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xterminationDK 아 이거 고려시대야? ㅅ? 그래서 나중에 뭐 생기지..... 국사... 잠깐만..... 정도전이 뭐 하는 애더라.... 단심가는 정몽주....... 고려 무너뜨리고 조선 세우는고야? ㅅ???? |

| perspc: 정도전에서는 이성계 일파가 일부러 이씨가 왕이 된다는 노래를 퍼뜨렸다는 식으로 나오진 않았지만, 그런 노래가 아이들 사이에 돌아서 정몽주가 걱정하고 이인임 귀양간 상태 이 민심이 이성계로 쏠리는 건가 생각하는 장면이 나옴. |

| 정도전에서는 이성계 일파가 일부러 이씨가 왕이 된다는 노래를 퍼뜨렸다는 식으로 나오진 않았지만, 그런 노래가 아이들 사이에 돌아서 정몽주가 걱정하고 이인임 귀양간 상태 이 민심이 이성계로 쏠리는 건가 생각하는 장면이 나옴. |

| 봄비 가늘어 방울지지 않더니
밤 깊어 희미하게 빗소리 들려라.
눈 다 녹아 남쪽 개울에 물 불어날 것이니
풀싹은 얼마나 돋았을까.
정몽주, <춘흥> |

| 역시 자네였구만! 살아있었어! / 정몽주 |

| biggest_flavor: 내가_팠던_장르_후기를_써보자
불멸의 2순신: 왜놈들 죽어라
대조0: 동북공정 꺼져
큰왕세종: 님의 노래
정챌린지: 야 정몽주!!
징b록: 여H서oH
육나르: 겸탬 떡쳐 방탬 사겨라 선탬 울어라 |

| myxxxx_luxe 정몽주는 꿔다놓은 보릿자루가 되었더라구요....... |

| Soon_chronicle: 미칰 탐라서 건진 포은 사진 선죽교 불태울거같어 나무심기가 뭐야 이 어린노무 새키야 내가 포은 정몽주다 하고 장판파 찍을 기세 https://t.… |

| -나는 평생, 한 번 내린 결정을 번복한 적이 없네.
-평생 불의와 타협하신 적도 없지 않습니까! 이인임의 독단을 방관하신다면 이는 불의와 타협하는 것입니다. 부탁입니다, 대감. 저희 사대부들과 함께 해주십시오. / 최영&정몽주 |

| 육룡이 재방보는데...정도전이 정몽주를 품고가는 장면이 웃...정도전은 정몽주를 질투했는걸요 |

| Dr_manpsa 아닠포스가 남다른 정몽주라고 생각하믄 되지. 배우횽 모르는 엄마힌테 저이 악역 짱 많이 맡았어 하니까 "감쪽같이 잘하네"라곸 |

| Oriental_Bot: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정몽주, <단심가> |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임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정몽주, <단심가> |

| 내가_팠던_장르_후기를_써보자
불멸의 2순신: 왜놈들 죽어라
대조0: 동북공정 꺼져
큰왕세종: 님의 노래
정챌린지: 야 정몽주!!
징b록: 여H서oH
육나르: 겸탬 떡쳐 방탬 사겨라 선탬 울어라 |

| dididada22: 이방원 vs 정몽주 생각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던 씬.
육룡ep27 이방원 정몽주 |

| _bluesuede: 나 이런 캡쳐 많은데 사람별로 정리를 안해서 찾기가 힘드네. 경향신문이 성차별 언론인지 항의한 여자 면접자가 정신병자인지 결론이 날거라고 좋아하던 정몽주 김의성님 캡처도 있다 |

| 정몽주를 초청하여 하여가를 지어 그 마음을 떠보니 정몽주는 고려에 대한 충심을 담은 시가를 지어 응답했다. 아까운 충신이었다. 그러나 새 시대를 위해서 보내주기로 했다.조영규에게 철퇴를 들려 선지교에서 죽였다. 죽은자리에 대나무가 솟았다고 한다. |

| 정몽주는 이방원이 어떤 인물인지 처음부터 알고 있군.... 눈빛이 달라 |

| 나 이런 캡쳐 많은데 사람별로 정리를 안해서 찾기가 힘드네. 경향신문이 성차별 언론인지 항의한 여자 면접자가 정신병자인지 결론이 날거라고 좋아하던 정몽주 김의성님 캡처도 있다 |

| 태조께서 사냥을 하다가 낙마한 틈을 타서 정몽주가 움직였다. 움직임이 수상쩍었다.우리쪽 인물들을 제거하고 우리가 만든 법령을 폐기하려 했다. 해서 일단 정몽주를 달래서 포섭하기로 하고 안되면 죽이기로 했다. |

| 제가 뭐랬어요, 어르신이 원나라 사신을 불러들이겠다고 선언할 때부터 정몽주가 이상하다고 했죠, 사고 칠 거 같다고 했어요, 안 했어요? |

| 이방원 밑에 사람이라곤 영규 무휼이 끝인데 이래서 정몽주 죽이고 뭔 일을 하겠냐 그것도 지 사람들이 도당에 있어야 장악을 하든말든 할거아임메 개웃긴건 아직 이방간은 등장도 안함 또 필요할때 뜬금포 등장해서 아웃시키려고 그러시나 작작하세오... |

| 이러다가 정말 갑자기 애가 눈돌아서 지말 안듣는다고 정몽주 후드려패서 죽이고 지 형제들 죽이는 싸패새끼 될거같음뭔 생각을 하는지 왜 대립각을 세우는지 시청자들은 좀 알아도 되는거 아닌가요? 난 내가 등장인물인줄 알았어 보면서 궁예질을 하도 해서 |

| 육룡이라면서 개인스토리 1도 없어 거기다 뭔생각을 하는지 나오지도 않아 이방원 중심으로 육룡들이 조선건국하는 드라마라며 이방원이 지금까지 뭐했냐 폭두 욕들어쳐먹고 고신당하고 갑자기 정몽주 의심병환자됨 나니?? 나니 고레??? |

| alrnd_hk: 언젠가 돌던 트윗을 짤로 쪄 봤음
개혁은 정몽주처럼, 혁명은 정도전처럼
인생은 하륜처럼, 화장은 길태미처럼 |

| 그나저나 정몽주에게 정도전이 말한것처럼 새로운세상을 만들려면 나라를 다시 세워야한다는데.. 우리나라도 그런건가... 지역감정여혐남혐백인굿흑인노 이런 것들 |

| 정몽주 정도전 무능 브라더스... 분이가 이번회차에서 첨으루 존멋이어따 |

| 육룡이 나르샤..정도전과 정몽주 토론 너무 좋다. 설득당할 여지를 남겨두는 자세 당연한건데 당연하지 않은 세상. |

| shamin_sseol 회장은 이성계인데, 부회장감으로 최고인 게 삼봉 눈에 포은이었지. 아니 삼봉 눈에만이 아니고 실제로 그랬어. 정몽주라는 사람 자체도 매우 유능하고, 과대 일도 잘 해냈고, 금수저라 학교장의 총애 ! 까진 아니더라도 교장이 눈치 |

| nydoughnuts: 나그네 가는 길 봄바람을 못 이겨 절경을 만날 때마다 술잔을 기울였다 돈 다 썼다고 부끄러워 말자 비단주머니에 시 詩 는 가득 담았으니까 - 음주, 포은 정몽주 |

| 26-5.태종은 그를 역적으로 만든 뒤 정몽주를 추상하였으며, 이후 역적의 대명사로 매도되어 오다가 고종 때 흥선대원군에 의해 복권된다. |

| 나그네 가는 길 봄바람을 못 이겨 절경을 만날 때마다 술잔을 기울였다 돈 다 썼다고 부끄러워 말자 비단주머니에 시 詩 는 가득 담았으니까 - 음주, 포은 정몽주 |

| 내가 정몽주를 죽였고, 우왕,창왕,공양왕을 죽이고,부왕을 임금으로 만들고 두문동에 불을 지르고,정도전,남은,심효생을 죽여가며 왕권을 반석위에 올렸다. 조선은 내손으로 만든 나라다.그러므로 내손안에 조선의 모든것이 들어와야 한다. |

| 26-2.이후 정몽주, 이성계 등과 함께 우왕과 창왕을 폐위시키고 공양왕을 추대했다가 1392년 조선 건국을 주도하여 개국공신 1등관에 녹훈되었다. |

| Oriental_Bot: 떠난지 몇년인가 소식도 없어
싸움터에서 임의 생사를 그 누가 알까.
오늘 아침에야 처음으로 겨울옷 한 벌 부치고서
눈물로 보내고 돌아올 때에 뱃속에 아이를 가졌다하네.
정몽주, <정부원> |

| 떠난지 몇년인가 소식도 없어
싸움터에서 임의 생사를 그 누가 알까.
오늘 아침에야 처음으로 겨울옷 한 벌 부치고서
눈물로 보내고 돌아올 때에 뱃속에 아이를 가졌다하네.
정몽주, <정부원> |

| river_deer 아니에요.....그리고 우왕창왕 죽는 것도 정몽주가 죽는 것도 슬프지만
정비 안씨가 더 불쌍하죠.....다 지켜본거잖아요...고려가 무너지는 모습을요...... |

| dididada22: 제가 만드려는 이 나라에 사형이 필요합니다.
아니, 제가 사형이 필요합니다.
육룡ep27 삼봉 정몽주 포은삼봉 |

| kydlaeti99 정몽주 혼자 뻘쭘합니다... |

| whereisgunny: 오늘도 망충하게 서있기만하는 정몽주 |

| rustysr426: 개혁은 정몽주처럼, 혁명은 정도전처럼, 인생은 하륜처럼, 화장은 길태미처럼 |

| "마마... 저는 어린 시절..."
"그만 하거라!"
너의 과거 따윈 알 바 아니니 닥치고 결혼하자는 정창군... 위화도회군파나 정몽주나 왜 이런 바보를 왕위에 앉히고 싶어하는지 1도 알 수 없음... |

| 3_bohem: 정몽주니어의 인식과 이 문법이 어디에서 다른지 말할 수 있을까? |

| dididada22: 삼봉이랑 둘이 있을 때랑 모두와 있을 때랑 너무 다르잖아요 포은사형
삼봉 울리고 그러지 마요
육룡ep28 삼봉 정몽주 포은삼봉 |

| CinoTea: 화질 왜 이러지 아무튼 죽인다 육룡! 이런 표정인데 정몽주 진짜 다 죽일 수 있을 듯 |

| 화질 왜 이러지 아무튼 죽인다 육룡! 이런 표정인데 정몽주 진짜 다 죽일 수 있을 듯 |

| 삼봉이랑 둘이 있을 때랑 모두와 있을 때랑 너무 다르잖아요 포은사형
삼봉 울리고 그러지 마요
육룡ep28 삼봉 정몽주 포은삼봉 |

| 김박을 쉽게 욕하지 못하는데 포은삼봉 라인 어쩔거냐며 급등판한 포은때문에 걱정했는데 5분만에 회상씬으로 납득할만한 연결고리 만들더니 영규형아 정몽주한테 붙이는걸로 떡밥 던져놓음 그래서 지금 무명의 방분 어머니도 나중에 풀어줄거라고 생각함 |

| Maestro_J47 저도 뿌나 그 대사가 너무 걱정되서..
정몽주 공격에 삼봉과 천성계 아무것도 못하고 발동동+삼봉 쓸데없이 방원이만 혼냄->방원이가 뚜시뚜시 사이다 하는 전개가 넘나 예상이 가는..
그 과정에서 삼봉은 욕 디립따 먹겠죠 |

| 아이고 정몽주 이제 곧 사망테크 타겠구나 |

| 아 근데 2.5d로 보는 설득커플은 넘나 좋은데요 배우로 보면 정몽주역할맡튼 배우 너무 싫어요... |

| 정몽주 목숨 일주일 연장 |

| 참 아이러니다.
역성혁명을 반대한 정몽주
그가 고려란 이름에서 왕을 바꾸는
것에는 주도적이었다.
하지만 고른 게 나약하고 의지도 없는
사람이었다.
그렇다고 이성계의 쿠데타가 명분을
가진 것은 그 쿠데타 후란 것이지 |

| 육나르 저거 물밑에서 신조선 마이너들끼리 모여서 덕질 잘 하고있는데 정몽주가 짠 하고 나타나서 '님 신 조선 덕질할거면 물밑에서 하지말고 물위로 오셈' 이라고 말하는거잖아 이거 |

| 미친 방원이 정몽주호칭 포은으로 바뀜 |

| 정몽주 새 대권후보 옹립. 뭐 이런 별스런 전개가 다 있지? |

| 정몽주가 둘이 꽁냥대는거 보기 싫어서 자리 옮긴건가 |

| 어제부터 정도전<->정몽주
정몽주<->이방원 구도가 부각되는데
정도전이 결국 정몽주를 배려하니까 정도전<->이방원 구도도 나와
정도전:이해해주자
이방원:싫어요 빼에에엑1!!! 그런게어딧어요 빼에에ㅔ엨1!!!
정도전:; |

| 정도전-정몽주 이방원-정도전 대립빼고는 대체 오늘 화 뭔지 모르겠다...심각하게... |

| 벌써부터 정몽주를 킬할 생각하네 |

| 저거 딱 보고 정몽주랑 정도전 가는 길 다 똑같다가 왕조 뒤엎기에서 갈리는 걸 보다 못한 이방원이 정몽주 멱을 딸 것 같다 |

| 육룡의 정몽주배우님은 그 삐삐삐삐삐만 아니면 정말 좋을텐데 |

| '육룡이 나르샤'의 정몽주는 나라 걱정에 폭삭 삭아버린 정몽주인듯. 기존의 악역 이미지를 뒤엎고 왕조 말기, 고뇌하는 지식인 포스를 폴폴 풍기는 김의성의 연기는 참으로 좋구나 |

| 정몽주 빨리 선죽교길만 걸어 고답 |

| 정몽주 연기 넘 잘해 |

| 육룡의 정도전과 정몽주의 관계는, 어떻게 표현해야할지 모르겠지만 동경, 신뢰, 공경 순수도MAX 으로 이루어진 선후배관계같다. |

| 정도전 정몽주한테 하는 말 억양이 너무... 너무... 간절하고 애절한데 이게 고백하는 남자같이 들린단 것이다... |

| 정몽주 간보는거봐... |

| 저 약조 때문에 정몽주는 또 사망플래그를 세우는군,,, |

| 오늘은 정몽주와 정도전의 로맨스 |
![[1.6~9일 서울]원고해라 이너
@ina_josuke ina_josuk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0682370941337600/g03XzSkc_normal.jpg)
| 정도전하고 정몽주 왜 저렇게 애틋하지...? |

| 정몽주 귀염. |
![[책읽으러감 빠빠]눈펭
@NOON_PENG NOON_PEN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732353986899968/edMbvC4D_normal.jpg)
| 그르지마 정몽주 어차피 주거 |

| dkanrjskdkanrj 지금 정몽주랑 정도전 밀당 쌈타는 중 |

| 우왕 웃는거 진짜 재수업서........정몽주 아저씨 힘냐여 |

| 오늘도 망충하게 서있기만하는 정몽주 |

| 정몽주가 정말 충신일까? |

| 정몽주 뭔가 정몽주연기 하기 싫은 연기 하는거같다 |

| 내가 놓친 둘 사이의 무슨 떡밥이 잇나,, 정몽주가 이방원 별로 안조아하는ㅁ 막 그런,, 떡밥,,, 남은도 졸라 뜬금없이 방원이 실어해서 얘 뭐지 햇는데,, |

| 오히려 이방원이 정몽주를 경계하는 건 이해가 가는데 난데없이 정몽주가 방원이 더러 너네 가문 영광 드립 치는 거 너무너무 이해가 안갔음 여태,, 여,, 여태 같이 잘 일해놓고 왜 또 그런 말을 |

| 아 근데 나만 그런가 27화에서 정몽주랑 이방원 대립하는 거 너무 흥미진진하긴 했는데 이 역시 너무나 갑작스러워서.. ex 백성을 위하는 것인지 가문의 영광을 위하는 것인지.. 육룡이 제작진이 이방원에게 대체 뭘 바라는지 1도 모르겠는 것 |

| 이제 포은하고 이야기가 슬슬 나오니까 생각나는데...영규 초반에 무시했는데 생각해보니까 정몽주 철퇴 붕붕붕 한 장본인..화살만으로 졸라 다 무찌를때 개머싯써....근데 웨 칼도 아니고 철퇴였으까...바로 죽지말고 고통스럽게 죽으라고....? |

| 김몽주 정몽주 박몽주 으리몽주 어디갔는지 아시는 분 astral0111 |

| zihana1: 정몽주니의 의문의 1승.
논리도 없고 진실도 없이 거짓으로 개소리중.
난 어미나 딸이 겁탈을 당하고 돌아왔는데 돈도 주었으니 합의보자가 가족을 닥달하는 것들이 "엄마"라는 단어를 쓰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https://t.c… |
![김채원[시국선언]
@zihana1 zihana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65702855651651585/CQssNVta_normal.jpg)
| 정몽주니어의 의문의 3승.
미개함이 넘치는 군요...그놈 말이 맞았어....... |
![김채원[시국선언]
@zihana1 zihana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65702855651651585/CQssNVta_normal.jpg)
| 정몽주니의 의문의 1승.
논리도 없고 진실도 없이 거짓으로 개소리중.
난 어미나 딸이 겁탈을 당하고 돌아왔는데 돈도 주었으니 합의보자가 가족을 닥달하는 것들이 "엄마"라는 단어를 쓰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 whereisgunny: 오늘도 아장아장 걷기바쁜 정몽주 |
![[휼방서치봇]육:농:이 나르샤
@aaxxxh2 aaxxxh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1230100122091520/CfJra085_normal.jpg)
| inn137: inn137 아아 그리고 책 불태우는 정도전 진정시키고 책에 나오는 이상을 위해 노력하라고 정몽주가 그를 일깨워줬지..그리고 그 정도전이 땅새를 일깨워주고 물론 여전히 땅새는 엄마찾고 분이 연희 지키는데 더 큰 관심을 두는건 … |

| shamin_sseol 다름아닌 집안좋고 성적좋고 명망좋은 포은 정몽주랑 꼭 붙어서 다니니까!; 다른 때는 염세적인 것처럼 보이는 삼봉이, 포은이랑 있을 때는 열의에 불타는 눈으로 뭔가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고 있으니 하륜 호기심 팍팍 자극돼주시구요. |

| inn137 아아 그리고 책 불태우는 정도전 진정시키고 책에 나오는 이상을 위해 노력하라고 정몽주가 그를 일깨워줬지..그리고 그 정도전이 땅새를 일깨워주고 물론 여전히 땅새는 엄마찾고 분이 연희 지키는데 더 큰 관심을 두는건 맞다만 |
![[잠시 반동결] 리겔
@rigel_tm rigel_t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3915402653556737/f7eyCBpP_normal.jpg)
| 분이는 엄마가 살아있으니 찾겠다는 이방지의 말에 엄마는 납치된 게 아니라 말한다. 정몽주는 자신을 설득하겠다는 정도전에게 설득되지 않는다면 고려의 사직을 바꾸는 일은 하지 않겠다 한다. 엄마를 찾기 위해 금월사를 찾았던 이방지는 길선미를 만나게 되는데 |

| 정몽주니어의 인식과 이 문법이 어디에서 다른지 말할 수 있을까? |

| 상방검을 빼들어서 늘씬하게 빠진 검신을 바라보았다. 이 칼에 정몽주,정도전,남은,심효생, 이방번,이방석,이제,조사의,민무구,민무질,민무회,민무휼이 죽어나갔다 나는 이 칼로 심지어 내 부왕과도 겨루었다. 피를 듬뿍 먹은 제왕의 칼이다. |

| 어제 육룡이 나르샤에서 같은 혁신을 원하지만, 썪은나라지만 일으켜보겠다는 정몽주와 새나라 기조가 필요하다는 정도전의 모습이 보였다.
기득권들이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자기배를 불리고 세를 불리는데 힘쓰기 시작하면 나라는 불행해지는듯 하다. 공감간다 |

| Cielo_qzyon25 크으 젊은시절 이성계장군 정도전 정몽주에서 혁명과 개혁사이에서 갈등하는 장면까지 보여주는 그런 언젠가는‥‥ 볼 수 있을거란 작은 맘을 품고 살다보면!!! |

| Lesser_911 맞아요...더 욕심 부리자면 J작가님이 쓰신
대하드라마 정몽주 진짜 보고싶긴해요... |

| Lesser_911 장영실 끝나고 정약용 한다는데
정약용 끝난다면 진짜 정몽주 해줬음 좋겠어요... |

| 바라는게 있다면 K사에서 정몽주를 소재로 사극을‥‥ |

| 이방원 vs 정몽주 생각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나던 씬.
육룡ep27 이방원 정몽주 |

| 뿌나 2화에서 이도가 정도전을 언급하자 그에 답한 이방원의 대답..
그 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어! 내가 정몽주를 죽였고 내가 명에 볼모로 갔고 내가 고려왕을 쳐내고 아바마마를 왕위에 올렸어. 그자들은 정몽주를 죽이고 싶어해도 명분따위에 휘둘려 |

| Lesser_911 육룡에서의 포은은 외모로 보면 영규 쌈싸먹을 것 같지만 정몽주 죽고 나서 몇개월 안 있어서 조선 건국하니까. 아마도 정몽주가 사대부 세력 규합해서 이끌고 그러는게 나와주면 좋겠어요 근데 기대하면 안되니 기대 안하려구요 |

| Lesser_911: 정몽주는 실제로 먼치킨이었기때무네 같은 편으로 끌어들이려고 했던것 충절만큼이나 학문 정치 외교 모두 짱짱맨이었다 그러나 조선건국을 다루는 사극에서 정몽주를 자세히 다룰수 여유가 없으니 언제나 그 단심가만 주구장창 |

| Lesser_911 정몽주가 도당에서는 세력이 없다고 해도 워낙 사대부들에게는 유명하고 배우고 싶어 하는 인물이라고 알고 있는데 정몬주의 제자의 제자가 인지래요<--- 오늘 보니까 정몽주가 대제학이라고 하더라구요 |

| 정몽주는 실제로 먼치킨이었기때무네 같은 편으로 끌어들이려고 했던것 충절만큼이나 학문 정치 외교 모두 짱짱맨이었다 그러나 조선건국을 다루는 사극에서 정몽주를 자세히 다룰수 여유가 없으니 언제나 그 단심가만 주구장창 |

| 저거 하고 뭐엿더라.. 정몽주가 돌아가는길에 다리에서??? 이방원한테 철퇴맞고 살해당했댔나 그랫던거같은데 그때 뿌려진 피가 아직ㄱ도 남아잇다구? 그랫나??? 뇌가 역사를 왜곡한다 |

| 99times_coff 그걸 계기로 정도전과 본격 대립이 시작될텐데ㄷㄷㄷ짜릿하네여 그머냐.. 이방원과 정몽주의 그.. 시 주고받는거 엄청 유명하잖아요 이몸이 죽고죽어 일백번 죽고죽어.. 이 장면도 어떻게 표현해줄지 너무 기대되여 ㅁ!! |

| 99times_coff 정몽주를 죽여야겠다 결심하는 그 순간이 봉인해제일거같습니다.. 정도전은 정몽주가 함께하기를 바래서 한발 물러나있는건데 그걸 이방원이 강제적으로 때려부수는건데.. 그 표현이 너무 기대되여 |

| 오늘자 육룡이를 보면서.. 이방원이 지금도 미묘하게 정도전 말에 따르고 있는거 같지만 안에 다른 의도가 살짜금씩 내비춰지는거 같아서.. 대립의 키워드는 정몽주이지 않을까 이방원은 정몽주를 죽임으로서 아 죽여야 다 내 뜻대로 되는구나 하고 깨달을듯 |

| 정몽주 대사 톤이 너무 맘에든다 |

| 제가 만드려는 이 나라에 사형이 필요합니다.
아니, 제가 사형이 필요합니다.
육룡ep27 삼봉 정몽주 포은삼봉 |

| 구런데 정몽주가 조선 세우는데 협력해쓰면 조선이 달라졌쓸까..? 그래도 선조같은 인간은 나왔겠지만 |

| 워 진심 정몽주 넘 무서워 |

| rod__ing: 누가 정몽주냐... |

| 누가 정몽주냐... |

| 이방원 : 같이 합시다. 정몽주 : 이몸이 죽고죽어... 이방원 : 어이가 없네~ by li_s |

| 드럽게도 앙살 맞으 애들이 갈갈 거리고.. 데글데글하다.
정몽주가 권근,정도전이 아니고 정몽주를
조선 정신적 지주로 삼는다. 벼슬도 높게 추존, 이성계와 신하들이.
이게 성리학 의리론이고 자기부정,정신병리라고 한다, 조갑제翁이.
예수교니까 그렇지 |

| 아 육룡이 못봤네.. 이제 정몽주도 끝날때 다 됐구나.. 하여가랑 단심가 그 부분은 꼭 본방으로 챙겨봐야지 |

| 육룡이 나르샤
정도전의 정몽주에 대한 믿음은 그 어떤 감을 넘어선 통함인데
진심은 통한다는 것을 100프로 하면
다 걸고 가는건데
이방원의 1프로 의심이 정도전의 100프로 믿음
뭐가 더 위험한거?
여기에 몇명이 걸려있고
그들 모두 다 걸고 가는거라고 |

| 선미도 계속 다양한 해석이 붙고 있지만 진짜 정몽주 철퇴 휘두르며 도당 때려 부술것 같아 |

| Soon_chronicle 무사 무휼!!!!!! 처럼 포은 정몽주!!!!!!!! 외치곤 모두의 머리통을 작설낼 것 같다구욬 길을 터라 뒈지기 싫으면, 그리고 피에 젖은 채 선죽교를 떠나는 포은 |

| 미칰 탐라서 건진 포은 사진 선죽교 불태울거같어 나무심기가 뭐야 이 어린노무 새키야 내가 포은 정몽주다 하고 장판파 찍을 기세 |

| 오늘 이방원과 정몽주씬 쩔었다 긴장감ㄷㄷㄷㄷ
유아인육룡이나르샤 |

| 정도전은 정몽주랑 대립각 방원이는 정도전이랑 대립각 이성계 정몽주 대립각 방지 길선미 대립각 |

| 방원이 정몽주 죽이고 얼굴에 피칠갑 한 모습 보고싶다고 빨ㄹ리... |

| 육룡이 나르샤 정몽주가 말하네~~
"이나라 이대로 답이없다"
고려말 500년후 대예언인가?? |

| 지금 정몽주 표정 보니까 왕요 한 대 칠 기세인데 |

| 아 오늘 정몽주랑 기싸움하는 이방원 보고있으니 벌써부터 형제의 난이 어떻게될지 두근두근하다 😲😲 |

| rigel_tm: 진짜 정몽주 모자 고기 굽는 철판같아.. |
![[잠시 반동결] 리겔
@rigel_tm rigel_t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3915402653556737/f7eyCBpP_normal.jpg)
| 진짜 정몽주 모자 고기 굽는 철판같아.. |

| Libeiss 그리고 정몽주의 또다른 재평가가 보였음. |

| 아 근데 초반부에 정몽주와 마주할 때부터 오늘 방원이 눈빛이 진짜 장난아니다☺☺ |

| 육룡감상중:이방원VS정몽주에서, 이방원이 한말은 지극히 이방원스러운 말같다. 하륜 눈깜박하는거 뭔가 개그스럽고, 직감100단. |

| 아빠:그럼 정몽주가 죽은다리는 어딘지 아나?
동생:어...포은교?정몽교?
아빠:문덕교 우리집 앞 다리
동생:아 그렇구나!!
아빠,나: |

| 이방원 정몽주 둘 다 옳다 |

| 그래서 천하의 정몽주를 죽이다니
이방원 이 놈 |

| 이방원이랑정몽주팽팽하네 |

| 정몽주 배우 연기 너무 잘해.. |

| yuza0408 엥 넌 어디 정몽주 보는데??? 다른데 나오남여??? |

| 정몽주 중립충 ㅗㅗㅗ |

| 정몽주가 사악해보여. 배역이 삐꾸야. |

| 애긔 운다 아직 애긔인데. 근데 포은 대제학입니까? 대제학 이라고 하는 순간 인지! 울 귀여운 인지!
원래 실존인물인 준도 정몽주의 제자였다고 했는데 |

| 아니…. 삼봉이 내기에 져서 정몽주죽이는거여? |

| shaminnnnnnn: 이방원 정도전 정몽주 그리고 이성계 아
아
갑자기 이렇게 캐릭터 잡지 마라 졸라 좋으니까 |

| 정몽주가 조준 죽이려고 하다가 방원이가 알아채고 역으로 죽이려고 계획하고 영규가 죽이눈,, 거 나왓슴 조켓당 |

| 보아하니 날 죽일 관상이로세-by 포은 정몽주 |

| 헐 이방원과 정몽주의 만남 |

| 영규가 정몽주 죽이는 장면까지 나오려나?!???? |

| 정몽주랑 정도전 논쟁하는 거 절라 멋있다 하고 보는 데 갑자기 정도전이 지금의 한국을 보면 무슨 생각이 들까 라는 생각이 듦.. |

| 헐 정몽주 이성계한테 갔어 그럼 정몽주 왜 죽지 이방원이 콩처럼 튀어 정몽주를 조졌나 |

| 육룡 진짜 저래서야 나중에 방원이가 정몽주 죽이면 진정한 싸이코패스!!!! 정몽주랑 관계 왜 저렇게 설정한거야 요새 정도전 보고 있어서 더더욱 구린 극본퀄... 액션씬미랑 무휼 용짤때문에 잡혀있지만 어휴... |

| 정몽주 죽이러가냐 |

| 이방원 정도전 정몽주 그리고 이성계 아
아
갑자기 이렇게 캐릭터 잡지 마라 졸라 좋으니까 |

| 정몽주 신조선당 탈당....아니 입당도 안했지. |
![함인[含仁]
@saint1357 saint1357](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69360931214721024/o00MhGNk_normal.jpg)
| 육룡이 나르샤에서 인자사 정몽주와 정도전의 대립이 시작되는구나. |

| 정몽주는 갱애쥐가튼 매력이 있어야하는데... ex. 임호 |

| 정몽주 철퇴 좀 바둥 |

| gama58th 정몽주가 정도전이 쿠데타를 계획하고 있다는 걸 알아버렸슴다. |

| 정몽주 역 연기 갈수록 못하냐 왜... |

| 정몽주는 이제 곧 살해당하는건가. |
![[잠시 반동결] 리겔
@rigel_tm rigel_t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3915402653556737/f7eyCBpP_normal.jpg)
| 정몽주 좋아하는데? |

| 정몽주 역할이 ㄱ ㄱ ㅣㅁ ㅢㅅ ㅓ인가요 |

| 드라마 반 넘게 햄ㅅ는데 왜 아직도 정몽주 안 죽냐 |

| 6dragonJibi: 분명 오늘 정몽주가 뭔가 새로운걸 갑자기 꾸미려다가 죽을겁니다.. 태미가 죽는날에 시장에서 죄없는 평민들 쥬긴것쳐럼ㅁ.... |

| feathers7863 그래? 근데 그거 알아? 선죽교는 원래 '선지교'라는 이름인데 포은 정몽주 가 선지교에서 살해당한 뒤 대나무가 자라나서 선죽교라 부르는거래! |

| 정몽주 뭐햇다고욬 |

| 분명 오늘 정몽주가 뭔가 새로운걸 갑자기 꾸미려다가 죽을겁니다.. 태미가 죽는날에 시장에서 죄없는 평민들 쥬긴것쳐럼ㅁ.... |

| 정몽주 짤 보일때마다 웃겨디짐 |

| SBS 월화드라마 육룡이나르샤 27회
성계팀의 계획을 알게 된 정몽주,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까요? 또 땅새는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다같이 본방사수!
육룡이나르샤 땅새 이방지 변요한 ㅂㄹㅅ |

| 야 정몽주 철퇴가지고는 안죽엌 때려침 |

| SJosindar 정몽주였던가요 |

| 재미로 알아본, 육룡이나르샤 배우들 실제 나이 재 정리
-
이인겸 1950년생
최영 1952
이성계 1960
민제 1962
이색 1964
정몽주•장삼봉•조민수 1965
홍인방 1966
묘상 1967 무휼 할머니 |

| 사실과 진실은 다른 것입니다. / 정몽주 |

| 이 몸이 죽고죽어 일백 번 고쳐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 단심가, 정몽주 |

| DH_HJ0507: 정도전은 정몽주에게 지금까지 계획해왔던 모든 것을 말해준다. 정몽주는 이 모든 계획을 고려 안에서만 진행하길 바라며 이성계를 찾아가 반역자가 되지 말라 말한다. |

| ddun_705
챌정 37화에서 성계리랑 정몽주 대화 진짜 져아하는데 그거 따와서 성계리와 태미로 보고싶다 태미는 성계리 눈 똑바로 보면서 내가 모시는 건 어르신 하나뿐이라고 나를 죽여 그 몸을 취하지 않는 이상 내가 장군과 정을 통하는 일은 없을 |

| iceoverfeet 정몽주래요 하마터면 정몽준이라고 친구한테 말할뻔 |

| SJosindar 정몽주 아닌가요 선죽교에서 |

| 정도전은 정몽주에게 지금까지 계획해왔던 모든 것을 말해준다. 정몽주는 이 모든 계획을 고려 안에서만 진행하길 바라며 이성계를 찾아가 반역자가 되지 말라 말한다. |

| 정몽주를 죽이고 바로 그 다음 날 그 목을 저자거리에 걸어서 효시했다.만인들은 확실히 느꼈을 것이다.나와 아버지의 앞길을 막는자의 최후를,그리고 그 최후의 대한 공포감을 말이다.내 발목을 휘감고 늘어졌던 칡넝쿨을 하나 베어버린 느낌이었다. |

| 한국사에서 주목할 편지 세 묶음은 정몽주 이방원이 주고받은 단심가, 하여가 등. 강철서신 김영환, 고종석의 '편지'. |

| 정몽주는 야심한 밤에 죽었다는 세간의 생각과는 다르게,내가 공언하고 바로 군중들이 보는 앞에서 대낮에 조영규를 시켜서 무슨 일이 있어도 죽이고 확인사살까지 시킨 것이 진실이다. |

| 아버지는 정몽주를 원했고 살려서 자기 사람으로 만들려 하셨다.나는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그러나 큰 욕심과 작은 욕심을 모두 취할 수 없음을 안다.큰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작은 욕심 따위는 죽여야한다.나는 아버지와는 다르다.정몽주를 철퇴로 갈겼다. |

| jubyungsin 이런정몽주같은계집...조사해봅니다 |

| 정몽주아저씨 어떻게 죽게될까 |

| cedro0215 아이 역사가 스포 해주니까 다행이라고 지란성니메 영규도 그렇고 영규가 정몽주이 철퇴....푸슉... |

| 장영실 역에 송일국이는 아니다
장영실은 과학자다
스마트하고,논리적이고,비범함이 느껴지는 인물로 했어야한다.
육룡이나르샤에 정몽주 역 캐스팅이 아쉬운것 만큼 아쉽다.
송일국은 장군,무인... 이런쪽이 어울린다
.... |

| 사진1.개성공업지구내 만남의 다리. 2.이방언에 의해 정몽주가 살해된 선죽교.3.개성공업지구에서 바라본 개성시와 송악산. 4.북측 기정동 인공기와 남측 대성동 태극기. |

| 교만해질까 두려운 것인가? 자넨 결코 그리 되지 않네. 내가 장담하지. 자넨 정도전이니까. / 정몽주 |

| 자네가 귀양 갈 때 내가 이 맹자를 주었었는데. 답답한 사람 같으니. 진작에 사대부라 신분을 밝혔으면 군량미를 훔쳤다는 누명을 쓸 일도 없었을 것을. / 정몽주 |

| DH_HJ0507: 또 한 번의 긴장감 넘치는 독대신이 펼쳐질 전망이다.
정도전과 정몽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기점이다. 두 배우의 열연 덕분에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었다.
포삼!!!독대!! |

| 또 한 번의 긴장감 넘치는 독대신이 펼쳐질 전망이다.
정도전과 정몽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기점이다. 두 배우의 열연 덕분에 효과적으로 표현될 수 있었다.
포삼!!!독대!! |

| pi_pip 와 거친안무사이에서도 흔들림없는 정몽주의 고려에대한 지조마냥 안풀려있는 단추와 넥타이라니 엄청나게 섹시하군요 거기다 카메라 붙잡고 돌리는 알파매력... |

| 이런 신의 없는 사람 같으니. 평생을 벗하며 살자 해놓고서 그 먼 저승길을 혼자 가려 했단 말인가? / 정몽주 |

| 충심을 믿을 수 없는 장수를 보냈으니 가장 충심이 깊은 사람을 붙여야죠. 정몽주입니다. / 이인임 |

| 파시조 할아버지
려말의 문신 공양왕 때 대제학을 지냈으며,
이색·정몽주 등과 교분이 두터웠다.
두문동 72현의 수현 의로 추앙받은 인물
본관은 정선 旌善 이고, 호는 채미헌 採薇軒 |

| rigel_tm: rigel_tm 영예에서 보면 이게 정몽주 뒤를 미행하는건데 이거 텍예 인간적으로 너무 짧다는 생각 안듭니까 |

| Kinesis_is_mine 걔 최애캐가 정몽주인데요... 39화에서 철퇴맞고 사망하십니다... ㅈㄴ |
![[잠시 반동결] 리겔
@rigel_tm rigel_t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3915402653556737/f7eyCBpP_normal.jpg)
| rigel_tm 영예에서 보면 이게 정몽주 뒤를 미행하는건데 이거 텍예 인간적으로 너무 짧다는 생각 안듭니까 |
![[잠시 반동결] 리겔
@rigel_tm rigel_tm](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3915402653556737/f7eyCBpP_normal.jpg)
| 아 맞다 아까 육룡 텍예를 봤는데
정몽주는 삼봉에게 고려 내에서 개혁하자고 하고 방원은 비밀을 알아버린 정몽주의 뒤를 미행하는데.. 가 끝이여서 개당황 |

|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네, 삼봉. / 정몽주 |

| wjcmjsbra 있어봐 자살하고올라니까 아니 잠만 이양반 육룡이 나르샤의 정몽주잖아 |

| AARumukim Jaemyung_Lee 불행은 위화도 회군의 이성계로부터 시작 되었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역사 북측근로자들은 이성계가 중국성씨라고 하던데 사실인지 이성계 참 싫어들 하더군요 정몽주는 너무도 좋아들 하던 그들. |

| kkulbbang030: kkulbbang030 정도전... 정몽주.. 목은 이색... 지나가다 봤는데 잊히지 않는다... |

| kkulbbang030 정도전... 정몽주.. 목은 이색... 지나가다 봤는데 잊히지 않는다... |

| fornuri 포은 정몽주요..... |

| 조전원수 정몽주 도순찰사 장군을 뵙습니다. /정몽주 |

| 아아 우리 고려의 종묘사직은 오로지 정몽주 님께... |

| ~ 2015년 일편단심상 ~
귀하는 2015년, 망망대해를 오가며 꾸준히 회지, 팬시를 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사까지 주최하는 등 정몽주 뺨치는 최애커플에 대한 변치 않은 일편단심을 보여주었기에 이 상장을 수여함. |

| 근데! 20년경력 내리 수상하나업엇던 나의 호찡에게!! 정몽주한테!!!!!!!! 상을 안주는 빅엿을 먹고 난 최애배우가 상못받앗을때의 비통함을 체험햇다...... 고작 연말에 상돌려받기 행산줄아랏는데 ㅂㄷㅂ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