하면 공화국만세도 부를 놈입지요
artholic_1
****32: 전원책의 저런 말은 '높은 사람은 모두 비리를 저지른다. 그러니 비리를 저지르는 것은 별 일이 아니다.' 라고 하는 노인네들 하던 소리의 반복일 뿐임. -_- 역시 개꼰대.
artholic_1
****32: 전원책의 말 대로라면 전원책도 저런 프로에 대표 패널로 나갈 정도의 명성이 있으니 상당히 추악하겠군. 'ㅅ'
Xroy32
****erplanet 무슨 생각으로 전원책 같은 퇴물을 패널로 데려다놨는지 모르겠어요 'ㅅ'
Xroy32
전원책의 저런 말은 '높은 사람은 모두 비리를 저지른다. 그러니 비리를 저지르는 것은 별 일이 아니다.' 라고 하는 노인네들 하던 소리의 반복일 뿐임. -_- 역시 개꼰대.
Xroy32
전원책의 말 대로라면 전원책도 저런 프로에 대표 패널로 나갈 정도의 명성이 있으니 상당히 추악하겠군. 'ㅅ'
kimsungho1955
****1440 그거 아니에요 다만 유시민이 전원책을 인격적 으로 체면을 살려주고 토론 상대자로서 대우 해 주고 있을 뿐이에요^^♬
kihad
****1440 헐 종편 프로가 대학생들을 망치나요? 수꼴 전원책 손석희 뉴스룸 나오면 헛소리만 하던데? 썰전은 안봐서 판단 못하겠지만...
halo1440
"유시민이 논리적인 면도 말 빨도 전원책한테 밀리던데.다 맞는 말만하고 그러니까 꼼짝 못하더라.군 법무장교때 무슨 토론대회인가에서 우승했다는데 그럴만 해"..지금 옆자리 대학생들 썰전을 본 모양이다.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전원책 말이 옳다니..씁쓸합니다
young23sa
****0248: 서청원 전대표님변희재 신혜식 황장수 민병삼 전원책 박상학 인재영입 당장 하시길 바랍니다김무성의 오뎅 인재영입 개가 웃습니다 기가찹니다****403
zera1942
****DeokJinSong: 전원책 변호사님께서 북한 핵실험에 대해 제대로 평하시네요. 유시민 장관님은 너무 설레설레하시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