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응팔내용 짜증낭 |

| 응팔 17화 후반부 후기; 커플지옥 솔로만세 |
![시리[히온테/나이프5]
@siri_0624 siri_0624](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133355730391040/1qFcR0Lo_normal.png)
| 하 오늘 응팔 내안의 살인충동을 깨웠다 |

| 나 응팔 절반 봤는데 진심 보기 싫음 개노잼이야~~~~ |

| 응답하라 시리즈 중에서 이번 응팔 전개가 가장 똥같음
시간이 지나면서 캐릭터가 하나 둘 씩 변해도 너무 변하는 것도 그렇고 대책없이 질러놓고 수습은 나중에 한꺼번에 해버리는 것도 그렇고 .. |
![[히온테/스푼4] 김늉!
@GIMnyung0301 GIMnyung0301](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375376512991232/_LfQLu66_normal.jpg)
| 마자요.하,,,,응팔 오에스티는 좋은ㄴ데 |

| 오빠들응팔보는구나 궁금했는데 |

| GoodBBamm_2: 응팔보고왓는데 내가고3이구나 하면서왓는데 탐라에98천지빼까리 |

| 응팔 재방언제해오...오늘 못봐써... |

| 응팔보고왓는데 내가고3이구나 하면서왓는데 탐라에98천지빼까리 |

| 후엥 아빠가 응팔본다 핟이만 나눙 자는척을 해야디.... |

| sohee100914 헐랭나바보인가..응팔보다가 이제들어와써 |

| mimi_mings 이거 응팔 |

| 응팔 혹시 16.5화 있었나 ;; |

| daiaries1_5 져 원래 응팔 보거둔요!? 오늘 알바가느라 놓친거거둔뇨!? |

| cbu2514 어휴.. 응팔 완결나면 그거 다받아서100번돌려보실분.. |

| I_am_jobdeok 진짜 보면 후회 하지 않을 드라마야! 응팔처럼 그렇게 답답하진 않아서 보긴 편할꺼야! |

| 응팔봐야지잉 |

| 응팔 봐야지 두근두근 |

| 응팔 17회 <인생이란 아이러니 Ⅱ>는 뭐랄까, 쎘다. 방송 후 반응이 어떠하고를 떠나, 그냥 나에겐 꽤 쎈 이야기였다. 내 안에 있던 어떠한 감정이 파도를 쳤고, 그들 한명한명의 이야기에, 말 못할 그들의 행간에, 눈물이 났다. 응답하라1988 |

| 응팔 마저 보고 온다 |

| Peach_of_Hope: 응팔보고 왔으니 하겠읍니다 ?
1당_나에대한_쓸데없는_정보를_공개한다 |

| 아미친 응팔....기다린 보람이 넘나 있는 것.......미친 쓰레기나와어옹엉엉엉아엉엉엉엉엉 여러분 제 응사 최애가나옵니더그것도 응팔최애랑 같이어정환이 제복존자루 |

| _chaichai7 차이 응팔 안보는구나? |

| 응팔은 나만 재미없나봐 |

| 와 응팔 이번 편 이게 웬 똥이냐 |

| 님듷 나 응팔 다봄 |

| 나레기..응팔 밀린거 보느라 안경수랑 배켠이 아스크림 먹는거 이제 봤어....미아내 그건 그렇고 이제 써리원은 엄마는 외계인과 슈팅스탄가.....아 민트도 먹어야징💙 |

| bbo_yo: 인간적으로 응팔은 포상휴가에 이적도 데려가라 |
![[찬백온/차2] 집개
@Exo_Beagle Exo_Beagl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1461065255796737/45F6sp7Y_normal.jpg)
| 원고 하면서 응팔보다 결국 울어벌였다 |

| 응팔 촬영장좀 따숩게해라 집인데 입김이나와 뭔 |

| 응팔... 누가 덕선이남편이니흐규
그리고 내꿈은 뭐니 심심아 |

| blobyblo 근데 블로 오늘자 응팔 봤나몰라. 빨리 보고와요. 오늘 대박이었어요. 우리가 제일 좋아하는 '꿈' 얘기 나왔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덕선이처럼 꿈이 없던 나에게 꿈을 심어준 장본인이잖아요. 제가 블로에게 빚진게 참 많아요. 고마워요. |

| 응팔 제작진 약빨았나봐 진짴 |

| 응팔 짤줍 아니 택이 짤줍하러간다 |

| 머..머냐... 응팔 뒤에 갑자기 급전개 헉 머야.. 애들 갑자기..슴살잼.. |

| 그리고 다른 이야길해보자면
응팔의 메인커플은 무성선영커플이 맞는듯 합니다...^^이럴거면 예고도 둘로 뽑지 와 예고는 우리 오인방 위주로 넣심니꺼? |

| 그래서 응팔ㄹ스토리전개 탈주한다고요? |

| BTS_twt 오늘 응팔보고나서 되게 생각이 많아졌어...덕선이가..다른사람은 다 꿈이 있는데 자기는 꿈이없다고..그게 슬프다고 얘기했어.자기가 한심하다고 했는데 그걸 볼때는 별 생각이 없었다.. ? 근데 보고나서 자꾸 생각이 나는거야. |

| _uuummmmmm 응팔은 더 할듯....현재에 배우가 바뀌니까 ...초반엔 딱 누구네! 이 생각밖에 안했는데 지금은 굳이 바껴야하나 이 생각도 들고쓰레기랑 동갑인데.....덕선이가 어려서 그러나 |

| 나의 응팔 재미 기준은 정환이가 많이 나왔냐 안 나왔냐 .... |

| 응팔..조타 |

| 꺄가ㅏ아아ㅏㅏㅏㄱㄱㄱ미친 응팔 애들 봐 나 이런거 겁나좋아한다고 애들 큰모습 |

| 응팔보고 안울어본 적 없는거 같다 하아... |

| 와;;;너무 졸려서 응팔보다 잤다티켓팅 전에 깬건 더쿠의 힘인가보다;;;켁;;;; |

| 응팔 끝나고 쌍문동 아지매 3인방이서 꽃보다 아지매 찍음 좋겠다. 응답하라1988 |

| 내이상형 제복입은남자축구잘하는남자
응팔끝나면 류준열가겟지 일단은 잡아놔야겟다개정팔 개정팔아니여도 제복잊은남자 |

| 응팔 스토리전개 왜글애.. |

| 응팔 드뎌 봤는데요,, |

| 갈수록 응팔은 내용에 집중이 안된다 으악 |

| srj0158 응팔에서 이제 내용 자세히 안뵈도 됩니다....노잼이니까...우리 호모만 봐요 이제...호모만 ㅌㅓ졌으면 됐지...그쵸...? |

| 130613_Hz 오늘응팔보고내인생이암울해졌달까.... |

| BabyBaby_U 응팔 다 보면 잠 올 것 같네요 |

| 나 기분좋게 여행갈수있을까.....응팔 끝나고 바로 다음날에 1박 2일로 여행가는데........☆★ 결말보고 어떻게 되든 빡칠거 같은데........8ㅅ8 |

| _walkingbird 2004년은 엑스세대 아니라구요 엉엉어엉 아 응팔 아닌게 어딘지 |

| _24_7_HEAVEN 언니 팀코 핵많이하는 것 아타시는 이번에하는거랑 응팔하고 다시 휴코 들어갑니다잉 |

| real_oohsen 응팔 17화 예고편에 나오니까 18화에 나오겠네요 오늘 방송이요! |

| hun_hae_100: hun_hae_100 1,2월
텐카운트-쿠로세
월순노-노자키군
겁페-토도마키 결혼식버전
응팔-택2
무면허라이..더
아마이..ㅁ..ㅏ스크..
ㅂ..ㅗ쿠토.. 보류
모브레이...
리츠 보류
카무이..삼젯 |

| mgolala 몰라 그 ㅒㅅ날에 삼년동안의 짯사랑인가 사랑인가 끝난다하지안앗어? ?? ?"?"? 응팔 저러캐 대놓고 어남택만들진앙을걸 긍데 |

| ifnt_2514 Oh_my_DONGJA ㄱㄱㄱㄱㄱ응팔보니? |

| 지키지 못할약속을 한것을 사죄함니다✋✋ 그럼 다시 응팔보러... |

| 오늘 응팔은 국제시장 작가가 대필해줬나.. |

| 응팔 성동일님 어떻게 보면 나쁜쪽이라는데 성동일님이 눈물나게 연기를 너무 잘해..눈물나.. |

| 응팔 보다가 울었어퓨 |

| 응팔 뭐냐 눈물이 또륵..
부모님들의 꿈은 자식들이다 |

| 두 남자의 대결? 내일도 기대됨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택이 최택 박보검 |

| 응팔 오늘거 대충 봤을 때 기억 나는 것
1. 형이 하고싶은 게 자신의 꿈인 정팔이.. 정팔정봉파자 님들...
2. 동룡이 후장자ㅟ...
3. 동룡이 생리
4. 동룡이 산후조리
5. 정팔이 제복
6. 노을아 결혼하자... |

| __coffee__milk 방탄소년단, 뷔. 그냥 무대에서도 제일 눈에 띄기도 하고 애초부터 제일 관심이 많이 감. 응팔의 택이인 박보검과의 친분이 있다는걸 듣고 더 호감이 갔달까... |

| 아 응팔 눈ㄴ물나9ㅅ9 |

| 집가서 응팔을 보고 자야지 룰루 |

| 응팔보다가시간다감,, |

| 응팔~~~~~~~ |

| 탐라에 응팔 보고 있는 사람들 빨리 보고 나랑 같이 죽...... 나만 주금 |

| 이런 젠장 꾸 노을아 응팔 바야겟다 |

| 응팔보다 울컥 |

| 응팔에서 택이가 뒤에서 몰래 담배피는것처럼 스가가 뒤에서 몰래 담배피는거보고싶다 |

| 응팔 못본지 꽤 됐는데 각종 에센에스에서 줄거리를 알려쥰다..고맙..🌞 |

| 아 찌밤 눼이버켰다가 응팔 스포당함 |

| 배고파 😂 야식 먹어싶다 -
응답하라1988 응팔 |

| 아 속상해... 응팔 오늘 전개가 너무 빨랐.. |

| 어머니가 응팔보더니 동룡이랑 이어지냐고 차라리 그럼 존잼이겠다ㄱ |

| 아 응팔 절대 안 보려고 했는데 진짜 쓸데없는 똥고집 암튼 1회 지금 틀었는데 존잼이야 벌써 .. 하긴 페북으로 잠깐 봐도 잼써 ,, |

| 응팔 17화 러닝타임이 1시간 49분이 넘엌 아니 무슨 영화냐고 좋긴한데 너무길어서 이거 두편 보면 주말이 다 가는느낌임. 20화 미니가 아니라 사실상 중장편아님? 웬만한 드라마였으면 35화 분량정도 나왔을각 복습은 꿈도못꿀.. |

| 응팔넘나자미ㄸ |

| 어떻게 나 지금 정팔이보다는 택이 더 좋다..
-
응답하라1988 응팔 정환 정팔이 류준열 |

| xoxo__1248 오오 오늘 응팔어케됨?? |

| 응팔 트친들이 원하는 결말은?!?!?!
나는 어남류 💕 |

| is_8018 햇님이 크면 왠지 응팔 덕선이 느낌일것 가타서옄 |

| _uuummmmmm 응사는 유치하고 응팔은 사람 조울증오게하고그것도 능력인듯 |

| 응팔은 인생드라마다 |

| purple_byun 응팔 재방 보고있어 ! |

| 오늘 응팔어땠어???재밌어???? |

| imma_90 헐 왜때문이져 오늘 응팔 화가 많이 납니다 임마님 손꼭 |

| 응팔 다운받아봐야지 |

| 전지적 덕선맘 시점으로 응팔 17화는 거지같다...
10화까지의 흥미진진함 어디갔니
존잼꿀잼 내목소리 들리니? 우리 덕써니 왤케 캐붕 시키냐거 |

| ai_bushishou: 응팔 트윗에 올라온거 류준녈 |

| mellryu 오빠가 다 해먹었어요응팔은 오빠 미모를 감상하기 위해 보는 드라마입니다 |

| 방금 응팔 옥의티? 88~89년에 별무늬 후라이팬이 있었나? |

| 우로빠 너목들은 언제 캡쳐하지? 오늘은 오전 근무만 하고 튀어야겠다 응팔 재방 끝나면 자야지 zzz zzz |

| smk9397: 응팔보다 깜놀;;
정봉이가 제이비...그렇네ㅌㅌ |

| Eri_awon 응팔보고이씀 |

| 네이버 티비 캐스트로 잠깐 응팔 다음편 예고 봤는데, 류준열 운전 씬 그거 너무 굿럭 우라까이 아닌가??? 나만 그렇게 생각하나....하긴 응답하라 자체가 사실상 H2를 레퍼런스 ? 인지 표절인지 하고 있으니 뭐...다른 거 좀 더 끌어쓰면 어떠리 |

| 응팔 낚는거 족같디 |

| 응팔 급전갴 |

| jkmo8 응팔보세요 !!! |

| 응팔 다 성인된거개멋지다 제복이제일멋져!!!!!!!!!!!!!!!!!!!!!!!! |

| LSYline827 그래서 나는 응칠=응팔>>응사 ㅌ응칠도 너무 좋았는데 진짜 응사도 겁나 늘어져서 정떨 거기는 헤않헤 엿음남편이름같다가 장난치는거 어휴.. |

| 야시말 미친응팔돌었납허 |

| rrrrrrrrrgye 볼려고했는데 오늘 밖에나가서 밥먹어서 못봤다는....하..기분이 안좋아 응팔 여덟시에 해 |

| 머야 나지금 응팔보는데 저분위기무야 |

| 엄빠랑 응팔 재방 보는데 역시 어제 방송분에는 필요없는 씬이 많았다 |

| 응팔 박보검이랑 혜리 키스신나올때 진짜 현실 소리지름 |

| pure_comfo_ 컨셉도 응팔에서 가져와가지궄ㄱㄱㄱㄱ보검님 케스위스 흑역사 갱신날이라고 지정하그싶구요 |

| 그러고보니 응팔에서 만옥양 너무 급 사라지셨어... 만옥양 아버지도 궁금했는데!! |

| 실트에 스튜어디스있어서 뭐지,,,! 하고 흥분하면서 눌렀는데 응팔,,, |

| 1994년에도 멋있는 우리 택이♡
-
응답하라1988 응팔 택이 최택 박보검 |

| 이제 다 보고 드러누움
짠내나는거 다 이겨내고 마지막 제복과 핸들링만 생각난다...미친응팔 그리고 갓주녀르 이젠 오빠만보면되 |

| LJOE_37s_LOVE_U 거기 애들도 나오나여ㄱㄱㄱ지금 티비엔엣니 응팔 재방하는데 곧 키스신.., |

| 응팔 존잼 |

| 아까 응팔 켰는데 순간 정환택 매드무비 튼 줄ㄹㄷㄷ,, |

| NO_W_H2RE 응응. 예전부터 말하고싶어ㅛ는데.. 여기까지만 예고에서 보여주고. 어차피 뒤에는 뻔한데! 얼른 응팔 할 시간.됐으면 좋겠다 |
![[2016 병신년 (알파카)와 함께]
@kyeun223 kyeun223](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000388542504960/MgH_qrXH_normal.jpg)
| psh121299 방금까지 응팔봤ㄷ... |

| 응팔에 까짓 대학 못가면 어때 뭐그런 대사 나오자마자 동생이 날 쳐다봤다 야 나는 안간거잖아 똥구멍아3 |

| 아까 응팔에서 동룡이가 바지에 피 흘렸을때 제일 먼저 생각난건 오메가 힛싸 온줄알았음... ......엄마가 옆에 있어서 헐 치질터졌다 이랬지 아니였으면... |

| Charmant_GiK 응팔볼거야 |

| 응팔다봄 |

| _uuummmmmm 진짜 도대체 어땠는지 중간에 보다만 응사를 다시봐야하나 정도....솔직히 응팔 공감대는없어도 초반에 재밌었어서 첨으로 응답시리즈 제때 보는건데 이렇게 똥을주다니...퀄리티는 높아졌을지언정 진심 1편보다 나은 2편은 없는듯 |

| 겨우 응팔을 다 봄. 드라마가 두 시간씩.. |

| min2miS2 헤헤 응팔보구있다!!! 보고 이누야샤보다 기절할것이다!! |

| bang__pk 응팔보고 와또요ㅁ 박보검 너무 잘생긴 것 |

| 아 응팔 다봤다 |

| 오늘 응팔 정말 심장을 터지게 만드네요 계속 소리 지름😱꺅! 정팔 공군 심장어택 혜리가 넘예뻐서 한번더 어택 노을이 회춘보고 쓰러짐 어쩜 다들 캐릭터를 기똥차게 만들었을까 내일이 기대되서 잠도 오지않는 밤 |

| 이야 이제 응팔 다봠ㅅ는데 육이새기가 자러간대 |

| KonKonic 아핫 나 문찐.. 응팔 안 봄 애들이 응팔 얘기하면 난 슬며시 뒤로 빠지는.. |
![[방학!]씨알
@elly041012 elly04101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554544262266885/RsZW2N3u_normal.jpg)
| Bemeu_u_ 응팔보느라....자는 타이밍을 놓쳤어오........... |

| BOGUMMY 응팔 챙겨보면서 드라마에 빠지게되고, 오빠한테 빠지게 되구 |

| blossomljoe 하... 나 응팔 콘서트 가고싶어요... 정신차려 |

| anger__7 누나 응팔 왜 못 봤어요 전 애초에 응팔을 안 보는 사람이라 몇 시에 하는 지도 모르지만 아 여덟 시랬나... |

| LUCETE940114 나 응팔보고 볼꺼야하늘이,,, |

| 응팔같앜만옥님 두 손에=또 다시 만나길 바라며.. |

| 오늘 응팔보다가 생각남 작년 실무면접때 7월 7일 7조 7번으로 면접봤는데 자기소개 달랑 하나 물어보고 병풍취급해서 현타와서 집 가는 길에 욕하다가 며칠뒤에 합격자 발표 보는데 합격해서 강남역 그 사람많은곳에서 소리 지르고 난리난리 |

| danjang_0915 난 응팔본다>_< 재방보구이써😁☺️ |

| 허윽 응팔 진짜 데굴 빨리 내일 데굴데굴 |

| 내일 나 응팔에서 정환이가 덕선이한테"택이가 널 많이 좋아해"라는 말하면 아마 응팔 작가님은 그녀는예뻤다 작가님과 접선을 한것일지도..😋 |

| 아 세월이가면 응팔버전 진짜 택이 생각나서 막 가슴이 울렁인다 |

| 70년대 장래희망 1위가 공무원이였구만. 역사는 돌고 돌기는 개뿔... 응팔 |

| lovely12110921 예헷! 응팔 넘 조아... |

| 응팔 왜ㅖ 스푸지... |

| Uncover_22 응팔 그거 안 본다고 전해라, 근데 나만 빼고 다 보는듯. |
![[히온테/냅킨7] 밍춘
@minncn minnc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795934098604034/G6g3kfGg_normal.jpg)
| likitty_27 저희 만나는 거 정말 이따군요.. 흐에엥 저는 박카스 드릴게오.. 물물교환 해주세오.. 히이잉.... 저 조금 자면 사정 없이 성격이 안 좋아서.. 응팔보면서 밤 새버릴라고요.. 응팔.. 널 믿어.. |

| 어 응팔 신곡나왔었네 에ㅔ헤헤 |

| 응... 응팔 재방을 보는 중에 추억의 가요가 흐르고 꽃청춘의 여운이 남은 지금.. 올 겨울이 가기전에 어디든 다녀와야겠다, 제주든 반도 어디든 글고 조정석, 참 좋다 |

| 응팔보고욋더니 시간...와 |

| ee_i_re: 응팔은 고구마인데 꽃청춘 넘나 치유계인것... |

| 이거 보고 빵터져
-
응답하라1988 응팔 정봉 라미란 김성균 |

| 응칠 정주행 끝냈다 존잼인 것........... 사스가 인생 드라마... 늘어 놓은 복선들을 하나씩 모두 회수하는 거시 너므나 상쾌한 것 사실 응사를 안 본 것도, 응팔을 안보려고 했던 것도 다 응칠을 배신하는 기분이 들어서 그런거였지 |

| 아...응팔...제발.... 매주 어제와 오늘같은 날이면 페북이랑 트위터에 장난아니게 올라오는데 그럴때마다 내 눈과 기억을 조종하고싶다 |

| 응팔다봤으니꽃청춘봐야지
낼출근하는애 |

| BOGUMMY 제가 되게 둔해서 누가 살빠지고 안빠지고를 잘 모르는데 오빠는 살빠진게 딱 보인다 이제 응팔 끝나니까 조금만 더 힘내요! 화이팅! |

| 응팔보고 왔으니 하겠읍니다 ?
1당_나에대한_쓸데없는_정보를_공개한다 |

| 내가 처음 알았던 혜리는 작년 한 해를 주름잡은 헬조센 광고 '알바몬'에서의 단발머리였기 때문에 혜리가 광고 하나 잘찍어서 귀여운 이미지만 갖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가나 광고나 응팔 금요일편의 머리 기른 모습 보니까 이쁘구나... |

| Seop_mother 응팔보고학ㄱ게쟉히💕 |

| 응팔 좌야지 |

| 아침 일찍 출근인데...응팔 기사 댓글 몇 천개를 일일이 읽어보면서 혼잣말 하고 있다...아아아 |
![[캐이름이 레이디] 차냥
@rhdwn6959 rhdwn695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741606931107841/esQH4yC__normal.jpg)
| 응팔 기반커뮤 너무 뛰고싶은데 쓰리커는ㄴ 무리야.... |
![[동페간돨~]흐샤님을 사랑하눈♡ 훈해
@hun_hae_100 hun_hae_10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237869175554049/BQd6cRaj_normal.jpg)
| hun_hae_100 1,2월
텐카운트-쿠로세
월순노-노자키군
겁페-토도마키 결혼식버전
응팔-택2
무면허라이..더
아마이..ㅁ..ㅏ스크..
ㅂ..ㅗ쿠토.. 보류
모브레이...
리츠 보류
카무이..삼젯 |

| 응팔 또보면 내가 호구라고했지만 보러간다. 주여 제발... |

| 응팔 - 꽃청춘은 최고인듯 |

| 무슨 응팔은 한화에 1시간50분을햌 보고 잘랬는데 걍 아침에 봐야겠다. |

| se0942 응팔 봐야해! |

| dn2865: 트친소를_가볍게_해본다 지금 머리가 매우 복잡하고 응팔에 심취해있는 상태인 낭랑17세 틧터에서는 ♥인피니트♥만 파고 대열언급있어요! 성격 아주리를빗 똘끼장착했긩 저의트친이되어주십셔!!! |

| 오늘 응팔 보검쓰 백치미 넘치는것같다 귀여워 죽겠는데 그게 또 짠해죽겠고........ |

| 응팔 94년!!!!!!!! 우리 어빠!!!! |

| 도대체 응팔 이번화 무슨 내용이길래 뵤둥이 저렇게 괴로워 하는거여 |

| 응팔 징짜 늘어진다 늘어져 내가 택이만 아니었어도 증맬 이거를 |

| 응팔은 고구마인데 꽃청춘 넘나 치유계인것... |

| PRETTY_921 핵좋늠ㅌ 응팔의 츤데레 정화니가 있다면 응사에는 쓰레기가.... |

| 응팔 방금 봤는데아이고 정환이좋아죽겠어진짜 |
![[방학!]씨알
@elly041012 elly04101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554544262266885/RsZW2N3u_normal.jpg)
|
아나 응팔보고돌아왔는데 탐라가 마스카라판이냐곸
|

| 응팔 다시보는데 쓸데없는 장면이 하나둘이 아니네 |

| 나에게도 이런 소중한 소꿉친구가 있다는 게 정말 고마워해야 할 일인거같아.. -
응답하라1988 응팔 선우 고경표 동룡 이동휘 택이 최택 박보검 덕선 혜리 정환 정팔이 류준열 쌍문… |

| hrpbb98 나는 드라마 응팔말고 안봐갖구... 근데 단무지 던지는거 넘웃겨... |

| 응팔 보다가 울컥 했다 |

| 응팔보고있는데 꿈에 대한 장면에 우리 m가 나한테 물었다
M:니 꿈이 뭐야?
나:음............ 3초 후 탑시드 |

| 응팔 안보니까 단톡에서 낄자리가 없다
그러고보니 연애의 발견 이후로 제대로 본 드라마가 없음 |

| 의지의 한국인 응팔 재방 볼라고 자다가 깸ㅌㅌㅌㅌㅌㅌ |

| NDsu11i 나만의 사랑둥이 되려면 좀 힘들 걸 농담이고 응팔 = 택이 보는 방송 아닌가요 난 어남택... 을 밀지만 다들 어남류를 밀더라고 하하 뺄 살이 어디있어 도대체...진리 넌 더 먹고 더 찌는 걸 추천 ^^ |

| KNKOfficialYNB 학원때매 응팔 못 봐서 재방송 보고 잇쏘요😀😜 |

| 응팔 보구오ㅓㅆ더니... |

| 응팔 다시 보는데 ㄹ준ㅕㄹ 제복... 댑악이다 박제하고싶다 |

| 근데진짜 드디어응팔의 끝이보이는건가 후두둑 너무재밌다 |

| 그놈읰
하리가....널많이..좋아해...를 지금 응팔에다갘 |

| 샌애긔 남자애들 무쟈게 기엽더라구여 16학번애들 다 잘생겼움 응팔 실사판보는줄 동기들: |

| 와 헐 응팔 다음주 쓰레기나옴 ?? 근데 빙그레오빠 나왔으면좋겠다 |

| nihun_0408 오늘응팔한거해? |

| 나 내일 집에 갈까봐 응팔 또 어떻게 기다료 |

| 어제 응팔 정봉이 청청입었네 |

| 응팔처럼 볼때마다 울게되는 드라마도 없다. 오늘은 봉블리 보는데도 눈물났다. |

| 응팔 보다가 애들 대학간거 보고 트이타 들어왔는데 마침 해시 발견해서...간만에 막 주절댔는데 쓰고나니까 넘 재미따 붙자마자 다음날 바로 부산놀러갔는데 킼키키ㅣ키ㅣ키키 부산 또놀러가고싶군... |

| 응팔 대체 얼마나 구렸기에 다들 난리야...? |

| 모든 걸 용서한다 응팔 오늘 잘보께 ^♡^ 류준얄이랑 진짜 결혼해야겠다... |

| 비슷한 장면 넘 많았던거같아..제발 우리 택이 좀 그만 괴롭혀줘..
-
응답하라1988 응팔 덕선 혜리 택이 최택 박보검 |

| 오 응팔 재방...어머니가 재방보셔서 거실 전기장판에 누워있다가 방으로 스르륵 들어옴 다시 보기 싫어 |

| 매번 응팔 끝나고 이 시간대가 되면 우우람이 날 덮쳐~ 현타가 날 덮쳐~ |

| ga11oq ...나는 응팔보고잘껀데~?? |

| 나 솔직히 응팔 한 회당 두 번씩 처 울면서 봐. 너무 슬퍼서 ㅅ1발. 나 진짜 너무 눈물 나. |

| 야씨 응팔 진도 왜 이 따위야 |

| 응팔 진히로인은 택이아부지네
|

| 응팔 다 봤으니까 리멤버 봐야지💃🏻 |

| 오늘개인적생각인데너무급했어응팔 감동주려고막섞고설명필요한부분걍넘겨버리고 꿈결키슨데분명...뭔가 걍보면서도못믿겠엌하..... |

| 차마시면서 응팔보는게 하루의 낙 |

| 응팔 내용 진짜 점점 족가튼데 택이가 넘 예뻐...흑...흐윽ㄱ... 넘 예뿌구요...넘..예뻐요ㅕ... |

| 헤 응팔다봤ㄱ다 오늘치 |

| 응팔 17화 이제 보는데 정환택이 낭낭하넹! 정환이가 택이 보고 저 새끼가 나쁜 새끼얐으면 좋겠습니다. 하는거 아무리 미워하려고 해도 택이가 너무 좋은거..이딴건 사랑이 아니라고 막 오히려 택이 밉게 보고 괴롭히는데도 그게 안되니까 자기만 보면 헤헤 |

| 응팔에서 택이도 좋지만 사실 내 최애는 정봉이임 동생있었으면 동생아- 말투 쓰고싶은데 없음 그래서 친그들한테 쓴댜^^ 친구들아 오늘 날씨가 참 좋구나^^ 나에게 사진을 좀 보내주겠니?^^ |

| 2756step 우리엄마가 아까 응팔에서 미인은 잠꾸러기래요~ 나오니까 나보고 넌 뭐냐고 했어 |

| 응팔 어제거
이제 다봤다 |

| 와 오늘 응팔은 적어도 나한텐 최고의 눈물 에피소드.. 아빠들 모여서 얘기할 때부터 질질 짜다가 동룡이 아빠 바나나랑 택이 아빠 스크랩 보고 또 질질 |

| 05x22: 예전 응답하라 시리즈 볼 때 : 쥬인공 마음이 궁금햇음
응팔 : 제작진이 벌려놓은 이 난관들 속에서 뭘 어쩌려고 하는지 궁금함 |

| Glossuga_ 허 나 지금 응팔보는즁인데 퓨급전개쩐다 |

| reply_tvN
응답하라 잘 보고 있습니다~ 응사때는 쓰레기와 나정이를 응원했었는데..그때 저 칠봉이랑 잘될까봐서 트위터에 항의글 진짜 많이 올렸주..허헣; 지금 응팔은 누구라할것없이 택이든 정환이든 둘중 아무나되도 좋을것같아요 각자만의 매력이👍 |

| 응팔 재방보는데 아아악 응팔 최소 고구마 |

| lululala_space 및하. 아, 저 방금 다른 기사 보고왔는데 응팔 제작진에 모를권리 지켜달래요. 아닐지도 모르는거야😌 |

| 응팔에 남자들만 나왔으면 |

| 채팅을 한 것도 몰랐고 채팅 예고를 한 것도 몰랐다 나는 그저 응팔을 보고 있었을 뿐..😞 |

| 야 뭐야 응팔 진도 왜 이래 |
![[대운동회/I15b] Jamong
@173_176 173_176](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2720046804746240/6C6YeJZe_normal.png)
| jasalgak 응팔 내용이 넘 족갗음... |

| 2477044: 오늘자 응팔 보고 나서 상상한 만화
탐라사람들 : 아니 신발 내가 뭘본거지 |

| 방금 응팔 오늘 화를 다 보았다. Kbs 역사저널 그날 흑치상지 편이 훨씬 재밌는거 같다 |

| stuck_on_u_u 헐랭 나도 응팔보는중임.. |

| 5namryu 진짜 응팔이 역대급인거 같아요...저는 응칠 안보고 응사 응팔봤는데.....차라리 응사가 나아요...퀼도 더 좋고.......아 그리고 커플을 포기하고 싶게 만든 제작진에게 박수쳐주고 싶어요 |

| dal94com 아,, 응팔 마저보구 자러가야게따 또다시 겨울잠 😘 |

| 응팔모야,,,,곧 가요대제전 나오고 끝나것어 |

| all4b2uty
응팔보면서 입에 주먹넣고 울다가
와중에 이거 보고 니 생각 난 나도 정상ㄴㄴ
요섭생일 🎂 |

| 근데 님덜 진심 봉블리 본체 리얼 설레염 저번주에 티비서 응팔 비하인드보고 넘 멋졌움... |

| 응팔 봐야지 |

| onsim_1226: 오늘 응팔보다가 정봉이가 받은 편지.....어? 저것은!!! 내오빠 많이 보고싶구나편지지보고 오빠 생각 |

| 아...응팔 오늘꺼 못봐서 스포안당할라고 인터넷아이콘도 안 누르고있었는데 실트에 스튜어디스 클릭했다가
강제스포ㄲ아옼 |

| 오늘 응팔은 정말 노잼이었음 |

| 아니 와중에 응팔은 왜 하필 저런 장면에 저런 얘기에 노래가 별이 진다네야ㅏ 나는 저 노래에.... 죄가.. 죄가 있는데... 죄를 지었는데 |

| LMH_SY 넘나슬픈것응팔 담주면끝나네....😢😢 |

| 응팔에서 성동일이 덕선이한테 하는 얘기 듣고 진짜 공부해야겠다고 느꼈다... 진짜 응팔 볼때마다 뭉클하다 |

| 응팔 왜이래요?? 많이 화나려해..
일주일 결방한거 이렇게 뒷통수치기 있냐?? |

| samantha4422 오늘 응팔보느라구 아직 안자용!언니 별거 아닌데용!얼릉 경수보러 오시죠.....😶 |

| Missura_ 진짜 그게 사실 ? 응팔은 안볼꺼? |

| 양파링먹으면서 응팔보는데 정봉이넘이뻐서 먹다가 울엇다 |

| 사실 응팔 첨엔 재밌었는데 갈수록 산으로 가서 빨리 시그널이나 보고싶다 제훈찡.. |

| 왠열. 응팔에서 별이진다네 나오네. 오늘은~~ 별이 졌다네~~ |

| 응팔 다 보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입시는 아니고 고입.. 네 고입썰... 입시썰 |

| 응팔 재방 괜히봤어... 정봉오빠랑 정팔이 레알 브로맨스 봉블리오빠 힘내요!!! |

| 응팔 안봐도 페북이 알아서 다 스포해주네 안돌려봐도 되겠다 |

| 응팔에서 정봉정환 형제가 제일 이쁘다. |

| 응팔을 보면서 느낀거는 아 현타가 이런거구나... 초반에 쩔었는데 오늘은 역대급 |

| 응팔 대박캐릭은 정봉이 동룡이 보라 라미란여사인듯 이번시즌도 러브라인은 망했어 |

| 왜 응팔 재방송을 봐가지고 난 아직도 못 자는가 |

| 응팔보다 알게된거 1988년에 마이클조던이 자유투라인에서날아 덩크해서 덩크콘테스트 우승했구만 |

| 응팔 정주행 또 언제다해.... 10화까지밖에 안봤는데... |

| 아. 응팔얘기하니까 그거 생각난다 아까 응팔할 때 동룡이랑 선우랑 택이랑 정환이랑 축구하는데 덕선이 시각에서 카메라 잡을 때 정환이가 많았던 것 같은디. 아님 말고.😶 |

| 응팔 눈물 쏙 빼네 |

| 0621xDR 이거 응팔 처음부터 깔고갔던 설정 그래서 마이콜도 ㄴㅏ온ㄱ것 |

| ONLY1248Xo 헐 뭐야... 뭐얔 어땠어? 너가 나한테 영업을 해야겠넹 'ㅅ' / 나 오늘 처음으로 응팔 본방 봤는데 라브 폼림에다가 저번 화 30분 안 본 거 때문에 집중 1도 안 됐어 ,, |

| 응팔 다 봤다 |

| 응팔보면 덕선이 ㅉ..고삼..불짱이러는데 내가 ㅣ지금고3...이라는걸 자꾸 ㅁ까먹 |

| 갠적으로 이번응팔 가장 좋았던 것
1.정환이 제복
2.1994년의 노을이
3.예고에 쓰레기 나오는거 |

| alswjd8185 나 지금 응팔 재방 틀어 놓고 트위터 중 |

| rrrrrrrrrgye 오늘 이 젊은 누나는 응팔 볼려고 기다렸는데 결국은 못봤다는...그래서 지금 무지 슬프다는... |

| 아까 응팔 보면서 짜파게티 머것는데 하도 난리 치면서 머거서 체했나 으앙 |

| 응팔 진짜 끝으로 갈 수록 별로구나.. 선보라 헤어지는거에 말을 잃었슴다.. 주인공커플 이야기 풀어나가기도 바쁜와중에 선보라 갈등이 만들어졌다 ^^! |

| 09Chenchen 헉 나 오늘 응팔 못봐서.... 모야 왜케 급전개야 |

| 오늘 인나서 오소마츠상 보면서 밥먹고 호모겜하면서 있다가 청소하고서 밀창하고 아이나나 하다가 저녁먹고 호모겜하고 밀창하면서 응팔-꽃청춘 밀창하니 1시다 |

| 근데 진짜 응팔 얼마나 산으로 갈까 예고편 ㅈㄴ 덕선아 옛날부터 하고 싶었던 말인데... 다음에 택이가 널 많이 좋아해 이거면 꾸르잼이겠당 ㅂ |

| I_am_jobdeok 제복과 택이 옷과 정환이의 운전씬... 근데 응팔끝나고 제발 철새들 좀 떠났으면 |

| 따뜻한 자매애
-
응답하라1988 응팔 보라 류혜영 덕선 혜리 |

| 제발 정팔아택이가오래전부터널조아햇다고 하면 다뿌수러갈꺼다진짜 어남류 응팔 응답하라1988 |

| 09Chenchen 곧 잌ㄱ으면 응팔 끝나소 그런가...? |

| 응팔........???
??????? |

| 응팔 보니까 진짜 집밥 먹고싶다 엄마랑 살고싶다 |

| 응팔 이제보는데 스포 다 당해서 안봐도될삘; |

| 응팔 아까도 보고 못본부분 때문ㅔ 다시본다 |

| 응팔 다음화 궁금해서 죽겄네 |

| 응팔 트윗에 올라온거 류준녈 |

| 지금 응팔아까한거봤눈데 오늘 응팔왤캐급전개...? 졸ㄹㅏ놀람ㄱㄱㄱㄱㄱ |

| 응팔 타임 \0/ |

| tracyhea456 응팔보는중.... 그리고 두시까지 못자이제.... 훌쩍 |
![[워우워우~]찹님
@rming051050 rming05105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954430404763648/Ejofpoq5_normal.jpg)
| oqo_mnceh 아앟 나 응팔 안ㄴ봄 |

| 응팔보고왔더니 뭔난리람 |

| 잠시 응팔보고오니 탐라가 너무 밀려서 트친소 제대로 못했어욤 미앙 미앙..❤ |

| I_am_jobdeok 오늘 응팔은 마지막 10분과 예고가 다했어 |

| 엄허나 응팔 스포를 거의 다 당한듯해요! 근데 이건뭐죠???? |

| 응팔 보고 자면 넘 늦겠지 |

| BTS_twt 오늘 하루종일 서울에서 놀다가 방금 대전 내려와써요 응팔보구 자야지요😊😊 오늘 대빵 수고했구 따뜻하게 하고 자세요😴 감기조심!😷🙅 |

| 응팔 저거 대체 뭐냐 그래서 왜 메인내용은 진행이 안됨;; |
![[투표하시오] 나잇아 잠줄여
@dn2865 dn2865](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816717013364736/GzjTYNhn_normal.jpg)
| 트친소를_가볍게_해본다 지금 머리가 매우 복잡하고 응팔에 심취해있는 상태인 낭랑17세 틧터에서는 ♥인피니트♥만 파고 대열언급있어요! 성격 아주리를빗 똘끼장착했긩 저의트친이되어주십셔!!! |

| btob_allabbu 마쟈 그래서난 응팔 엄마랑 다시보는중 넌뭐해!!??!! |

| In_your_side_ 와 응팔 오늘레전드찍음👍 |

| 으윽 응팔 숨막히게 끝남 |

| 응팔 점점 루즈해 지네... 응답하라 시리즈는 항상 막판에.. |

| 오늘 응팔은 택이랑 정환이가 하드캐리했다계속 응팔 얘기만 하고 있넼에레이 |

| XxxXx_x_xXxxX_ 오늘 응팔 별로였어..... |

| 응팔 왜케 급전개...? |

| 이제 집에와서 한잔 하면서 응팔을 봅니다
주말에 어차피 나간다 생각하니 속편함 |

| 아... 트위터 보다가 응팔 스포 당함 자야지 |

| 아 이번화 응팔 진짜 좋다 오랜만에 초기 응팔같은 메세지가 느껴짐 ㄷㄷ ... |

| ryusdb_fan 맞아요역시 응팔 메인커플 최고에요~~~~~~~~👍👍👍👍👍 |

| sunshine__jun 대체왜?^^오늘 응팔 역대급 노잼 노답이었는데 정팔이 분량 torr..... |

| 오늘 응팔 못봐서 재방보는데 너무 급전개같음... 이렇게 억지로 스토리 끼워넣으면서 애매하게 진도뺄거면 차라리 그냥 12부작으로 12화에서 끝내주지 근데 그와중에 택이 귀여워 |

| 응팔하고 나는 끝났어.
솔직히 박보검이랑 류준열 보려고 하는 거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냐. |

| 응팔 모지 진쨔 보라 ㅍ |

| 응팔 보고 싶어요 |

| ur_comet ...... 이미누워서응팔보고있.. |

| 및ㅣㄴ... 자느라 응팔 못보고 이제 보는ㄴ데 휴 미친 난 죽을게야ㅑ 미치뉴ㅍㅍ퓨 고화질 빨리 주세요 빨리 캡처하게ㅐ... 고화질... |

| yapa_wmline: 그레야 보고싶다...... 보고싶어... 그러니 제발 응팔에 나와줘.... 눈물 |

| 헐 응팔 저런 케미가 터지니.. 안봐서 모름 |

| 결국 응팔 보고 있...네...?
내일 출근인데 ....^_T
빨리 자야겠다 |

| 이층침대에 누워 응팔을 본다. |

| cs2jy ㄴㄴㄴㄴㄴ 응팔보구옴 보고시폿냐 |

| 담주 응팔에 쓰레기 오빠 나오네 😭😭😭❤️❤️❤️❤️ |

| loving_MSG 응팔? 오늘 못봤어? |

| 난.... 진짜.... 아까 다들 응팔보면서... 반응이 엄청나길래..... 에이 뭘 그정도까지야 이랬는데 진짜 보면서 헉... 헐.... 미친...... 와..... 이러면서봤다 다보고나서 육성으로 "심장아 살아있니?" 이러고 |

| 엄마가 응팔 봐서 소리만 듣는데 여전히 게이 같군 |

| 응팔보는데 그장면 직전에서 멈췄다
볼것인가 건널것인가
알고보니까 미칠것같군... |

| 호떡과 응팔1988
my tv x |

| autumn_girl0921 전 응칠뭔가 공감오늘 좀 진짜 지루....금데 뭔가 응팔 살짝살짝 지루한 감이 있어가지구 |

| 하.. 응팔 덕선이 넘 예뻐졌어.... |

| 응팔 재방보다가 기절. 😴
제대로 자야지. 😪 |

| 내일 노래방가서 응팔 오스트 다 불러야징 |

| 응팔 17화 최고 피해자는 덕선이와 택이의 꽃 피는 로맨스 중 버려진 정팔이 잠바 |

| BspringOMB 난 응사보다 응팔이 더 좋더라..... 응팔 재미있는데... 오늘 살짝 지루해써 |

| Suho_cherry 흐음 그럼 응팔봐야지 |

| 오늘 응팔 영 집중이 안되네 |

| 응팔 스포...하...
아... 기레기나 댓글 다는 인간들이나...
왜...댓글에 스포를???!!!!!! |

| Only_4_BH 오늘 응팔 반응 핫하던데 |

| ikon_3eeee2i 응팔저도 잘 안보는데 썰로 정환택 연명해가고이ㅛ습니다....8ㅁ8 |

| 꽃청춘볼까 응팔볼까 |

| cafeniemand: 역시 <응팔> 최고의 남자는 택이아빠. |

| BspringOMB 응팔 아니구요? |

| 아까 엄마랑 응팔 같이보고 있자니 맴이 짠해져서 나도 모르게 또르르😂... 올해 시집가버리구나면 엄마는 어쩌나... 잘 지내시겠지...... 여행도 다니고 운동도 하셨음 좋겠다. |

| IM_Seulye 털었어? 오구오구. 💕 재밌는 하루 보냈구나, 다행이야. 응팔...! 정환이! 😭😭💕💕 |

| znlsrhdwn 아 마자ㅏ아아아윽 진심 응팔 존낮 ㅗㅗ음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서치만 몇번하고있는지 이번 응팔 움짤 링크좀 주세여우엉엉 |

| 17화 다운 받는 중 앞부분을 못 봐서 다시 봐야돼.. 13화 보고 응팔에 정 떨어져서 14화 보기 싫었던 만큼 보기 싫지만 그래도 본다 후하 |

| 오늘 응팔장면중에 자식 출가시키고 공허해질 집에대해 걱정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우리집도 딸둘 아들하나에 나이대도 비슷해서 그런지 같이보던 엄마눈에 눈물이 맺혀있었다 그래서 "엄마도 개딸이 둘이나있네~"하며 괜히 촐랑댔는데 눈물고인 그모습이 자꾸 생각난다 |

| 응팔..하.. 고구마백개는쳐먹은거같군 |

| 응팔 끝으로 갈수록 지루해진다 그나저나 왠 응사? |

| exo_shell09 난데스는 응팔안보디옹... |

| c_mxv: 응팔 보신분들 이거 준비하시길... |

| 응팔 재방 보고 바로 자야지 |

| 이번 응팔에 대체무슨일이여...? 아직도모름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그럼 전 응팔 재탕하고 올께오 심장어택택아이번회는 택이가 다했어ㄷ5번 아니 10번 봐야지 |

| 다자러감..???나 응팔보고이제왓는데 |

| 응팔 재방 보고있는데 도롱뇽 치질 터진거 개웃기다 |
![[사랑에 묻힌] 제이✨ゼイ
@JHeoun JHeou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53192148007825411/-sbfasHl_normal.jpg)
| 으어ㅓㅓ 오늘 응팔 혜리 보검 키스신..
나도 키스해쥬ㅓ....... 쳐도름 |

| 맞아 응팔 좀 보다 자야지 |

| 지금 응팔 재방 보는데 택이가 덕서니 안고 뛰었뉘아 웬열보기좋다 |

| 응팔보고잘까 내일볼까... |

| 배가너무고픈데 응팔에서 라면나와서 미쳐버릴꺼같아 |
![[과자연합] 메트확인! 고삼 다연쓰
@tina313402 tina313402](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4039277190057984/f_9qh2JZ_normal.jpg)
| 그럼 이제 오늘 핫핫했던 응팔을 봐볼까 |

| 응팔보다 오빠 나가신걸 실시간으로 못보고 이걸 늦게보고 세상에 |

| 아... 응팔... 볼수록 존잼... |

| icekyungju 오늘 응팔 못봐서 지금 본다!! |

| NO_W_H2RE 오늘 완전! 오랜만에 학교가서 애들이랑 만나구. 친구 집 가서 영화보고 얘기하고 친구한테 미안하지만 집도 조금 털구.👀 그리고 집 와서 완전 푹 쉬었죠! 응팔보면서😌💕 |

| 2_Dragon_0 가서 응팔본건 비밀이야 후훗 |

| Quinn_9607 아니 응팔을 왜안버오늘 박보검이랑 혜리랑 뽀뽀했다는데 혜리 덕선이연기는 ㄹ 갑 |

| 아까 숙제하며 보느라 응팔 놓친게 많으다
그래서 지금 캔맥 하나 따서 재방보는 중 |

| 오늘 딱집에왔는데 가족들이 응팔보길래 어차피 첨부터 못본거 나중에봐야지 하고 방에서 페북을켰더니 이미 스포가 다떠있었다 아니 이사람들아 아직 본방도 다안끝났는데 하... |

| 내 응사최애때문에 응팔ㄹ을 보기로햇음다 |

| 응팔 내용이 답답하다는데 잘 못느낌
택이 덕분인 고 같다... 아 치였어 어떡핮...
말을 잃음 술이 덜깼나 으어아어어 |

| 응팔 오늘한거 재방보는데 최택 뛰는거 왜 이렇게 귀엽냐 |

| gksqksk6602 응팔을 안본다능... |

| 어제 응팔 두시간함?? |

| 오 덕선이가 정말 승무원이 되다니! 학부모 상담할 때 인하공전 가서 승무원되나? 싶었는데.
그나저나 오늘 응팔은 많이 늘어지네. |

| 이제응팔보구옴 |

| TEEN_TOP ljoeljoe1123 응팔 봐주세요 |

| chlwnsdud199 나 응팔 정주행중 이에요사실 남편 누군지 나오면 볼라했는데 재밌어서 그냥 5화까지 봐써여 오빠 내일 모해요???진주가 지 옷사는데 데려갈라고 그러는데 오빠도 같이갈래요? |

| m1sslovely 힝 응팔 봐써? |

| 오늘 트위터로 밤샐려고 햇찌만 응팔을 바야겟어 제복이라니 미친 |
![[첫공 D-49]거기 서개
@stopSHdog stopSHdo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321194527850496/c9BYz8ax_normal.jpg)
| thebestplays: 응답하라 민진도이! 어젯밤 응팔에는 반가운 얼굴이?!
취미의방 부터 시작된 도이의 리코더 사랑은 응답하라1988 로 이어진다! |

| 응팔 오늘거 그냥 나아중에 보고 핵폭탄급으로 뒷북쳐야ㅈ디... 내 특기니까 ?? |

| 아까 응팔 봤는데
안 본 엄마 아빠랑 재방 보는중 |

| Abiding704 아니난 응팔 Hㅖ/^^^^/ ri 땜에안봄 |

| 18일에 티켓팅 도와주실 분 계신가요 응팔 막콘이요😂😂 |

| BYXRIGHT 저는 응팔을 파지 않습니다 단호 |

| 응팔 너무 길다... 1시간 50분이라니 |

| blossomljoe 난 근데 억지감동인건 모르겠던데... 난 자식부모 관계 얘기 나오면 매번 펑펑 울며 봐서 힝... 왜죠 응팔 짱!!!!!! 내 인생드라마....... 최택 짱!!!!!!!! 예고 낚시는 그러려니... 마지막까지 즐겨요~ |

| Quinn_9607 에바였어....웹툰은 웹툰대로잇는게 제일 나아...혜리는 노래 겁나 못부르는뎈연기 개꿀ㄹ 응팔은 핵꿀 |

| BOMB_KONG1214 응팔 오늘 졸잼👍🏻 오늘꺼뉴도룡뇽 계속 생각나 |
![[첫공 D-49]거기 서개
@stopSHdog stopSHdo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321194527850496/c9BYz8ax_normal.jpg)
| Mengdak: 응팔에서 뭔가 낯익다 했더니 해품달 허염역의 주민진 배우님! |

| 아 응팔 내일 보묜 죽을지듀 ㅁㅗㄹ라 |

| 응팔 이제 다 봤는데제복쩐다 제복 아니었으면 화낼 뻔 |

| 뮤ㅓ야.. 오늘 응팔 앞부분 못봐서 지금 보는데 축구하는 장면 짱 훈훈해.. |

| _Chumom 응팔 보구 잘려궁!! 누워서 대기중이얔 |

| 응팔은 언제쯤 나에게 사이다를 줄련지 |

| luvLAYery 응칠도 했었는데 진심 그냥 응팔에 응사 응칠 다 냐으ㅏ랔 |

| 응팔에 가끔 브금으로 나오는 동네라는 노래 너무좋다.. |

| 누워서 응팔보다 잠들었다 내가 뭘 본거지..? |

| minim_54 앗 리다님 응팔보시는구나! 나중에 재방으로라도☞☜.. |

| yahancoco 응팔 봐야함 |

| 응팔 틀자마자 이게 뭐지 |

| 헐 응팔 중간을 못봤는데 덕선이 다리 왜다쳤지 |

| 못봤던 응팔을 방금 보고 있는데 정환택 낭낭하게 터지네유 |

| 응팔 보고 와서 안 귀찮으면 답 돌아야지 |

| 페북 응팔스포 쩔어서 못들어가겠다짘짜 아 벌써 두개나 당했어 |

| 응팔 재방송 본다. 추억의 이름 유공 |

| 나도 올쇼랑 냉부 다 보고 싶긴한데 볼 엄두가 안남 시간이없어 낼 일찍 일어나서 나가야하는데 나 응팔보고 여태까지 웹만화보고 트이타만해써 망해써 |

| 응팔은 왜 정택으로 끝나지않는거지요??! |

| 갑자기 팔로워가 늘었는데 혹시 응팔 이야기 한 거 보고 팔로하신 분들은 신속한 언팔을 추천드립니다 |

| 오늘 응팔은 마지막5분과 예고편이 다함 그전까지 최악! 쓰레기💕 |

| 오늘 응팔 머냐... 택이남편 확정같다... 아 택이박력... 공주님안기... ㅐ개쩌러... 넘조아 |

| 예전 응답하라 시리즈 볼 때 : 쥬인공 마음이 궁금햇음
응팔 : 제작진이 벌려놓은 이 난관들 속에서 뭘 어쩌려고 하는지 궁금함 |

| JM1013X0615 오늘 응팔 맴찢..눈물.. |

| Abiding704 ㄱ박보검이었구나 응팔할시간에 항상 탐라 택이택ㅌㅌ이태기택이 |

| 아 아빠랑 응팔 재방보는데 아빠가 자꾸 옆에서 택이내꺼래 ㄱㄱㄱㄱㄷㅌㄷ |

| 오늘응팔보다가
엄마가
예내는남자친구없니?이러셔서
응이랬는데
진짜없니?하셔서
또응이라했는데
엄마가나보고장애인이라고하셨다 |

| 와 말로만 듣던 응팔 스겜 실제로 보니 표정이 굳고요 |

| 이제야 응팔 다 봤다 |

| 오늘 한 일 2시? 3시?부터 인강듣고 지금까지 쪼까 폰한거랑 응팔보면서 계속 숙제한거 또 뭔 그 응팔끝나고 하는거 뭐더라 무튼 그거봤는데 힐링ㅅ |

| GuuRiii 오오..존잘러라니 저 근데 응팔을 한 번도 본 적이 없읍니도 너무 밀랴서 볼까말까 생각중인...ㅅ |

| H_A_T_N_I_M_122 희희 오늘 응팔 못보구 엄마랑 어남류 어남택에 대해 열심히 싸웠어요 ! 전 어남류고 엄마는 어남택이라.. |

| BTS_qw 난 응팔보구있뎜 |

| 아진짜 원래 응팔 본방 끝나고 밤에 하는 재방으로 바로 다시보는데 이번껀 진짜 안내킨다.. |

| 아 전편이랑 전전편 안보니까 이해가 안돼네
역시 응팔은 놓치면 재방은 꼭 봐야대...... |

| 요즘 남편님 비위 맞춘답시고 드라마를 같이 봐줘 버릇했더니 지금 응팔을 못보게 하고 있다. 낼 내기 크게 걸린 라운딩 해얀다고...일찍 주무셔얀다고...
돈 따서 맥주 사주길 기대하며 참는다. |

| 응팔먼저보고 유환삼촌나온 정글보고 꽃청춘보고 |

| blooming_bogum: 151120 뮤직뱅크 출근길
응팔 본방 봤으니 택이 또보기💖
우리 택이가 출근하고 있어요😭😭
BOGUMMY 박보검 |

| 와 뻥안치고 페북 다 응팔내용밖에 없어서 나옴,, 안봐서 뭔지 모르는데 |

| 응팔 오늘 거 재방하니까 놓친 분들 응팔이나 봐요 |

| 금요일 왠지 모르게 행복해 응팔 끝나고 꽃청춘해서 그런가 |

| ___nen_ hello68_ Bomnalln 아니 이거 걍 개소린데 외 소외감느껴요 ? 오늘자 응팔에서 아무말이나 하길래 아무말하면 또 우리 카톡방이니까 덕선이 들어오라고 한 것임 |

| 응팔..우리택이갖고 장난그만치세요 8ㅁ8 그냥 재수학원다니면서 동룡이한태 반했다는 설정이 최고일것같은데..넘 웃길것이지만 |

| 응팔 앞에 못본거 보고왔는데 캡쳐 너무많이했다 |

| mbcmoonlight: 오늘 응팔 응답하라1988 끝나면 95.9MHz 박정아의 달빛낙원 으로 오세요! 디셈버 라이브로 들려 드립니다. '네게 줄 수 있는 건 오직 사랑 뿐' 디셈버 노래와 애창곡도 잔뜩 들려드려요! https://t… |

| 응팔 딱 느낌이 스토리 끝 생각안하고 막 밀었다가 죽도밥도 안되니까 급전개와 갑자기 터지는 러브라인으로 퉁치려는거같은데 일단 당장은 뭐가 될지 몰라도 다시 보고싶지는 않은 그런 |

| 응팔 본방 욕하면서봤는데 플짤보니 17회 재탕하고싶네...돌겠다 |

| worlds_lee 응팔 볼라했는데 까먹었어 |

| 응팔 빨리 끝났으면 좋겠는데 안 그랬음 좋겠기도 하고 나는 얼른 시그널이 보고 싶다😱🙀 |

| 드라마 챙겨보는 스타일 아닌데 슈눙치고 너무 할 일이 없어서 꼬박 보다보니 응팔 더쿠가 되었다.... 잉여롭군... |

| 나 응팔 보다가 소름인 사실을 알아냈어 |

| jw4319han 넵 감사해용!뜬금없지만 오늘 응팔보셨어요?짱이었는데..... 원래 사람들은 이런 걸로 친해지는 거랬어욤 하핫😅 |

| 오늘 응팔은 예고만 재밌었다고 한다.. |

| 내가 응팔 본방에 재방에 돌려보기까지 삼탕씩 하던 인간인데 요즘은 본방 한 번 보는 것도 힘겹다...... 스토리 하고는...... |

| 0506_92_hyun 응팔 봐써!! |

| 응팔 재방 보면서 인팍 기다리는중! |

| Goyo_00 아 저거 응팔에 나오는 거 아닌가?? |

| hbpk_seeun: 지금이 트친소 타임 인가용
응팔 재방기다리며 다가올 벌분들도
기다립니당🙌👏 열다섯
표죠경올수니입니다🙋
타팬 말고 🐝들만 다가와주세요!
트친소_했는데_트친이_좀_생겼으면_좋겠다 |

| zzzz커뮤로그그려야되는데 일단 응팔을 보고 시작한다 |

| 응팔 다운받기 전에 미생 보면서 율래가 이렇게 시작되엇군요 이 드라마 대박인디 흐허 하다가 역시 우주최강 정환택 |

| oohmay_ 조아 오랜만에 응팔 보러가야지.. |

| Love to find pics of me! not my pic .
옆에선 이민호온다구 기차놀이중이신데 아주미한테는 피자님이 이민호인지라👉👈 .
.
.
응팔 가족스타그램 럽스타그램 주부스타그램 새댁스타그램 데일리 일상 멍스타그램 … |

| Shine_of_U: 이 대본에 배우들이 넘 열일해줘서 슬픈 응팔.. |

| WANTED0KR 진짜요 아 오늘도 응팔 하는 날이에요 너무 행복해요 린님 ㅁ 엉엉엉엉 |

| 아까 응팔보면서 양주 ? 한잔... |

| ESTRELLA_CANTO 마쟈여마쟈여!!! 남편찾기도 나름의 재미가 있지만 가족얘기 넘나좋아여 뭉클하구 다들 착해가지구 정도 넘치구.. 하 이번응팔 시리즈 넘죠숩니다♡ 에잇! 아니에요 해줘서 고마운데여😢 |

| 아...취켓팅이었구나...응팔보다 까묵었네;;;; |

| 엄빠랑 보는 응팔 재방😊😊 |

| 응팔은 안봤지만.... 존잘님들 응팔 코스...너무 멋져요😂😂😂😂😂 |

| Go경^^표 빼고 응팔 배우들 다 넘 조은거가태ㅁ 흑흑 개조아 |

| melodyday225 추카~ 요즘대세 응팔에 탑승하셨네..^^
그나저나 이 노랠 얼마만에 듣는건지.. |

| bemynight_17 아 재미업서??? 보는 드라마는 응팔밖에 없어서 모르겠다.. 초반엔 존잼이라고 해서 볼랬는제.... |

| 역시 응팔갤은 안가는게 최선 |

| 응팔보다 깜놀;;
정봉이가 제이비...그렇네ㅌㅌ |

| 응팔을 보자 |

| 네일이나 바르면서 응팔 봐야겠다 |

| ichi_machum 난 저 소리 한번도 못들어봤는디... 혹시 응팔세대?! |

| 응팔 예고 만드시는분 지옥 가시믄 조케따 |

| 오늘 엄마랑 응팔 보는데 정환이랑 택이랑 있는거 보고 쟤네가 결혼하면 되겠네라고아 엄마 정환택러,,,,;.히죽,,. |

| 아근뎈 응팔 정환이가 덕선이한테 덕선아 오래전부터 말하고싶었는데 택이가 너 많이 좋아해 이러면 ㄹ 개때릴거다 |

| 그러고보니오늘내일은트위터들오면 응팔스포당하는건가 |

| Wit_mayu 응팔 왕재미있어<<티비 잘 안보는사람 |

| KH114925 캬아ㅏ새벽에 파인트..엄지척bbb응팔진짜...스포는 하지않겟어..다만 다음이야기보니까 낼은 꼭봐야할것..8ㅅ9 |

| 자고 싶은데 응팔 보고 자야지 |

| 선우와 보라, 봉황당과 선우엄마 보기 싫어 응팔은 이제 안 보는 걸로. |

| 응팔 ..재방보고 자야겠다..오늘 키스씬이라니..울고싶네 |

| 응팔 삽입곡조앙 |

| mandu_ys 댕기엽..응팔 별로 안끌리는데 보라땜에 정주행할까 생각즁 |

| 응팔 어제거 못보신분 지금 트세요!!!! 재방방금시작햇서요 |

| __sam249 무선커플이 제일 럽라 전개가 이해가 돼요ㄱㄱ응팔에서 탄탄히 잘 쌓은 커플을 무선커플이예요 하하하하하 |

| 응팔 재방한당 슈팅스타에 이리저리 치여서 눈에 들어올랑ㄱ |

| hbpk_seeun
아싸 응팔 재방한다
재방보고올게요!!!!!!!!!!! |

| 94jong_in 그거 나나줫으면.. 오늘 상처를 많이받아 파인트 자모카봉봉으로 채워왓슴니다~ 응팔보면서 쳐뮥쳐묵할꺼에오~~~~ |

| 은팔합니다 응팔 |

| 오늘꺼 응팔을 보고잘까 |

| 응팔ㄹ재방봐야지 |

| 뭐냐 진짜 와
응팔최애가ㅏ....응팔최애ㅐ가으아ㅏ아아아 감독님 감사합니다ㅏㅏㄴ어림넝림ㄴㄻㄴㄹ |

| 아흐흑 흐흐흑 드디어 본다 응팔 |

| 응팔보고 울컥해서 눈물셀카 찍어서 친구한테 카톡으로 보냈는데 답이 안옴 페메는 받ㄷ는데..^^
ILLHVHL |

| 응팔 진로설정 개애바다 |

| 아 응팔 혜리 보라 끌어안고 우는거 눈물나나도 언니가 저런데서 있으먄 울거같아 |

| enterk_ytn: 미생에 변요한 도 응팔에 류준열 도 모두 거쳐온 그것! 들꽃 같은 여배우 정하담 이 말하는 신인들의 뜻깊은 발판!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존재감을 지켜내는 독립영화 의 세계를 엔터K 에서 만나보세요! https:… |

| 모야... 저거 덕선이 니트였오.....? 나 그거 모르고 샀... 응팔 안봐..... 괜찮아... 티 안날거야....... |

| 10_16_11_12 그렇구만.... 응팔 넘나재밌는것...💕💕 |

| Dear_hyun56 응팔 다 보구 왐 'ㅅ' |

| 응팔 지금보는데 일년을 걍 훅훅 넘기넼 |

| 0126X1230 응팔보다가 오늘학원에있어서 뮤뱅놓쳐서 다시보고 숙제하고 오빠기다렸져ㅅ |

| galchigalchi 오늘 응팔.. 스포하고 싶지만 참을께 |

| 아 응팔 재방 대기 중~~ |

| I_Love_Girlsday 응팔보면서 나도 정봉이같은 오빠나 보라같은 언니있었으며뉴좋겟다 |

| 응팔 볼라고안자는데 졸리고춥다 |

| 응팔 재방 기다리는데 차례대로
정봉-정환-동룡택 씨에프가 줄줄이 |

| 나 응팔보고나면 승가니 앓을거임 |

| 응팔보고왔는데 라면이 너무 먹고싶다...밥말아먹고싶다..ㅁ |

| 아 그러고보니 내가 응팔을 꾸준히 보는 타입은 아닌디 보검이 키스신 궁금해서 봤다가 빡이 친 ...... 우리 보검이에게 왜 그르냐 |

| 응팔보면서 손톱색칠이나 해야쥡 |

| 오늘 응팔 사실 택동룡과 정환동룡 삘 아니었나...
~동룡이의 치질은 누구의 책임인가~
최 택 VS 김정환
떼블락당함 |

| 응팔 응팔을 보자 |

| 오늘 7일인줄 알고 나갔다가 티켓팅인거 7시 5분전에 알아서 울고 저녁 먹으러 나갔다 오ㅏ서 응팔, 꽃처ㅓ춘 보느라 너무 피곤해서 눈이 따가울 정도인데 잠이 오지는 않고 아스크림 먹는거 보니까 먹었는데 또 먹고싶고... 혼란스러ㅏㅂ다.. |

| btob2mh 오빠모해 촬영하게찌 그러치...음...그래..😅오늘은 배가 좀 고프넹 입맛없어서 아침점심 다 조금먹었더니 배가고프닭 집가서 바나나먹구 응팔보고 자야지 헤ㅔ헿 내일은 토요일 아빠가 업쓰면 열두시에일어나야징🙌엄마한테쇼핑가자해야징🙌보고시픔 |

| 응팔 재방 봐야겠다 |

| 응팔 스포를 피하기 위해 탐복은 포기😂 언니랑 재방 대기중 |

| Brigitte_poem 17화 응팔을 보면 그 맘이 더 강해짐. 정팔이에 그치지 않아. |

| 지금이 트친소 타임 인가용
응팔 재방기다리며 다가올 벌분들도
기다립니당🙌👏 열다섯
표죠경올수니입니다🙋
타팬 말고 🐝들만 다가와주세요!
트친소_했는데_트친이_좀_생겼으면_좋겠다 |

| wondercountry 오늘자 응팔... |

| 아 혹시 팔로하고 멘션도 보냈는데 답멘이 없다!! 하면 멘션 주세오.. 응팔보고 와서 답멘 할개오! |

| 응팔 진짜 의리로 봤다 |

| 아 엄마 치킨 왜 안가져와 응팔 곧 시작한단마랴 어머니 치킨 좀,, |

| 애들 아이스크림 무슨 맛 먹은거에여,,, 응팔본다고 못봄,, |

| 응팔은 응칠의 빠른전개와 응사의 질질끄는걸 동시에보여줌 |

| 응팔보고 할거하고 노답 자야지... 흑흑 응팔 넘 보고싶었어 |

| 10_16_11_12 뒤늦게 응팔 정주행중! 지금 막 13화볼라구...! 하......언니는 어남류? 혹남택? 뭐야...? |

| 응팔 못본 사이에 제가 6년이나 자랐다면서여 ? 눈물쥴쥴 |

| 오늘자 응팔 받는중 도키도킷8ㅅ8 |

| 오늘 응팔 어땠길랰 한드는 정말 막판까지 좋긴 힘든건가 미생도 똥을 주더니만 마찬가지인가보네 |

| 본방 놓치고 뒤늦게 응팔시청 대기 중. 뭐지 이 경건 ! 함은? |

| 921127_DIAS 응팔 안봐어? |

| 꾸ㅐㅣ 아이싱 마시면서 응팔 못 본거 봐야지 개신나네 |
![[餓 狼] 아랑/울피
@Wolfie_HG Wolfie_HG](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2388479817338881/J7Nez1Ij_normal.jpg)
| 응팔 재방만 보고 접속해야지u~u |

| 응팔 재방보고 6시에 일어날수있으려남 |

| jjol_69 ,,쫄님이 절 진정으로 생각하신다면 오빠시가 지난 한 4시 8분쯤엔 그림이 올라왔어야 하구요,,호얀그림 올렸으니 그거 치면 응팔 전에 올라왔어야,, 진짜...지금 이렇게 말하는것도 되게 부질없게 느껴져서 슬퍼지네욬큐 |

| 아 슈ㅣ바 언니가 응팔보면서 택이 좋다고 나 때림 아 아퍼 |

| 응팔 재방을 볼거시다💕 |

| nihun_0408 그래오 응팔 재밌나외 |

| 응팔을 봅니다! 택아~~ |

| 낮잠때문에......낮잠자고 일어났더니 뮤뱅할시간 뮤뱅->응팔->꽃청춘 달리니 투쓸 시간됐고 투쓰고 나니 12시 됐고 현재가 되었다.. |

| 버스에서 응팔 재방을 보려 하였으나 아저씨 운전이 넘나 험해서 그냥 트유 들으며 가야게써 |

| 응팔보구자야지 오우 |

| 응팔을 보다가 깨달았다.
이제껏 정환이의 짠내나는 분량을 2016년 1월 9일 7시 50분에 섹시함으로 모두 다 채울 수 있다는 사실을..
어어 제복 커플인가ㅏㅏㅏㅏㅏㅏㅏ..... |

| mnilhr 저도 다른건안봐도 응팔은봐요 |

| 외장하드사면 응팔 응사 응칠 별그대 굿닥터 너목들 각시탈 킬미힐미 미생 나쁜녀석들 오나귀 피노키오 치인트 다운받아야지 드덕이 되겠어..... |

| 아 마자 투투님 그거 어세요? 3월 5일에 응팔 뮤지컬? 잇어요 |

| 저 성보라 저 바보는 왜 먼저 헤어지자 하고 난리여 응팔_스포주의 |

| 응팔 보는데 아 왠지 슬퍼짐 ;ㅁ; 나 드라마 보면서 감정이입하고 이런 인간이 못되는데 흡 |

| 집에 테레비가 없으니 응팔을 못보네. 그건 그렇고 낼 일 가기 싫다 |

| 응팔봐야징ㅅ |

| Pink__Nyang 😂😂😂😂😂😂 아까 멘붕에 못본 응팔 봐야지 택이 키스신이 난리더만 😏😏😏😏😏 |

| 나새끼 개찔찔이 응팔보구 울었다 |

| 응팔 재방송 보고 폰좀 한다음에 자야지 |

| 응팔보다 질질짤일이야 |

| 도댜체 스윗으 광고 어디가 좋다는거야....
보거미쓴거말곤 좋은게 1도 없네...
꼭 응팔캐릭터 그렇게 살렸어야 하니.... |

| ㅅ 응팔 볼랬더니 방밤 떴내 방밤 봐야지 |

| 응팔 재방할라믄 아직 한시간이나 남았는걸 |

| 응팔에 제 최애 나왔어요....8ㅁ8ㅁ8ㅁ8ㅁ8ㅁ8ㅁ8 |

| 뭐냐. 2분 뒤에 응팔 볼건데 이 정도인거냐. |

| 드디어... 본다, 응팔... |

| 덩생냔 잔대서 응팔 보던거 껐다.... |

| 수많은 스포를 이겨내고..
본다 응팔!! |

| 탐라 새로고침 하고 싶은데 어제꺼 응팔 움짤 자꾸 떠서 못하겠어... 보고 와서 해야지 |

| GoGo_Star_: 응팔 전부터 불쾌한 몇몇 장면이 있었지만 애정으로 계속 봐왔는데 오늘은 좀 지나치게 기분 나쁘다. 왜 꿈을 이야기하는 것은 오로지 아버지들뿐인가? 왜 메인 여주인 성덕선은 조연 남캐만큼의 자아 성찰과 고뇌가 없는가? 덕선… |

| 아자아 응팔한다 응팔보구 엽서그릴래잉 |

| 20_05250 야 응팔 보는데 개 설레... 하아 |

| MinimiA 아뉘 난 응팔봤지,, ? |

| 오늘 응팔보면서 나 고삼때 생각났었는데...☆ 급아련 맨날 학교만 다니고 내신챙기고 정시준비하는데 하고싶은 게 없을 수도 있지 난 장래희망 써내라하면 중3때까진 회사원, 고등학생 땐 공무원 써냈었음 그리고 그게 그리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했었던.. |

| mnilhr 응팔에 동룡이 |

| 응팔봐야지 스포안볼라고 탐복도 안함 |

| 오늘 응팔 못보구 짤만봤는데 키스신 꿈이라구? 진짜? 택이 키스신 꿈이야? 어? 어? |

| UP10TION: 업텐션 의 '응답하라1988' 복고 패션! 분위기 장난 아닌 사복 패션에 추위도 잊게 만드는 표정과 포즈가 빠질 수 없죠! 업텐션의 응팔 패션이 마음에 든다면~ 여기여기붙어라! |
![[류]수건
@takedrytowel takedrytowel](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3298992998858753/sEV193E-_normal.jpg)
| 티빙 실시간 결제했다!!!!! 갠자나 응팔보고 나면 치인트 보면 되니까 |

| 응팔 못봐서 페북 들어갈수가없다.. |

| 미친 응팔 왜그량..? |

| All_The_Dreams 영업당하셨음 결말나오면보시길.....아님지금부터달려서 결말을 보셔도 되고...응칠 응사 응팔 다 봤지만 확실한건 응답시리즈는 일반드라마랑 다르다는거..잘만든거같으면서도 못만들고 무엇보다 작감땜시롱 기빨리는거!! |

| 응팔 러닝타임 넘 길어. 뭔 사건 음모를 캐는것도 아니고 소소한 이야기나 하는 스토리로 뭔 주2회에 4회분을 뽑냐. |

| 뭐지 응팔 안봤더니 저게 뭔지도 모르겠네 |

| 박보검이 욕할 때 그 어색함이 짱 귀엽다 졸릴 때 눈 껌뻑-껌뻑-뜨는 것도 너무 귀엽다 하지만 응팔 최애는 동룡이와 정봉이..제일 귀여워...도롱뇽씨 JB 짱 |

| 응팔 재방봐야지 |

| 나오늘 잠 다잤다 1시반에 응팔 재방보고 그거 끝나면 바로 꽃청춘 재방하니까 그거보면...훟 |

| jabtang_ 헐 팔로잉 준게 그거였구만...아까 좀 지친다 하시드니만 응팔 쉬시려나보오???슘계정은 그대로 계신디 |

| Whee_duck_die 엥.... 요새 응팔 못봐서 잘 모름 |

| 응팔급전개..택이는 포기하는것같고어남류인것인가나는 택이를 응원하겠ㅅ소 |

| 오늘 볼것만해도 넘나 많은것...
꽃청춘에 응팔에 킹스스피치... 😂
다볼거여 |

| Cho_Rong_Rong 응팔기다리는데 시간낭비.. |

| 응팔 보고 숙제하고 낸내 할고임 |

| SsuWh 진주랑 놀아줄때 너므 기여어오늘 응팔 못봤다 |

| 응팔 드라마 콘서트 하는구나아 왜 티켓팅 월요일이냐고! 아니 월요일까지 좋은데, 낮 2시 라닠미치겠닼 |

| 커플 브레이커 응팔 |

| 엄마가 응팔 보는데 벤치에 앉아서 지갑 보냐는 거 저거 지갑에 저 남자애 사진 넣어놓고 다녀서 짝사랑 들킬까봐 맞지? 게이 아니냐 완전? |

| 응팔 재방송 볼 것이다 'ㅁ' / |

| 그래 응팔에 개연성 따위 움짤과 편집본만 되는거지 담주에도 슬퍼하지 않을것이다 캐붕만 시키지 말아줘 |

| 응팔 진짜 디지고싶냐 |

| toongtoong21 이 짤 하나로 응팔영업하시나여... |

| 응팔보면 항상 언제든지 만날수 있는 친구들이 있다는게 너무 부럽다 |

| 급전개가 실트인건 응팔때문인가 |

| hong1606 새벽반 동지가 나 오늘 좀 노잼이라고 일찍 자러가라케서 응팔보고 걍 자려고.. |

| 오늘거 응팔보다가 감정이입해서 엄청 울다가 코막힘코풀면서 감정깨짐 |

| 응팔에 나오는 소녀나 세월이가면이나 개인적으로 원곡이 더 좋다. 극중 깔릴 때도 원곡에서 리메이크곡으로 이어지는 씬이 있었는데 원곡일 때가 훨씬 좋은 것. 근데 오늘 나온 이젠잊기로해요는 리메이크곡이 더 좋다. |

| beggarblanket 퐁당퐁당러브 저도 아까 응팔보느라 한글 켜놓고 연성안하고 아직까지 띵가띵가 놀고있어요 |

| 응팔 못 봤는데 기사뜬거보니 택이랑 덕서니 키스신찍었다며 근데 왜 아직도 안사겨?? |

| 오늘은 응팔 밀린거 진짜곡봐야한다................... |

| mandu_ys 보라야 보라 넘 귀여운것 보라땜에 응팔봅니다 |

| 오늘은 느지막히 일어나서 짜장라면을 먹고 불이난 강남역을 거쳐 홍대에와서 벌스에 갔다가 코리안식당에 가서 밥을 먹고 집에와서 응팔을 보고 앞집친구가 타로를 봐준 나말고 보람찬 하루였다
게다가 마무리는 집안청소 끝
어예 |

| B__eleza 와 응팔과 그뻐따의 환상의 콜라보;;;휴;;;;;; |

| 이제 택이랑 덕선이랑 결혼하면 응팔 20부작인거 인정 |

| 씻고 3대천왕 끝나면 응팔 보고 자야지 |

| dlrmwh1207 택이랑되면 난 응팔제작진찿아간다.. |

| FireY_ iskara5 응팔보고 있으니 트윗좀 |

| 오늘의 응팔을 보며 그간 느꼈던 게 좀 뚜렷해졌다. 정팔이랑 덕선이 침대씬 후에 외적으로 뭔가 흔들림 같은 게 있었던 듯. 중간엔 전개가 억지로 늘린 듯 하더니 오늘은 후루룩 빨리감는 느낌? 어거지로 넣은 이벤트에서는 쓸데없는 씬들이 길게 늘어지고. |

| alfl7643: 오늘 응팔 안본눈 삽니다 |

| 이제 곧있다가 응팔봐야지 |

| 응팔뒤지고싶냐 |

| 응팔 본방사수못하면 페북도 못하겠다
본방 끝난지 10분도 안되어 바로 영상들 올라와.... |
![[대운동회/E11a] 라핀
@___LaPINNN ___LaPINN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4489035180535808/Q5GQ7OxO_normal.jpg)
| 응팔 재방 기다리면서 지금 하고 있는 백종원의 3대천왕 족발편 보는데 오랜만에 온 가족이 다 야식 먹자!로 대동단결해서 족발 시킴 원래 시키던 집에 시키려고 했는데 다들 이거 보고 족발 시켰나봐 물건 다 떨어졌대😂😂 |

| 응팔 재방 기다리구 있다...
심심해 디질듯 |

| k923b 오..ㅐ..저를 쥬기세욧.....응팔을 쥬겨야지이...ㅍㅁㅍ....! |

| 아부지랑 데이트 하느라 응팔 놓침 ...... 가내수공업과 함께 재방을 기다린ㄷ ㅏㅅ9 |

| 응팔에서 정봉이가 JB 쓸 때 나만 웃었냐 |

| 오늘응팔 슬픈것도 아닐텐데 나왜 초반부터 질질짜고이찌 |

| 응팔보고 슬펐다고 친구한테 말하니깐 친구동생이 그게 뭐가슬프냐고 의도치않게 상처입었다
|

| 응팔보면서 덕선이가 꿈이 없다는 말이 공감이 갔다.......근데 갑자기 스튜디어스라니......일년 사이 꿈을 찾은거늬....?.......왠지 우리반에 공부 안하고 일진놀이 하는애들이 스튜디어스 된다는 말을 한다는 게 생각났다... |

| 응팔 최택 캐릭터 뭔가 병약남주에 대한 나의 판타지 총집합 결정체 |

| 동생이 응팔?보는데 그거 생각나닼별똥별별 입장에선 타들어가면서 죽는 건뎈사람들은 소원빈다곸짤로 있었는뎈 |

| 가요대제전 재방하길래 응팔기다리면서보고있는데 노잼이다ㅅ...안보길잘한듯 |

| twoplusyk 아아악 모르갯어오 저는 호구니까 응팔에게 몸을 맡기렵니다 살랑 |

| 요새 응팔 전개하는 거 보면 전원일기급으로 오래 하는 일일시트콤 같음 |

| 901214o: 오늘 응팔 요약 |

| x_pang2_x 웃기지만 걍 취업이나 그런거..내꿈이뭔지도 그렇구 이게다 응팔때문.. |

| 오늘 응팔 진짜 심각할 정도로 스토리 전개 없다 |

| Uncover_22 응팔을 봐 |

| 하 응팔은 재방 언제함 아까 제대로 못봤는데 택아 흡 |

| 근데 응팔 시간전개 너무 훅훅가서 좀 당황스러웠다 89년 4월이었는데 갑자기 7월에 여름방학하더니 12월 말에 학력고사를 보고는 순식간에 94년까지 올라간다 |

| 택이키스가 꿈이 아니라 진짜인듯 ;;; 덕선이는 택이 마음을 받지 못하고 모른척하고 꿈이 없었지만 좋아하는 정팔이랑 같이있으려고 스튜어디스가 된듯 도룡용이 덕선이 니 마음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게 답이된거 아닐까라는 나의 뜬금포 응팔망상 주절주절 |
![[원고중]브림
@ace_brimstone ace_brimstone](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45871355489988608/zkBoHLzF_normal.jpg)
| 아 스바 응팔 못봤어.. |

| 응팔보고왔더니 생일이되어읶었고 배라아슈크림데이트가 기다리고있었어 <-<
경수 저 아이스크림이랑 친해??? |

| 응팔 최대 의문 |

| 야 오늘 응팔 감동이었네 |

| Comely_0917 전 응팔 얘기길래 잽싸게 트윗도 페북도 꺼버렸어요 얼른 재방했으면 |

| 응팔 지금봤는데 나 뒷북쳐도 되냐 |

| ?아니 근데 그게믄제가아니라 응팔 제작진님ㅁ들 아직 남편을 안정했다니 그게 무슨 그지 개떡ㄱ같은소리신지 |

| 응팔 진짜 질질 끈다;ㅅ;... |

| mujusil 응팔 신캐? 누구? |

| 그예도 그러더니 응팔 왜이러세여
요즘 챙겨보는 드라마마다 왜 뒷통수쳐 |

| jetstar___m 진짜 엄청.... 이번 응팔 다운 받아봐야겠네옄 초반만 좀 보다가 뜨문뜨문 봤는데... |

| 음... 응팔 신캐 나왔나보다 멋지다 |

| 응팔을 볼까말까... |

| 응팔 봐야하는데... |

| 응팔 오늘꺼 보는데 왜이렇게 슬프지 눈물나온답 |

| 응팔 존좋.... 이렇게 본방 챙겨보는 드라마 얼마만인지..... 응팔은 보면서 맨날 운다....😂 |

| 응팔예고머야...정환이.어.음...예고에낚이지말자.하 |

| 덕서이랑 택이 키스신이 너뮤 예뻐서 오늘 응팔 제 마음 속에서 자체종영함 17회가 끝입니다 |

| 오늘 응팔 감정이입정말 잘된다 덕선이맘=내맘.... 아물론 고3인게..... 중3때 원하는 고등학교 떨어진거 생각나고 대학진로 고민때매 오늘도 친구랑 폭풍 한숨과 자책하고왔는데 오열크 |

| 응팔 떴는데 식구들 삼대천왕 보고 있어서 돌릴 수가 없다 |

| 응팔... 우리 홍년택 밀자^^ |

| 뭐야.. 나 잘못본거라고 해줄래..? 슈봉 일때문에 응팔 못 본지 오래됐는데 왜 우리 태기 수여이랑 입술박치기 하고있는지.. 토륵.. |

| 응팔 보고온다 |

| by_fOL 아...응팔을 전혀 안 보기에 진짜로 물어보시는건줄;;; |

| 오늘자 응팔감상: 나는 월요일에 태어났구나 |

| 엄마랑 동생이 응팔 자기가 좋아하는 커플대로 안될것같다고 투덜거리길래 ... "원래 우리가 미는 애들이랑은 다 안되잖아" 라고 했다가 우울해짐 |

| 응팔 친척분들과 가족 모두의 예상이 빗나갔다!!!+0+
성대, 연대!! |
![fOL [순덕]
@by_fOL by_fOL](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39481471799967744/MJym8Pbp_normal.jpg)
| smallfox92 응팔얘기.. 당연히 드립... 어남택 밀고있음 |

| FireY_ 그럼 나 응팔 봄 |

| 누가 응팔엔 동성애 코드 없다고 했는지.. 절레 |

| 아 맞아 응팔 오늘 선택 키스했어? |

| 응팔 보다가 대학 합격한거 보고
울컥
참나~ 일엽편주인것을~ |

| sgj951 하응팔 1시간 30..?거의 2시간이라면서오!!??! |

| 응팔보고 팬페이지 스샷주우러 다녀야지 완벽 |

| BOGUMMY 지금 응팔 다시보는중이에요!! 인터넷하다가 스포당했지만...😢 오늘도 수고하셨어요! 공백기없이 다음작품한다는 기사 봤어요! 많이 피곤하실것같아요 그래도 더더 밝게빛나는 배우가 되길 응원할게요! 잘자요😍😍 |

| 응팔 덕선이네 가족 싱크 우리집이랑 80퍼센트 이상이라 소름돋아 |

| ...트위터들어왔다가 응팔 어떤분이 또 올리셨잖아..?...
이러지마세요... |

| ○현재 예약 완료된 티켓팅○
세븐틴 앙콘
엑소 앙콘
인피니트 리콘
응팔드라마콘서트
아이콘 취켓팅 |

| 세상에 응팔 존잼 |

| dear___pcy 그정도애오 ? 방학 안에 응팔 다 몰아봐야 할 각이네여 진짜 |

| DARK_UMJII 레알입니까....그응팔에나오는........ |

| 응팔 제대로 정주행 하고 싶다.. |

| 응팔작가는 막 욕해도 됩니다 결방까지 당당하게 해놓고 스토리왜저럼? 하튼 낚시에 미쳐서는ㅉㅉ |

| 오늘 응팔 그렇게 노잼? |

| 응팔멤버중에 한명 더 서울대 간다는 기사가 있었는데
찌라시였나 |

| 아ㅏ아아 응팔 아직 안봤는데 탐라보다가 스포 다 당해버렸다.. 최대한 안볼라구했는데 엄청 뜨네 안봐도 내용 다 알듯😢 |
![히아킨[현업때문에 잠시 동결]
@Hyakinthos0616 Hyakinthos0616](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85493268679753728/UcPN2Guq_normal.jpg)
| 20JT88 들어왔는데 응팔 뭔가 터진거 같구 재밌네요근데 진짜 며칠 못들어온거 같아요적응안되요 |

| 오늘 응팔 앗 봤는데 갑자기 덕선이는 승무원되고 정팔이는 기장 됐네? 뭐지 |

| GVLoV2 축구좋아하는 본체 나왔네응팔때문에 울다 웃다 |

| 응팔 18화 내놔 쾅 |

| minjikyun 잘들어왔어! 응팔보고있어서 응팔보고 풀영상볼라고!! 앓다죽을유기현.. |

| 와 응팔 챙겨보는 편 아닌데 쩐다 |

| 응팔에서 주요인물 대부분이 대학에 간 건 좀 오바스럽다
당시 대학진학율이 전문대 포함해서 30%였다는데 또 90, 91학번이면 94년에 군대, 취업은 없냐? |

| 아 세상에 응팔님 제 멘탈 보호좀..... |

| 기현??.누군지 모르겠지만 응팔세월이가면 부른애 목소리 너무 좋다...👍 |

| SDbVYNaSlJoFS6V 앜지금 응팔중이구나나도 응팔 뒤늦게 정주행중이라 볼때마다 훌쩍거리는데존잼 |

| 응팔 전개 왜저르ㅔㅂ |

| 응팔 진짜 낚시질 오지게 한다 더러워서 때려침-_- |

| 에이 쌍문동이면 유공이 아니라 제일축구장이지. 응팔 |
![[원숭이띠]청초한 생강과자
@ljm530 ljm530](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345575206719489/5jebVWV1_normal.jpg)
| scout_roo 응팔에 나옴?? |

| 누구 움짤 찔까..8ㅅ8 덕질로 입은 상처 덕질로 치유하리... 응팔 보면서 움짤 찔래 : |

| 퇴근하고 오늘의 불금은 장렬하게 응팔과 세라와 함께 전사했다! 이제 자야징 |

| 오늘 응팔 솔직히 노잼.. 딴거 하다가 오면 2년지나있었음 쪽대본의 폐해인가 |

| 아 무슨 세상사람 전부 응팔보냐 아직 보지도 않았는데 내용 다알것소 스포왕sns....흑 |

| roundhelp07 아프지마 지금응팔을봐서슬픈건지 너가아프데서 슬픈건지 눈물난다 |

| 20_05250 미래에 애인이 닦아주겠지.. 태형아 나 진짜 응팔 보러 간다 |

| 예고만 봤는데도 응팔 보이 싫다 |

| 야 응팔 축구하는거 왜 저리 발연기냐 |

| 뭐야 응팔보는데 중간광고 일룸?광고모델 우리학교아역
개놀랗레 |

| Jong_0114k 아 오늘 아직 응팔 못봐서 휴대폰으로 재방 보려고했는데 스포당했... |
![ʚ수연우ɞ [파랑새,알림먹다(째액)]
@sooyeunUoo sooyeunUoo](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68286230497390592/yvITYOHG_normal.jpg)
| wonwooT3T 어디고페북에 응팔스포떴다며 |

| 응팔 봐야지~다운 받아서~ |

| 덕서니정환이 키스 언제해.............칭구랑 응팔1화때부터 키스신궁예했눈데 아직도 안나온것,,,, -< |

| jonginee_L 포기를 할 줄 아는 구만 ..^^⭐ 아오 졸려 응팔 재방봐야 되는ㄷㅔ...... |

| 헐 응팔 못봤는데...,,,,,,...........
.........
기립박수 |

| 엄마 알람울린거에 깼는데 눈뜨자마자 응팔보고싶다.... |

| 탐라서 뵈었던 택노을러께서 오늘 응팔 조아하셨길 바라보며 |

| 후반으로 가면서 어쩔 수 없지만 ㅊ처지는 느낌인걸 응팔... |

| 나 이제서야 응팔 봤다...아 미치게ㅛ다.... |

| 솔직히 난 응팔 망할 줄 알았는데 정말 가족에 초점을 맞춘 건 신의 한 수인 듯. 이야기가 훨 풍부함. |

| 응팔재방송너무느려.. |
![르체 [부분용융]
@lenst_rain lenst_rain](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5271301838209026/pW-QY9V8_normal.jpg)
| dbgkahrl1103: 아오늘수학물리를다하고 집가서응팔을보겠다는 커다란계획을세웠는데.. 실패 |

| 응팔 한주 결방해놓고 무슨 드라마를 이따위로 만드는지... 역시 뒷심 부족!! 오늘 시간이 아깝다고까지 느꼈음. 그 와중에 기억나는 거 이거 하나 건짐!! 제복핏 끝내주는 정환이...아니 류준열 |
![[과자연합] 요겉❤
@yogut0609 yogut0609](http://pbs.twimg.com/profile_images/676837932058087424/dIU7loVc_normal.jpg)
| 아직도 응팔의 여운에 빠져나오지 못한채 게임...나점점 게임 덕후로 진화되는것같아 |

| 아 응팔스포봄 ...... 인스티즈...ㅂㄷ.... |

| 트위터에 온통 응팔 영상... ㅂㄷㅂㄷ... 빨리 재방볼래 |

| 응팔을 못봤줍니다....재밌었어요? |