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명은 시시때때로 오지 않는다. 그래서 운명은 타이밍이다.
응팔 응답하라1988 굿바이첫사랑 |

| For__wowwh 응팔 잘안보지만 택이지!!!!!!! |

| naranja_5241: 지금 패러가고싶은사람
1. 응팔 작가
2. 엑소 헤디 |

| josephinekim70 늘 그런식이었다. 투덜거리고 막말하면서 애정을 드러내는... 하지만 응팔의 정환이처럼 애정을 애써 숨기지는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그의 친구들은 늘 은근하게 나를 챙겼다. 우린 늘 서울에서도 그렇게 뭉쳐 다녔었다. |

| atthestreets 아 원고는 2월부터 참치전 해야되고 지금 하는거는 응팔 패러디글.... 흑 보고싶은거 내가 연성하는 자급자족.... 두권 뽑아야지 내꺼 하나 엽서 그려주는 셴꺼 ㅏ나.... |

| 응팔 안봤는데 아마 보라 쓰레기라우소개팅하는 자리에 쓰레기대신 전남친 나왔겠지. |

| 응팔 화나서 미쳐버리겠네 작가 절필소취 정팔이캐릭터 넘나 짠내나고요 마지막에 정팔이 쓰레기 만들어서 화나고요...화가 주체가 안된다 |

| 어제오늘 응팔 안봤는데 타임라인만 봐도 남편은 정팔이네 택이 절대 아님!! |

| 응팔 왜 난리죠 ? |

| ksh080525 아 그러시구나응팔 오늘 어땠어요? 누가 차였다던데... |

| GoGo_Star_: 응팔 커뮤 못 뛰겠네요;;; 정팔님 덕선님이 짝록파고 선우님한테 탈통하고 울면서 돌아갈때 웃는거 보고 쎄했지만 6년 관캐한테 무통보 무합의 낚고라뇨 심지어 옆에 관계캐들 다 불러놓고;;; 아무리 관캐라지만 이거 조리돌림감… |

| Bogummysdog_ 응팔보고 kbs트니까 딱 보검오빠 인터뷰하던데 순수한 모습에 수니는 주금💕 |

| 결론 응팔은 나에게 류준열이라는 배우를 알려줬다... ㄱㅅ...본체덕질 열심히할게여 |

| 8_whistle_8: 응팔 현황 한줄요약ㄱ...
>>>>5년전 관캐한테 고록 파놓고 낚고 라고함<<<<< |

| 이번주 응팔에 무슨 일이 있었던거지.. |

| 헤디 응팔보고 빡쳐서 종대 머리에 화풀이했네..웬열... |

| 나 동생한테 배워서 응팔 이해하기 쉽다 5년전 관캐한테 고록 파놓고 낚고라고 했다는군 끄덕끄덕 보지도 않지만 무슨 상황인지 이해 했어 끄덕끄덕 |

| 1689hae: 오늘자 응팔 후반 시청자세 |

| 응팔은 스토리 망했어 이미
덕선이 금사빠로 만들고
정환이 쓰레기로 만들고
노답 |

| 나 진짜 다음주 응팔 보면 울화 치밀어서 현실 눈물 날듯. |

| 너무 응팔에 빠진듯 그래도 어남류를 놓칠수없어 |

| 엄빠가 응팔보더니 완전 비장하게
엄빠 우리 결심했어
나 동생 ? 뭘?
노래방갈거야
?? 지금??
아직 안 늦었어 빨리 갖다올게
아니 왜 지금?? 왜?
응팔에 우리 아는 노래나왔닿!! 부르고올게!!
끝나자마자나가서 아직까지 안들어왔다 |

| 응팔 스포 피하느라 꽃청춘1 보고 있는데, 암스텔담까지는 너무 즐거워하는 개구쟁이들 같아서 나도 즐거웠으나, 아이슬란드 공항에서 부터 답답해 죽겠다 |

| RingRu_38 아뇨! 응팔완전 조아해서 본방 다 챙겨봐요!ㅅ! 그냥 희한하거 ㅈㅓ 뜻만 계속 몰라서 끙끙거린ㄱ |

| kimriya0930 난 놀다가 무도보고 응팔보니 하루 끝! |

| 그래 응팔 잊어버리고 치인트나 보자 |

| oh_a_yo: 응팔 지금 개연성은 없고 워노우정의 개 연성만 남겼네 |

| 2. 캐붕 개쩌는 응팔 작가 |

| 오늘 응팔 노답이더만 골드사월은 쓰레기네 |

| 오늘 응팔 어케 됐어 나 지금 탐라 쭉 보고 있는데
2시간 전 탐라 : 정ㅍㅏㄹ아!!! 정팔아
1시간 전 탐라 : 미친 정팔아 개정팔
뭐야 정팔이가 고록팠는데 낚고라고? |

| Hercule___: 오늘의 응팔 : 사이다 먹다가 누가 뒤에서 뒷통수쳐서 역류한 기분. |
![[캐이름이 레이디] 차냥
@rhdwn6959 rhdwn695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741606931107841/esQH4yC__normal.jpg)
| 치인트랑 응팔ㄹ봐서...응팔은 곧 끝나지만 치인트는 계속 하잖어.. |

| 나 타임워프 하고부터 오늘 내용까지 보고 나니까 응팔 발정 싹 식어버렷어 … 진짜 짜증나 내 덕질을 원작이 스톱시키네 |

| jungtaek88: 오늘 자 응팔 주제: 김정환이 이렇게 섹시하다 |

| 오늘 응팔 개때리고 싶다는데 정말인가요? |

| 950502_net BTOB_6SJ 응팔 팬이세요? |

| 아 응팔 재발보긴 해야되는데 스포다당해서 보기 싫다.. |

| 아으아ㅏ 오늘 응팔아으아ㅏ |

| Doyo_in13 우리집 딸해.. ... 아빠 오늘 응팔 보는데 " 헉 .큰일났다. " 이러길래. 내가 "????" 하니까 아빠왈 " 졸린데. 아직하고 잇어.. 드라마.." |

| 나 응팔 보기전까지 응사만 후반부에 노답인 줄 알았는뎈새발의 피였엌지금 응팔 꼬라지에 비하면 엄청난 사이다 전개였어 응사.... |

| 아 오늘 응팔 보고나니까 짝사랑 호모가 너무 보고싶다 ㅆㅂ |

| 내가 지은 죄라고는 응팔시리즈를 시작한것밖에 없는데 왜 이런 벌을 받아야하는가 과거의 내가 원망스럽다 |

| 응팔 담주면 끝난다니 |

| 오늘 응팔 보면서 한가지 후회한 것은 어째서 1종보통을 따지 않았을까 하는 거다. 스틱모는 정환이가 멋있었고 기어넣고 클러치 밟는게 섹시했다. 난 2종이라 스틱을 못 몰아 그 전부터 배우고싶었지만 요즘은 거의 다 오토라.. |

| 응팔 못봤는데 남편이 누구임?? |

| 응팔 다운 받아 보려고 하는데 탐라인 보니 벌써 짜증나려하네. 남편? 드러워서 안물이다! |
![[응팔봅시다응사도보세여]또바기
@edithmirikwon edithmirikwo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49633474136018944/XZXLEgJL_normal.jpg)
| 사실 전작인 응사는 181920지뢰를 피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줄거리 궁금해서 봤다갘 일주일간 식욕이 뚝 떨어졌었는뎈 이번 응팔은 고구마 일단 10000000개 먹여주고 군만두도 멕여주고 암튼 체해 뒤지라고^*^ |

| Hayoung339 응팔 |

| 응팔은 드라마가 아니라 잘 만든 예능프로그램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 norang_matsu ....전 그래도 마지막 희망을...믿어보려구요..응팔 시리즈 진짜 스토리 전개 예상 1도 안되기 때문에....!▼ |

| 이게 진짜면 난 더이상 응팔 안볼거야...시작은 내 인생드라ㅏ 삘이였는데......정환이 컷만 볼거야 ㅂㄷㅂㄷ |

| 오늘 응팔 정팔이 너무 답답했음 |

| reply_tvN 감사합니다 정말 💖 응팔보고 계속 기다리고있었는데 응답하라1988 마지막까지 화이팅 사랑합니다🙇🙆 |

| kim9E_8_8
7.응팔 정환이..진심 취적 외모랑 성격 전부 내 취향 |

| ksh080525 아녜요 혹시 응팔 안보세요?? |

| sae_woo_13: 응팔갤에 있던 글 중에
신원호 이우정은 절대로 사랑을 관계와 화합, 과정으로 보지 앟는다.
사랑은 Goal, 목표점이기 때문에
기업이 부도나고 악인이 사망하는 등 권선징악마냥 마지막회에 최종적으로 때려박는다. |

| 1988choice: 난 응사도 끝까지 안봄 질질끌때 딱 끊음 그런더 너무 싫어서 그래도 응팔은 눈물이 많아 억지감성팔이 할때 꼬박꼬박 울었지만 그것도 배우들 연기가 다했던거였지.진짜 캐릭터들 사랑하는 맘으로 끝까지 본건데 이건 배우들도 시청… |

| 굿바이 첫사랑 ㄴㄴ 굿바이 응팔 우정아 너의 어마어마한 실력에 감덩했어 약 좀 먹궄^^ 빠잉 |

| 채색할려구 했는데... 응팔보다가 넘 늦게 시작해서 걍 대충 그린...응팔땜에 다 망했어.... |

| kim9E_8_8
6. 그게 당신의 행복일지라도,가지마,보라빛 향기,소녀,세계는 사랑에 빠져있어~ 그리고 첫사랑 시리즈! 응팔 ost두 짱짱 좋아함♡♡♡ 이럴거면 그러지말지두 져앙 |

| ikontime7 응팔 뒤통수 하... |

| 나. 진짜 나이 먹고선 왠만한 드라마 보고선 눈물도 콧물도 안나는 사람인데.. 아까 응팔에서 정환이가 덕선이한테 그렇게 고백하고 피앙새반지 놔두고 가는 장면에서 진심 울컥했다. 아직까지 마음이 아려.. 응답.. 왜 그런건데.. 우리 정환이 어쩔.. |

| yb34886181 ㅌㅌ
아나 보기 두려워요.. 안 그래도 러닝타임 길어서 응팔 보면 기 빨리는데..
ㅏ.. |

| 응팔주인공 택이아부지랑 선우엄마로 잡아야할듯 정봉만옥이 서브주 |

| ym__56 휴.. 음흉한 똥 갔네...^^ 다행이댜... 응팔의빡침 다 풀뻔 |

| 아...오늘응팔넘넘잼썼다..정환아정팔이진짜 아제발 덕선이랑결혼해 |

| seolokworld: 이게 무슨 덕선이 남편 찾기야? 응팔에서 덕선이는 사람들한테 예쁜 짓 하는 거 말고 하는 게 없는데. 여자애 감정은 상관없이 지네끼리 양보 ? 짓 할 때부터 어이가 없었지만, 오늘 고백 ? 씬에서 덕선이는 완전 바보 되… |

| H_eraux 응팔? 아, 드라마요? 근데 그건 왜요? |

| 몇년 간 감정을 친구들 다 있는데서 뜬금포로 쏟아낼 때 1차빡침 뻥드립에 분노폭발함응팔 주인공은 선우맘택파파 혹은 선우보라 였던것이었다 |

| 응팔 남편말야 내가 생각해봤는데 도룡뇽 아닐까 |

| 나 아이돌판에서 썰푸는데 관글 몇백찍고 구런거 한번도 못봤는데 여기서 나름 응팔 초기부터 썰 풀고 연성하신분들은 썰 하트수가 기본 100이야 나는 부끄러울뿐 똥썰보시고 맘글 찍어주시니 죄송스럽고요.. |

| 냉정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응팔을 되새겨본다.. 남주에게 너무나도 불친절한 드라마라 짜증이 나는 것 같다. 오늘 첫사랑에 이별을 고하는 것을 보며 이 드라마는 남주와 남편은 다른 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봤다. 그냥 배우들이 너무나도 수고하고 있지싶다. |

| 응팔때문에 빡칠게 아니었네 버스비또올라..미친 |

| nini_foever94 뭐시라 디질거라구????? 그렇게 심한말을!! 광탈눈누의 응팔따라잡기 |

| 난 응사도 끝까지 안봄 질질끌때 딱 끊음 그런더 너무 싫어서 그래도 응팔은 눈물이 많아 억지감성팔이 할때 꼬박꼬박 울었지만 그것도 배우들 연기가 다했던거였지.진짜 캐릭터들 사랑하는 맘으로 끝까지 본건데 이건 배우들도 시청자도 기만한거임 못된년 |

| 응팔 영향인가보다. 꼬깔콘이 계속 댕긴다. 없는대로 매콤달콤한 맛이라도... |

| 아 맞아 오늘 응팔 어땠나요정환이 고백씬 |

| smdDongri 응팔 제작진들이 캐붕이어도 캐릭터 전부 짠내나니까 욕 몬하게 만들어놓은듯싶어요. 근데 정환이가 차안에서 고뇌하는거 반지 동룡이한테 못주고 상처준것같아서 절규하는걸로 보이는거 저만 그랬나요? |

| vicsmumiskinch: 지금 응팔 게시판 폭파중임
어남류들 티비엔 폭파 시킬 거 같음 |

| 아나짐 응팔 오늫꺼 못봤스어아아갂 이따가 재방하면 봐야징 |

| parurosang1 네! 그럼 응팔..잘보고 와주세요😆 모르는척 넘어가지만.. |

| 와 응팔 발암에 세시 발암^^ 작가 건물이랑 세시건물 뽑으러 갈 사람?^!^ |

| 응팔보며 한잔하까 |

| 응팔 오늘꺼 못봤는데 탐라가 난리가 났네~ |

| 응팔 지금 개연성은 없고 워노우정의 개 연성만 남겼네 |

| sherlockgums 이런 열여덟 응팔 안 본다... 그대러 왕따행 |

| _1988_noel bomm_chong delight_Han Kazu_Taek 아빠가 응팔 뜨면 같이보자는데 어떡하지 아빠 분노조절안되서 내 노트북 부실지도 |

| L_ua_: 뜬금 없는이벵❗️
✔️ 참여=
✔️ 응팔을 시청하시고 아끼시는 분들 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 일회성 팔로🙅 소통하실 분들은 팔로우 후에 멘션🙆
✔️ 당발은 개떡 키스신 터지는날! |

| imfreeee22 요새응팔덕질만해서그럴걸...나 응팔분들이랑 말 개만이함... |

| ourbtob: 응팔보는ㄴ데 찬솝오빠가 강남팬싸에서 말해준 "인생은 초콜릿상자와 같다" 빠심이 반응했다😆 |
![[메인트윗 RT이벤트 중]소여ㄴ
@sysk_infi sysk_infi](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518569057026048/Yx3-IbIJ_normal.jpg)
| infinite0916: INSPIRIT_twt 18살 열올수니에요! 방금 응팔 자까때문에 화난😡😡여러분들 오세용!!! 쉬운여자랍니다 그냥 막 들이대새오☺️☺️😘 사진은 재탕 |

| hwayoungb: 탐라로 보는 응팔 요약: 낚고/혼자 살자 |

| 걍 응팔주인공은 택이아부지랑 선우엄마인걸로... |

| ㅅ울 엄마 응팔 글케 잼냐고 오늘 채널 월정액 가입하셨는데.. |

| 택이 애나온대아 미친 웃겨서 오늘 응팔의 족같음을 다 잊었어 |

| 아 근데 와중에 나 응팔에
이적 노래 너무 좋다구우...
지나간일은 지나간대로 그런 의미가 있죠
약간 애드립치듯이 고음으로 부르는부분
이부분 원곡에선 없는 부분이져?
나 그부분이 너무 조아
원곡에도 있다면 전인.권님 죄송합니다 |

| 어차피 응사 보지도 않았다는 허워니 응팔은 보니,,,,? |

| toobetter 저번에도 고향내려갔을 때 응팔켜져있어서 한참을 앉아서봤다 하지만 드라마를 못보는 병에 걸렸어 나는... |

| 응팔 작가 절필하라구 난린데 |

| zziziree: 탐라를 보니 응팔에서 반지를 두고 갔다는거 같은데..
그 두고간 반지가 흘러흘러 프로도의 손에 들어가는거지? |

| 아 응팔 언제 다 되냐 |
![수험생[모쮼]
@loao_bb loao_bb](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618441357737984/iRT2DbLZ_normal.jpg)
| damx2_BB 응팔 어제부터 안봐서 뭔내용인지모르는데 알랴주실수있어여??? |

| housepoorbeaver: whereisgunny 응팔 작가라면 정환이 고백하는 것을 우연히 엿듣고 자리를 피해버린 최사범->뒤에 이어진 '장난이야~'를 못 듣고 홀로 귀가하여 멘붕에 빠진다. 식의 전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 지금 응팔 게시판 폭파중임
어남류들 티비엔 폭파 시킬 거 같음 |

| 야응팔어케댐 |

| 응팔.....개인적으로 진짜 내인생최고의드라마가 될거라고생각했는데....여주남주감정선따윈 개나줘버리넼 누가남편이되던간에 다이상햌그냥 예능작가나하세욬 이우정 응답하라1988 |

| 나 이 대목에서 다시 한번 외치고 잡소!!!!!!
우정아 절필해!!!
응팔아거ㅑ켜쿄뇹ㅁ |

| 응팔은 진짜 초반에 넘나 재밌었은데 나중에 저 러브라인이 너무나..... 절레절레 |

| exo_1127921 마잨 거의 다 응팔 얘기하는데 난 응팔 안봐서 뭔소린지 하나도 못알아듣겠고 |
![[사랑에 묻힌] 제이✨ゼイ
@JHeoun JHeou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3192148007825411/-sbfasHl_normal.jpg)
| ㄱ근데 오늘 응팔... 이마짚 |

| 응팔 안보는 사람에게 응팔은... 그냥.... 응팔일뿐.... !
하 나는 드라마 보는게 왜 이렇게 귀찮을까 한번 보면 되게 열심히 보는데 |

| 응팔 이번이 마지막 작품이 될거같아 아니라고 해두 보고싶지않아...... 그동안 최애캐 취급 서럽던거 오늘 터져버림 |

| 이래도 다음주에도 응팔본방사수를 하겠지... |
![[디덕] 칸데타
@kandeta_digi kandeta_digi](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32971666182144/-Rzeg-Fz_normal.png)
| 오늘 두페이지는 그리고 응팔봐야지 각오했는데 오늘안엔 못볼꺼같다 ^.^ ... |

| 응팔본후 내심정 |
![[접률불안정] (투티=트터) 시나몬
@kyoyun0313 kyoyun0313](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633504827158528/PXOX2sOL_normal.jpg)
| caplet96: 어제자 응팔보는데 진짜 이거 커플 트레 각이다 싶어서 찍어왔다ㅏ |

| 응팔 몬데 나 응팔 안 보는데 먼일 |

| 아오 응팔 못봤는디;;재방이 새벽2시여;; |

| 덕선이랑 보라랑 최택이 예뻐서 응팔 안 보다가 후반부서부터 보는 중인데... 내가 봐도 좀 '현재의 남편' 캐릭터 성격이 쪽대본 급으로 확확 바뀌는 느낌인데 |

| Blovely56 탐라에서 나만 떠들곸다 응팔 |

| 응팔 망했다는 소식. 사실 저도 슬픕니다. 내가 드라마를 얼마나 좋아하는데 요즘 드라마 기근에 시달림 ... |

| _face 너 응팔 안 보지... |

| delight_Han forsythiajin bomm_chong Kazu_Taek 하.... 저러고 응팔 끝나고 막 스타작가네 어쩌네 할까봐 지금 그게 더.. |

| 아니 그나저나 진짜 산도리가 글씨를 이래 쓴닥우...? ........뭔가 산도리체 약간 응팔 같지 않냐 질질 끌면서 엄청 애간장 태워놓고 결국엔 사람의 분노를 초래하는.. |

| 방2통위 님들 인간적으로 응팔 작진 징계감 아닌지요 |

| loao_bb 오늘 응팔 탐라를 보니 더 느껴지네여... |

| ofyoudo 어제 친구 가방에 두고온거 받을라꼬. 응팔보다가.. |

| 응팔 중간에 노잼이라서 보다 관뒀는데ㅔ먼 일 있나 |

| 응팔이 개망작인게 전작이랑 전전작은 끝나기 2회 전에 남주가 여주한테 장난고백 따위는 안했다 전작 커플들은 결혼준비도 하고 병원 계단에 앉아서 키스도 했는데 응팔 뭐하냐 진짜. 개정팔을 진짜 개로 만들지 말라고 우정아 |

| 내가 오늘자 응팔을 보는 이유는 하나이다... 쓰성.. |

| 역대급 쓰레기 소리 듣는 응팔 제가 한번 보겠습니다 |

| 아 진차 응팔 역대급 캐붕이다....뭐지....? |

| 드라마보면 원래 남주 한명한테 꽂히는데 응팔은 정환이 택이 다좋아서 결말이 어떻게되든 한명 안타까워서 좀 슬플듯😢 |

| Mlle_SSOU 침착하게 머릿속에서 응팔을 잊고 다른 걸 찾아보는 게 나을 듯 합니다.. 이 혼파망을 뭘로 달래죸 어후... 정말 절로 욕이 나와요 |

| 와진짜 영고팔..개정팔 넘나 불쌍하고 짠한것 이럴거면 동네씬들은 의미없는거쟈나 아 씨 그럼 난 또 잘못 판거야? 아..칠봉이로 끝인 줄 알았는데..아 넘나 억울한 것 보라 때문에 또 끝까지 봐야 하다니..응팔은 선보라5분드라마로 생각하지만서도.. |

| SoBrilliant0211: 세븐틴 디노 이찬 DINO pledis_17
- 찬아.. 마 날씨도 추운데 우리 같이 살까 ...🙊 응팔 택이같은 차니ㅣㅣㅣㅣ |

| 응팔 넘 재미따 |

| 헐 응팔...😱 |

| 응팔 시청률 대박이다 |

| 나 응팔 7화까지만보고 안봐가지구 어남류 어남택 뜻이 몬지 오늘 드뎌 알았어 |

| 1988choice ㄱㄹ ㅂㅂㅂㄱ... 진짜여 게보린님. 제가 그래서 응팔을 안 보기 시작했어여 8ㅅ8 정말 ... |

| 자느라 응팔 못 봄; 무슨 난린데 뭔데 뭐냐고 왜 뭐야 남편 택이야????? 나 드ㄸ어 승리함??? 어남택 ?? |

| 페북 응팔 스포 졸라 많아서 안봐야겠다 |

| Wonder_ 다들 응팔 보고 왔어요? 그럼 오늘 하루의 마무리는 💚M0MENT💙 에서 마무리 하는 걸로! 지플, 끼리끼리도 없고 오픈 한 지 하루만에 현임 30명 돌파! 이 정도면 대박 트멤 맞죠? 👉🏻 칼답으로 응답할게
✔️ 희연 솔지 주혁 |

| RAONJENA_owner 저 응팔 13화이후로 안봐서 뒷북이지만 정환택이 요즘 핫하다던데..! |

| 나도 응팔보고싶다...아까 밥먹으면서 응팔 어제꺼를 절반정도 나오는대로 보고 오늘꺼 예고까지 봤는데, 그대로 보면 오늘것도 볼 수 있었는데 과제땜에 과감히 티비를 끈 내가 신기했어...그리고 지금은 멍해지고있다. 왜 안되는거니 이클립스자식 |

| 나 사실 아까 반강제적으로 응팔보다가 남자브랄칭구들이랑 술도 먹고 재밌게 노는 덕선이 넘 부러워서 눈물나려 했는데 트이터 들어와서 백혀이 보자마자 심장이 철렁 내려앉더니 몽글몽글하고 따순 기운이 마음 속에 보글보글 차올랐다,,😶 |

| 326_xo 난 응팔 안봄,, 응사이후로,,다메,, |

| exo_twohyun 아니 응팔 어디까지 산으로 갔길래 순옥이 언니 드라마가 안정적인 겁니까? |

| 지금 보니 여기 왼쪽 분 응팔 그 분 |

| greenroof_main 응팔에서 나온말이에요 |

| Lynuee3: 응팔갤이링 트위터랑 페북이랑 전부 분노로 들끓고 있구나 오늘은 작가가 시청자들에게 웃으며 빅엿을 먹인 회차로 길이길이 남을 듯 이우정 작가님 축하드립니다 어후 |

| 오늘 응팔 정말... |

| choije0320 응팔 오빠들 그런 거 참 잘 챙겨봄 근데 다음 주가 끝이라지요... |

| 어남류 필요없으니까 응팔 그냥 정환택 이어줘라... |

| 응팔 디비디 사야할지 고민된다 원래 무조건 사자는 의견이었는데 볼때마다 욕나올것같은걸 |
![[과자연합] tree현
@always_H_love always_H_lov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661695662931968/q3rklH5i_normal.jpg)
| seven__sen 응팔!!!!!진심짱존잼 |

| 오늘 응팔을 봤더라면 나 분명 정환이한테 이입해버리고 말았을 것이다. 정환이 역을 맡은 배우를 별로 안 좋아하는 거랑은 별개로. |

| 뭐 사실 오늘자응팔 진짜 C발이엇음^^... |

| RARA_yoo 오늘 응팔... 아주 많이 실망입니다. |

| 응팔을 본 칭구가 분노으 카톡을 보내지만 난 현명하게 보는걸 중단해찌^^ 그 작가는 미쳤음 |

| 후 -_- 응팔빠심 떨어지닌까 ㄴ또 민하 빠심 오르네... |
![[사담계]가효
@karanade_ karanade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736205570555904/M929dmiw_normal.jpg)
| 응팔 멀 어쨌길래.. |

| 와 오늘 응팔 빅엿이었나보네 안보길 잘 한건가 |

| baskholic: 응팔 시리즈 요약 |

| 응팔갤이링 트위터랑 페북이랑 전부 분노로 들끓고 있구나 오늘은 작가가 시청자들에게 웃으며 빅엿을 먹인 회차로 길이길이 남을 듯 이우정 작가님 축하드립니다 어후 |
![[고진검래/간27]SIO/시오
@dakdoritang83 dakdoritang83](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731504631971840/DDg05q5k_normal.jpg)
| 진짜 요 몇주간 노잼으로 질질끌더니 오늘 크리티컬 터뜨려준..응팔 안 본 뇌삽니다..<-< |

| runrun89716 왜요............ 무슨 일이에요............. 전 항상 본방사수 못해서.......... 무서워요 응팔 보기.......... |

| qaz020208 유유... 응팔.... |

| HLlM_B 그래.. 맞아. 거지 같은 인생. 혹시 응팔 봤어? |

| nuuu_1 집가면 응팔 봐야디..! |

| Pro_Dliber: 응팔 진짜 오늘 보고나니 더 찝찝한 |

| BEXOH2 하아.....응팔...............ㅂㄷ...... |

| sereson33 아 응팔보시는건가.!! 저는 뭐지 ! 안보지만..레님 트윗보고 흐허헣.. 저노래 못부르는데..^//^ ♥ 진짜음치 이노래진짜조아여 후욱후욱후욱 두근두근두근ㄴ |

| 아 페북.. 응팔 스포 쩔어서 못보겠다 |

| Lamour_YDJ 응팔... 부들부들 |

| 엄마한테 응팔에서 나온 노래들을 핸폰에 챙겨드릴랬는데, 엄마는 옛날노래 꿀꿀해져서 싫다며, "너나 많이 들어"랬다, 엄마는 요즘 아이돌 노래 들으심. 나는 옆에서 "꿀꿀한" 80-90년대 노내 듣고있고... |

| 응팔 클립 보는데 알바몬 광고 나오면 스킵을 모테 졸라 귀여워 이 광고 |

| 뭐지 응팔에서 난리가난건가 뭔일여 |
![[동결] 데이릴리
@Daylily_7 Daylily_7](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265196752244736/hISF26lx_normal.jpg)
| chouette_RIEL 응팔 보고나서 보검이 보자마자 힐링이..💕 |

| N_N1004n 남편 못정했다 해놓고 결방하고 드디어 정했다 한거 보고도 얼탱이가 없었ㅅ는데 응팔 왜이래요 응사가 그리워지는 ㄴ밤... |

| Mlle_SSOU .. 정말 알 수 없는... 응팔은 거의 캡쳐로만 봤는데 다음엔 캡쳐도 안 볼 것 같습니다.. 너무 충격 .... 그냥 신랑 찾기 하지매... |

| 오늘 응팔을 못봤다. |

| exoxiumin90 진짜 응팔작가 왜그러냐 어제 택이 꿈도....^^ |

| yeonsim411 이 정도면 배우들 시놉사깈당한 것 같아요 어제부터 응팔 스핀오프 보는 듯한 기분.. 2주만에 방송되는 편이 왜 이리 슥슥 스킵하는 기분만 드는지.. |

| 그래 내가 어 !!!! 사이다먹고 싶다고해서 사갖고 온 내가잘못이지. 진짜 오늘 응팔 고구마 100000개는 쳐먹은 것 같아. 사이다 못 먹을 것 같아 아아아아앙 |

| 굿바이첫사랑응팔.......?
간절함이부족하니기회를만들지못했고그것들이만들어내는기적같은일,운명이일어나지않은거야타이밍을놓친거지아니이것도내선택이니까후회할필요없는거...맞지? |

| iiiiiii71 응팔 요ㅛ즘 어남류라먀ㅕ...? |

| 응팔 나한테 진짜 힘이 되어줬었는데 더 우울해짐..^^ |

| 지금 내가 트위터와 페북을 안하는 이유
너무화난다 난지금 아직 응팔을 안봤거든 엉엉
진짜 네티즌들 스포 넘많이하는거아닙니까? 나 안들어왔는데도 알림때문에 벌써 스포 4개나봤다구;;; 너무해 |

| 응팔 얼마나 캐붕을 만들었길래궁금해서 응팔이 보고싶군ㅌ |

| parurosang1 응팔에 정환택말고 볼게있나여? 우정아 절피래.... |

| mmidscry 엥??? 이렇게 친절하게 태그해주다니 진짜 감사합니다 그나저나 아이고 이게뭐시당가 아 죽을거같아 응팔에서 개발암이넜는데 아이고 이게 바로 항암제인가요? 아 진짜 하지만 ㄷ저는 부작용으로 다시 죽습니다 세종을 오벌도쓰했기때문이죠 하 |

| 응팔 오늘도 개 같았나 보다 |

| Florence_mu 분명 저희 응팔얘기로 서로 안본다고 운명이라셔서 전 데스티니라고 했었을뿐인데어쩌다가 여기까지 |

| 하 안돼...... 탐라 다 밀리고 이와중에 응팔을 스포당하고 고화질을 줍줍할거시다!.!!! |

| 응팔 끝난지 한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가시지않는 분노..^^..이제 믿을건 치인트바께없다 유정힘내주삼흑흑 |

| 오늘안봒는데..응팔.. |

| mega_sehun 그래서응팔을안봅니다 응? 거의택이만보는급 |

| 응팔 정주행 안할꺼야;;;;;; 발암임 내가 봤던 드라마 중에 최악이임;;;;;;;;ㄹ 발암 |

| E_zen_chub_da: 그런데 응팔하고 천지해에서 왠지모를 데쟈뷰를 느꼈닼 |

| 아 오늘 응팔 못봄 재방언제하지 |

| 응팔 반응이 오늘도 왜이래 |

| 응팔갤에 있던 글 중에
신원호 이우정은 절대로 사랑을 관계와 화합, 과정으로 보지 앟는다.
사랑은 Goal, 목표점이기 때문에
기업이 부도나고 악인이 사망하는 등 권선징악마냥 마지막회에 최종적으로 때려박는다. |

| 니네끼리 응팔보시구 고기먹으시구 디저트까지 나 빼고 다 처드셨으면 저 옆에서 폰좀 닥치고 합시다 시이발....... |

| tell65: 판타지니 뭐니 해도 응팔 아이들의 우정이 좋다. 응팔에는 왕따가 없다. 성적 1등과 꼴등 아이들도 친구다. 이 아이들의 우정이 곱다. 경쟁이 아니라 우정이어야 한다. |

| 응팔 보자... |

| ama_19980603 모든 시리즈를 본방으로 달린 저는,........... 응팔은 캐붕없겠지급전개없겠지정환아사랑해 하면서달렸는데.....흐읍........ |

| myohan_yh 지!워!벌!였!다!..... 마돈나는 혁규컷만.... 응팔 재미쏘요???? 아니 오늘 완전 난리던데 |

| 응팔 시청 후 탐라만이 날 이해해주는구나
제일 듣기 싫은 방식의 고백에 거기다 잘난이야 헐. 난 취중진담도 진담로 안 쳐주는 사람인데 |

| duckffff 보지마욤 저두 이번에 응팔 12월부터 본다구 하고 하나도 안밨읍니다 |

| 오늘 응팔 얼마나 역대급이었길래 실트 저 난리얔 예 우선 이우정 절필해 |

| jogakgel_JS: 내일 안본다. 진짜 안봐 다음주도 안봐 오늘로 응팔은 내 안에서 끝이야 필요없어 다 꺼져 이우정_절필해 |

| 응팔 아직 안봤는데 이제 끝난거야?? |

| shcifer 응팔_안_본_뇌_삽니다
으윽 |

| ales__: 야겔러가 원하는 응팔엔딩… 미친새끼넼 |

| __sam249: 응팔은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감이 인강이라도 해줘야 되는 거 아니냐 |

| 오늘 응팔 .. 정팔이 장난이라니 ㅁㅊ 나혼자 이불킥 하면서 봄 ㅂㄷ 개빡ㄱ쳐 하 |

| dayzzzday 오 생각보다 이거 본 분 많으신갑다 그럼 이거 응팔 버금가는 고답인 것도 아시겠네요ㅛ... 죽기 전에 이거 내가 다시 쓰고 갈 것이다... |

| 이제 오늘자 응팔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스포당할대로 당했지만 그래도 볼거야 난 정환택을 지지하지 |

| ㅏ.....응팔 막 심각하게 보진않는데 친구가 왕큰스포 보여줬다................☆ |

| vndtjs5 일료님!! 지금 저 누워서 혼자 노래방놀이하고있어여!!! 흥이난다!
하진짜노래너무좋아요 응팔 ost쵝오!!!♥♥ 일료님이랑 노래방가구싶다! 흐흐흐 |

| 그런데 응팔하고 천지해에서 왠지모를 데쟈뷰를 느꼈닼 |

| 저기 작감아.. 그렇게까지 안 낚아도 사람들 응팔 그냥 봄... 정환이 택이 동룡이 뭐 이런 캐릭터 매력만으로도 충분히 본다고... |

| 마쟈 오늘 응팔 택이 졸라 머싯었다고정환이는 찌통이었다구 |

| 응팔 이럴바에 그냥 정환/택이 하고 끝내는게 낫지 않냐 |

| 내 탐라에 응팔 보시는 요로분.. 저 지금까지 응팔 1도 안봤는데 다들 재밌대서 정주행할라했는데 오늘 탐라보니까 다들 호ㅏ나보여서... 고민..볼까오 보지말까오.. 아직 시작안했눈데... |

| Srh_CYeol: 탐라가 두가지로 나뉨
1. 생중계랑 프리뷰 보면서 흥분한사람들
2. 응팔보면서 빡쳐있는사람들 |

| 응팔....반지왜안가뎌가 |

| 응팔 고백씬 다시봐야겠다 가족들이 떠들어서 제대로 못들은게 젤 억울한것 같음... 류준열한테 감정이입하고 있었는데 |

| 응팔.. 쓰레기 중간에 갑작스런 회춘
선보라는 뭐...
ㅈ.. 정환아.. 오열 이불킥
으아ㅏ아아아ㅏ아아아아아가ㅏ가가ㅑ가가가가가ㅏㄱ |

| Brow_1111 응팔 바빠서 한 동안 안 보고 있었는데 그냥 정주행 안 하려고........ |

| LYoonG_b 으응, 지금은 집이지. 응팔 오늘은 어땠어. |

| 항상 토욜날 응팔을 본방으로 못봐서 12시 반에 재방해주는걸 보는데
몇시간 만에 트위터 들어와서 예전탐라 보면서 올리는데 스포가 넘 많아서 눈에 초점을 흐리고 걍 쭉쭉 올린다.. |

| 나들 응팔보는데 우리집은 내딸금사월여기 가계도 넘 복잡.... |

| 이번주 응팔을 본방사수 못한 동안 멘붕의 절규가 가득한걸 보니 음..... |

| what_aek 오늘 자 응팔 때무네요 지구뿌심 벽뿌슴
아 왓님 아직 못보셨나요?!! |

| Yeol_Lover_ 요즘은뭐그냥응팔ㄹ보묜서살ㄹ지엉엉 |

| 응팔 밀린거봐야지 |

| 응사때도 처음부터 김재준=쓰레기로 봤고 응팔도 정환이로 봤는데...그래도 딱 누군 좋고 싫고 그런건 없었는데..도대체 2화만에 어떻게 다 풀거야;;분명 여러가지 보여주고 하는거보면 정환인데.응사에서는 쓰레기감정막고 응팔에선 덕선이 감정을 막네 |

| EomHongsick: 응팔 조금전 개정팔이 한 짓 |

| inbloom1110 응팔 보러에여어어 |

| luminous_JK_: 응팔 꺼져 우리오빠 볼 거야 |

| 내일 안본다. 진짜 안봐 다음주도 안봐 오늘로 응팔은 내 안에서 끝이야 필요없어 다 꺼져 이우정_절필해 |

| 응팔 뭔 일이 있었길래 사람들이 개빡친거얔 보아하니 이런저런 말도 안 되게 된 것 같더마는 |

| kdwhsmj 고구마는무슨..,,,오늘은 응팔보다화나서 고구마까진못가겠따....... |

| 내가다음주응팔보면븅신이다오늘넘열받아서눈물남 |

| 은 사실 아직 응팔 17회도 안봤는데 스포 전부 봐버림.. |

| 응팔 머 어케됫길래 |

| ryuduck86 전 용팔이 그예 응팔인데...와 응팔 짱이예요 제일 최악ㄱㄱ |

| ㅏ진짴응팔진짜온늘제대로한편봤는데...어남류가아니였던...늑김..... |

| 아 응팔 짜증나네 정환이를 왜 찌질한애로 만드냐 |

| 이번주 응팔 안본다 .... |

| Cross_hwarang 응팔 피디 |
![[새연온/유6]채기
@scy121_S2 scy121_S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7804318762795008/Po9z4tlV_normal.png)
| __brigit 허어어규 구귀여울것같아요.. 오늘 응사 정주행 다시합니다 ?? 응팔은 그냥.. 택이랑 정환이가 이어지는게 답인것같아요.. 아무생각이없어짐 |

| 응팔 남은 거 ㄴ안볼래 지들끼리 결혼하든지 말든지ㅌ |

| 아까 넘 티냈지만 저 응팔에 심한 지뢰 있어욘... 그래서 잠시 뮤트해두고 풀고 그래요 |

| 응팔 왜 챙겨본거지...
택이도 정환도 좋아서 뭐 누가 남편이든 별로 상관 없는데 아니 제발 개연성 좀...
여주 감정은 안중에도 없냐
전개 개망 이제와서 어떻게 잇든 납득 안 됨 |

| 오늘자응팔18화본소감: 18 |

| 응팔차라리 정환택을 이어라~ |

| jogakgel_JS: 이우정_절필해 더 이상 응팔 시리즈는 필요없어 바로 네 덕분에 |

| dailyss_sb 응팔 갑자기 캐릭터가 붕괴됐어요... |

| na_aeri: 스포츠가 각본없는 드라마라는데 응팔 보면 각본 없는게 나은 것 같다 내가 뭔 말을 하는지 |

| 본적은 없지만 응팔 작가들은 시대의 코드를 정확히 알고 있는게 분명한것같다 그렇게 그게 재밋냐? |

| 관종 망붕 젤로 싫은데 오늘 둘다 난리들인것;;;; 나 응팔까지 봤으면 오늘 얼탱터져서 가루됐을듯... |

| 응팔 여운은 시마이하고 그알고 본방으로 딴다!!! |

| toxicalice: 자주 안나와서 눈치 못챌줄 알았나본데 혹시 응팔 김주혁씨 1인 2역인 부분?? 1,2회 때랑 19회 때 캐릭터 완전히 달라져버리신^^^^^^^ |

| baskholic 저도 오늘 딱 이거생각했어요. 응팔 내내 아다치 세계관 강하게 느꼈는데 아다치 만화에서 나오는 특징이 "내가 널 사람으로 좋아하지만 이성으로 느껴지지 않아 우는 여자".... 아마 19화가 그렇게 택이 정리하지 않을까.. |

| 아..오늘자 응팔은 그거밖에안보임
반했다..
나랑
사ㄱㅣ자!
|

| 오늘 응팔 못봄... 에잇 어짜피 어남류!!! |

| ming4301 웅웅!! 집와서 응팔보구서 이제 씻을라궁! 망이는 집에 잘 가써~? |

| isprHoDam: 결국 난 응칠인거같다.... 솔직히 배우들이 열일하는 응팔 대본때문에 발암... |

| YongSun_A: 난 응팔을 안보니까 용선이나 앓아야겠다 |

| 스포츠가 각본없는 드라마라는데 응팔 보면 각본 없는게 나은 것 같다 내가 뭔 말을 하는지 |

| 응팔 토렝이 아직 안떴네 |

| 이번주 응팔 다 패스함^0^ |
![[드림즈 커미션 중] 유성겸
@tjdrua9043 tjdrua9043](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0281001797550080/nruxPX8d_normal.jpg)
| Sbo620 응팔보고 급 치맥 생각났다눙 |
![[메인트윗판매글] 츠루아
@leanonyr99 leanonyr9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6814689804881920/Ocj5tcng_normal.jpg)
| 2dbqls2221 응팔재밌대! 응팔봐바 |

| BYXRIGHT: 응팔의 교훈: 공개고백 하지마라 |
![[故] 쓰레기
@Lapon_commu Lapon_commu](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198809660432384/_syDPRe0_normal.jpg)
| 뭐야 응팔의 상태가? |

| leanonyr99 아...이거땜에응팔볼까했었는데... |

| 오늘자 응팔 동룡이 가게실제 있는데정의여고 언덕 밑에와 소름어디서 봤다 했더니 |

| 씻고오면 응팔 떠잇겠지.... 씻자.... |

| 좋았어 오늘 실트를 보니 내 멘탈을 위해 응팔은 보지 말아야겠다.. |

| O5O6O112 응팔 역시인가요 |

| beautiful_94s 응팔 스포좀 보려고 했는데 다 욕밖에없써 |

| Dwynn__ 됐어.... 응팔 본 뇌=ㅂ6탄,닥터 파는 뇌 똑같아.. |

| 오늘 응팔 ㄹ 암걸리는줄알앗따 ; |

| 아 낭꼬가 응팔스포햇어 아 |

| 응팔 개빡쳐 진짜 |

| 응팔 남주는 그래서 누구임? 안보는데 궁금하네 |
![힌야 [항상집에가고싶은상태]
@piyo9009 piyo90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510552035901440/gVMkpJbh_normal.jpg)
| 아...응팔 못보겠다. 원래 챙겨보진 않았지만
진짜 못보게써 |

| 응팔 스포... ㅂㅕㅅㅣㄴㄴㅕ |

| 내 친구들 한명이 응팔 스포하지 말래니깐 응팔 얘기하고 절취선 만들어줌 공지도 해두곸 |

| 헝 응팔 놓쳣어 |

| hbpk_seeun: 지금이 트친소 타임 인가용
응팔 재방기다리며 다가올 벌분들도
기다립니당🙌👏 열다섯
표죠경올수니입니다🙋
타팬 말고 🐝들만 다가와주세요!
트친소_했는데_트친이_좀_생겼으면_좋겠다 |

| 아 이우정이 응팔 작가인건가 그래서 절필하라는거구만 |

| 아 어캄 나 또 응팔생각나서 열불터짐 |

| sion_rainy 맞아요아우우정말 택이는 사랑입니다❤️지금까진 남편은 택이여야한다!라는 생각으로 보는데 마지막에 아니면 정말 들고 일어설꺼 같아요시온님 우리 마지막까지 응팔...택이 미소로 버티며 봐요... |

| 실트만 봐도 응팔의 위력 대단👍👍 |

| bchan09261 으, 응...불편했음 미안해.. 포근한 밤 되기를!
응팔 다음주 거 기다리는거야? |

| Kageyama_forU 오늘 그려야하는데 아무것도 안하구 밖에서 싸돌아다니다가 ?
하루종일 먹ㄱ고 티비보고 ??
응팔할때 앉아서 그렸는데 ㅍ방금ㅈ색감안맞아서 엎었어 ?? |

| svtbooreun 헛 저도 금사월 보는!! 응팔ㄹ 정말 죽이고 싶은 것입니다... 드라마를 똥으로 만들엇서... |

| 근데 응팔 덕선이가 선우한테 첫눈오는날 차인거는 정환이밖에 모르는데 이걸 택이가 알고있다는 방향으로 풀어나가지 못하는 이상 어남류 |

| 이우정_절필해 더 이상 응팔 시리즈는 필요없어 바로 네 덕분에 |

| 결국 난 응칠인거같다.... 솔직히 배우들이 열일하는 응팔 대본때문에 발암... |

| season_teddy: 응팔 초반이 정말 좋았던 이유는 감정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근데 낚시에 미쳐서 자기들이 쌓은거 다 무너뜨렸지 정말 이우정은 절필해야함 |

| Bobtture 나는 애초에 드라마같은걸 엄마아빠께서 금지....해놓고 엄마는 응팔보고 |

| 응팔 시리즈 요약 |

| 엇..응팔보면서 열내다가 출국시간 놓쳤네........... 언니 도착하면 엄청 쿠사리먹게땅 헤헷 |

| Bohaeng 응팔 끝나고 그냥 채널돌리다가 연예가중계에서 보거밍 나와서 💕후..오늘 연중 못봤으면..😱 연중이 응팔 본 후의 답답함을 살렸어요..! |

| 응팔 정환이 캐릭터 골로 보내버림....😤😤😤 나 택이 좋고 덕선이랑 택이 되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이건 아니지... 우정아!!!!!!!! |

| 나는 그래서 응팔 안봤음ㄱㄲ 응사때도 농락 개많이 당해서 빡쳤었음ㄱㄲ |

| makchang_88 응사 첫사랑 디시 만한게 없을거라고 생각했는데 그보다 더한게 응팔에서 나올거 같네요 |

| HYELINFAN_ 응팔 컾링 뭐 어케 됨? 니말대로 탐망진창 |

| 됐어 응팔에게 뭘 바라고 본 거 아냐. 난 그냥... 살아 움직이는 애들 보고싶었어. |

| 와이ㅏ니 근데 응팔작가님 나한테 왜그램ㅅ어요 |

| 오늘 응팔보다가 티비 부실뻔했다 |
![[악뮤합작] 세이
@thE_hiGH_tiME_y thE_hiGH_tiME_y](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058930335485952/5juU9iS1_normal.jpg)
| bigbangvi1212 그러게여... 솔직히 저도 응팔은 어머님 어깨너머로만 봐왓지만 정환이아니면 노답... |

| 인티들어가서 정국이 10대 20대차이 셀카글보니까 댓글다 앓고았고 막 흐유유유유유 그러다 응팔 종합기사봤네 나 왜 인티들어감... 쨋든 류준열이 끝났으면 택이밖에 안남은건가 |

| 응팔 빨리 끝났으면 ^^ 애들 더이상 ㅐ붕시키지말고 맘놓고 택동룡 덕질하게 |

| 응팔보고 빡쳤얼는데 박차요보고 넘행복해졌지스르륵녹아버려써 |

| 어남류
준열이와 덕서니의
꽁냥꽁냥 을 본격적으로 보여달라!!!😂😧😧
응팔 제작진 ..
😢😢😢😢😣😒😞😛😭 |

| ryursong16 응팔 보셨구나 |

| 내가 이제 응팔에서 궁금한건 미옥이네 아버지 정체 뿐이다... |

| 응팔에 정 떨어졌습니다 |

| 응팔.... |

| RbfJam_BbC 아 오늘 응팔 못봐서 개궁금 |

| yoonzzang21 응사가 난 젤 재미 있었어 후반에 짜증나긴 했어도 지금도 가끔 돌려보는 몇안되는 드라마 쓰형 너무 좋음 응팔 성인되니 더 늘어지네.... 담주 끝이니깐 얼마나 다행인지 ....;;; |

| seon2518: 진짜 응팔 뭐 연애쪽으로 덕선이 감정은 1도 묘사되는게없고 남자얘 둘이서만 아련터지고 양보하고 삽질하다가 뭐하는 짓이야....솔직히 지금 남편이 택이든 정환이든 덕선이 감정이 안나온 이상 어느쪽도 합리적이지 않음 |

| Carong_21: 그래 굿바이 첫사랑이 김정환 뜻하는건 알겠는데 이건 아니라고 아직도 화남
굿바이 응팔 |

| 죽고싶다 응팔 본방 놓침 |

| 응팔와진짜 넘나좋다 |

| 판타지니 뭐니 해도 응팔 아이들의 우정이 좋다. 응팔에는 왕따가 없다. 성적 1등과 꼴등 아이들도 친구다. 이 아이들의 우정이 곱다. 경쟁이 아니라 우정이어야 한다. |

| 응팔에 바라는 단 한가지가 있다면 택이의 현재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음 좋겠다는 것. 어떤 배우가 40대 택이로 나온다 한들 실망 뿐일 게 분명. 😭😭😭 |

| ㅁㄹ응팔포기 남은 2회 제작진들끼리 알아서 지지고볶으센 아빡쳐 |

| jogakgel_JS: 네 존잘님들께서 응팔 탈덕하고 싶으시다고 하시는데요 이우정_절필해 |

| bolsal_ 응팔 작가진이랑 같이 달에다 던져야돼 |
![[*킬미힐미1주년] 응팔보는 제나
@_always0227 _always0227](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91760984185831424/D47gBB5V_normal.jpg)
| 아니 난 응칠 응사 는 제대로 안 봣는데 안봐도 딱 봐도 저렇게 되겟네 햇는데 응팔시청햇더니 요번엔 내가 원하는 커플아니야......작가님 감 떨어지신거 같은데여...?탐라반응보보니 그런거 같은데 어남류아니냐고 택이도 좋지만 |

| hakdari 넵!!응팔다운받아서 돌려가며바야지... |

| 아니 응팔은 4명이서 쓰면서 뭐 이딴퀄이 |

| makchang_88 같이 복습해요...응팔은 가족드라마가 아니고 호모드라마야.. |

| Rin_neu 그 로망도 뭔가 잘못된거 같은 느낌을 받고요 연애못해봤나봐요 0 그쵸! 택이 미소때문에 응팔 보는거 같아요. 안그랬음 벌써 놨을듯 |

| blessing_1121 안ㄷ돼요...응팔보다 목막혀죽게써요.... |

| 응팔에서 정환이가 덕선이한테고백하고 장난으로덮을때보다 더 깊은빠꾸취므 |

| 내 분노를보아라 응팔 제작진 개-새- 들아!!!!!!!!!!!!! |

| 안그래도 빡치는데 트위터가 5시간정도 되는 탐라 다잡아먹어버렸네 응팔제작진이랑 같이 맞아볼래요? |

| ByaJuicy 응팔 보라는 츤이라고해도 상대 남자는 또 순딩이 아니야? 아니면 여주도 츤데레인가여? |

| 오늘 부모님이랑 동생이 응팔보다가 소리지르길래 줄거리 찾아봄 안 본 내가 승리자네 ㄹ |

| ssipp_ 그게뭐여.... 나 응팔 잘 안봐서 몰ㄹ랗... |

| 야갤러가 바라는 응팔 엔딩 |

| 응팔 연애는 건너뛰고 결혼만 하려나보다 |

| y___1016 ?? 그건 머야 그래서 응팔 본방하고 몇시간 뒤에 어떤 사이트에 올라오긴 한데 화질이 개똥 |

| 응팔이런띠바죠깐내 |

| hyewonwoo7 어젠 어남류라맼 나 학원가느라 응팔 반밖에 못봄 씨양 |

| 이제 응팔봐야지😊 |

| 2justanotherday: 2015 절필상 : 그예
2016 절필상 : 응팔 |

| 진짜 오늘 응팔 중간에 막 떡밥 터졌을 때 집중 하나도 못한... 우와 정환동룡이다 하고 들어와서 트윗했는데 첸디 떡밥 |

| wchyun2011 응팔..? |

| 아.... 나도 얼렁 집에 가서 응팔 봐야지....지만 여의도인데...언제 집가나.. |

| 354I_2A4N 난 응팔 안챙겨봐서... 금사월이 더 빡친다.... |

| 다음번 응답시리즈는 반드시 메인작가 있기를.. 응사도 막판에 늘어져서 개노답이었는데 응팔은.. 진짜 낚시질하는건 둘째고 정환이캐릭을 저렇게 만드냐. 그 사연많은 얘기를 한 에피에 다풀려고 너무 한거 아니냐며. 반사전제작에 저번주도 촬영때문에 결방했는데 |

| thE_hiGH_tiME_y 아뇨 아직 결말 안나왔어요..! 응팔은~ 낚시중~~~ |

| 응팔 제작진들은 뒷심 좀 기르길 뒤로 갈수록 이상해져 매 시리즈 때마다 |

| 응팔보고오겠읍니당 |

| 집에 가서 응팔 얼른 봐야겠다 |

| 나 아직도 응팔 너무 좋은데 다음주 본방 사수하다 술쳐먹고 탈덕한다고 할까봐 스킵하려곸 |

| Pecuuu_838 ㅅ성인되면 쓰이겟ㅈㅣ.... 그때까지응팔을 팔지... |

| 오 ..... 응팔보느라 뒷북 베대로 ㅊㅣㄴ다... |

| 응팔의 이해할수없음으로 안한 분노를 내새끼들이 풀어주네에 |

| an_taff_03 하아...응팔을 본받아 모두 낚고를 파는군요...... |

| 2015년에 본 드라마 정리 - 완결까지 다봄
구여친클럽 / 오나의귀신님 / 두번째스무살 / 마을 / 피노키오 ? / 응팔 예정 |

| 그래도 막장드라마보다 낫다고 응팔 한 회도 안빼놓고 챙겨봤는데 이런 식으로 하면 막장 드라마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불륜, 출생의비밀 이런 거만 안나올 뿐이지 일관성 없는 캐릭터들이 되도 않는 이유로 말도 안되는 짓 해대는 건 똑같잖아? |

| sion_rainy 맞아요동생도 보면서 하는말이 작가가 아직 결혼을 안해서 로망이 많은거 같다고 그러더라구요정말 택이 미소에 응팔을 봅니다😭 |

| 응팔 안본 뇌 삽니다... 부들부들.. 나는 이제.. 화를 내지 않는다....휴......모든걸 포기하고.. 택이얼굴만...봐야지... |

| 응팔 보면 볼 수록 박보검이 너무 잘생뻐서 미치겠음.. 흑흑... 택아... |

| 놀다 들어와서 응팔 보려고 틀었는데 오늘은 보면 안되나봐..... |

| 응팔의 정팔이... 나만 그런가 히나타한테 고백 못 하고 n년 간 삽질하는 카게야마랑 겹쳐 보임 ... 약간 말 무뚝뚝하게 하는 것도 ㅅ 우웅
꽤 오랜 기간 동안 삽질하는 애들이 내 취향인가 ㆆ~ㆆ a |

| esthergrace0911 응팔 봤습니다 후하후하.. 선보라 좋았는데..음 좋았는데 아쉬움 왜 그 뒤 일은 생략한건지.. 그리고 정환이 짠내 .. 진짜 제 친구들도 다 난리남큐 |

| 나이거 응팔 계정이 아닌데 누가 팔뢯ㅆ어 |

| 여친님이 응팔 작가는 착하고 순둥한 캐릭터를 피해자로 만드는 특기가 있다고 말하는데 아주 공감... 윤윤제 형이랑 칠봉이 그리고 택이... |

| _901110 아 실트 진짜 웃곀젭알.. 응사도 보다보다 질려서 때려쳤는데 응팔 재밌다고 또 본 내가 바보.. 내가 잘못했네.. |
![[뇽온3 | I07]리별님은잠못이루고
@Je_vous_amie Je_vous_ami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725149329412096/Y9dG1Fns_normal.jpg)
| 이 탐라에 나만빼고 다 응팔보는것같다 |

| 응팔 다 보면 보러 갑니다 |

| merrypeal412: 아 나 응팔보다가 홧병날듯 |

| 지금일나서 응팔도 못보고 무도도 못봤는데 응팔은 다본 느낌이 든다탐라가 빡쳐있어 |
![[*킬미힐미1주년] 응팔보는 제나
@_always0227 _always0227](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91760984185831424/D47gBB5V_normal.jpg)
| 왜 탐라마다 다 응팔 작가 욕이야 |

| 응사에 이어 응팔 더 열받는^_^*
담편에서 덕선이 반지 찾으러 올 거 같고요.. 택이는 맨날 먼저 용기 내는데 되는 건 암것도 없고요.. 어남류고요.. 이젠 누가 남편이어도..^^ 맘에 안 들고요.. |

| 아 응팔 짜증나 정화니 내노으라고 |

| 응팔 덕에 봉인해제된 우리집 피앙새 반지 엉엉 |

| reply_tvN 굿바이 응팔 |

| 박보검 응팔 보정 별다방 |

| 아 응팔.... 고구마 백개 처먹은듯한 이 답답함......
지상근무라고 했써..그니까 정팔이라고 생각하고 십다.. |

| 와 엄청나 실트를 점령한 응팔..이와중에 종대머리.... 눈물줄줄 |

| vanilla_coat: 응팔 메인 커플이 무성-선영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다 |

| 탐라의 응팔트친님들이 발암을 음식으로 달래시는데 나는...나눈...교정기 망할8ㅁ8 |

| bomm_chong: 응팔 작가 악령 씌인거 아님??? 겁나 구마의식 치루는데 그 아가토가 사용한 종 이름 기억이 안남 그거 흔들면서 노래 부르는게 아니라 "정환택!!정환택!!" 하면서 종으로 세게 치고싶다. |
![[디페D6]대톱
@detope_ detope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773572363988992/6DTwfkXL_normal.jpg)
| 응팔 ㅏ |

| geum_byul: 탐라의 모두가 실시간으로 응팔을 보며 분노하고있는데 나는 낄수가 없다...왜냐면 내 집에는 티비가 없기때문이지... |

| 응팔은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감이 인강이라도 해줘야 되는 거 아니냐 |

| 응팔 보는데 덕선이가 여자들은 물질적인 것보다 마음의 선물에 뿅 간다고 말한다. 미안.. 물론 정성이 우선이지만 그렇다고 다이소 이런 거 주면 좀 화나 나는.. |

| 그래 굿바이 첫사랑이 김정환 뜻하는건 알겠는데 이건 아니라고 아직도 화남
굿바이 응팔 |

| 응팔보다 내딸 금사월이 더 재밌는데??? |

| springflower_ 오늘 응팔 지루했어요 갑자기 너무 늘어짐 요새 1994보는데 미치겠어요 쓰레기 넘 멋짐 내가2년전에 왜 안봤는지 모르겠다니깐여 |

| 무도봐야지 응팔두번은 못보겠다 |

| symphony_point: 아 그냥 응팔 호모엔딩 했으면 좋겠다... |

| soojeor_ifnt7 언니 어남류??? 나는 응팔을 보진않고 딱 말이 많이 오갈때부터 어남택을 지지하고있었다 내친구중에 딱 나포함해서 두명은 어남택이고 나머지두명은 어남류인데 나는 어남택..☆ |

| 응팔 보지말까...무섭다. |

| 어남류에서 어남택으로 급커브시킨 응팔 작가님 |

| 아진짜 이래도 응팔 이번회도 최고 시청률 찍었을듯 |

| 근데 저분도 응팔보셨나봄 응팔끝나니 변명문 올리신거아님? |

| Minbab_: 응팔 이제 안궁이니까 빨리 남편 밝히고 끝내줘라.. 시그널 빨리 보게 |

| 전 응답하라 시리즈를 못 봐서 그러는데 다른 것도 다 응팔처럼 저렇게 3회 남겨놓고 몇년 후 나오고 그랬나여...? 전 이 설정도 좀 웃겨서......... |

| notWhy_ 023_delta 응팔작가 |

| 응팔 첨부터 보는데 택이는 클라스가 다르네 |

| 요즘 응팔; 그냥 택이랑 정환이 얼굴구경, 연기구경 하는 것.... 그러니 시청률만 보고 기뻐하지 말기를...? 응? 우졍, 1호..? |

| 응팔 뭐어쨌길래.. |

| greenb0430 응팔보고 답답해 죽는줄 알았는데 금사월까지 |

| 음 아무래도 응팔 재방으로 본다고 설칠때부터 잘못됬던것 같다. |

| TheloveZICO_ 제가 지금 응팔보고 핵짜증에 개인적인 문제로 핵짜증에 도쿄콘 못간거에 짜증이 핵융합해서 폭발하기 직전이에여 북한이 수소폭탄 던지기전에 제가 산소폭탄던질듯 |

| 난 응팔보단 치인트 |

| 야 쟤 왜저래?
냅둬 쟤 방금 응팔 18화 봤대.. |

| 응팔 부제 굿바이 첫사랑이 아니라 굿바이 이우정 아닐지.. |

| 딱 덕선이가 다시 들어가서 반지 챙겨나오고 정환이는 사천갔다가 덕선이 보러 공항에 분홍셔츠입고 가서 키스하고 둘이 사귀고 결혼하면 딱 캬아~ 이랬으면..엉엉..응팔작가님..? 어남류시켜줘어어!!!! |

| 굿바이 응팔 ..... |

| 나 응팔 안 보는데 이 반지 머냐 매직키드 마수리 마파람할아버지 반지아님? |

| 님들 응팔보지말라니깤^^... 나는 택이 그 사라진다는 그 예고편 떴을때부터안봄
다들 육룡이나르샤보세뇨 |

| 너무 졸려서 자려고했는데 응팔때문에 못자고 응팔끝나고 자려고했는데 너목보 재방보고있고 |

| 하...응팔생각 그만하고 하이큐나 볼래.. |

| 응팔하고 그예하고 둘다 결방 하고나니까 망테크탐 |

| 응팔 왜 또....
나 아직 못봤는데 |

| 굿바이 응팔 꺼져버려 제발 |
![[새뱃돈 많이 받는] 민영
@For_Gongchan_ For_Gongchan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675920435228672/4AKfxqzx_normal.jpg)
| 내가 아무리 응팔을 안본다한들 그렇지! 고백했다고! 구라를 쳐! 나도 다 알아! |

| 티비엔 선생님들 이건 아니지 않습니까 아무리 스포때문에 골머리 앓앗어도 이건 아니죠 이렇게 주인공을 18화에 나가리를 만드나요 이태까지 응팔 봣던 시간이 아까워질만큼 그지같고 저질스러운 18화였습니다 reply_tvN |

| mary0310 ssnow01 아니 그 응팔 |

| Bohaeng 너무 공감돼서 캡쳐 해논 어떤 분 트윗이요.. 하..... 응팔😡 |

| wanna_gum 응팔한테 밀렸다는소식 |

| 오늘 응팔 대박.... |

| 그냥 난 응사가 더 좋아 응팔을 안봐서 그런가 |

| blunrosso EDDY_1106 ㅂㄷㅂㄷ 밤새 응팔생각에 분노할것같아요오늘이 토요일이라니 |

| 응사와 다르게 응팔은 학생시절을 벗어나 직딩이 된 남주들의 매력이 바닥을 침. 택이 빼고 다 사귀어보고 싶은 대딩, 직딩이 아니다. 정팔이는 교정 수술이 매우 시급해보이고, 선우, 정팔이는 국어책을 읽는 느낌임. 중년 연기자 빼고는 망각. |

| 응팔 정팔이 어케된건지 궁금하지만 내일 재방송을 보도록 해야지....
으 |

| 일주일 트위터 쉬고싶을정도로 응팔 다음화 정말 기대되네 |

| 아 그냥 응팔 호모엔딩 했으면 좋겠다... |

| 정환이 고백 - 최악의 고백 콤보. 다른 사람 앞에서 + 다 하고 장난인 척.. 응팔 류준열 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1988 |

| 응팔 계정 뮤트해야지 |

| 와 아직도 기억나는게 응팔 6화 이전에 글 하나 봤는데 글쓴이분 어머니께서 남편은 정말 잘 맞추신다고 틀린적이 없으시다고 어머니께서 남편이 택이라 했는데 지금까지 보면 남편이 택이잖아? 레알 택이면 어머니 손나 대단.... |

| 920307S2991217 마져 응팔진짜 어휴.... 처음봣는데 물어봐지금? |

| 응답하라 제일 열심히본게 응칠만보고 응사나 응팔은 그냥 대충 가끔 하면 보고 스포듣고 그러는 편인데 이번 응팔이 제일 복잡한거같... |

| homonaS2 타임라인만 보면, 응팔 한 번도 보지 않은 제가 뭔가 이득본 기분입니다. |

| alswl6449 흐헣 응팔을 본자의 최후 |

| 난 오늘 응팔 마지막인 줄 알고 보다가 정팔 고백신 보고.. 드라마가 끝나고도 이게 뭥미, 사태 파악이 안돼 한참을 멍하게 앉아 있었음. 내가 글케 머리가 나쁘지 않은데 이해가 잘 안돼서.. 황망함을 감추지 못하고 결국 트위터에 들어와 마음을 달램. |

| 응팔 별로.. |

| 아 답멘은 답멘이고 도대체 남편 누구라는겨 응팔 |

| syrup9_8 멘탈 바스락 하ㅏ 정말 응팔 끝나고 하는 시그널이 얼마나 재밌는건진 모르겠는데 괜히 기대감 높히려고 응팔 저따구로 마무리짓는건가요 ㅁ .. |

| stillhere423 미란어무이 쩔어여 88 트이타의 열혈 응팔 생중계러들에 의하면 어제 17화? 맞죠? 에서 미란엄니 성균아부지한테 자전거 배운대옄 설레는 데이트는 다른 커플들이 다 함요😂 |

| chira_mikan 응팔 재밋어? |

| 응팔 무슨일이ㅑㄱ여 |

| 94sonee 정말..응팔은 최고의 드라마야^^ |

| 응팔 작가 악령 씌인거 아님??? 겁나 구마의식 치루는데 그 아가토가 사용한 종 이름 기억이 안남 그거 흔들면서 노래 부르는게 아니라 "정환택!!정환택!!" 하면서 종으로 세게 치고싶다. |

| __Beauty_ 내가 꼭 이루고야만다 이제부터 응팔은 재방으로 |

| 아 응팔에서 피앙세반지라고 할 때 빵터젺다곸예전에 쓴 피앙세 서치되면 안돼는데 안절부절 |

| qkrgytlsdldl 응팔보고 그런느낌 받아서여 |

| 어님류가 아니면 내가 응팔 본 의미가 없따!!!!!!!!이이아어댈워아느으ㅏ |

| 일단 응팔 어제꺼 다 봄 |

| 응팔 진짴 어이가 없다 |

| 탐라가 다 응팔애기밖에 없던데...잘 보고왔어????트윗더보기해도 응팔애기뿐.. |

| mini1106 욕!!!x45382910 정환이 그냥 불쌍해요 응팔에서 가장최고제일 불쌍한 캐릭터.... |

| 근데 오늘 응팔 역대급 농락임ㅅ |

| _Conan96 응팔에 밀렸네 분발 |

| DAJEONGJINYOUNG: 지금 응팔갤 류준열갤 잘안들어가짐 사람들이 얼마나 빡쳤는지 알수있음큐울고싶다 |

| changsub_4z6 운명은다른말로타이밍입니다 지금입니다.아까응팔너무인상깊었엌암튼언니지금이야!!!!!!! |

| svmk_17 택아 사랑해♡♡♡♡♡♡ 나 응팔 끝나구 딱 7번 틀었는데 연예가중계에서 택이나왔오 |

| svtbooreun 흡ㅂ 부대찌개님 응팔 보셨나요...! 바스락 |

| Exo_Beagle: 응팔의 목표는 세가지다
1. 덕선이의 남편은 동네 밖에서 찾는다
2. 정봉이 만옥이 결혼
3. 정환 택 결혼 |

| 우와 응팔 예고랑 저 나레이션 저런걸 보고 뭣도 없는 게 말만 번지르르 하다고 하는 거구나 우리 엄마가 나한테 이런 기분으로 말했구나 엄마한테 사과하러 가야지 |

| 아니 응팔 열심히 보진 않는데 택이 넘 흐윽 |

| 오늘 응팔 중반부부터 대바늘 꽈배기를 독학으로 터득하기에 이름 |

| 응 족같은 응팔 |

| infinite6927 와 정환이 고백 이와중에 응팔에는 호게모이컾이 없구나... 아 근데 태기 너무 귀여웠다 |

| 응팔 작작해라 |

| 나도 고백씬 봤는데 응팔 안봤는데도 화남 |

| 2ndingStory 오늘은 응팔을 안 본다는 게 부럽다... 하... 인생... |

| 아쒸밸 응팔 가면갈수록 오글거랴서 못보겠다 애시끼들 사투리도 안쓰거 못봐주겠음 |

| 셤 일주일 남았는데 참고 봤더니만 한 달째 같은 내용 무한반복중. 응팔 |

| 나는 응팔에서 진짜 정팔이가 젤 멋졌는데 심지어 마님까지 박보검 보고 오오오 쟤 웃는거 왜 저리 이뻐? 하는거보고 놀랐다. |

| uingq: 응팔 제일 화나는게 일주일이나 휴방하고 개똥같은 스토리 전개를 줬단 것이다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jungpal_is_husb 엌ㄱ음....같이 ㅍ응팔을 파요!.... |

| jny1874 응팔보구왔눈뎀너무심심하다아우 |

| 응팔 막방이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