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L_ua_: 뜬금 없는이벵❗️
✔️ 참여=
✔️ 응팔을 시청하시고 아끼시는 분들 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
✔️ 일회성 팔로🙅 소통하실 분들은 팔로우 후에 멘션🙆
✔️ 당발은 개떡 키스신 터지는날! |

| 요즘 길티 플레저는 성차별 의식이 만연하고 그 때가 좋았제~ 가족이 최고여! 식의 드라마 응팔인데 원래 너무 싫어하는 정서의 드라마인데도 배우들 케미가 너무 환상적이라 끊을 수가 없다... 이건 연출하고 시켜서 그냥 만들어지는 종류의 무드가 아님. |

| ryusdb_fan 저드... 김형제때문에 응팔본대도 과언이 아니애오..... |

| a_ducku 뒷심 부족에 전개도 답답하고 대본이며 편집 상태며 마음에 안 드는 거 투성이긴 하지만 그래도 메세지를 던져주고 많은 생각이 들게 해주는 드라마라는 점에서 역시 좋아 응팔 흑흑 그치만 가장 중요한 건 나 자신이라는 걸.. 꼭.... |

| Farming__bts 어..저능.. 원래 누워서 트위터하면서 잠들어야될걸.. 오늘 응팔보고 늦게시작해서..잘시간이 밀린건가..? 긁적 그런거가타옼후.. |

| bbo_yo: 인간적으로 응팔은 포상휴가에 이적도 데려가라 |

| Menkki316 ㄴㄴ 응팔 |

| 아ᆞᆞ얘네를 진짜 어떻게 보내지 응팔끝나는날 저도 같이 끝나버릴지도 모름니다 |

| 응팔 자막없이 다 dㅏㄹ아들을수잇으면 콜미존잘님 |

| Bogummysdog_: ‘응팔’ 박보검, 혜리와 달콤한 키스…알고보니 꿈 “수면제 좀 그만 먹어라”
'응팔' 박보검, 혜리와 입맞춤 '꿈속의 키스'
'응팔' 혜리에 입맞춘 박보검, 꿈 알아채고 안도
‘응답하라 1988’ 박보검·혜리 키스, … |

| _EmO_ss 이모 응팔보다가 좀 설레었겠네,,, |

| Ken_2June 응팔? 나도보여줘 |

| 하지만 빼박 어님류인걸. 안 그러면 이 드라마의 전체 서사가 이상해짐. 뭐 원래부터 서사랄게 없는 드라마였지만 응팔은 김정환의 시점이였으므로 어남류. 우정이가 택이를 잘 그려주지 않을테니 난 그냥 보거미 비주얼만 감상해야겠다. |

| 오늘 응팔 제일 기억나는 장면은 택이 몽롱한 상태로 나오던 꿈과 그 뒤에 깔리던 '꿈에' |

| 전람회의 졸업을 BGM으로 응팔 주인공들이 10대를 떠나보내는데, 갑자기 울컥 쏟아졌다. 다 흘러갔다. 내가 그 무엇보다 사랑했던 친구들. |

| 응팔 볼때마다 출연자들 집안에 있는데 입에서 김 나오는거 안쓰럽다. |

| 응팔에 머리채가 잡혀.. |

| ZICO92 공부하다가 응팔보고 이제 잔댜... 타자 칠 정신도 힘도 없쎠요오오 잘자영 굿나이이이잇♥ |

| 응팔볼까 |

| 응팔에선 조아하는 여자애 너무 조아해서 서로 키스하는 꿈도 꾸는데 왜 난 한번도 최애꿈 못 꾸냐..... 우럭 |

| 응팔 ㅏ라라하라하라 |

| 응팔보고 잠깨버렸어요.... 빨리 자야되는데 잠이 안와유 오랜만에 오키도키랑 겁 듣는데 넘나 좋은것... ZICO92 |

| ALWAYZIMHERE 안돼 빨리 치인트로 갈아타 별그대가 웬말이야.. 오빠랑 손잡고 응팔부터 시작해 |

| 응팔 17화 편집이 어떻든 일단 내용 자체가.. 내게 너무너무너무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눈물을 멈출 수가 없었어.. 계속 기분 이상하고 아.. 너무 슬펐어.. |

| ryusdb_fan 엌그랬군여....사실 저도 응팔 말할줄 알았어여.. 속닥 3번째하는거에다 응사때...하도 힘들어서 다음시리즈하면 망해라 이랬......아 근데 지금도 다음 시리즈하면 망하길 바래여....정말로ㄱㄱㄱ |

| 진짜 그시절 감성으로는 바나나는 가족이외의 사람과는 나눠먹는다는게 거의 불가능했는데.. 응팔에서 자주 나오는 음식 나눠먹는것을이 결국 주변인들과 정을 나누는거라면 바나나를 나눠먹는건 가족애 급이라는 생각이 들었둠... 그니깐 택이 가족좀 시켜주시죠.. |

| 밤이니까_솔직한_얘기를_해보자
밤이니까 말하는건데 사실 응팔 망할줄 알고 나라도 봐줘야지... 에궁... 우로빠 화이팅! 했었음 |

| Accompany0604 응팔 많이 재밌음?? |

| 아 빨리 응팔 18화 ㅂ느고 싶다!!!!!!!! 우리 덕선이 머리 길어도 예브그고 머리 묶어도 ㅣ쁘고 스튜어디스 너무 잘 어울려...🙈🙉🙊 |

| KJH_lip 응팔 오늘 재밌긴 했는데 넘아 전개가 빨라줍니다 |

| 바나나를 지금은 좋아하지 않지만 어릴때는 귀했어서 좋아했는데..지금까지도 굉장히 좋아하는 울오빠는 자기가 먹던거라도 꼭 반을 나한테 줬었었다그래서 전에 같이 응팔을 보다가 노을이한테 바나나를 잘라주는 신을 보곤 우리 어릴때 우리도 저랬는데~했음 |

| 잔다더니 나타남 근데 사실 존잘 노을이 아녔음 오늘 새벽 난 또 우울했을 거야... 입시 탐라에.. 응팔 내용도 그렇고.. 얶 갑자기 또 우울해지겠다 안 됏 |

| 응팔보는데 왜보라성격이 울누이같지 |

| 미챠 응팔보고나니 잠깬듯 |

| 응팔 17회
혜리 반전 |

| 일한다고 응팔 못봤는데 탐라고 어디고 스포쩌네이런.....😭😭 |

| 아까 응팔봤을때의 내트윗을 다시 역주행했는데 나진짜 개빡쳤었구나...이건다 응팔ㅅ제작진탓이다... |

| doong__ss 세훈시 챙기고 응팔보러가야지 총총🐇 |

| luckyharusss 응칠이 남편찾기 응사가 사윗감 찾기였다면... 응팔은 확실히 가족찾기가 테마라고 볼 수 있는데... 그래서 덕선이네 새가족이 누구일까..라고 생각하면서 보면 가족과 엮인 사람은 한명뿐인데.... 네 그게 택이라고요..^^ |

| oldprovince 갸앍.. 안 그래도 응팔 초반에 이뿐 애들은 다 바둑하납소~ 햇엇던 기억이.. |

| KYUNGPARK1992 오늘 응팔보는데 눈물날거같아서 참느라 사실은 펑펑울었는데 오빠 나는 내가하고싶은게 있어요 그래서 좋아요 다행이고 그리고 그 하고싶은 일을 찾는 어두운길을 밝혀준건 우리오빠다 ^♡^ 우리오빠가 저기서 밝게빛나줘서 내가 여기까지 |

| SoBrilliant0211: 세븐틴 디노 이찬 DINO pledis_17
- 찬아.. 마 날씨도 추운데 우리 같이 살까 ...🙊 응팔 택이같은 차니ㅣㅣㅣㅣ |

| 오늘 응팔 1시간50분했네 하앙 택아.. |

| 응팔 매회가 나를 울린다.. 도룡농과 워킹맘인 엄마.. 바쁜 이 엄마땜에 마음도 몸도 힘들었을 우리 아들과 딸에게 미안함으로.. 가슴이 아려온다.. 응답하라1988 |

| 내일 응팔에 쓰레기나오네 |

| 아 응팔 진짜 개쩐다94년도 류준열 혜리 이동휘 고경표 최택 아니 박보검!!!!!!!!!! 응팔이 초ㅣ고다 |

| abcde_pik 다만 송강호가 정말정말정말 젊은 모습이어서 충격. 최민식은 이 때부터 악역이었구나 싶고.. 응팔-써니-쉬리 순으로 보니까 90년 어드메로 시간이동을 한 기분. 영화 총평은 뻔한 이야기에 촌스러운 연출. |

| 앗싘 응팔 급전개 쩐다 |

| 응팔보고 자야지 생존자들 굿밤🌔 |

| mmaeng_ 응팔 개꿀잼...... |

| 아아....응팔나와서 안하는거 다 시키는 구나아....
담배도 술도 욕도 심지어 키스신까지...
아아.....나쁜 사람.... |

| jjing_0525 니들 왜 다 응팔 보냐...? |

| 응팔아니었으면 최성원 모르고 지냈었을텐데... |

| 응팔 보면 볼수록 잼읍다 저슽라잌 응사 |

| SvatebniY 헐 나 응팔 5편?정도 밀렷뉸데 낼 다 봐야겟다 하하 |

| enterk_ytn: 미생에 변요한 도 응팔에 류준열 도 모두 거쳐온 그것! 들꽃 같은 여배우 정하담 이 말하는 신인들의 뜻깊은 발판!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존재감을 지켜내는 독립영화 의 세계를 엔터K 에서 만나보세요! https:… |

| zi715 백종원
응팔
정법...여리 안나와서 패스 |

| 응팔보다가 잠들어서 지금깼는데 이게 뭐시당가? |

| 응팔 보고나서야 알게 된ㄴ거지만 옛날노래들 찾아보면 좋은것도 많은거같ㄴ다 |

| 알딸딸......아하핫<~~~~
새해엔 리뷰만이 아니라 나만의 글쓰기에 매진하겠습니다!!!! 술주정주의
언젠가 ㄸ가 아쉬워할만큼 성공할테닷!!!
소심한 복수...
아쉬움과 서러움은 응팔과함께 과거로 보내버리기^^아자아자 화이팅😘 |

| btob2mh 응팔에 요즘 꽂혀있어서 어제꺼보니까 벌써 시간이 이렇게 됬담. 숙제도 해야하는데..!! 오빠 어젠 촬영했으려나?'^'.. 아무튼 어제두 수고했어요~ |

| 아 응팔 궁예글 쓰고싶다아아앙아ㅏ아아아 결국 진짜 돌려봄... 누군가 나랑 상플해주면 좋겠다.... 8ㅁ8 |

| 아오늘응팔넘나시간워프빨라 |

| 그래..늦은 밤중에 다시 응팔 이번화를 복습하며 느낀 거지만 택사범은 너무나 존멋이라서그냥 정환이랑 다이다이로 뜨면 벨붕인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정환이를 초반에 공들여서 보여주고 택이는 보여주지도 않다가 급 전개.. 솔직히 처음부터 정환이 편이었는데 |

| 응사에서는 칠봉이가 고백도 키스도 했는데.....이놈의 응팔에서는 다 상상 속에서만 해 임병 |

| 존좋 류준열 응팔 |

| 아벌써부터빨리응팔본방하고싶다흑륵 |

| _comme_de_ 응팔 재밌서? |

| 응팔 17화 택이의 꿈 진짜 엄청나게 을었다. 일부러 우유 먹고 있는거봐 |

| 응팔컨서트 |

| 오늘꺼 응팔봐야징 |

| 응팔 끝나 |

| 응팔17 다 봤어. 앞으로 자막 없이 봐야겠지! 한국어 능력 더 좋기 위해 홧팅 나야! |

| J_zero0728: 만 하고 가세요.
하...이 똥손이 경수 순정 쇼케를 잡았습니다. 경수 생일포카 알티하신 분들 중에서 1명 드릴게요알티만 하고 가세요 당발은 이따 응팔 끝나고
어후 주여... |

| 난 17화를 보고 응팔을 망드로 기억하기로 하였다 선택이 아니여도 이상하고 개떡이 아니여도 이상한 결과 |

| 5ddie 응팔보다가 누워이따가 하다보니까 이 시간이 되어꾸만!! |

| bliss_ing 응팔 여주가 선우엄마라면서?? 가족극과 감동, 로맨스까지 혼자 다 해내시는.. |

| unnanae: 두 남자의 대결? 내일도 기대됨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택이 최택 박보검 |

| _0628_DH 응팔보다가 그냥핸드폰하고잇서 |

| shoong9519 응팔 메인 무선이잖아 ... 난 그냥 해탈해버림... |

| 응팔 예고 보니까 급 우울?아련?해져써.. 흑 |

| 탐라에서 하도 응팔 호모 얘기만 해서 안 그래도 응팔 안 봐서 얘기 못 끼는데
밖에서 머글들이 응팔 얘기하면 더 못 낌
내가 오직 아는 건 게이 둘.. |

| Erine0503 응팔얘기나와서 하는 말인데 언니도 둘째라서 덕선이처럼 성격좋고 애교많고 귀여운거죠😉 맞죠!?!?!?? 저도 둘째거든요😝 |

| 응팔보다 발견한 자지물포 |

| 응팔예고보다 생각나서 오랜만에 듣는데 뭉클뭉클하고 좋당 |

| whm6149 나 지금 응팔본다!!! |

| twdcjswo7 새벽에혼자보고혼자응팔에빠져이씀 새벽이고서로소개한후처음이지만응팔얘기가너무반가워서 |

| sabrinaDO_kkm 신박해재밌는정도는 응칠>응팔>응사 |

| 응팔 끝나면 응칠 달려야지 |

| 아 응팔 십팔화 빨리 쓰오빠 나온다규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왘 시밬 낼 응팔 보다가 심장 멈출수도 있을거 같아 아직도 응팔 때문 잠을 못자고있는데 |

| XXHYUNEE 응팔재밌어...? |

| 응팔보러가야징 |

| 왜 내일..아니 오늘 응팔 굿바이 첫사랑이냐..
안봐도 눈에 선하다....윽.. |

| sabrinaDO_kkm 아맞다오늘응팔보면서 아 남편 제발 주녈 남주잖아! 하면서 빼액되누라 정신나간듯 |

| 울 엄마가 나 응팔 앓는거보고 김정환 꿈 꾸라고 하셨다... |

| 아 어남류,,,,,,근데 나 응팔 안보는데 류준열일것같은대 |

| 와 응팔 이제 봤는데 예고가 더 설레 정팔이 목소리가 다 했자나여 혜리가 진짜 예쁘단걸 응팔 보고 깨달았다 |

| dlrmwh1207 헉 나도이고해밧는데 울희아까 응팔보궄넘떠들어가지구 그론강 |

| 응팔 덕선이 남편이 의외로 동룡이면 재밌겠다 처음에 김주혁이 이미연한테 "내가 너에 대해서 모르는게 뭐있냐" 이랬는데평소에 동룡이 "내가 에 대해서 모르는게 뭐있냐" 이러잖아...여자 많이 만난거 같은데 정환이는 글쎄... |

| Ho_Ssony: 이거 응팔 1화 끝나고 올라왔던 글이었는데 다시 보니까 핵소름이네 |

| 나 응팔 보다말아서 잘 몰랐을 때 사람들이 어남류어남류거리는 거 보고 '어장 관리하는 남자 류준열'인줄
류준열 싸랑해여 덕분에 배우에 관심좀 가지게 되ㅁ^!^ |

| 88soooonee 아녀 제가 더 좋아해요!!!!! 제가!!! 더!!!!! 제가 순이님을 키우고 순이님이 토끼를 키우고.. ? 우리 항상 서로 사랑하며 오래어래 덕질해요.. 응팔 끝나면 존잘님들 사라질까 무서워 |

| Love to find pics of me! not my pic .
빠짝태운 베이글과 두투움한크림치즈 👀
thisismyreligion .
.
.
응팔 가족스타그램 럽스타그램 주부스타그램 새댁스타그램 데일리 일상 멍스타그램 셀피… |

| 오늘 응팔 쩔었다
막판에 전개 엄청 빠르고..
애들 다 잘되서 내가 다 기분좋고..
쓰레기랑 선보라 엮일거 같아서
응사x응팔 케미 재밌을 것 같고..😶 |
![[ 누나 ]
@_comme_de_ _comme_de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5751465055576064/5ewgmIlH_normal.jpg)
| mmaeng_ 응팔본다고 안자고있었옴... |

| 학교 다녀와서 가족들이랑 외식하고 쉬다가 작업하다가 응팔 재방보다가 작업하다가 이제야 누웠따... ! 하루가 갔다 일주일이 벌써 지나간다아 근데 공부는 하나도 안 했지후 담주부터 해야징... . |

| 응팔 정팔이 제복이 심.장.어.택이야 만이 조화해 ? |

| lhygo3 아무 까닭 없이 그냥 막 울기도 했고 근데 나만 그러는 게 아니라 애들 다 그랬다... 오늘도 응팔 애들 고삼 넘기는 거 보면서 엄청 울었음 선우엄마가 선우한테 내새끼 내새끼 하는 거 보면서도 부모님 생각나서 울고 |

| 엄마랑아까 응팔보면서 나보고 너어릴ㄴ때꿈이머였냐이럴때 랩퍼라고할뻔 |
![[메르헨 폰에 옮겨놓기] 휘
@hwi1895 hwi1895](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1501807583956992/r4xRnxt9_normal.jpg)
| arewonameru 응팔 놓친 거 보고 탐라 복습 중이라유 히히 |

| 저는 오늘자 응팔 마지막 5분부터 아아 저는 행복한 삶이었습니다 이제 저는 응팔을 볼 이유가 운전하는 김져난 보는 게 제 이유고요 스토리 때려친지 오래입니다 아무튼 제복 입어줘서 감사해 |

| skfro1026 난 원래 드라마에 나오는 캐릭터들 좋아함.. 미생의 장그래가 아직도 머릿속에 있단ㄴ말이여. 응팔 후유증 굉장할듯... 하. |

| 근데 난 눈물이 진짜 많은편이라 응팔 볼때도 사소한거에 잘 울고 걍 항상 우는 그런학교에서 뭐 영상볼때도 또르륵...그래서 엄마가 나 혼내거나 핀잔줄땐 너무 서러워서 공부라도 하자하고 문제집 피면 눈물이 펑! 책상에 고개묻고 울ㅆ지 |

| 그런데 왜 응팔은 이전 시리즈들에 비해 아쉬움을 많이 남기는 걸까... 는 졸리니까 내일 답을 내는걸로. |

| mind_mansion: 응칠, 응사, 응팔 세편다 여자 주인공 성격이 묘하게 걸려서 버거운 느낌의 과격한 말괄량이+ 사회적자아가 없고 모두에게 아이처럼 편하게 대하는 family girl+ 전체주의, 가족주의 여자마초 느낌이 살짝 있고 … |

| 나 그러고보니 응팔 그 덕선이네 빚 다 갚았던 편부터 쭉 못봤네 |

| 거기에 통통 튀는 요소들을 몇 가지 포인트로 잡아 눈을 못 때게 만든다. 응칠은 사투리와 에초티/젝키 사생팬, 응사는 스무살의 여러가지 모습들 그리고 타향살이를 시작한 이들이 서울에 정착해가는 과정들, 응팔은 광고,제품들과 '골목 공동체'. |

| 아니 솔직히 금사월은 의리로 보는거고 응팔은 곧 끝나니까 참고 보는거고 치인트는 사랑입니다. |

| 응팔 끝나면 존ㄴ나 어쩌냐... 택이 보고싶어서 물론 보거미 덕질은 계속 할 ㄱ거지만 그래도 택이라는 캐릭터가 너무 좋단 말여.. |

| blockbhyo 응팔보고 이제 잘 준비하는데 이번 화 너무 슬퍼서 많이 울어서 그런지 눈이 너무 아파요😅 얼른 잠이나 자야지.. |

| hyemiiiii_ 언니 응팔 어제꺼 봤어요?? 내 얘기같아서 눈물 오조오억방울 |

| 응팔 제복오빠님 보기 위해서 다운을 받았다!!!!! 낼 나노로 끊임없이 봐야징!!!!!! 일단 술마셨으니 어여자자 😴 |

| 기자님들도 주목해주시죠 응팔 관련 인터뷰 이외에 개인 인터뷰도 많이 해주시고 외모에 물 올랐으니까 사진도 예.쁘.게. 많이 찍어주세요
이 배우가 얼마나 진국인지 만나보면 아실 거고 앞으로도 계속 관심 갖고 지켜봐주시죠 크게 될 배우입니다!! |

| BOGUMMY 오늘의 추천곡! 짱입니다요👍 오늘 응팔보면서느낀건 오빠의 감정연기는 진짜대단한것같다..오빠 배우해서고마워요💕 키스가어찌나달달하던지 나는꿈도못꾸겠죠..😤 |

| 응팔대박 쓰레기나오냐능 |

| 나 머리카락 칼단발로 잘랐는데 ㅅㅣㅂㅏㄹ 애들이 너 응팔 덕선이랑ㅈ보라달았다길래 짜증내고옴 딱봐도 보라랑 덕선이가 100억만배 이뻐 |

| 드라마의 본령은 꿈꾸게 만드는 것. 응팔은 거의 완벽하게 성공했다. |

| whm6149 tldnjs1255 qlxnql0707 후 응팔 밀린거 다 보고 오늘꺼 이제 보기시작했는데엄마가 깨써하 못보겟더 지금까지 깨잇엇다니 더 배고파 |

| 어우 응팔 급전개 장난아니셈~~~ |

| 하.. 정팔이 감정에 너무 이입해서 그런지 응팔보기가 뭔가 답답한 것 |

| 응팔 1화부터 성노을을 알아보고 딱 성노을 빨기 시작한건 신의 한수인것... |

| 계속 응팔 얘기하시네 |

| 응팔 이제봤는데 뭘 이렇게까지해 떡밥 회수 어떻게 하려고 이지경까지 만드냐.. |

| 아....아..응팔 안본 눈 사요 |

| 응팔 재미땋 뭔가 드디어 응답하라 시리즈 최초로 서브남주를 안좋아할 낌새가 보임.. 드디어..! 서브남주 탈출인가..! |

| 응팔 십분 간격으로 계속 울었네 선택의 한을 오늘 다 풀었다 이제 어찌 되든 좋아... |

| Holic0613 아니에요..그러지마셔요...✋✋👉👈... 넘부끄러운것... 저는 응팔보구..이제 좀 트위터하다가 졸리면 잠들게쬬..?💕💕 |
![[계이한다!]최망고
@chlcmdk chlcmdk](http://pbs.twimg.com/profile_images/554183549427806208/3k5UYtzz_normal.jpeg)
| 사실 난 오늘 응팔보면서 덕선이가 난 꿈이 없어 하는데 세상에 덕선아 너 나니...? |

| 그건그렇고 응팔보고현타왔다 |

| exile_duck 현실 주변에도 업고 온라인도 업는 것이에요... 홈오판 넘나 좁고... 응팔 파고 홍수 난 줄 알았슴니다 |

| 갠적으로 응팔 제일 설렜던 부분은 정환이가 장갑 선물할때 |

| 아 일찍자고싶어서 독서실에서 일찍왔는데 응팔보느라 벌써 3시야 ㅁㅊ |

| bnim_0309 응팔본다구 안자구이써써요크크💕💕 |

| 고등학생되서 처음보는 드라마가 응팔..인데 왜 나 지금 고삼이세요 |

| 17화 응팔 재방을 보고...
나는 정봉맘😭 맨날 짠해
정환이는 도대체 왜 신경을 안 써줘..
카메라 각도부터 왜그랭...
선우맘인 작가님 이제 그만좀여✋🏻😡 |

| 응팔의 진정한 승리자는 성노을과 성노을빠들이다 |

| oveure8605 글고 응팔의 80년대 감성이 오소마츠상이랑 같이 생각나서 연상되서 좋아하고 그랬는데...오소마츠1화에서 애들이 쇼와개그치고, 이야미 쉐엑~! 자체가 쇼와시대를 떠올리게하고 등등 옛날 감수성 묻어나서 같이 좋아했단말여 |

| 1230___TH 폰으로응팔보고시퍼서사이트찾아보고이쮸 |

| ai_bushishou: 응팔 트윗에 올라온거 류준녈 |

| 응팔... 웬열......작가가.....정신을 놨네..... |

| 작가님들 감독님들 응팔 16화 17화 보시고 오 이 사람 목소리 정말 좋구나 노래도 잘하는구나 마스크도 좋은데? 이 사람에게 이런 면도 다 있었네? 하고 눈여겨 보시고 많이 섭외해주십쇼 배우 최성원 입니다 연기 물론 잘하구요 다재다능해요 |

| heymorniglory 동룡이 이제 고 3이었지 않냐? 성인 되서는 몰라 나 응팔 안 본지 오래됨 |

| 드라마 이정도도 못만들면 나가 죽어라는 것 같은 느낌의 응팔 |

| 응팔 개찌통 |

| 응팔에 빙그레 까메오로 나왔음 했었는데 |

| 지금까지 응팔 재방보고 이제 잔다
오늘 응팔 누구랑 누가 결혼할지 |

| 오늘 응팔에서 택이가 정환이가 묶어준 신발끈얘기하면서 "네가 묶어준거 그대로야 풀어지면 다시 못묶을까봐 내가 한번 다시 묶었어" 똑같지않음 이러케 얘기하는데 딱 정환이랑 택이사이를 얘기해주는대사라서 너무 슬프더라... |

| 요새 내가 봤던 한드가 딱 두개 있는데
그예하고 응팔...
근데 두가지의 공통점이 뭔줄 암?
바로 중간부터 망드 된거
진짜 응팔은 내가 어릴때 잊고 있던 추억도 생각나고 너무 좋아했었는데..결론은 망드.. |

| smk9397: 응팔보다 깜놀;;
정봉이가 제이비...그렇네ㅌㅌ |

| 외진짜응팔...응팔... |

| 1037_09 슬픈것도 있는데 원래 잘울어서 더 그래 응팔 초반엔 진짜 1회 1오열이였음.., |

| 오늘 응팔 너무 산만하다. 너무 급마무리네. 원래 응답하라시리즈들이 그런식인건지 모르겠지만... 난 더 볼거리가 없을 듯. 아직 못 본 1회부터 8회차는 한개씩 주말마다 봐야지. |

| 근데 응팔 커플은 정환택이야 그리고 남편은 도롱뇽 |

| 아이 근데 나 진짜 응팔 첨 시작할 때 별 생각없이 엄마아부지 보시면 옛날 생각나서 좋아하시겠네~ 했는데 지금 엄마아버지 죄송한 짓 하고 있는....... |

| 뭐지...응팔...2주 쉬었다고 그러나...뭔가 재미가 훅 빠진 기분.. |

| vlxjvosdtd 여태까지 당한게 너무 많아서.... 응팔보다가 몸에서 사리나오겠어요.../_\ |

| 아 헐 응팔 재방 까먹고있었다 이런 미친... |

| 미친 지금 응팔 다 봤는데 정팔이 진짜 잘생김 18화는 제발 개떡들에게 사이다를 주세여 |

| 아 응팔 뒷부분 봐야되는데 |

| 26969_ 그니까 아 언니 응팔 동룡이 생일 언제지 몇살이더라 |

| 와 오늘 응팔 개쩐다....지렸....뒷북 뎨둉 헤헤 |

| 아니 응팔 개급전개 |

| 그나저나 오늘 응팔은.... 정말로 가요대상이나 보면서 그대로 5년을 흘려보냈구나. 시작도 안해서 정리도 못한채 그냥 흘려보낼 수는 있는데. 모두의 그 감정이 5년간 그대로 였다는건 정말 억지. |

| 거울 봤다가 식겁함 응팔 보면서 너무 울었더니 눈이 없어짐 |

| mymaddramadiary 응팔은 봐도봐도 재밌어요👍 |

| 응팔 17화 재밌어따.... 동룡이 너무 좋아... 치질 걸려서 마늘 넣어논 거도 좋아.... 구ㅏ여워..... |

| 응팔 94년으로 타임슬립했다고 바로
오빠노래 나오는거 보소 |

| anger__7 응, 그래. 응팔 보고 자. |

| 응팔 재방보고 왓다 |

| lhygo3 전 시리즈도 때때로 구렸지만 응팔은 가족극인 만큼 더더욱 구린 듯_ 우정.... 절필할 때가 되었어..... |

| etonhea_ 넹 제가 방금 응팔을 봤기 때문이죠... 정팔이 공군사관학교로 슝슝했습니다!!! |

| 응팔 재방해주는거 다봤다 으아 |

| 얼른 씻구오께오 밀린 치인트랑응팔보느라고 아직도못씻어서👉👈 얼른오께오💕💕 |

| 응팔 시밬 |

| 응팔다보고오니까 심장에 무리온다 |

| 응팔보고 답돌아요~~ |

| 응팔 보고 났더니 이 시간이네. 아직도 머리가 지끈하고 내일 10시 피부과 예약인데 뭐하는 거니. |

| 아 응팔 쓰레기가 나온 것으로 나는 좋아 죽을것이다 개인적으로 응사를 가장 좋아하기 때문에 으어으어어 맞아 응사 지방 사람들 이였지 혜리는 왜 그렇게 예쁜 걸까 예쁨에 쓰러지뮤 류준열 머리까니까 일제강점기 지식인 느낌나서 뭔가 놀랐음 |

| Praise_ZICO 나 왜 응팔본방시간에만 학원....재방도 못보고있다...눙물 |

| to3run 안그래도 지금 응팔 재방 보다 마지막 5분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로 태어난 기분이라 잠이 1도 안와서 글이나 쓰다가 자려고요... |

| 응팔 왜못봤지 |

| 응팔 본방 못봤는데 트위터에 택이랑 이어진다는 얘기 있어서 졸라 불안했는데 어차피 남편은 준녀리라코!!!!!!!!!!! |

| 응팔 미친 |

| Lamen777 방금 응팔 재방 봤어오 |

| 웬열 응팔 1시간 50분 도른 러닝타임만큼 실속도 좀 있었으면^^..... 절필아 우정해........ |

| 다 됐고 그냥 김정환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내가 응팔을 놓지 못하는 딱 하나의 이유 |

| 오늘 응팔 소리줄이고 띄엄띄엄보는데 선택 키스하길래 아 택이가 덕선이를 생각보다 엄청 좋아했구나 또한번 느끼는데 아 나중에 다시보니까 배경음악에 조덕배아저씨 꿈에 나왔었네 허기사 개떡 픽스가 기정사실인데 선택키스라니 저럴리가 하긴했지 |
![[고추바사삭치킨더쿠]밥먹는신동우
@chltpdus481 chltpdus48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611120897110016/BQMupJHQ_normal.jpg)
| 응팔 남편이 누군지 학원샘때문에 알아버렸다...샘 친구중에 대본을 본사람이 계신... |

| karkcr99 제복 진짜 쩔어 후우 오늘 응팔보고 제복나와서 미칠뻔 |

| 아 졍우 벌써 잘생기고 귀엽고 다 해드시네 진짜... 나 내일 응팔 보고 최소 사망일 듯..... 미친 진짜 너무 좋아 어떡하지... |

| niyo_jj 아앗... 하아... 저 진짜.. 저... 응팔은 안 봐서 내용 ㅁ르는데 방금 예고에 정우 나와서 진짜 와 숨질 뻔 했어요... |

| kyuzizi 방금 응팔보고왔는데요 🎶세월이가면🎶이노래를 오빠가 불러줬으면좋겠어요..😢노래도 정말 좋고 성규오빠 목소리도 좋으니까 제발 죽기전에 듣고싶오요잘자요😍 |

| 응팔 덕선이 남편 정팔이 아니면 나눔할게요 |

| 나만 오늘 응팔 재밌? 덕선이 진심 난줄 알았잖아 |

| BOGUMMY 오빠 저 지금 응팔 17화 다 봤는데!! 오빠 나올 때마다 심쿵 장면이 많아서 설레설레요ᄒᄒ 덕선이랑 택이 꿈이 아니었으면 좋겠어요^^ 저의 간절한 바람이어요ᄒᄒ 그리고 슬픈 것도 어찌나 많던지 눈물... 흑흑 지금도 눈물 날려 하네요 |

| 아 진짜 응팔 1회부터 ㄹ준열 내가 친한 사람이랑 너무 똑같이 생겨서 몰입이 안된다 여자들이 ㄹ준열 왜 좋아하는지도 모르겠고 |

| 응팔 급전개 쩐다고 듣긴했는데... 대단 4년을 훌쩍 넘겼네 👀 |

| 지니차트 10위안에 응팔노래가 5곡이야👏👏 |

| uuulang 응팔ㄹ최고!!!!!!!!!1류준열ㄹ 사랑해!!!!!!!!!!!!!!!!!!!!!!!!!! |

| whm6149 응팔재방송보느라구살아있었슴돠!!💕💕 |

| lhygo3 응팔의 부모-자식 관계는 통속적이다못해 좀 폭력적인 데가 있네 |

| uuulang ??? 세븐틴ㄴ이누구임 정환이 응팔ㄹ 정환이오 류준열씨 |

| paraeyo_ 네 잠이 안와서 응팔 하이라이트보고 자러 들어갑니다 파래님도 잘자요😃 |

| do_t0m 하저도 응팔 다따라잡았을때 응칠좀봤는데 보다 때려친... |

| 나샛기 잘했어 응팔보며ᆞ서 과자먹고싶었는데 근처에도 안갔다 쓰담쓰담 |

| 응팔봤으니 꼬ㅗㅊ청춘봐야지 |

| Park_Kim_naeun 진짜 응팔 안본 거 졸라 티나네요... 금토 하는 겆니까..? |

| 홀에 스크린 있어서 그걸루 응팔보는데 다른 몇몇분들이렁 같이봄 택이잘생겼댕 |

| 음.... 내가 과연 응팔 끝나기 전까지 택왼 글을 쓸 수 있을까...? |

| 응팔 밀린거 봐야되는데 별로 안 보고싶어 |

| 아니 나 응팔 웬일로 엄마랑 같이 봤는데 애들 다 큰거 나오니까 둘이 어머어머어머어머어머어머ㅓ;;;;;; 이러면서봄ㄴ |

| 응팔다봐써 |

| 응팔 재방 빠른 전개로 훅 커버린 아이들 모습이 뭔가 찡... 이제 자자.. |

| 오늘자 응팔 명대사
한번 풀리면 다시 못묶을까봐 내가 세게 묶었어.
택이랑 정환이관계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

| 응팔 혜리 보니까 우리엄마 승무원 시절
생각 난다...유니폼 진짜 정말로 이뻤는뎀 |

| ? 내일 응팔에 쓰레기나오네? |

| ychaey0908 진짜 아 담주에 살명서 첨으로 응팔 본방 보겠네 유ㅏ.... 님들 응ㅍ할 일주일에 한 번 하는 거죠??? |

| ah..응팔 댑악 |

| 응팔을 보겠다는 의지로 여태 안자고 응팔봤다 나레기 노답.. |

| 응팔 끝나면 어떻하지... 주말에 뭘 봐...? |

| 먼가 힌트를 본 것 같은데 확신이 서지않으니 돌려본다 응팔.😃😃😃😃😃😃😃 |

| 응팔 보고왔는데정환아제복미친드슈 |

| 응팔 지금 하고있음?????? 안돼 학교 언제끝나 어엉흐어ㅓ |

| 퇴근하고 집에 오자마자 그대로 기절하는 바람에 응팔 못봤었는데.. 지금 잠깐 보니까... 아 네.... 진짜 새벽에 내가 이렇게 욕을 하게 될줄이얔 작가 진짜 절필해랔 |

| minem_ee 손! 하지만 난 응팔을 보지 안치.. |

| 와 응팔 넘 재미있어 |

| 응팔 재방해주길ㄹ래 어제꺼 다봐따... |

| 응팔 끝났으니 공부한다 하...... 왜 다 못끝내소...... |

| minem_ee 저야저여ㅓㅈ여저야저여!!!!!! 응팔 오늘 난리난거 같던뎅...😘🙈 |

| 오늘 응팔 대박이야
정환아 |

| 응팔보다 앓아누울 뻔. 내 심장상태가 안 좋은 걸 비시즌에도 느낄 줄이야. |

| 응팔봤으니 연달아서 우리 핫도그오빠 봐야지♡♡ |

| 응팔 17화에 좀 큰 진주로 나오는애 누구지??? |

| p_p__iii 나 응팔 이렇게 열심히 팔 줄 몰랐다... |

| 갹 방금 응팔 재방봐따 |

| 응팔다보고왔다 |

| 모르게따... 난 구냥 택이가 좋다... 응팔 남편이 누구건.. 택이가 좋다구..........흑흑 잘래 |

| 아직 안주무시는분 손!✋ 응팔다보고와쪄여 |

| 응팔 웨저래 |

| 응팔에 쓰레기나오네 존좋 |

| 눈썹도 다듬엇나.. 응팔끝나면 대학로로 돌아오ㅏ요 꾸.. |

| 응팔재밋어어어헐헝헝헝헝헝 3회남기고 메인스토리여헝헝헝헝어 |

| wantpassion 역시 응팔은 실시간으로 봐야대😃 |

| 응팔 재방 보고왔는데ㅔ 소리없는 아우성밖에 내가 할 수있는게 없었다 |

| 응팔 ... |

| 응팔 이제 보는데 나의 탄생에서부터 남주니의 탄생까지 5분도 안걸렸다 |

| 응팔 으악 |

| l9930327 최고양 응팔보구 왔어 내사랑 💕 |

| 응팔 어제도 재미없었네... |

| 응팔 보다가 뽕 ㄹ맞은 노래 좋네 |
![[ 누나 ]
@_comme_de_ _comme_de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5751465055576064/5ewgmIlH_normal.jpg)
| 응팔....지린다...엉엉유 |

| 오늘 응팔 너무 .. 내이야기같다.. 너무 가슴아펑 |

| nanrooo 저거땜에 쌍문역이 둘리역으로 바뀐다하고 응팔 별로별로 잼없어~~~~~~~~~~~~~😡😡😡😡😡😡😡😡😡😡 |

| 이시간까지 안자고 응팔보길 잘했다 생각함 개좋아 개슬퍼. 매화 볼때마다 매번우네 |

| 오늘도 응답하라보면서 몇번씩 울고웃은거같다 헤헤ㅔ..
진짜 좋다 응팔 |

| 응팔보다 울은 1인 |

| 응팔 17화 시청후기
이야기 진전은 택이 아빠랑 선우엄마빼고 Xx
......이제 오늘 결정나는건가!!! |

| 응팔 부모님의 꿈 보면서 울었다 진짜 |

| 오늘은 응팔에 쓰레기가나온다!!!"꼭본방본다!!!! |

| 응팔17화쩐다진짜.... |

| 응팔은 진짜 별내용없이 거의2시간을 했어.. 근데다봄 |

| 응팔봤우니 잔다 |

| 응팔... 미친거 같아..'제복 .... 아아 ㅏ준열찡..... |

| 응팔은 낚시 전문이니까 옛날부터 말하고싶었는데 하고 택이가 너 좋아해 하면 나 죽을거다 |

| 응팔봤는데 시반ㄹ택아택아 |

| 헤,,,망했다,,헤,,,응팔 재방봤다,,,헤,,,헤헤,,, |

| 와 응팔 쓰레기나온다우와ㅏ |

| 응팔.. 덕선이 나레이션 몇번하니까 5년이 지나가네 |

| 응팔 다봤으니까 자야징! |

| 응팔결국다봄....진짜자야지...... |

| 응팔 존잼이잖아제복퓨 |

| 응팔;;;;시간개빠르네....마치내인생처럼 |

| 오늘 응팔은 정환이 제복이 다했구나..😊 |

| 나 아직도 응사 18,19회 안보는데 응팔 17회도 거기에 포함될듯 시발 |

| 내일 쏭콘보고 집에 달려와서 응팔볼거야 |

| 응팔 꿀잼..미친.. |

| very_last 응팔 회식자리에서 남아공으로 끌려갈지도 몰라.. |

| Dear88_ ㅌ나 한번두 응팔 제대로 못봐따 |

| Day_JYU 저 아직 응팔 안봐서 택이가 정확히 어떤 캐릭터인지 잘 모르고, 사실 보검이도 잘 모르는데 겉으로 보이는 이미지는 그래요 |

| 못본척 할테니 응팔 현대씬 노을역 88노을로 출연 다시 시켰으면 |

| 레진으로 웹툰보다보니 응팔을 놓쳐버린
피치러브 스게합니다 한회 결제 못했는데
으으 어서 모여라 넥플포인트 |

| 무뚝뚝한 경상도 남자의 표본은 응팔 택이 아빠야 멍청이들아... |

| Adorable_868165 저분혹시 응팔..., .. ..? |

| 응팔 초반에 보라랑 쓰레기 얘기 나올거라는 얘기 많았는데 역시 이우정신원호...변태들은... |

| thebbbbbbbb 던... 그래서 사회생활 경험도 많지 않고 워낙 온실속 화초처럼 자라서 누가 챙겨주지않으면 안되는...응팔의 최태꾸... 암턴 민이가 형이고 택이처럼 알려지진 않았지만 업계쪽에서는 능력있는 변호사에 빠지는게 없는애라 당연히 맞선 |

| 오늘 응팔 재밌었다!!! 재방도 봤는데 준여리 개시크해 내일이 기대되는군!! 웹툰계 첫입덕이 치인트였는데 드라마도 뭐 나름 괜찮았다 박해진 후광나던데...? |

| 응팔보는데 현타온다 동일아찌가하는말 맨날 아빠가 나한테 하는말..또륵... 나도 개딸이야 |

| 뭐야.. 오늘 응팔 급전개뭔데.. |

| 그러고 보니 응팔 시절쯤에는 물이라 함 기본이 보리차였던 기억. 한때 유행이었던 둥글레도 그렇고 확실히 구수한 맛의 차를 사람들이 좋아하는듯. 하지만 헛개수며 마테차며 온갖 차가 다 나오는 마당에 녹차가 마이너라니... |

| 지금 응팔 얘기보면 스트레스 받아 어휴 진짜 하널좋만 안나왔을뿐이지 뭐하고있는건지 모르겠다 |

| 오늘 응팔 핵노잼이네 ;;;; |

| Yong_mother 나 응팔 개밀려서 안봄 |
![[메인트윗확인]현버블/낭랑14세
@hyun_bubble hyun_bubbl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261563252256768/i56Ag0Az_normal.jpg)
| xiu_n_326 미칭..이제봤다나 우리집에 케이블이 안나와서 방금핸드폰으로응팔 봐썽 |

| 응팔 보다 키스신에서 헉하고 한참보다 노을이 몸조아서 또 헉하고 |

| 굿나잇 💤💤💤💤💤💤💤
-
응답하라1988 응팔 택이 최택 박보검 |

| 엄마 나는 시집 안갈거야 8ㅅ8
혼자 응팔 17화 재방 달글 |

| 이씨 응팔 오늘꺼 받앗는데 렉쩔고 자꾸 잘림...☆존빠규 |

| 근데 응팔의 장르는 "주크박스 뮤지컬"이라고 생각한다. 대사까지 노래하는 송쓰루가 아닐 뿐... 에피소드가 노래와 추억의 소품에 맞추어 복무하다 보니. 아무려나, 다들 이쁘니 뭔 불만이 있으리오. 😶 |

| 오늘은 밀린 응팔을 좀 봐야겠어 밀려도 너무 밀림.. |

| lucia2sh 맞아요 자기 의견이랑 다르다고 맹공격 아쉬운걸 어떡하란말인지 저 아까 응팔 보다가 저도 모르게 재미없다고 혼잣말했어요 |

| alinecoree 나 응팔 안보는데 니 덕분에 누군지는 안다 |

| msoom99 놑북이 폰보다 더안좋은것가탘ㄱ 이런...아 나도 응팔 봐야되는ㄷ니ㅣ |

| shu_vely__1230 오늘 응팔 급전개 덜덜 선우 대다내 |

| 응팔 봐야되는데 졸려서 다 못 보겠다.. |

| '이젠 잊기로 해요' 응팔 ost 중에 최애곡 될 느낌이다. 소름 돋았어. 가수분 음색이 옛날 노래에 최적화된 느낌. 이런 노래 많이 불러주셨음 하는 마음이네. |

| 응팔 작가가 실펐구나 실펐어.
꼭 해야 하지만 하기 싫어서 대충 날림으로 썼구만. |

| 육둥이 응팔패러디 해주세요 |

| alwayswithwi_JH 술 먹고 응팔 보고 이제 폰 잡음낄낄 |

| 와...응팔 겁나 재미없어...결국 중간에 껐다...진짜 핵노잼.... |

| 응팔 사진 이것저것 보다가 조명을 밝히고 싶은 마음에 못하는 포토샵을 켰다.. 고화질 사진 있으면 좋게따 확대해도 안깨지게... 토파즈 필터가 이쓰면 좋게..아냐 이건 있어도 내가 잘 못쓰지 참 ㅅ |

| ?? 응팔 무슨 커플 브레이커냐 |
![[餓 狼] 아랑/울피
@Wolfie_HG Wolfie_H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388479817338881/J7Nez1Ij_normal.jpg)
| 응팔 저렇게 시간을 달려서 이미연까지 나오나보다..... |

| surhyun0000 응팔제작진이 제일 별로 |

| 응팔 개슬픈거냐 내가 눈무 많은거냐 이번화 보는 내내 우억음 안운 화 없지먼...... |

| 늦게 귀가해서, 오늘 응팔을 다운 받아 이제 다 봤음. 아아... 우리 택이가 꿈속에서 덕선이에게 입맞춤을 하였구나요. 결국 어남류일 테니 택이파는 이 씬이나 고이 간직하며 먹고 떨어지라는 뜻인가! 가슴이 아프고나. |

| 응팔 92년도에 햬리가 입은옷 저거 내친구옷이랑 독가탕 |
![[커미션] 하다
@4DAP_ 4DAP_](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715565496991744/9B9hbr6b_normal.jpg)
| mi_cama__ 예씅~ 지연씨랑 가현씨랑 둘이 응팔본다 |

| 응팔 장난 똥때리나 2년이 뭐저렇게 빨라 급전개오진다 |

| 응팔 진짜 길다..... |

| x949109iu 요술공주밍키바께모름 'ㅅ'...응팔보고 조쿰아는데 주전자눈또 머시기 |

| 응팔8개밀려서 뭐가뭔지.......... |

| 응팔 보니까 재수하고싶다.....내가 너무 열심히 안한거같아서... |

| 균형 잡힌 삶
새벽 2시 퇴근
경비 아저씨가 '아무도 없네' 중얼거리며
불끄시는 바람에
퇴근한다.
응팔 새벽 재방도
못 볼 시각 |
![[트정 중! 메인트윗 확인] 봉봉
@ribo3628 ribo3628](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6115267240484864/H1rWPXp-_normal.jpg)
| Everyday_Hyun ... 응팔 재밌어? |

| 응팔 안볼거야 노답이야 노답....절레절레 |
![[찬백온/차2] 집개
@Exo_Beagle Exo_Beagl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1461065255796737/45F6sp7Y_normal.jpg)
| 응팔 진짜
연세대에서 진짜 눈물 퓨또르륽 |

| 응팔 또 봐도 넘 좋은것 |

| 아..응팔..? 왜이래요 |

| 응팔 17화와 함께하는 로이스 녹차맛 쪼꼬리😋💕 |

| 아까응팔못봐서 방금봤는데 응팔너무슬픈것 ..... 새벽에혼자감정에젖음......ㅌㅌㅌ짤줍하다자야ㅈ징유후토요일이야주맣이라궁 |

| 응팔 그렇게 막 욕 먹을 정도는 아니였음,,,, 난 재밌다,,,, 혜리 존이 |

| 더 깊숙이 내가 지금, 응팔의 어떤 캐릭터에 감정이입되고 있는지를 깨닫자 단순한 드라마를 넘어 나의 몰랐던 내면을 직면하고, 들키고, 그래서 이해받는 '심리치료서'와 같은 힘을 지닌다. 응팔을 통해 '나'를 알아가다니. 좀 놀라운 경험이다. 응팔 |
![[餓 狼] 아랑/울피
@Wolfie_HG Wolfie_H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388479817338881/J7Nez1Ij_normal.jpg)
| 으아아아아아아ㅏ 응팔 시간을 달린닼 |

| 이제 확실히 해가 늦게 진다. 해가 늦게 지는 방 안에서 침대에 기대 앉아 오늘자 응팔을 보며 주룩주룩 울었다. 별별 장면에서 하릴없이- 주룩주룩 눈물이 났다 엉엉 소리도 냈다. |

| 선영아.. 날도 추운데 우리 그만 같이살까..!! 응팔
옛날엔 청혼을 이렇게 했다.
날추운거와 같이 사는게 뭔 상관이겠냐만 그래도 결혼도 하고 잘들 산다. |

| 응팔 아오 언제까지 낚시질이죠 |

| 응팔 오에스티듣고싶다
소녀랑 함께 너무죠은것ㅅ..... |
![[히온테/스푼4] 김늉!
@GIMnyung0301 GIMnyung030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375376512991232/_LfQLu66_normal.jpg)
| 저 응팔ㄹ보다가 소리지르고 욕하면서 소파에 머리박다가 머리띵해짐ㅁ,,,,,, |
![[엘소드설치]곱들
@Gob_chang Gob_chan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305047111372800/0gn0MGcj_normal.jpg)
| 응팔다시보는데 전개개빨라 |

| 후어어ㅓ어이제 응팔보는데 진짜 왜둘이 어색해 혹시 지갑열어봤녜... |

| 응팔을 보고 와습니다.. |

| .....아 안돼 시리님 2화 보자마자 화면에 리모콘 집어던지실 삘이야 응팔에 버금가는 빡침을 맛보실것.... |

| zicobigco 진짜 어제 응팔은.... 한숨 |

| 응팔 급전개 넘나 당황스럽;;;; |

| Peach_of_Hope: 응팔보고 왔으니 하겠읍니다 ?
1당_나에대한_쓸데없는_정보를_공개한다 |

| he_infinite 응팔재밋지..캬! |

| yeojin0809 응팔보느라고 |

| 비원에이포 응팔 보냨 나도 다시 봐야하나 😥😥 |

| c__nini 그러게,, 나 빨리 자야대,, 응팔보느라 엏ㅍ |

| 와 응팔 시간루팡 쩌네 |

| __coffee__milk 오대천왕 정형돈이나 오혁..입니다 정형돈 힘내서 빨리 복귀하세요 주간아이돌 볼때마다 너무 그리워 오혁은 이번 응팔 오스트 소녀 부른거 듣고 진짜 소름돋았음 오혁 목소리가 노래하고 진짜 잘 어울림 |

| 응팔 비지엠이 참 주옥같다. 멜로디가 참 좋음^^ |

| 참으로 알차고 알차다 호호
이제 응팔보고 자야지 |

| 토요일 알바라니..내 무도....응팔.........때려치고싶군 |

| 응팔 왜케 슬픈것 |

| "B1A4allday: 공찬의 깜짝챗방 3 다른멤버들 안부도~! "
진영어빠 팩은 15분만 하고 꼭 떼여..주름방지..!!!! 역시 형아 챙기는건 막냉이뿐..
복가는 산도리가, 응팔은 서누씨 보겠군 |

| 응팔에서 덕선이가 입은 유니폼 우리 항공사 구 유니폼이다...❣ 지금 내꺼가 훨 예뿌당,.... |

| luckyharusss 저 좀 전에 집에 왔는데 아버지께서 거실에서 응팔 보고 계셔서 스포 당하고 있는 중이예요...😂😂 |

| 응팔 어제거 진짜 노답 한주 쉰다더니 작감 이주동안 손놓고 놀았니? 응사 후반부도 이렇게까지 노잼은 아니었는데...... 어제회차에서 볼거라곤 예고밖에 없어 |

| 이거 응팔 1화 끝나고 올라왔던 글이었는데 다시 보니까 핵소름이네 |

| 아니 응팔 보는데 2년간 애들 얘기 안 풀어줌? 우리 정팔이 연애사업이나 선보라 얘기나 후 |

| 응팔 넘 재밌다ㅏ |

| 그래 찬아 너가 채팅한다했는데 나 그때 응팔보려고준비중이어써 ㅅ 응팔오늘꺼 못봐써 너도 얼른봐아 |

| 응팔내용 짜증낭 |

| 응팔 17화 후반부 후기; 커플지옥 솔로만세 |
![시리[히온테/나이프5]
@siri_0624 siri_0624](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133355730391040/1qFcR0Lo_normal.png)
| 하 오늘 응팔 내안의 살인충동을 깨웠다 |

| 나 응팔 절반 봤는데 진심 보기 싫음 개노잼이야~~~~ |

| 응답하라 시리즈 중에서 이번 응팔 전개가 가장 똥같음
시간이 지나면서 캐릭터가 하나 둘 씩 변해도 너무 변하는 것도 그렇고 대책없이 질러놓고 수습은 나중에 한꺼번에 해버리는 것도 그렇고 .. |
![[히온테/스푼4] 김늉!
@GIMnyung0301 GIMnyung030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375376512991232/_LfQLu66_normal.jpg)
| 마자요.하,,,,응팔 오에스티는 좋은ㄴ데 |

| 오빠들응팔보는구나 궁금했는데 |

| GoodBBamm_2: 응팔보고왓는데 내가고3이구나 하면서왓는데 탐라에98천지빼까리 |

| 응팔 재방언제해오...오늘 못봐써... |

| 응팔보고왓는데 내가고3이구나 하면서왓는데 탐라에98천지빼까리 |

| 후엥 아빠가 응팔본다 핟이만 나눙 자는척을 해야디.... |

| sohee100914 헐랭나바보인가..응팔보다가 이제들어와써 |

| mimi_mings 이거 응팔 |

| 응팔 혹시 16.5화 있었나 ;; |

| daiaries1_5 져 원래 응팔 보거둔요!? 오늘 알바가느라 놓친거거둔뇨!? |

| cbu2514 어휴.. 응팔 완결나면 그거 다받아서100번돌려보실분.. |

| I_am_jobdeok 진짜 보면 후회 하지 않을 드라마야! 응팔처럼 그렇게 답답하진 않아서 보긴 편할꺼야! |

| 응팔봐야지잉 |

| 응팔 봐야지 두근두근 |

| 응팔 17회 <인생이란 아이러니 Ⅱ>는 뭐랄까, 쎘다. 방송 후 반응이 어떠하고를 떠나, 그냥 나에겐 꽤 쎈 이야기였다. 내 안에 있던 어떠한 감정이 파도를 쳤고, 그들 한명한명의 이야기에, 말 못할 그들의 행간에, 눈물이 났다. 응답하라1988 |

| 응팔 마저 보고 온다 |

| 아미친 응팔....기다린 보람이 넘나 있는 것.......미친 쓰레기나와어옹엉엉엉아엉엉엉엉엉 여러분 제 응사 최애가나옵니더그것도 응팔최애랑 같이어정환이 제복존자루 |

| _chaichai7 차이 응팔 안보는구나? |

| 응팔은 나만 재미없나봐 |

| 와 응팔 이번 편 이게 웬 똥이냐 |

| 님듷 나 응팔 다봄 |

| 나레기..응팔 밀린거 보느라 안경수랑 배켠이 아스크림 먹는거 이제 봤어....미아내 그건 그렇고 이제 써리원은 엄마는 외계인과 슈팅스탄가.....아 민트도 먹어야징💙 |
![[찬백온/차2] 집개
@Exo_Beagle Exo_Beagl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1461065255796737/45F6sp7Y_normal.jpg)
| 원고 하면서 응팔보다 결국 울어벌였다 |

| 응팔 촬영장좀 따숩게해라 집인데 입김이나와 뭔 |

| 응팔... 누가 덕선이남편이니흐규
그리고 내꿈은 뭐니 심심아 |

| blobyblo 근데 블로 오늘자 응팔 봤나몰라. 빨리 보고와요. 오늘 대박이었어요. 우리가 제일 좋아하는 '꿈' 얘기 나왔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덕선이처럼 꿈이 없던 나에게 꿈을 심어준 장본인이잖아요. 제가 블로에게 빚진게 참 많아요. 고마워요. |

| 응팔 제작진 약빨았나봐 진짴 |

| 응팔 짤줍 아니 택이 짤줍하러간다 |

| 머..머냐... 응팔 뒤에 갑자기 급전개 헉 머야.. 애들 갑자기..슴살잼.. |

| 그리고 다른 이야길해보자면
응팔의 메인커플은 무성선영커플이 맞는듯 합니다...^^이럴거면 예고도 둘로 뽑지 와 예고는 우리 오인방 위주로 넣심니꺼? |

| 그래서 응팔ㄹ스토리전개 탈주한다고요? |

| BTS_twt 오늘 응팔보고나서 되게 생각이 많아졌어...덕선이가..다른사람은 다 꿈이 있는데 자기는 꿈이없다고..그게 슬프다고 얘기했어.자기가 한심하다고 했는데 그걸 볼때는 별 생각이 없었다.. ? 근데 보고나서 자꾸 생각이 나는거야. |

| _uuummmmmm 응팔은 더 할듯....현재에 배우가 바뀌니까 ...초반엔 딱 누구네! 이 생각밖에 안했는데 지금은 굳이 바껴야하나 이 생각도 들고쓰레기랑 동갑인데.....덕선이가 어려서 그러나 |

| 나의 응팔 재미 기준은 정환이가 많이 나왔냐 안 나왔냐 .... |

| 응팔..조타 |

| 꺄가ㅏ아아ㅏㅏㅏㄱㄱㄱ미친 응팔 애들 봐 나 이런거 겁나좋아한다고 애들 큰모습 |

| 응팔보고 안울어본 적 없는거 같다 하아... |

| 와;;;너무 졸려서 응팔보다 잤다티켓팅 전에 깬건 더쿠의 힘인가보다;;;켁;;;; |

| 응팔 끝나고 쌍문동 아지매 3인방이서 꽃보다 아지매 찍음 좋겠다. 응답하라1988 |

| 내이상형 제복입은남자축구잘하는남자
응팔끝나면 류준열가겟지 일단은 잡아놔야겟다개정팔 개정팔아니여도 제복잊은남자 |

| 응팔 스토리전개 왜글애.. |

| 응팔 드뎌 봤는데요,, |

| 갈수록 응팔은 내용에 집중이 안된다 으악 |

| srj0158 응팔에서 이제 내용 자세히 안뵈도 됩니다....노잼이니까...우리 호모만 봐요 이제...호모만 ㅌㅓ졌으면 됐지...그쵸...? |

| 130613_Hz 오늘응팔보고내인생이암울해졌달까.... |

| BabyBaby_U 응팔 다 보면 잠 올 것 같네요 |

| 나 기분좋게 여행갈수있을까.....응팔 끝나고 바로 다음날에 1박 2일로 여행가는데........☆★ 결말보고 어떻게 되든 빡칠거 같은데........8ㅅ8 |

| _walkingbird 2004년은 엑스세대 아니라구요 엉엉어엉 아 응팔 아닌게 어딘지 |

| _24_7_HEAVEN 언니 팀코 핵많이하는 것 아타시는 이번에하는거랑 응팔하고 다시 휴코 들어갑니다잉 |

| real_oohsen 응팔 17화 예고편에 나오니까 18화에 나오겠네요 오늘 방송이요! |

| hun_hae_100: hun_hae_100 1,2월
텐카운트-쿠로세
월순노-노자키군
겁페-토도마키 결혼식버전
응팔-택2
무면허라이..더
아마이..ㅁ..ㅏ스크..
ㅂ..ㅗ쿠토.. 보류
모브레이...
리츠 보류
카무이..삼젯 |

| mgolala 몰라 그 ㅒㅅ날에 삼년동안의 짯사랑인가 사랑인가 끝난다하지안앗어? ?? ?"?"? 응팔 저러캐 대놓고 어남택만들진앙을걸 긍데 |

| ifnt_2514 Oh_my_DONGJA ㄱㄱㄱㄱㄱ응팔보니? |

| 지키지 못할약속을 한것을 사죄함니다✋✋ 그럼 다시 응팔보러... |

| 오늘 응팔은 국제시장 작가가 대필해줬나.. |

| 응팔 성동일님 어떻게 보면 나쁜쪽이라는데 성동일님이 눈물나게 연기를 너무 잘해..눈물나.. |

| 응팔 보다가 울었어퓨 |

| 응팔 뭐냐 눈물이 또륵..
부모님들의 꿈은 자식들이다 |

| 두 남자의 대결? 내일도 기대됨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택이 최택 박보검 |

| 응팔 오늘거 대충 봤을 때 기억 나는 것
1. 형이 하고싶은 게 자신의 꿈인 정팔이.. 정팔정봉파자 님들...
2. 동룡이 후장자ㅟ...
3. 동룡이 생리
4. 동룡이 산후조리
5. 정팔이 제복
6. 노을아 결혼하자... |

| __coffee__milk 방탄소년단, 뷔. 그냥 무대에서도 제일 눈에 띄기도 하고 애초부터 제일 관심이 많이 감. 응팔의 택이인 박보검과의 친분이 있다는걸 듣고 더 호감이 갔달까... |

| 아 응팔 눈ㄴ물나9ㅅ9 |

| 집가서 응팔을 보고 자야지 룰루 |

| 응팔보다가시간다감,, |

| 응팔~~~~~~~ |

| 탐라에 응팔 보고 있는 사람들 빨리 보고 나랑 같이 죽...... 나만 주금 |

| 이런 젠장 꾸 노을아 응팔 바야겟다 |

| 응팔보다 울컥 |

| 응팔에서 택이가 뒤에서 몰래 담배피는것처럼 스가가 뒤에서 몰래 담배피는거보고싶다 |

| 응팔 못본지 꽤 됐는데 각종 에센에스에서 줄거리를 알려쥰다..고맙..🌞 |

| 아 찌밤 눼이버켰다가 응팔 스포당함 |

| 배고파 😂 야식 먹어싶다 -
응답하라1988 응팔 |

| 아 속상해... 응팔 오늘 전개가 너무 빨랐.. |

| 어머니가 응팔보더니 동룡이랑 이어지냐고 차라리 그럼 존잼이겠다ㄱ |

| 아 응팔 절대 안 보려고 했는데 진짜 쓸데없는 똥고집 암튼 1회 지금 틀었는데 존잼이야 벌써 .. 하긴 페북으로 잠깐 봐도 잼써 ,, |

| 응팔 17화 러닝타임이 1시간 49분이 넘엌 아니 무슨 영화냐고 좋긴한데 너무길어서 이거 두편 보면 주말이 다 가는느낌임. 20화 미니가 아니라 사실상 중장편아님? 웬만한 드라마였으면 35화 분량정도 나왔을각 복습은 꿈도못꿀.. |

| 응팔넘나자미ㄸ |

| 어떻게 나 지금 정팔이보다는 택이 더 좋다..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

| xoxo__1248 오오 오늘 응팔어케됨?? |

| 응팔 트친들이 원하는 결말은?!?!?!
나는 어남류 💕 |

| is_8018 햇님이 크면 왠지 응팔 덕선이 느낌일것 가타서옄 |

| _uuummmmmm 응사는 유치하고 응팔은 사람 조울증오게하고그것도 능력인듯 |

| 응팔은 인생드라마다 |

| purple_byun 응팔 재방 보고있어 ! |

| 오늘 응팔어땠어???재밌어???? |

| imma_90 헐 왜때문이져 오늘 응팔 화가 많이 납니다 임마님 손꼭 |

| 응팔 다운받아봐야지 |

| 전지적 덕선맘 시점으로 응팔 17화는 거지같다...
10화까지의 흥미진진함 어디갔니
존잼꿀잼 내목소리 들리니? 우리 덕써니 왤케 캐붕 시키냐거 |

| mellryu 오빠가 다 해먹었어요응팔은 오빠 미모를 감상하기 위해 보는 드라마입니다 |

| 방금 응팔 옥의티? 88~89년에 별무늬 후라이팬이 있었나? |

| 우로빠 너목들은 언제 캡쳐하지? 오늘은 오전 근무만 하고 튀어야겠다 응팔 재방 끝나면 자야지 zzz zzz |

| Eri_awon 응팔보고이씀 |

| 네이버 티비 캐스트로 잠깐 응팔 다음편 예고 봤는데, 류준열 운전 씬 그거 너무 굿럭 우라까이 아닌가???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하긴 응답하라 자체가 사실상 H2를 레퍼런스 ? 인지 표절인지 하고 있으니 뭐...다른 거 좀 더 끌어쓰면 어떠리 |

| 응팔 낚는거 족같디 |

| 응팔 급전갴 |

| jkmo8 응팔보세요 !!! |

| 응팔 다 성인된거개멋지다 제복이제일멋져!!!!!!!!!!!!!!!!!!!!!!!! |

| LSYline827 그래서 나는 응칠=응팔>>응사 ㅌ응칠도 너무 좋았는데 진짜 응사도 겁나 늘어져서 정떨 거기는 헤않헤 엿음남편이름같다가 장난치는거 어휴.. |

| 야시말 미친응팔돌었납허 |

| rrrrrrrrrgye 볼려고했는데 오늘 밖에나가서 밥먹어서 못봤다는....하..기분이 안좋아 응팔 여덟시에 해 |

| 머야 나지금 응팔보는데 저분위기무야 |

| 엄빠랑 응팔 재방 보는데 역시 어제 방송분에는 필요없는 씬이 많았다 |

| 응팔 박보검이랑 혜리 키스신나올때 진짜 현실 소리지름 |

| pure_comfo_ 컨셉도 응팔에서 가져와가지궄ㄱㄱㄱㄱ보검님 케스위스 흑역사 갱신날이라고 지정하그싶구요 |

| 그러고보니 응팔에서 만옥양 너무 급 사라지셨어... 만옥양 아버지도 궁금했는데!! |

| 실트에 스튜어디스있어서 뭐지,,,! 하고 흥분하면서 눌렀는데 응팔,,, |

| 1994년에도 멋있는 우리 택이♡
-
응답하라1988 응팔 택이 최택 박보검 |

| 이제 다 보고 드러누움
짠내나는거 다 이겨내고 마지막 제복과 핸들링만 생각난다...미친응팔 그리고 갓주녀르 이젠 오빠만보면되 |

| LJOE_37s_LOVE_U 거기 애들도 나오나여ㄱㄱㄱ지금 티비엔엣니 응팔 재방하는데 곧 키스신.., |

| 응팔 존잼 |

| 아까 응팔 켰는데 순간 정환택 매드무비 튼 줄ㄹㄷㄷ,, |

| NO_W_H2RE 응응. 예전부터 말하고싶어ㅛ는데.. 여기까지만 예고에서 보여주고. 어차피 뒤에는 뻔한데! 얼른 응팔 할 시간.됐으면 좋겠다 |
![[2016 병신년 (알파카)와 함께]
@kyeun223 kyeun223](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000388542504960/MgH_qrXH_normal.jpg)
| psh121299 방금까지 응팔봤ㄷ... |

| 응팔에 까짓 대학 못가면 어때 뭐그런 대사 나오자마자 동생이 날 쳐다봤다 야 나는 안간거잖아 똥구멍아3 |

| 아까 응팔에서 동룡이가 바지에 피 흘렸을때 제일 먼저 생각난건 오메가 힛싸 온줄알았음... ......엄마가 옆에 있어서 헐 치질터졌다 이랬지 아니였으면... |

| 응팔다봄 |

| _uuummmmmm 진짜 도대체 어땠는지 중간에 보다만 응사를 다시봐야하나 정도....솔직히 응팔 공감대는없어도 초반에 재밌었어서 첨으로 응답시리즈 제때 보는건데 이렇게 똥을주다니...퀄리티는 높아졌을지언정 진심 1편보다 나은 2편은 없는듯 |

| 겨우 응팔을 다 봄. 드라마가 두 시간씩.. |

| min2miS2 헤헤 응팔보구있다!!! 보고 이누야샤보다 기절할것이다!! |

| bang__pk 응팔보고 와또요ㅁ 박보검 너무 잘생긴 것 |

| 아 응팔 다봤다 |

| 오늘 응팔 정말 심장을 터지게 만드네요 계속 소리 지름😱꺅! 정팔 공군 심장어택 혜리가 넘예뻐서 한번더 어택 노을이 회춘보고 쓰러짐 어쩜 다들 캐릭터를 기똥차게 만들었을까 내일이 기대되서 잠도 오지않는 밤 |

| 이야 이제 응팔 다봠ㅅ는데 육이새기가 자러간대 |

| KonKonic 아핫 나 문찐.. 응팔 안 봄 애들이 응팔 얘기하면 난 슬며시 뒤로 빠지는.. |
![[방학!]씨알
@elly041012 elly04101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554544262266885/RsZW2N3u_normal.jpg)
| Bemeu_u_ 응팔보느라....자는 타이밍을 놓쳤어오........... |

| BOGUMMY 응팔 챙겨보면서 드라마에 빠지게되고, 오빠한테 빠지게 되구 |

| blossomljoe 하... 나 응팔 콘서트 가고싶어요... 정신차려 |

| anger__7 누나 응팔 왜 못 봤어요 전 애초에 응팔을 안 보는 사람이라 몇 시에 하는 지도 모르지만 아 여덟 시랬나... |

| LUCETE940114 나 응팔보고 볼꺼야하늘이,,, |

| 응팔같앜만옥님 두 손에=또 다시 만나길 바라며.. |

| danjang_0915 난 응팔본다>_< 재방보구이써😁☺️ |

| 허윽 응팔 진짜 데굴 빨리 내일 데굴데굴 |

| 내일 나 응팔에서 정환이가 덕선이한테"택이가 널 많이 좋아해"라는 말하면 아마 응팔 작가님은 그녀는예뻤다 작가님과 접선을 한것일지도..😋 |

| 아 세월이가면 응팔버전 진짜 택이 생각나서 막 가슴이 울렁인다 |

| 70년대 장래희망 1위가 공무원이였구만. 역사는 돌고 돌기는 개뿔... 응팔 |

| lovely12110921 예헷! 응팔 넘 조아... |

| 응팔 왜ㅖ 스푸지... |

| Uncover_22 응팔 그거 안 본다고 전해라, 근데 나만 빼고 다 보는듯. |
![[히온테/냅킨7] 밍춘
@minncn minnc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795934098604034/G6g3kfGg_normal.jpg)
| likitty_27 저희 만나는 거 정말 이따군요.. 흐에엥 저는 박카스 드릴게오.. 물물교환 해주세오.. 히이잉.... 저 조금 자면 사정 없이 성격이 안 좋아서.. 응팔보면서 밤 새버릴라고요.. 응팔.. 널 믿어.. |

| 어 응팔 신곡나왔었네 에ㅔ헤헤 |

| 응... 응팔 재방을 보는 중에 추억의 가요가 흐르고 꽃청춘의 여운이 남은 지금.. 올 겨울이 가기전에 어디든 다녀와야겠다, 제주든 반도 어디든 글고 조정석, 참 좋다 |

| 응팔보고욋더니 시간...와 |

| ee_i_re: 응팔은 고구마인데 꽃청춘 넘나 치유계인것... |

| 이거 보고 빵터져
-
응답하라1988 응팔 정봉 라미란 김성균 |

| 응칠 정주행 끝냈다 존잼인 것........... 사스가 인생 드라마... 늘어 놓은 복선들을 하나씩 모두 회수하는 거시 너므나 상쾌한 것 사실 응사를 안 본 것도, 응팔을 안보려고 했던 것도 다 응칠을 배신하는 기분이 들어서 그런거였지 |

| 아...응팔...제발.... 매주 어제와 오늘같은 날이면 페북이랑 트위터에 장난아니게 올라오는데 그럴때마다 내 눈과 기억을 조종하고싶다 |

| 응팔다봤으니꽃청춘봐야지
낼출근하는애 |

| BOGUMMY 제가 되게 둔해서 누가 살빠지고 안빠지고를 잘 모르는데 오빠는 살빠진게 딱 보인다 이제 응팔 끝나니까 조금만 더 힘내요! 화이팅! |

| 응팔보고 왔으니 하겠읍니다 ?
1당_나에대한_쓸데없는_정보를_공개한다 |

| 내가 처음 알았던 혜리는 작년 한 해를 주름잡은 헬조센 광고 '알바몬'에서의 단발머리였기 때문에 혜리가 광고 하나 잘찍어서 귀여운 이미지만 갖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가나 광고나 응팔 금요일편의 머리 기른 모습 보니까 이쁘구나... |

| Seop_mother 응팔보고학ㄱ게쟉히💕 |

| 응팔 좌야지 |

| 아침 일찍 출근인데...응팔 기사 댓글 몇 천개를 일일이 읽어보면서 혼잣말 하고 있다...아아아 |
![[캐이름이 레이디] 차냥
@rhdwn6959 rhdwn695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741606931107841/esQH4yC__normal.jpg)
| 응팔 기반커뮤 너무 뛰고싶은데 쓰리커는ㄴ 무리야.... |
![[동페간돨~]흐샤님을 사랑하눈♡ 훈해
@hun_hae_100 hun_hae_10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237869175554049/BQd6cRaj_normal.jpg)
| hun_hae_100 1,2월
텐카운트-쿠로세
월순노-노자키군
겁페-토도마키 결혼식버전
응팔-택2
무면허라이..더
아마이..ㅁ..ㅏ스크..
ㅂ..ㅗ쿠토.. 보류
모브레이...
리츠 보류
카무이..삼젯 |

| 응팔 또보면 내가 호구라고했지만 보러간다. 주여 제발... |

| 응팔 - 꽃청춘은 최고인듯 |

| 무슨 응팔은 한화에 1시간50분을햌 보고 잘랬는데 걍 아침에 봐야겠다. |

| se0942 응팔 봐야해! |

| dn2865: 트친소를_가볍게_해본다 지금 머리가 매우 복잡하고 응팔에 심취해있는 상태인 낭랑17세 틧터에서는 ♥인피니트♥만 파고 대열언급있어요! 성격 아주리를빗 똘끼장착했긩 저의트친이되어주십셔!!! |

| 오늘 응팔 보검쓰 백치미 넘치는것같다 귀여워 죽겠는데 그게 또 짠해죽겠고........ |

| 응팔 94년!!!!!!!! 우리 어빠!!!! |

| 도대체 응팔 이번화 무슨 내용이길래 뵤둥이 저렇게 괴로워 하는거여 |

| 응팔 징짜 늘어진다 늘어져 내가 택이만 아니었어도 증맬 이거를 |

| 응팔은 고구마인데 꽃청춘 넘나 치유계인것... |

| PRETTY_921 핵좋늠ㅌ 응팔의 츤데레 정화니가 있다면 응사에는 쓰레기가.... |

| 응팔 방금 봤는데아이고 정환이좋아죽겠어진짜 |
![[방학!]씨알
@elly041012 elly04101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554544262266885/RsZW2N3u_normal.jpg)
|
아나 응팔보고돌아왔는데 탐라가 마스카라판이냐곸
|

| 응팔 다시보는데 쓸데없는 장면이 하나둘이 아니네 |

| 나에게도 이런 소중한 소꿉친구가 있다는 게 정말 고마워해야 할 일인거같아.. -
응답하라1988 응팔 선우 고경표 동룡 이동휘 택이 최택 박보검 덕선 혜리 정환 정팔이 류준열 쌍문… |

| hrpbb98 나는 드라마 응팔말고 안봐갖구... 근데 단무지 던지는거 넘웃겨... |

| 응팔 보다가 울컥 했다 |

| 응팔보고있는데 꿈에 대한 장면에 우리 m가 나한테 물었다
M:니 꿈이 뭐야?
나:음............ 3초 후 탑시드 |

| 응팔 안보니까 단톡에서 낄자리가 없다
그러고보니 연애의 발견 이후로 제대로 본 드라마가 없음 |

| 의지의 한국인 응팔 재방 볼라고 자다가 깸ㅌㅌㅌㅌㅌㅌ |

| KNKOfficialYNB 학원때매 응팔 못 봐서 재방송 보고 잇쏘요😀😜 |

| 응팔 보구오ㅓㅆ더니... |

| 응팔 다시 보는데 ㄹ준ㅕㄹ 제복... 댑악이다 박제하고싶다 |

| 근데진짜 드디어응팔의 끝이보이는건가 후두둑 너무재밌다 |

| 그놈읰
하리가....널많이..좋아해...를 지금 응팔에다갘 |

| 샌애긔 남자애들 무쟈게 기엽더라구여 16학번애들 다 잘생겼움 응팔 실사판보는줄 동기들: |

| 와 헐 응팔 다음주 쓰레기나옴 ?? 근데 빙그레오빠 나왔으면좋겠다 |

| nihun_0408 오늘응팔한거해? |

| 어제 응팔 정봉이 청청입었네 |

| 응팔처럼 볼때마다 울게되는 드라마도 없다. 오늘은 봉블리 보는데도 눈물났다. |

| 응팔 보다가 애들 대학간거 보고 트이타 들어왔는데 마침 해시 발견해서...간만에 막 주절댔는데 쓰고나니까 넘 재미따 붙자마자 다음날 바로 부산놀러갔는데 킼키키ㅣ키ㅣ키키 부산 또놀러가고싶군... |

| 응팔 대체 얼마나 구렸기에 다들 난리야...? |

| 모든 걸 용서한다 응팔 오늘 잘보께 ^♡^ 류준얄이랑 진짜 결혼해야겠다... |

| 비슷한 장면 넘 많았던거같아..제발 우리 택이 좀 그만 괴롭혀줘..
-
응답하라1988 응팔 덕선 혜리 택이 최택 박보검 |

| 오 응팔 재방...어머니가 재방보셔서 거실 전기장판에 누워있다가 방으로 스르륵 들어옴 다시 보기 싫어 |

| ga11oq ...나는 응팔보고잘껀데~?? |

| 나 솔직히 응팔 한 회당 두 번씩 처 울면서 봐. 너무 슬퍼서 ㅅ1발. 나 진짜 너무 눈물 나. |

| 야씨 응팔 진도 왜 이 따위야 |

| 응팔 진히로인은 택이아부지네
|

| 응팔 다 봤으니까 리멤버 봐야지💃🏻 |

| 오늘개인적생각인데너무급했어응팔 감동주려고막섞고설명필요한부분걍넘겨버리고 꿈결키슨데분명...뭔가 걍보면서도못믿겠엌하..... |

| 차마시면서 응팔보는게 하루의 낙 |

| 응팔 내용 진짜 점점 족가튼데 택이가 넘 예뻐...흑...흐윽ㄱ... 넘 예뿌구요...넘..예뻐요ㅕ... |

| 헤 응팔다봤ㄱ다 오늘치 |

| 응팔 17화 이제 보는데 정환택이 낭낭하넹! 정환이가 택이 보고 저 새끼가 나쁜 새끼얐으면 좋겠습니다. 하는거 아무리 미워하려고 해도 택이가 너무 좋은거..이딴건 사랑이 아니라고 막 오히려 택이 밉게 보고 괴롭히는데도 그게 안되니까 자기만 보면 헤헤 |

| 응팔에서 택이도 좋지만 사실 내 최애는 정봉이임 동생있었으면 동생아- 말투 쓰고싶은데 없음 그래서 친그들한테 쓴댜^^ 친구들아 오늘 날씨가 참 좋구나^^ 나에게 사진을 좀 보내주겠니?^^ |

| 2756step 우리엄마가 아까 응팔에서 미인은 잠꾸러기래요~ 나오니까 나보고 넌 뭐냐고 했어 |

| 응팔 어제거
이제 다봤다 |

| 와 오늘 응팔은 적어도 나한텐 최고의 눈물 에피소드.. 아빠들 모여서 얘기할 때부터 질질 짜다가 동룡이 아빠 바나나랑 택이 아빠 스크랩 보고 또 질질 |

| 05x22: 예전 응답하라 시리즈 볼 때 : 쥬인공 마음이 궁금햇음
응팔 : 제작진이 벌려놓은 이 난관들 속에서 뭘 어쩌려고 하는지 궁금함 |

| Glossuga_ 허 나 지금 응팔보는즁인데 퓨급전개쩐다 |

| reply_tvN
응답하라 잘 보고 있습니다~ 응사때는 쓰레기와 나정이를 응원했었는데..그때 저 칠봉이랑 잘될까봐서 트위터에 항의글 진짜 많이 올렸주..허헣; 지금 응팔은 누구라할것없이 택이든 정환이든 둘중 아무나되도 좋을것같아요 각자만의 매력이👍 |

| 응팔 재방보는데 아아악 응팔 최소 고구마 |

| lululala_space 및하. 아, 저 방금 다른 기사 보고왔는데 응팔 제작진에 모를권리 지켜달래요. 아닐지도 모르는거야😌 |

| 응팔에 남자들만 나왔으면 |

| 채팅을 한 것도 몰랐고 채팅 예고를 한 것도 몰랐다 나는 그저 응팔을 보고 있었을 뿐..😞 |

| 야 뭐야 응팔 진도 왜 이래 |
![[대운동회/I15b] Jamong
@173_176 173_176](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2720046804746240/6C6YeJZe_normal.png)
| jasalgak 응팔 내용이 넘 족갗음... |

| 2477044: 오늘자 응팔 보고 나서 상상한 만화
탐라사람들 : 아니 신발 내가 뭘본거지 |

| 방금 응팔 오늘 화를 다 보았다. Kbs 역사저널 그날 흑치상지 편이 훨씬 재밌는거 같다 |

| stuck_on_u_u 헐랭 나도 응팔보는중임.. |

| 5namryu 진짜 응팔이 역대급인거 같아요...저는 응칠 안보고 응사 응팔봤는데.....차라리 응사가 나아요...퀼도 더 좋고.......아 그리고 커플을 포기하고 싶게 만든 제작진에게 박수쳐주고 싶어요 |

| dal94com 아,, 응팔 마저보구 자러가야게따 또다시 겨울잠 😘 |

| 응팔모야,,,,곧 가요대제전 나오고 끝나것어 |

| all4b2uty
응팔보면서 입에 주먹넣고 울다가
와중에 이거 보고 니 생각 난 나도 정상ㄴㄴ
요섭생일 🎂 |

| 근데 님덜 진심 봉블리 본체 리얼 설레염 저번주에 티비서 응팔 비하인드보고 넘 멋졌움... |

| 응팔 봐야지 |

| 아...응팔 오늘꺼 못봐서 스포안당할라고 인터넷아이콘도 안 누르고있었는데 실트에 스튜어디스 클릭했다가
강제스포ㄲ아옼 |

| 오늘 응팔은 정말 노잼이었음 |

| 아니 와중에 응팔은 왜 하필 저런 장면에 저런 얘기에 노래가 별이 진다네야ㅏ 나는 저 노래에.... 죄가.. 죄가 있는데... 죄를 지었는데 |

| LMH_SY 넘나슬픈것응팔 담주면끝나네....😢😢 |

| 응팔에서 성동일이 덕선이한테 하는 얘기 듣고 진짜 공부해야겠다고 느꼈다... 진짜 응팔 볼때마다 뭉클하다 |

| 응팔 왜이래요?? 많이 화나려해..
일주일 결방한거 이렇게 뒷통수치기 있냐?? |

| samantha4422 오늘 응팔보느라구 아직 안자용!언니 별거 아닌데용!얼릉 경수보러 오시죠.....😶 |

| Missura_ 진짜 그게 사실 ? 응팔은 안볼꺼? |

| 양파링먹으면서 응팔보는데 정봉이넘이뻐서 먹다가 울엇다 |

| 사실 응팔 첨엔 재밌었는데 갈수록 산으로 가서 빨리 시그널이나 보고싶다 제훈찡.. |

| 왠열. 응팔에서 별이진다네 나오네. 오늘은~~ 별이 졌다네~~ |

| 응팔 다 보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입시는 아니고 고입.. 네 고입썰... 입시썰 |

| 응팔 재방 괜히봤어... 정봉오빠랑 정팔이 레알 브로맨스 봉블리오빠 힘내요!!! |

| 응팔 안봐도 페북이 알아서 다 스포해주네 안돌려봐도 되겠다 |

| 응팔에서 정봉정환 형제가 제일 이쁘다. |

| 응팔을 보면서 느낀거는 아 현타가 이런거구나... 초반에 쩔었는데 오늘은 역대급 |

| 응팔 대박캐릭은 정봉이 동룡이 보라 라미란여사인듯 이번시즌도 러브라인은 망했어 |

| 왜 응팔 재방송을 봐가지고 난 아직도 못 자는가 |

| 응팔보다 알게된거 1988년에 마이클조던이 자유투라인에서날아 덩크해서 덩크콘테스트 우승했구만 |

| 응팔 정주행 또 언제다해.... 10화까지밖에 안봤는데... |

| 아. 응팔얘기하니까 그거 생각난다 아까 응팔할 때 동룡이랑 선우랑 택이랑 정환이랑 축구하는데 덕선이 시각에서 카메라 잡을 때 정환이가 많았던 것 같은디. 아님 말고.😶 |

| 응팔 눈물 쏙 빼네 |

| 0621xDR 이거 응팔 처음부터 깔고갔던 설정 그래서 마이콜도 ㄴㅏ온ㄱ것 |

| ONLY1248Xo 헐 뭐야... 뭐얔 어땠어? 너가 나한테 영업을 해야겠넹 'ㅅ' / 나 오늘 처음으로 응팔 본방 봤는데 라브 폼림에다가 저번 화 30분 안 본 거 때문에 집중 1도 안 됐어 ,, |

| 응팔 다 봤다 |

| 응팔보면 덕선이 ㅉ..고삼..불짱이러는데 내가 ㅣ지금고3...이라는걸 자꾸 ㅁ까먹 |

| 갠적으로 이번응팔 가장 좋았던 것
1.정환이 제복
2.1994년의 노을이
3.예고에 쓰레기 나오는거 |

| alswjd8185 나 지금 응팔 재방 틀어 놓고 트위터 중 |

| rrrrrrrrrgye 오늘 이 젊은 누나는 응팔 볼려고 기다렸는데 결국은 못봤다는...그래서 지금 무지 슬프다는... |

| 아까 응팔 보면서 짜파게티 머것는데 하도 난리 치면서 머거서 체했나 으앙 |

| 응팔 진짜 끝으로 갈 수록 별로구나.. 선보라 헤어지는거에 말을 잃었슴다.. 주인공커플 이야기 풀어나가기도 바쁜와중에 선보라 갈등이 만들어졌다 ^^! |

| 09Chenchen 헉 나 오늘 응팔 못봐서.... 모야 왜케 급전개야 |

| 오늘 인나서 오소마츠상 보면서 밥먹고 호모겜하면서 있다가 청소하고서 밀창하고 아이나나 하다가 저녁먹고 호모겜하고 밀창하면서 응팔-꽃청춘 밀창하니 1시다 |

| 근데 진짜 응팔 얼마나 산으로 갈까 예고편 ㅈㄴ 덕선아 옛날부터 하고 싶었던 말인데... 다음에 택이가 널 많이 좋아해 이거면 꾸르잼이겠당 ㅂ |

| I_am_jobdeok 제복과 택이 옷과 정환이의 운전씬... 근데 응팔끝나고 제발 철새들 좀 떠났으면 |

| 따뜻한 자매애
-
응답하라1988 응팔 보라 류혜영 덕선 혜리 |

| 제발 정팔아택이가오래전부터널조아햇다고 하면 다뿌수러갈꺼다진짜 어남류 응팔 응답하라1988 |

| 09Chenchen 곧 잌ㄱ으면 응팔 끝나소 그런가...? |

| 응팔........???
??????? |

| 응팔 보니까 진짜 집밥 먹고싶다 엄마랑 살고싶다 |

| 응팔 이제보는데 스포 다 당해서 안봐도될삘; |

| 응팔 아까도 보고 못본부분 때문ㅔ 다시본다 |

| 응팔 다음화 궁금해서 죽겄네 |

| 응팔 트윗에 올라온거 류준녈 |

| 지금 응팔아까한거봤눈데 오늘 응팔왤캐급전개...? 졸ㄹㅏ놀람ㄱㄱㄱㄱㄱ |

| 응팔 타임 \0/ |

| tracyhea456 응팔보는중.... 그리고 두시까지 못자이제.... 훌쩍 |
![[워우워우~]찹님
@rming051050 rming05105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954430404763648/Ejofpoq5_normal.jpg)
| oqo_mnceh 아앟 나 응팔 안ㄴ봄 |

| 응팔보고왔더니 뭔난리람 |

| 잠시 응팔보고오니 탐라가 너무 밀려서 트친소 제대로 못했어욤 미앙 미앙..❤ |

| I_am_jobdeok 오늘 응팔은 마지막 10분과 예고가 다했어 |

| 엄허나 응팔 스포를 거의 다 당한듯해요! 근데 이건뭐죠???? |

| 응팔 보고 자면 넘 늦겠지 |

| BTS_twt 오늘 하루종일 서울에서 놀다가 방금 대전 내려와써요 응팔보구 자야지요😊😊 오늘 대빵 수고했구 따뜻하게 하고 자세요😴 감기조심!😷🙅 |

| 응팔 저거 대체 뭐냐 그래서 왜 메인내용은 진행이 안됨;; |
![[투표하시오] 나잇아 잠줄여
@dn2865 dn2865](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816717013364736/GzjTYNhn_normal.jpg)
| 트친소를_가볍게_해본다 지금 머리가 매우 복잡하고 응팔에 심취해있는 상태인 낭랑17세 틧터에서는 ♥인피니트♥만 파고 대열언급있어요! 성격 아주리를빗 똘끼장착했긩 저의트친이되어주십셔!!! |

| btob_allabbu 마쟈 그래서난 응팔 엄마랑 다시보는중 넌뭐해!!??!! |

| In_your_side_ 와 응팔 오늘레전드찍음👍 |

| 으윽 응팔 숨막히게 끝남 |

| 응팔 점점 루즈해 지네... 응답하라 시리즈는 항상 막판에.. |

| 오늘 응팔은 택이랑 정환이가 하드캐리했다계속 응팔 얘기만 하고 있넼에레이 |

| 이제 집에와서 한잔 하면서 응팔을 봅니다
주말에 어차피 나간다 생각하니 속편함 |

| 아... 트위터 보다가 응팔 스포 당함 자야지 |

| 아 이번화 응팔 진짜 좋다 오랜만에 초기 응팔같은 메세지가 느껴짐 ㄷㄷ ... |

| ryusdb_fan 맞아요역시 응팔 메인커플 최고에요~~~~~~~~👍👍👍👍👍 |

| sunshine__jun 대체왜?^^오늘 응팔 역대급 노잼 노답이었는데 정팔이 분량 torr..... |

| 응팔하고 나는 끝났어.
솔직히 박보검이랑 류준열 보려고 하는 거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냐. |

| 응팔 모지 진쨔 보라 ㅍ |

| 응팔 보고 싶어요 |

| ur_comet ...... 이미누워서응팔보고있.. |

| 및ㅣㄴ... 자느라 응팔 못보고 이제 보는ㄴ데 휴 미친 난 죽을게야ㅑ 미치뉴ㅍㅍ퓨 고화질 빨리 주세요 빨리 캡처하게ㅐ... 고화질... |

| yapa_wmline: 그레야 보고싶다...... 보고싶어... 그러니 제발 응팔에 나와줘.... 눈물 |

| 헐 응팔 저런 케미가 터지니.. 안봐서 모름 |

| 결국 응팔 보고 있...네...?
내일 출근인데 ....^_T
빨리 자야겠다 |

| 이층침대에 누워 응팔을 본다. |

| cs2jy ㄴㄴㄴㄴㄴ 응팔보구옴 보고시폿냐 |

| 담주 응팔에 쓰레기 오빠 나오네 😭😭😭❤️❤️❤️❤️ |

| loving_MSG 응팔? 오늘 못봤어? |

| 난.... 진짜.... 아까 다들 응팔보면서... 반응이 엄청나길래..... 에이 뭘 그정도까지야 이랬는데 진짜 보면서 헉... 헐.... 미친...... 와..... 이러면서봤다 다보고나서 육성으로 "심장아 살아있니?" 이러고 |

| 엄마가 응팔 봐서 소리만 듣는데 여전히 게이 같군 |

| 응팔보는데 그장면 직전에서 멈췄다
볼것인가 건널것인가
알고보니까 미칠것같군... |

| 호떡과 응팔1988
my tv x |

| autumn_girl0921 전 응칠뭔가 공감오늘 좀 진짜 지루....금데 뭔가 응팔 살짝살짝 지루한 감이 있어가지구 |

| 하.. 응팔 덕선이 넘 예뻐졌어.... |

| 응팔 재방보다가 기절. 😴
제대로 자야지. 😪 |

| 내일 노래방가서 응팔 오스트 다 불러야징 |

| 응팔 17화 최고 피해자는 덕선이와 택이의 꽃 피는 로맨스 중 버려진 정팔이 잠바 |

| BspringOMB 난 응사보다 응팔이 더 좋더라..... 응팔 재미있는데... 오늘 살짝 지루해써 |

| Suho_cherry 흐음 그럼 응팔봐야지 |

| 오늘 응팔 영 집중이 안되네 |

| 응팔 스포...하...
아... 기레기나 댓글 다는 인간들이나...
왜...댓글에 스포를???!!!!!! |

| Only_4_BH 오늘 응팔 반응 핫하던데 |

| ikon_3eeee2i 응팔저도 잘 안보는데 썰로 정환택 연명해가고이ㅛ습니다....8ㅁ8 |

| 꽃청춘볼까 응팔볼까 |

| cafeniemand: 역시 <응팔> 최고의 남자는 택이아빠. |

| BspringOMB 응팔 아니구요? |

| 아까 엄마랑 응팔 같이보고 있자니 맴이 짠해져서 나도 모르게 또르르😂... 올해 시집가버리구나면 엄마는 어쩌나... 잘 지내시겠지...... 여행도 다니고 운동도 하셨음 좋겠다. |

| IM_Seulye 털었어? 오구오구. 💕 재밌는 하루 보냈구나, 다행이야. 응팔...! 정환이! 😭😭💕💕 |

| znlsrhdwn 아 마자ㅏ아아아윽 진심 응팔 존낮 ㅗㅗ음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서치만 몇번하고있는지 이번 응팔 움짤 링크좀 주세여우엉엉 |

| 17화 다운 받는 중 앞부분을 못 봐서 다시 봐야돼.. 13화 보고 응팔에 정 떨어져서 14화 보기 싫었던 만큼 보기 싫지만 그래도 본다 후하 |

| 오늘 응팔장면중에 자식 출가시키고 공허해질 집에대해 걱정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우리집도 딸둘 아들하나에 나이대도 비슷해서 그런지 같이보던 엄마눈에 눈물이 맺혀있었다 그래서 "엄마도 개딸이 둘이나있네~"하며 괜히 촐랑댔는데 눈물고인 그모습이 자꾸 생각난다 |

| 응팔..하.. 고구마백개는쳐먹은거같군 |

| 응팔 끝으로 갈수록 지루해진다 그나저나 왠 응사? |

| exo_shell09 난데스는 응팔안보디옹... |

| c_mxv: 응팔 보신분들 이거 준비하시길... |

| 응팔 재방 보고 바로 자야지 |

| 이번 응팔에 대체무슨일이여...? 아직도모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